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리는 어떤 전통 활을 사용합니까?

리는 어떤 전통 활을 사용합니까?

사람은 모두 죽거나 태산 (의미 있는 죽음) 보다 무겁거나 기러기의 깃털보다 가볍다.

다음 이야기를 보여 드리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

음성 해설: 2000 여 년 전, 한 선비는 엄청난 굴욕을 당한 후 치욕을 참고 혈육의 몸으로 위대한 역사 저작을 완성했다. 앞으로 수천 년 동안, 이 거대한 저작은 마치 찬란한 명주, 우뚝 솟은 풍비, 중국 문사의 장하 속에 우뚝 솟아 있어 후세 사람들은 따라잡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사람이 바로 사마천이고, 이 역사 저작은 바로' 사기' 이다. 사기' 는 24 사의 으뜸으로 황제에서 한무제까지 이천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우수한 국학 전통에서 오직' 사기' 만이 비길 데 없는' 백과사전' 이다. 노신 선생은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거작한 작가 사마천은 서한에서 평범한 역사학자일 뿐, 중국 봉건 사회의 많은 역사학자들 중에는 별다른 점이 없다. 그런데 사마천은 왜 이렇게 위대한 역사 거작을 썼을까? 사마천의 인생 궤적을 바꾼 것은 무엇인가? 하남대학의 왕립군 교수가 우리를 이끌고 수천 년의 역사를 통과했다.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우리는' 사기' 를 읽기 시작할 것이다. 사기' 는 중국 역사 전기 문학의 선례를 세웠다. 사기 이전에는 중국에 두 가지 유형의 사서밖에 없었다. 하나는 연대기이며, 연대별로 역사를 묘사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춘추' 와' 좌전' 인데, 그것들은 시간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또 다른 종류는 국사로, 시간별로 역사를 기록한다. 예를 들면 국어, 전국정책 등이다. 전기 스타일이 없는 통사. 전기체란 사람을 중심으로 역사를 묘사하는 것이다. 사기' 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이다. 이것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국의 모든 정사,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24 사, 사기부터 전기식이다. 그러나' 사기' 는 전기체 통사이다. 다른 역사는 모두 전기의 단절사, 즉 조대의 역사다.

사기' 와 다른 사서들은 모두 24 사이지만 차이가 크다. 첫째,' 사기' 는 사랑과 증오로 가득 차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서에는 없는 것이다. 원래 한 역사학자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서술 역사만 요구하고 감정 표현은 요구하지 않았다. 그러나' 사기' 속 인물을 묘사할 때 종종 작가 자신의 강한 사랑과 증오의 감정을 지니고 있다. 특히 그는' 항우본기',' 이장군전',' 이광전' 과 같은 비극적인 인물을 썼다. 사기' 는 애가가 관대하고 감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기' 의 두 번째 특징은 인물 묘사에 많은 문학 수법을 융합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홍문연',' 홍문연' 이 우리 고등학교 국어교재로 선정된 전통 교재는 이미 반세기가 넘었다. 홍문연' 은 그야말로 소설이다. 셋째,' 사기' 는 중화민족 역사상 많은 인물들의 역사적 공백을 메웠다. 즉, 역사 기록이 없다면 우리 중화민족의 많은 위인들은 오늘 알려지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논어' 의 저자인 공자는 사마천이' 사기' 중간에 공자의 가정을 써서 처음으로 공자의 일생을 완전하게 그려냈다. 이것은 지금까지 가장 권위 있는 첫 번째 공자 전기이다. 사기' 는 작가의 봉건 제왕에 대한 비판에도 녹아들어 더욱 복잡해졌다. 우리는 두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사기' 에서 사마천의 두 사람에 대한 비판이 가장 날카롭다. 하나는 한나라의 개국 황제 유방이고, 하나는 사마천 생활의 당대 황제 한무제이다. 한 역사학자가 개국황제와 그의 직속 상관을 감히 비판하는 것은 위대하다. 사마천은 담력이 없으면 감히 쓰지 못한다. 그는 한무제 광나현재를 썼을 뿐만 아니라, 결국 큰일을 이루었고, 유방이 편협하고 영웅을 죽이고 언어가 저속하여 그에 대한 나쁜 기록을 많이 썼다. 한무제의 폭로에 관해서는 더욱 어디에나 있다. 이것이 바로 《사기》의 기록과 비판정신이다. 누가 이렇게 위대한 역사 저작을 완성했습니까? 사마천입니다. 사실 사마천의 일생은 별다른 점이 없다. 그는 역사학자 가정이다. 그는 만리길을 걷고, 만 권의 책을 읽었고, 스승은 당시 일부 명사들이 가지고 있던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사건으로 사마천 () 이 위대한 변화를 이루어 평범한 역사학자에서 위대한 역사학자로 바뀌었을까? 이것은 운명이다.

