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기》는 독후감 3 자를 읽는다
《사기》는 독후감 3 자를 읽는다
유장한 고대 문학사에서, 우리는 정신적 오리지널 마스터, 역사소설의 독후감, 연의통사류가 부족하지 않다. 공맹, 라오장, 굴원, 사마천, 이백, 두보, 조설미나리 ... 그들의 이름은 일월과 함께 빛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에서는 민족 정신의 원천을 결집시킨 사람들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경원의 학자들, 교수들이 읽고 연구하는 것 외에는 이미 물어보는 사람이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진정한 대가는' 잔치빈' 에 온 것이 아니라 전통문화는 보급이 필요하고' 평민화' 가 필요하다. 이것은 정신 칼슘이 부족한 세대에게 특히 필요하다. 새 과목의 제시는 때마침 전통 문화를 발양하기 위한 이론적 지지를 제공하였다. 새로운 수업 규정: 고등학교 단계 선택과목은 반드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해야 한다. 이 규정은 우리로 하여금 잠시 수능의 그늘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하고, 당당하게 대사로 들어가 고전을 읽을 수 있게 하였다. < P > 그럼 고등학교 단계에서 어떤 선택과목을 개설해야 하나요? 호연해와 같은 고대 전적 중에서 어떤 논제가 가장 가치가 있고, 가장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의견이 분분하여 정론이 필요 없는 문제이다. 그러나 짧고 용맹한' 논어', 함축적으로 함축된 당시 송사, 백과사전식' 홍루몽' 등이 학생과 선생님의 선호 대상이 되었을 때'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 로 꼽히는' 사기' 는 종종 사상의 구석에 버려진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도대체' 사기' 를 읽어야 할지, 무엇을 읽어야 할지, 어떻게 읽어야 할지, 이런 문제는 새로운 교육 맥락에서 일정에 대해 언급해야 한다. < P > 어쩌면 우리는 2 여 년 전의 이 저작을 다른 시각으로 재검토해야 할지도 모른다. < P >' 실협 육경 이전, 가지런백잡어' 의' 사기' 는 선진, 한초 문화의 대성,' 상서',' 국어',' 춘추',' 좌전',' 국책',' 국책' 을 집결한다 예를 들어, 1, 단어의 논어는 거의 시마 키안 (Sima Qian) 에 의해 인용되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기' 는 당시 정치, 경제, 군사, 법률, 의학, 천문학 등의 성과를 상세히 기록한 선진시대의 도서관으로, 표범 전체를 엿볼 수 있다. 선진제작에 비해, 그것은 형식상 또 많은 우월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언어의 간단명료함.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문어와 한 왕조의 생생한 구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언어 스타일, 신선함, 박졸함, 간단명료함, 구어화, 오늘날의 고등학생들에 의한 이해와 수용을 더욱 쉽게 만들었습니다. 둘째, 줄거리의 특이함. 청인 위안 메이는 말했다: "역사 이전 서사는 그것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탐욕은 자신의 문장 을 돕기 위해 새로운 것을 듣고, 환편은 환상의 어순으로 되어 있어, 사람들이 그 뜻을 알 수 없게 하고, 역사학자도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수필 수필") 천성적인' 아이치' 의 사마천은 서사에 있을 때 여전히 황당무계한 획을 잊지 않았다. 오종세가' 는 임강왕 유영이 아버지 한경제에게 모해를 당한 후,' (유영) 란전, 연수만 명의 연명토가 마운드에 묻혔다고 기록한다. 사기' 에는 이와 같은 낭만주의 필법이 많다. 옹하 주변, 조씨 고아 등의 이야기가 모두 절묘하여 미담으로 전해졌다. 24 사 중' 사기' 는 가장 문학적인 작품으로, 역사 이야기집, 역사 소설집, 줄거리의 우여곡절, 생동감, 학생의 심미 흥미에 더 가깝다. 마지막으로, 체례상의 상대적 독립성. 사기' 13 편은 통일된 전체로, 본기, 표, 책, 세가, 열전, 오체가 서로 경위로 전서를 관통한다. 그러나 동시에, 각 편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며, 뚜렷한 인물 이미지, 완전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한 편의 정서가 우여곡절된 단편 소설과 같고, 또 한 편의 흥미진진한 아름다운 시편처럼 독자들은 그 중에서 한 편의 솔선수범하여 읽을 수 있으며, 문맥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여유로운 독서 시간을 갖고 있지 않은 중학생에게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좋은 형식 중 하나이다. 