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 평가와 기준은? (문화적 기준과 당파적 견해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문화 평가와 기준은? (문화적 기준과 당파적 견해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전통문화의 표준적인 정의

전통문화

관습, 도덕, 사상, 예술, 제도, 생활양식 및 기타 역사로부터 물려받은 물질적, 문화적 유산 유기적 영적, 문화적 현상의 복합체. 모든 민족의 전통문화는 역사적 과정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하며, 역사의 진화와 함께 대대로 이어지며, 그 고유한 의미와 지배적인 기본정신을 갖고 있습니다. 전통문화는 유형의 물질문화도 포함하지만, 무형의 정신문화에 더 많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사람들의 생활방식, 관습과 습관, 심리적 특성, 미적 취향, 가치관 등을 각 세대마다 내면화하고 축적하며 침투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의 정신 깊은 곳. 전통문화에는 네 가지 주요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옛 것과 새 것의 혼합입니다. 전통문화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발전해 온 것이며, 과거와 현재가 융합된 결과이며, 각 시대의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피가 스며든 것이 아니다. 고대 문명인. 두 번째는 상대적인 안정성이다. 전통문화가 역동적인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을 흡수하면서 형성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지만, 자국의 땅에 뿌리내린 안정된 것은 상대적으로 변하지 않는 면을 갖고 있으며, 시대를 넘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안정감을 갖지 못한 문화현상은 시간이 지나면 역사에 의해 소멸되어 더 이상 전통이 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윤리입니다. 비록 나라와 민족마다 윤리적 기준과 표현은 다르지만, 이것이 강행법의 범위를 넘어 사회도덕적 개념에 의해 인정되고 완화되는 전통문화가 지속되는 힘이자 이유이다. 넷째는 폭넓은 사회성이다. 전통문화는 현인의 견해도 아니고, 소수의 사상적 성향도 아니며, 국가와 사회의 전반적인 의식과 경향을 반영하고 대변하는 것입니다.

대중문화를 평가하는 방법

대중문화 평가: 대중문화 이론이 자양분을 공급한 토양에는 고도로 발전된 현대 산업사회의 시장경제와 첨단기술 생산이 있습니다. 물질문화의 복잡한 소비. 문화 소비는 문화 자체가 아니라 현상입니다. 문화는 특정한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인 산물입니다. 산업생산은 인간생존의 기본적 욕구, 즉 풍부한 생활재료의 제공을 해결하고, 문화는 인간생존의 진보적 욕구, 즉 정신적 향상과 아름다움의 건설, 즉 인간이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실현하는지 탐구하는 것을 해결한다.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인류에 대한 존중을 실현합니다. 대중문화 옹호자들은 분명히 이 단순한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사회적 생산이 추구하는 것은 물질적 풍요와 다양성이며, 인간에게 가능한 한 복잡한 소비구조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대중문화의 평면화와 대량 복제는 문화적 개성과 창의성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질적 추구의 풍부한 다양성과 문화적 추구의 단순한 표준화는 분명히 인간 존재의 역설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서구 대중문화 경향은 주류 이데올로기에 반항하는 이념 운동이다. 고도로 발전한 서구경제를 바탕으로 건설되었으며, 산업문명은 어느 정도 발전하였고, 대중의 자유의식과 사상해방에 대한 의식은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신문화운동에 대한 성찰

1915년 9월 천두슈는 상하이에서 '청년'이라는 잡지를 창간했고, 1916년 9월 '신청년'으로 이름을 바꾸고 2011년 상하이로 옮겼다. 1917년 1월. 베이징(Beijing)은 1926년 7월 출판을 중단했습니다. '신청년'을 여론의 주요 직책으로 삼는 신문화학파의 대표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두슈(Chen Duxiu), 호시(Hu Shi), 리다자오(Li Dazhao), 루쉰(Lu Xun), 이백사(Yi Baisha), 우위(Wu Yu), 전현동(Qian Xuandong) 신문화학파는 문학혁명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문화 운동으로 알려진 중국 전통 문화를 비판했습니다.