음성 해설: 기원전 145 년, 사마천 () 은 평범한 사가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 사마담 () 은 한무제 시대의 사가였다. 사마담이 죽은 후, 사마천은 부업을 계승하여 한무제 재위 때 계속 사가를 맡았다. 이런 상황에서 사마천은 대량의 궁중 서적을 읽고 사기 집필을 준비했다. 그러나 이런 가세, 경험, 조건의 역사학자들은 중국 봉건 사회에서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사마천은 기껏해야 평범한 역사학자일 뿐이다. 그럼, 어떤 사건으로 사마천이 일반 역사학자에서 위대한 역사학자로의 전환을 마쳤을까요?

기원전 99 년 한무제 시대에는 외교 실패로 한헝가리 관계가 다시 긴장되었다. 한과 흉노의 전쟁이 재개되자 양무제는 그가 가장 총애하는 공주의 동생 이광리가 군대를 이끌고 흉노에 토벌했다. 그러나 바로 이 흉노와의 전쟁으로 사마천의 운명이 바뀌었다. 그렇다면 흉노와의 전투에서 어떤 사건이 사마천의 운명을 바꾸었는가?

이 일은 양무제 재위 이듬해인 기원전 99 년에 발생했다. 이 해, 양무제는 이광리라고 하는 장군을 파견했는데, 양무제가 가장 좋아하는 비 중 하나인 이부인의 맏형이자 그가 가장 좋아하는 비 이부인의 동생이다. 이광리가 군대를 이끌고 흉노를 공격하라고 했다. 물론 한무제의 주관적인 목적은 이광례가 군 복무를 통해 봉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한무제는 이광리가 순조롭게 군대에 입대할 수 있도록 당시 명장을 이릉으로 봉쇄하고 이릉이 이광리에게 백오피스를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사기' 의 기록은' 재중' 이라고 불리는데, 바로 후방 보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령은 이렇게 하고 싶지 않아요. 이릉은 자신이 혼자 오천 보병을 데리고 나가서 흉노의 이광례에 대한 군사적 압력을 분산시키겠다고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이 일은 한무제를 매우 불만스럽게 했다. 무제는 이릉이 너무 어색해, 이릉에게 말했다. 나는 너에게 여분의 기병이 없다. 언뜻, 네가 나가려면, 너의 5 천 보병을 데리고 나가라. 이런 상황에서 이릉은 그의 오천 보병을 데리고 나갔다. 물론 이릉 원정의 시작은 순조로웠고 저항은 없었다. 그리고 리 링 즉시 다시 보내, 지도를 그린, 한 황제 보고서 행진 의 원활한 진행, 한 황제 도 매우 행복하다.

