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자연미학의 역사적 발전은 어떤가?
중국 전통 자연미학의 역사적 발전은 어떤가?
중국 전통 미학 관념은 천지 사이에 도리가 있고, 도는 아름다움의 근본이며, 천지의 큰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한다. 장자 북유' 는 "천지는 아름답고, 때로는 4 시 법은 의론하지 않고, 만물은 이치에 맞고 말은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성인, 천지의 원미, 만물의 이치. 그러므로 성인은 무위하고, 대성은 무위하고, 천지관은 그것을 부른다. 중국 전통문화예술가의 실천이 이 명제를 둘러싸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름다움은 자연을 모방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고대 그리스 문화를 연원으로 하는 서양 전통 미학 관념을 반영한 것이다. 그래서 전통적인 서양 미학적 관점은 사물이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구상화된 표현이다. 이것이 바로 아름다움이다. 따라서 서구의 조각품, 그림 등 예술적 풍격은 사물의 진실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고, 인물의 힘, 풍경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초점 투시, 비율, 투영 등의 수법을 활용해 황금분할의 발견을 서구 예술 표현의 실천에 나타나게 하려고 노력한다.
서양 전통 심미관념과는 달리, 중국 전통 예술 심미관념은 아름다움이 형식과 분리될 수 없지만, 미의 본질은 형식이 아니라 정신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국 전통예술의 미에 대한 추구는 모양에 매료되는 것에서 모양에 이르는 것이다. 중국의 회화, 건축, 서예, 음악, 시 등의 예술은 모두 사물에 대한 표현으로 여겨진다. 이런 예술 풍격들이 표현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생동감이다. 화려한 형식과 감각의 쾌감뿐만 아니라 내면적 의미까지 더 깊이 파고든다. 서양 예술의 구상미보다 이런 심미 요구는 일종의 이미지미의 심미이며, 더 높은 수준의 심미이다. "신" 을 추구하는 예술적 심미 전통과 중국 전통 철학의 아름다움의 근원은 "도" 와 일치한다. 신은 일종의 공허한 경지인 것 같다. 사실 자연에서 유래한 만물의' 생명' 이며 생명의 장력이다. 이런 생명력은 무형이지만 만물의 생명을 결정하기 때문에' 신' 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신은 만물과 천지의 신비에서 기원한 "도" 이다. 만물의 아름다움은 생명력, 신에 있다. 그래서 이런 철학적 사고에서 미에 대한 추구는 자연히' 신' 에 대한 표현과 추구가 된다. 중국의 예술가는 아름다움을 위해서가 아니다. 그들의 작품의 아름다움은 대상의 정신적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더 많이 표현된다. 중국 예술가는 창작 과정에서' 천인조화' 철학의 영향을 받아 창작 대상에 전심전력으로 몰입하고,' 사물은 잊는다',' 혼연일체', 창작의 객관적 대상과 공감하며, 대상의 정신을 파악하고, 자신과 대상의 생명력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한자는 서예가의 작품에서 그 선들이 생명을 표현하는 요소가 되고, 형성된' 글자' 는 생명이 있는 이미지가 되고, 서예가의 생명력의 융합이며, 상형문자 생명 자체의 표현이며, 구조와 구도는 모두 생명의 표현이다. 서비홍의' 달리는 말' 의 유력한 동태는 생활의 구현이다. 화조화충어는 모두 중국화에 들어갈 수 있는데, 관건은 화가가 표현한 정신에 있다. 소나무, 란, 매, 대나무는 차가운 생명력으로 중국화의 영원한 소재가 되었으며, 객관적인 인물의 생명이자 중국의 많은 문인 화가들의 인격 상징이기도 하다. 왕 웨이의 대나무 건물: "나는 밀죽에 홀로 기대어 비파를 연주하고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다. 목소리가 너무 가벼워서 아무도 들을 수 없다. 내 동지를 제외하고는' 명월' 이 중국 전통예술 심미관념의 아름다운 모범이 된 것은 우아하고 편안한 정신경지, 생명력의 승화,' 도'-본원에 대한 답이기 때문이다. 중국시의 이미지에 실린 정신과 생명은' 문에재도' (리우웬' 문심조각용'),' 형장천지, 문좌절 만물' 이라는 무거운 것이다. 천지대미의 근본으로서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신, 즉 예술의 생명력으로서 모두가 진정으로 스스로 느끼고 창조하고 탐구할 수 있기 때문에 문인들이 반드시' 거문고 서화' 의 원칙에 정통해야 한다. 중국 예술 작품의 생명력은 사물의 내면정신일 뿐만 아니라 예술가의 사심 없이 작품 속의' 신' 을 구체화하는 것은 심미 주체의' 신' 과 심미 대상의' 신' 의 통일이다. 양자의 결합은 중국 전통 예술 미학에서' 미' 를 이루었다.
중국 전통 미학은' 신' 을 추구하는 심미 실천에서 직감, 경험, 감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서구 미학 전통에서 논리, 이해, 이성의 특징을 강조하는 것과 일치한다. 현재 중국 전통예술관과 비슷한 예술사조가 일부 서방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고, 서구 현대파 예술도 생명력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탐구하고 있다. (물론 이는 중국 전통의' 신' 과는 문화적 연원에서 다르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적인 예술 표현 방식이 때로' 신' 과 원초의' 도' 를 추구하기 때문에 극단으로 치닫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시대사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도 보아야 한다. 본원의' 아름다움' 을 숭상하는 것은 사람이 수동적인 은둔자가 되어 산림에 은거하는 것을 보여준다. 오로지' 신' 을 강조하면 허무함을 초래하지만, 작품은' 야' 를 추구하려고 하지만 청고해진다. 오늘날의 예술 실천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미학과 서양미학 사이에 논리적이고 역사적인 상보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중국 전통미학과 예술이 현대 전승에서 시대에 적응하는 생생한 생명력과 생명력을 갖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