1919년 5월 4일, 중국의 권익을 침해한 파리 강화 회의에 반대하기 위해 북경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학교의 학생들이 천안문 광장에 모여 시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역사상의 '5·4운동'.

그러나 후세들은 흔히 신문화운동을 5·4운동과 혼동해 일반적으로 5·4운동이라고 부른다. 사실 5.4는 5.4이고, 신문화운동은 신문화운동이다. 둘은 혼동될 수 없다. 5.4운동은 그 기원을 동한시대 도쿄의 '당이 통제하고 독립한 인민'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는 세계의 흥망성쇠에 대한 책임정신이다. 청나라의 '3천년 동안 볼 수 없었던 큰 변화'. '정세변화'는 거듭된 구국의 시도가 실패하거나 절망에 빠진 뒤의 또 다른 구국운동일 뿐이다. 문화구원'. 이전의 구국운동에 비하면 화약과 정치적 투쟁의 비중이 적다.

그러나 오늘날 신문화운동과 5·4운동의 혼동으로 인해 신문화운동에 대한 재검토가 5·4운동에 대한 재검토가 된 것 같다. 그러므로 여기서 나는 신문화운동을 재검토하고 있으며, 이 검토는 5·4운동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을 특히 지적할 필요가 있다.

오늘 신문화운동을 되돌아볼 때, 우리는 신문화운동이 당시 중국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어 과학과 민주주의의 개념을 실현시켰음을 인정해야 한다. 인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 것은 막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되어 20세기 중국의 역사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은 오늘날에도 크나큰 실천적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 자유 등 현대 이념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이는 단지 신문화파의 작업만이 아닙니다. 사실 당시 보수세력으로 공격받았던 설형학파도 이러한 사상을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전통문화와 중화문명을 다루지 않고 나가는 길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을 뿐이며, 이러한 점은 지금까지 사람들에 의해 무시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는 신학과 문화보수주의에까지 더해지고 있다. 사람들을 소위 봉건 사회로 되돌리려는 중상을 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도 동반되어 오늘날까지 계속 확산되고 있다.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는 역사적, 문화적 허무주의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의 기원 역사의 주요 특징 중 하나가 신화적이며 신과 인간을 구별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마의 창건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늑대에게 먹이를 받았습니다. 중국 삼국오제의 역사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성난청년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구계강과 전현통이 이끄는 '고학파'는 중국 고대사를 전면 부정하며 '삼국오제'의 역사를 부른다. " 사이비 고대 역사, 그리고 하왕조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 "다유는 벌레"는 이 노인의 걸작입니다) 은상 왕조 시대 안양 갑골에 대한 발굴 자료가 아니었다면. 지워지는 불운을 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서주(西周) 초기까지도 '역사에 대한 믿음이 없는' 전설의 시대로 여겨지고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이러한 역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하(夏)나라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시'와 '책' 모든 문화 고전도 유사 고전입니다. '의심스러운 고대 학파'의 결론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이비 고대 문자, 사이비 고대의 의미, 사이비 고대의 의미를 모아놓은 책이다. "

"'좌전'은... 이 책의 진정성 가치는 '삼국지연의'와 비슷하다. "

"사실 '육경' 중에서 가장 적은 것이 '봄과 가을'입니다.

'꼼꼼한 검증'으로 학문을 추구한 후시마저도 '동주 이전의 역사는 단 한 마디도 믿을 만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기서 우리가 보는 것은 그의 '대담한 의혹'뿐이고, '신중하게 검증을 구한' 후시 선생이 제안한 '완전한 서구화'다.

이런 학문적 분위기에서라면, 중국 문명의 본질과 그들이 확립한 역사적 실천 기반을 계승한 고전은 전복되고, 중국인의 정신은 자기 개선의 원천을 잃게 되며, 고전은 해석 체계를 상실하고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단지 감탄할 수밖에 없는 살아있는 화석일 뿐이다. 고전과 그 역사적 관행의 전복은 먼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잃은 중국인 자신에 의해 발생하며, 이는 종종 타인의 문화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로 이어진다. 결과적으로 21세기 중국 학자들은 실제로 맹자를 숭배하는 농담을 했다.