그러나 이릉의 오천 보병이 대솔이 이끄는 3 만 훈족 주력을 만났기 때문에 뒤이어 극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령은 정말 싸움을 잘한다. 이릉의 오천 보병은 땀을 흘린 3 만 명의 인마 수천 명을 죽였다. 칸의 실력은 이릉의 6 배이지만, 싸구려를 차지할 수는 없다. 그래서 흉노의 칸은 이릉이라는 보병이 너무 간단하다고 생각했다. 화가 나서 그는 내가 3 만 명이 너를 5 천 명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는 지나갈 수가 없었다. 비상시에는 8 만 명가량의 병력을 왕헌으로 옮겼고, 단보다 큰 군대 1 * * * 는 1 1 만기병으로 이릉의 5000 보병을 상대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릉은 싸우고 물러나면 월전이 용감해진다. 결국 흉노를 때린 대단은 전쟁이 일어나지 못할 것 같다고 느꼈다. 칸은 퇴각을 준비했지만, 바로 이때 뜻밖의 일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이링의 부하 중 한 명이 그의 상사에게 모욕을 당했다. 분노 에서, 이 사람은 훈족 단일 에 피난처를 취할 갔다, 반란. 이어 그는 이릉의 두 가지 중요한 극비 군사 정보를 보고했다. 첫째, 이릉은 후원부대가 없어 안심하고 싸울 수 있다. 그는 후원이 없다. 둘째, 이릉의 보병이 전쟁을 할 수 있는 것은 주로 그가 반복해서 사격할 수 있는 활과 화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활과 화살의 업그레이드판이다. 이 화살은 기계가 발사한 것이고, 또 반복해서 발사할 수 있는데, 그의 석궁기가 곧 화살이 없다고 한다. 즉, 이 훈족 혼자 희망, 후퇴 를 중지 하고, 리 링 에 대한 총 공격 을 시작하기 위해 군대를 집중 했다. 그리고 당시 이릉의 군대는 계곡에서 행군하고 있었다. 이 칸의 군대, 흉노의 군대, 양쪽의 산에서 이 큰 돌을 이 계곡에 던졌다. 그래서 이릉의 남은 삼천병은 사상자가 막심하여 싸울 수 없고 화살도 없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이릉은 싸우지 못할 것 같으니 포위를 뚫어라. 그가 돌파했을 때, 그의 3000 명의 병사 중 400 명만이 결국 도망쳤다. 이릉 부수가 살해되고 이릉이 포로로 잡혀 항복했다. 이것은 역사상 매우 유명한 이릉 사건이다.

이릉이 패전하여 항복했다는 소식이 한무제의 귀에 전해졌을 때, 한무제는 크게 화를 내며 매우 화가 났다. 신하들이 황제의 노여움을 보고 여론이 떨어지자 신하들은 이릉을 엄벌할 것을 요구했다. 한무제는 바로 이때 옆에 있는 사마천 () 을 보았다. 사마천 () 이 관원으로 임명될 때 그가 참석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시마 키안 (Sima Qian) 에게 어떻게 보는지 물었다. 사마천은 무제를 보았을 때 매우 화가 났다. 무제의 마음을 넓히기 위해 사마천은 세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이릉은 국사이다. 석국은 한 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사람이기 때문에 석국이라고 불린다. 이릉은 돌나라로, 그는 전심전력으로 국가를 위해 봉사한다. 이것이 첫 번째 요점입니다. 둘째, 이릉은 오천 보병과 흉노단으로 10 여일 동안 싸웠고, 그는 반격했다. 그가 죽인 적은 그의 5 천 보병보다 훨씬 많았고, 그의 공헌은 세상을 위로하기에 충분했다. 셋째, 사마천은 사마천이 진짜 항복이 아니라 거짓 항복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기회가 되면 이릉은 반드시 한나라에게 보답할 기회를 찾을 것이다.

사마천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한무제의 마음을 넓히기 위한 것이었고, 이릉에게 핑계를 대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이 말이 금방 땅에 떨어지자 한무제가 벌컥 화를 낼 줄은 전혀 몰랐다. 그는 즉시 사마천을 감옥에 가두어 무고를 만들었는데, 바로 황제를 모함하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범죄이며, 그것의 결정, 사형을 잘못 처리한다. 사마천은 이릉의 화 때문에 갑자기 사형에 처해졌다.

한나라의 규정에 따르면, 사형을 선고받은 사람은 세 가지 선택이 있다. 하나는 처형을 기다리는 것이다. 둘째, 돈 몸값 에, 오십만 무료 죽음 입니다; 셋째, 거세, 즉 거세 남성의 생식기를 받아들인다. 거세라고 합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잠시 동안 역사 기록을 썼다. 만약 그가 이때 사형을 받는다면, 역사는 끝났고, 역사는 쓰지 않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마천은 사형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렇다면 사형을 받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돈을 가지고 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거세를 받는 것이다. 사마천, 한 관원, 영원히 황제 곁에 있지만, 중저소득이다. 사마천 집에 돈이 없어 50 만 원을 낼 수 없다. 길이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 너는 죽고 싶지도 않고 돈도 없다. 거세 한 길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마천은' 사기' 를 완성하기 위해 궁형을 받았다. 이 사건은 바로 우리가 말한 영향 사마천, 그의 일생을 바꾼 가장 큰 사건인 리릉 사건이다.