또' 사기' 의 비극성, 서정적 등도 고등학교 학생 사고의 특징에 맞춰 학생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비록 우리가 《 시경 》, 《 논어 》, 《 맹자 》, 《 홍루몽 》 등 우수한 고전 작품을 거절할 수는 없지만, 그것들은 역시 중화민족 문화와 정신의 전달체이지만, 오늘은 《 사기 》 에만 의존해야 하지만, 학생의 심신 발전법칙, 현재의 독서 현황, 우리의 교육 이념과 동등하게 나누어지지 않는다 < P > 물론' 사기' 13 편은 고등학생들이 읽기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독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공리성이 없고,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성품을 도야한다. 다른 하나는 연구적인 독서입니다. 이것은 전문가 학자들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사기' 를 읽는 것은 단지 어떤 지식적인 획득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몇 가지 번거로운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을 기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경험을 감상하고 일종의 정신적 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이다. 아이들이 앞으로 어려움에 직면할 때, 굴욕을 참는 사마천처로부터 힘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우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이런 정신대사들을 만나 교류하고, 사람이 되고, 학문을 하고, 세상을 보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 평생의 이득이 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이런 사고방식에 따르면, 오체 중서, 표는 잠시 방치할 수 있고, 다른 112 편의 인물 전기는 임의로 천천히 음미하거나, 자신이 관심 있는 역사적 인물의 사적을 골라서 보는 것이 빠르다. 요컨대, 한 격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다음은 읽는 법, 즉 가르치는 법 문제다. 우리의 이전의 문어문 교수를 돌이켜 보면,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한 글자, 허사, 일련의 특수한 문장으로 문학 작품을 해체한다. 그래서' 홍문연' 과 같은 멋진 장은 단편별 분해, 혼화에서 영혼을 잃고 독서의 본질에서 벗어났다. 문학은 인학이고, 문학교육의 취지는 학생의 삶의 질과 생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다. 깨달음은' 사기' 선택과목을 개설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하나는 인생을 알고, 독후감' 역사소설의 독후감, 연의통사류' 이다. 한 편의' 사기' 는 4 천여 명의 인물을 기록하는데, 그중 1 여 명이 제왕상, 황친국치, 상인, 민간인, 여성, 주창까지 중점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한 사람이 바로 책이다. 이 개성이 뚜렷한 전형적인 인물들로부터 우리는 많은 것을 읽을 수 있다. 백이 (), 숙치 () 의 인결선 (), 굴원 () 의 순교 (), 군웅 () 의 침상 맛 담력, 잔인한 여후 (), 간교한 류방 (), 아첨하는 숙통 (), 공손홍 둘째, 사회를 알아라.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을 알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역사를 추모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의심, 옳고 그름, 망설임, 선과 악, 현현현이 비천하다' 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다. 황제 탕무 () 가 흥성하여, 2 세 () 가 무너지는 치세의 도리 () 이다. 성극 1 세의 진시황이 임종할 때 전복과 한패가 된 참경 ... 역사는 항상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사기' 는 황제에서 한무제까지 3 천여 년의 역사 무대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회를 이해하는 작은 창구이기도 하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의 치국에도 여전히 많은 계몽을 받고 있다. 셋째, 책을 좀 읽고 학문을 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사기' 의 완성은 시대의 산물이며, 동시에 사마천 개인의 노력과도 분리될 수 없다. 사마천은 열 살 때' 좌전',' 국어',' 세본' 등 고대 전적을 낭독할 수 있었고, 이후 이 문학파 대사인 동중서, 고문학파 대사인 공안국에 종사했다. 다방면의 학습을 통해 사마천은 풍부한 역사 인문 지식을 습득하여 고금에 융합된 대학자가 되었다. 스무 살 이후 사마천은 고향을 떠나 전국을 장황하게 유람했다. 전후 1 여 년 동안, 발자국은 대강남북에 퍼졌다. 