두 번째 부정적인 영향은 합리성을 극단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운동은 과학과 합리성을 과시하며 모든 것이 이성과 과학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고 요구하지만 사실 신문화 운동은 저속한 진화론적 관점에 의존하고 적자생존을 장려하며 극단적이고 진보적이며 거의 비합리적이다. >

신문화운동은 독재에 반대하고 민주주의를 옹호했지만, 당시 사람들은 루쉰을 중국의 니체라고 칭송했다. 유교보다 낫고, 늘 사람들의 비난을 받아온 니체 자신도 나중에 파시스트 이론의 선구자로 평가받았다.

신문화파의 중국 전통 부정은 어디에 있는가? 문학에서 시작되어 '문예혁명'이라 불리게 되었고, 나중에 이러한 부정과 의심의 경향은 중국의 소위 모든 것(문화대혁명과 비슷합니다!), 심지어 중국의 것까지도 부정하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Q는 중국인을 대표하는 국제적 이미지이다. 세력의 견해:

1. 중국어를 폐지하고 영어로 대체한다. 또는 프랑스어(유반농, 전현통)

2. 한자를 폐지하라

중국이 살아남으려면 도교의 사악한 말을 기록한 한자를 폐지해야 한다(전) 현통);

한자를 폐지하지 않으면 중국은 멸망한다(후시);

사람이 살아남으려면 문학은 반드시 폐지되어야 한다. 살아남으면 사람은 죽는다.(루쉰)

3. 한의학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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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학혁명

1917년 1월 후시는 『문예개혁예론』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최초로 문학개혁 사상을 제시하고 한문을 고전 한문으로 대체할 것을 주장했다. , 토착 문학이 골동품 문학을 대체했습니다. 2 월에 Chen Duxiu는 개혁을 혁명으로 전환시킨 "문학 혁명"을 출판하여 소위 민족 문학을 과시하고 전통 문학을 귀족 문학 및 봉건 문학과 동일시했습니다. 문학혁명군의 '3대교리', 즉 귀족문학을 타도하고 민족문학을 건설하며, 고전문학을 타도하고 현실문학을 건설하며, 사회문학을 건설한다.

문명과 그 운반자에게 꼬리표를 붙이고 막대기 하나로 쓰러뜨리는 관행과, 아무렇지도 않게 다른 사람들에게 높은 모자를 할당하고 무한한 결정을 내리는 후속 관행 사이에 일종의 어둠의 채널이 소통하는 것이 있습니까?

여섯,...

일곱,...

폐지! 폐지! 폐지! ...

엎드려! 아래에! 아래에! ...

이런 종류의 광기는 정말 사람들을 궁금하게 만듭니다. 문명을 받아들여야 할까요, 아니면 문명에 우리 자신을 맡겨야 할까요? 이 모든 폐지가 완전히 실현된다면 중국에는 무엇이 남을까요? 우리 중국인들이 더 이상 중국인을 모르는 것 같아 두렵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실현되지 않거나 완전히 실현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다면 새문화학교에서는 할 말이 있습니다. 당신들이 한 일은 충분히 철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극단이 가져오는 또 다른 주요 단점은 학자들이 선정적인 효과와 광고 효과를 추구하는 경박한 학문 스타일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며, 문학 혁명은 중국 문명의 혁명과 수천 명의 축적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수년간의 문명이 하루 만에 파괴되었고 Wen Ming은 길을 잃었습니다. 1912년 차이원페이는 초등학교의 '성경 읽기 과목'을 폐지했고, 1920년에는 초등학교의 모든 중국어 과목을 모국어로 변경했습니다. 오늘날 고전 중국어를 읽을 수 있는 중국인은 거의 없으며, 고전 중국어를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개인적인 취미로만 여기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읽는다. 중국 문명은 발전을 잃었고, 청나라가 멸망하면서 영원히 과거에 머물러 생명이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세 번째 부정적인 영향은 반도덕주의입니다.