화외음: 이릉의 재난은 절망 속에서 궁형을 선택한 사마천에게 큰 타격이었다. 궁형은 잔혹한 체벌일 뿐만 아니라 정신과 존엄성에 대한 난폭한 짓밟음이기도 하다. 서한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궁형을 받지 않고 죽을지언정 죽었다. 그렇다면 사마천이 궁형을 선택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의 인생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Liling 사건은 시마 키안 (Sima Qian) 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첫째, 신분이 다르다. 사마천의 원래 신분은 원래 중앙정부의 관원이었다. 투옥 후, 그는 내시가 아닌 내시가 되었다. 이것은 시마 키안 (Sima Qian) 에게 큰 타격이었다. 왜냐하면 그의 신분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우선, 그것은 한 남자의 대안이 되었다. 그는 사람이 아니다. 둘째, 그는 사대부의 대안이 되어 사대부 계급이 받아들일 수 없다. 셋째, 그는 문화인의 대안이 되었다. 즉 사마천은 원래 문화인, 사대부, 학자였다. 하지만 지금 그가 속한 집단은 그를 추방하고, 그가 한 사람, 문화가 있는 사람, 사대부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이것은 시마 키안 (Sima Qian) 에게 큰 타격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 요점입니다.

둘째, 평생 굴욕. 사마천은 자신이 궁형을 당했다고 말할 때 매우 고통스러운 말을 몇 마디 했다. 그는 추함은 모욕보다 낫고, 치욕은 거세보다 크다고 말했다. 당신은 사람이 세상에 살고 있다고 말하는데, 당신이 범한 가장 큰 실수는 당신의 조상을 모욕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한 사람이 사회에서 산다고 하면, 네가 비난을 받는 가장 큰 실수는 거세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마천은 나중에 유명한 편지에서' 임안에게 보내는 편지' 라고 불렀고,' 임소청에게 보내는 편지' 라고도 불렀는데, 이 편지 중간에 그는 궁형을 받은 후의 고통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창자는 하루에 아홉 번 돈다" 고 말했다. 창자는 하루에 몇 번 돌아야 할지 모르겠다. "만약 네가 집에 산다면, 너는 멍하니 있을 것이다. 죽으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 그는 네가 집에 앉으면 어렴풋하다고 말했다. 나간 후에 너는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수치심을 생각할 때마다 땀을 흘리고 등에 옷이 묻어 있는 것 같아요." 거세를 받는 고통을 생각하자, 내 등에 식은땀이 바로 스며들어 그의 옷과 옷을 모두 내 등에 담갔다. 그래서 그는 거세를 받은 후 이런 치욕이 그의 일생을 동반한다고 느꼈다. 그래서 시마 키안 (Sima Qian) 은이 수치심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 요점입니다.

셋째, 인생은 반대입니다. 사마천은 재능 있는 사람이지만, 이릉의 재난의 운명은 그의 재능과 자신의 인생에 날카로운 충돌을 일으켰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유순하고 유순하더라도, 내가 무슨 세비, 수후주 같은 인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스스로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순함, 유순함, 유순함, 유순함, 유순함) 비록 내가 고대의 성인인 허유와 버이처럼, 나는 그렇게 고귀하고 고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보느냐? 개똥처럼 나를 대하다. 너는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겨서는 안 된다. 이 이치는 간단하다. 사람은 사회동물이고, 사람의 사회성은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이기 때문이다. 사회인으로서 그는 반드시 사회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사마천이 궁형을 받은 후 가장 큰 점은 이 사회에 인정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마천 생명의 대가는 인간의 존엄성이며, 참담한 대가이다. 따라서, 궁형을 받은 후, 사람의 사마천 () 으로 죽고 봉건 사대부로서의 사마천 () 도 죽었지만,' 사기' 에서 글을 깨우친 태사공은 다시 태어났다. 이것은 사마천의 역사적 변화이다.