이는 순전히 산을 유람하는 물놀이가 아니라 역사 문화 유적을 찾아 역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 들판 작업이다. 매 곳마다 그는 현지 국민들에게 상황을 꼼꼼히 이해하고, 현장 답사를 하며, 그 저작의 진실성을 확보한다. 만권서 읽기, 행천리' 는 사마천의 학술 업무에 대한 진실한 묘사로, 이 두 가지가 오늘날의 고등학생들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 P > 이 세 가지 공부는 몇 개의 실어와 허사의 정설이 다 소진되는 것도 아니고, 몇 편의 본문도 아니며, 몇 과목의 선택과목이 완성될 수 있다. 생명에 대한 깨달음, 고전에 대한 독서, 자유정신에 대한 추구는 평생의 일이다. "모든 역사는 현대사", 시마 키안 쳉 (Sima Qiancheng) 가족의 말은 미래 세대가 반지, 선과 악을 이해하고 옳고 그름을 구별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오늘 역사를 읽는 것은 시험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체면을 꾸미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사로부터 정신양분을 섭취하고, 어떻게 태어나고, 어떻게 죽는가에 대한 영원한 것을 얻기 위해서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P > 물론, 교무정법이 관건은 머리 속에 이런 이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래에 설명된 교육 실시 방식은 단지 초보적인 구상일 뿐이다. < P > 맹자가 말했다. "그 시를 찬송하고, 그 책을 읽으니, 그 사람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그것은 또한 세계에 관한 것입니다. "" ("맹자 만장") 사마천의 생애와 그가 처한 사회 대환경을 이해하는 것은 학생들을 사기 () 로 끌어들이는 첫걸음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마천 머리 위에 너무 많은 눈부신 후광이 걸려 있다.' 세계문화 유명인',' 위대한 사학자, 문학가, 사상가' 라는 칭호는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고 천리 밖에 있을 수밖에 없다. 사마천을 피와 살이 있는 일반인으로 되돌리는 것이 우리의 노력의 방향이다. 지인론세는 아직 고전을 읽는 초기 단계일 뿐이다. 또한, 우리는 학생 들의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 의해, 특별 한 형태로 "역사 기록", 사마천, 여행 등 읽을 수 있습니다. 매주 하나의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도서관,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도록 지도하고, * * * 함께 탐구하고, * * * * 함께 완성하도록 지도한다. 또는 강의, 좌담 형식으로' 사기' 전문가, 학자를 초청하여 강의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다양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자극하고 지식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초보적으로' 사기' 를 읽는 기초 위에서 우리는 언어학, 문학, 철학의 관점에서' 사기' 를 다시 해석하고, 감성에서 이성으로, 표에서, 행간을 통해 그 정신적 핵심의 수준을 포착하고, 사마천의 인생관, 역사관, 문학관 등을 발굴한다. 사기' 는 사마천 () 이' 정서 ()',' 한문학사 개요 ()',' 한문학사 개요 ()',' 한문학사 개요',' 한문학사 개요',' 한문학사 개요',' 선택과목은 학생들에게 이런 플랫폼을 제공하고, 그들에게 교류와 대화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학우와 동창 사이, 학생과 선생님 사이, 독자와 작가, 작품 사이의 여러 대화, 여러 사상의 충돌과 교류. 교사의 기능은 지식을 전수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영혼을 형성하고, 상호 교류에서 학생들의 정신집을 개척하는 데도 있다. 이런' 사기' 선택과목은 흥미진진하고 생명력이 풍부하다. < P > 독일의 저명한 문화교육학자 스플랑그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미 있는 것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창조력을 유도하여 생명감, 가치감' 깨우기' 를 유도해야 한다" 고 말했다. 사기' 선택과목을 개설하는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열고, 마음속 깊은 감정을 깨우고, 배우고, 생존하는 법을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물론, 고전적인 독서는 한두 학기의 선택과목이 아니라 평생의 공사이다. 이러한 구상은 일시적인 상상에 불과하지만, 나는 인위적, 새로운 수업, 새로운 교과 과정, 새로운 국어, 새로운 교육 실천이 필요하다고 굳게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