신문화파는 윤리에 반대하고 공자 서점을 전복시켰다. 루쉰의 견해에 따르면, 중국 책에는 인(仁), 정의(仁), 도덕(道德)의 틈새에 숨겨져 있는 "사람이 사람을 먹는다"라는 단어가 세 개밖에 없다. 수천년 동안 중국에서 변하지 않은 유일한 것은 도교의 위선적인 자비, 정의, 예절 및 지혜입니다. 신문화학파는 또한 소위 편협한 낡은 도덕 사회를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밝고 찬란한 새 도덕 사회를 우리에게 설명합니다.

“우리는 낡은 도덕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사랑에도 정도가 있고, 부모에게만 적용된다고 하면 너무 교활하기 때문이다.”(신문화운동이란 무엇입니까?) 덕슈) 묵자 선생의 보편적 사랑에 대한 이 옛말은 오랫동안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 입증되어 왔습니다. 인류는 사라졌지만 그것은 신문화파의 손에 있는 보물이 되었습니다. 뇌봉의 정신은 우애의 극치라고 할 수 있는데, 중국인들은 이를 수년간 연구하고 실천해 왔다. 반면에 맹자가 비판한 '짐승을 이끌고 사람을 잡아먹는다'는 현상이 이 사회에서는 자주 나타나며, 사람들은 이러한 현상을 자주 겪는다. 개에게 무릎을 꿇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도덕성은 매우 실용적입니다. 인간 본성의 미묘함을 깊이 탐구하고 인간 본성과 일치하는 길에서 출발해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도덕성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본성에 맞지 않는 도덕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자공은 자(子)라는 이름의 공자의 제자이자 부유한 사업가였다. 한번은 해외에서 노예가 된 루만을 구원해 준 적도 있다. 노나라의 법률에 따르면 국가는 대속자에게 그에 상응하는 배상금을 지불해야 했지만, 부유한 자공은 마땅한 배상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군자가 어려운 사람을 도와야 한다고 믿었고, 게다가 부자이기도 했는데, 이 대속물은 무엇을 의미했습니까?

자공은 이에 대해 공자에게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 이런 일을 하는 것은 당신 잘못입니다." 자공은 조금 놀라며 왜 그러느냐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정부로부터 마땅한 보상을 받는 것은 당신의 도덕성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입니다. 보상을 받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보상을 받는 것이 도덕적으로 고상하지 않다는 표시로 암시될 것입니다. 나는 이제부터 노나라 사람들이 더 이상 동포를 구원하지 못할까 걱정됩니다. "공자는 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우러러보고 행해야 할 정도로 도덕 기준을 높이면 이 사회의 도덕 관행은 다른 사람에 의해 침해될 수밖에 없다.

루쉰 씨는 낡은 조끼가 낡지 않으면 새 조끼를 만들어 낡게 만들 수도 있다는 말을 조끼에 비유했다. 또한 새 조끼가 여전히 형편없다면 오래된 조끼를 버릴 필요가 없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부정의 궁극은 부정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오늘날, 소위 봉건 도덕에 대한 부정은 거의 한 세기의 발전 끝에 원래 도덕 부정을 옹호했던 사람들이 옹호했던 도덕을 부정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진언이 되었습니다.

위의 세 가지 점이 신문화운동이 가져오는 주요 부정적 영향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신문화 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측면에서는 부정해야 할 일이지만, 오늘날 새로운 문명을 건설하는 데 있어 '태산'을 지킬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땅이 흘러가지 않고, 강과 바다가 흐르지 않고, 왕이 서민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넓은 마음으로 자주적이고 현대적이며 생존력 있는 새로운 중화문명을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중국의 현실에 대해

참고 자료: /question/6789285.html?fr=qrl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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