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문: 고대 로마와 중국 진나라와 한 왕조의 조각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논평
논문: 고대 로마와 중국 진나라와 한 왕조의 조각품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논평
조각할 때 사용하는 재료는 중서부도 다르다. 중국은 주로 도자기, 목각, 철, 구리로 주조한다. 장사마왕두한묘, 한문제, 경제 등의 무덤에서 대량의 도인과 인형인이 출토되었다. 금속으로 주조한 조각상은 구리철을 위주로 하고, 예를 들면 장신궁 동인, 말발 비연 등 조각품은 모두 구리를 원료로 한다. 그러나 소량의 것도 철을 사용한다. 결국 철은 중요한 군사 물자이다. 자이는 이렇게 묘사했다. "(진시황) 천하의 병사들을 모아 함양 (), 판매봉용 () 은 김인 12 로 주조했다." [3] 그에 비해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품은 주로 대리석을 원료로 하여 소량의 구리 조각품을 겸하고 있다. < P > 2, 진한시대 중서 조각 예술의 차이 형성 원인 < P > 진한시대 중서 조각 예술의 차이 형성, 직접적인 원인은 물론 중서 미관의 차이다. 중국의 미관은 일종의 집단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진시황병마용이든 한용이든, 강대한 어레이의 위엄과 점잖은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런 아름다움은 수많은 인초의 배열, 조합, 상호 연계에서 드러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조각품은 개인이 보여준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지난 19 년 동안 만들어진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조각상: 밝은 전망을 본 것 같은 눈빛; 자신의 군대를 지휘하는 것처럼 오른손을 들어 올리다. 왼손에 창을 들고, 항상 무력 정복을 준비하는 것 같다. 승리의 신은 그의 발밑에서 그에게 끝없는 힘을 주었다. 집단상으로도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전체적으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싶지 않다. 또 파가마 제단에서 제우스와 아테나가 거족과 싸우는 돋을새김처럼, 한 * * * 수십 명의 인물이 있지만, 작가는 주로 제우스와 아테나를 표현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이 두 주인공을 일부러 표현하여 전체 돋을새김에서 지배권을 차지하게 했다. 이런 상황은 진시황 병마용과 한용에서 찾을 수 없다. < P > 또한 서구의 미관은 직설적이고, 명료하며, 분방함을 강조한다. 중국은 완곡 어법, 수렴, 보수성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서구의 조각품에서 남자와 여자는 대부분 반나체 또는 전나체 자세로 강력한 시각적 충격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리스인 로마인들이 인간의 우람하고 둥근 체격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그리스 거장들은 이런 느슨하지 않고 여분의 지방이 없는 조형을 그들의 조각상에 부여했다." [4] 그러나 이것은 중국 조각품에서 절대 찾을 수 없다. 이것은 중국의 조각가가 인체의 아름다움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표현 방식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진시황 병마용 병사들이 갑옷으로 덮인 근육은 매우 충만하여, 그들의 공무력한 체격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서구의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효과와는 달리, 중국의 조각가들은 간접적이고 완곡하게 이런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관객들이 연상하고 느끼길 바란다. < P > 중서 심미관의 차이로 진한시대 중서구 조각 예술의 차이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 이면에는 더 깊은 이유가 있다. 바로 중서 문화의 차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러한 문화적 차이가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무 씨가 말했듯이, "이집트, 바빌론, 인도의 문화는 비교적 작은 땅에서 발생한다. 독특한 중국 문화는 특히 큰 땅에서 생겨났다. " [5]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중국의 문화는 동아시아의 이 광대한 대륙에서 생겨났으며, 전형적인 대륙형 문화이다. 그 두드러진 특징은 농경 문명이 생겨났다는 것이다. 농업생산에 종사하려면 농민을 토지에 단단히 묶고, 집단의 힘에 의지해야 자연재해를 발전시키고 이겨낼 수 있기 때문에, 내성과 신앙 집단의 힘을 핵심으로 하는 미관이 생겨났다. 이런 문화적 함의는 진시황 병마용과 한용 등 조각 작품에서 생생하게 드러났다. 서양 문화는 나일강 삼각주, 발칸 반도 남부, 아평닌 반도에서 지중해를 따라 좁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전형적인 해양 문화이다. 이런 문화는 농경을 핵심으로 하는 대륙형 문화와는 달리 모험과 정복을 강조하며 매우 확장성이 있다. 따라서 개인의 힘, 영웅주의의 행위, 침략적인 기질을 특히 강조한다. 따라서 이런 문화는 조각 예술에 반영되면 개인의 영웅적 기질과 외향적, 분방한 심미 정취를 부각시킬 수 있다. < P > 셋, 결론 < P > 문화는 한 민족 * * * 같은 심리적 소질의 표출과 표현이며 상층건물인 문학 예술 등 분야에서 드러날 것이다. 조각품은 예술로서 불가피하게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이 중국 진한시대의 조각 예술과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 예술이 대체로 같은 역사적시기에 있지만 큰 차이를 보이는 근본 원인이다. 중국의 조각 예술은 중국 특유의 대륙형 문화의 영향을 받아 집단의 아름다움, 내적, 보수적인 심미적 기질을 드러낸다. 서양의 조각 예술은 해양문화의 영향을 받아 개인주의, 외향성, 분방함을 강조하는 심미적 정취를 보여준다. 이로 인해 중국과 서양 조각 예술의 여러 가지 차이가 발생했다. 이런 차이는 진나라와 한 시대의 중서 조각 작품뿐만 아니라 중서 조각 예술 전체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