화외음: 서한 시대에 궁형은 잔혹한 정신과 육체의 이중 징벌이었다. 범인은 온갖 굴욕을 당하여 생사보다 못하다. 의지가 강하고 야심만만한 사마천이라도 궁형의 굴욕을 떠올릴 때마다 땀을 흘리고 옷에 얼룩이 묻어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궁형은 일종의 잔혹한 징벌이다. 투옥된 사마천은 이미 47 세인데, 사기를 쓴 지 꽤 되었다. 그렇다면 천명의 해에 접어들 사마천은 인생과 사회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을까?

시마 키안 (Sima Qian) 이 궁형을 수락 한 후, 사람들을 대하고, 삶을 대하고, 역사를 대우하기 위해 경멸받는 사회 밑바닥의 사회적 정체성에서 벗어나야 만했다. 그래서 역사적 인물에 대한 그의 평가와 궁형을 수락하기 전 "24 사" 의 다른 역사가들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그러면 우리는 몇 가지 방면에서 이 변화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우선, 그것은 사마천의 생사관을 바꾸었다. 우리 모두는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사람은 태산 (Taishan) 보다 더 무겁거나 홍모 (Hongmao) 보다 가볍다" 는 매우 유명한 말을 몇 마디 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릉의 재해 전후에 사마천의 생사관은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예를 들어,' 사기' 를 보면' 사기' 중간에' 여포 전기' 라는 문장 한 편이 있는데, 항우 수하의 여포 장군을 묘사한다. 이 사람은 항우 수하의 맹장으로 여러 차례 유방을 물리쳤기 때문에 유방은 그를 매우 싫어한다. 시앙 유 자살 후, 리우 는 항상 여포 을 원했고, 여포 을 숨겨야 하는 사람을 명령하면 삼족을 소멸시킬 것이다. 지브는 어쩔 수 없이 먼저 한 집에 의지했고, 그 후 이 집은 그를 당시 대협곽씨 (주씨) 의 집으로 전매했다. 곽가의 도가 매수한 하인은 희부였다. 그런 다음 곽씨 가문 (주가 첨) 이 경성에서 직접 유방의 가장 믿을 만한 하인, 즉 유방에게 운전기사 하후영과 탱공을 찾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리고 나는 유방이 국군을 한 후 항우의 관원을 모두 죽일 수 있을까? 그럴 리 없어, 그리고 네가 방금 국군을 얻었으니, 굳이 희보를 죽여야 하는 것은 단지 자신에게 복수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네가 정말 추희보를 한다면, 그가 북쪽으로 흉노로 도피하거나, 아니면 그가 남쪽으로 남월로 뛰어갈 것이다. 너는 장한 남자를 데리고 너의 적을 돕는 것과 같지 않니? 이 말을 마치자, 탱공은 곽씨 가문의 말을 믿었다. 그는 이 말로 유방을 설득했고, 유방은 나중에 이 건의를 듣고 여포 사면을 했다. 리우 팡 시대, 여포 은 의사가 되었다; 혜제 시대에는 여포 장군이 되었다. 문제 시대에는 여포 () 가 현 () 이 되었다. 여포 후에 서한의 유명한 개국 대신이 되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마침내 여포 (eu) 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것은 매우 감개무량했다. 항우가 살아있을 때, 여포 () 는 바로 이런 장군이었다. 결국 그는 이렇게 치욕을 참고 남의 노예가 될 수 있었다. 그는 결코 노예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는 단지 자신이 재능이 있다고 느꼈을 뿐 헛되이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치욕을 참고 목숨을 잃었다. 우리는 사마천의 여포 인식과 여포 평가를 본다. 사실, 바로 그가 이릉의 재난을 겪은 후, 그는 여포 를 만나 여포 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책을 읽고, 우리는 역사를 읽는다. 《사기》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삶을 이해하고 사회를 이해해야 한다. 생활과 사회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사기' 에 대한 이해도 깊어진다.

한 가지 더, 사마천이 궁형을 받는 데는 매우 중요한 이유가 있다. 집에 돈이 없다. 만약 그가 돈이 있다면 사마천은 이렇게 창피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리릉 사건 이후 사마천은 돈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갖게 되었다. 그래서 사마천은 부를 추구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잘못이 없다. 이에 따라 사마천은' 사기' 중간에' 화식 열전' 이라는 문장 한 편을 썼는데,' 화식 열전' 에서 사람들이 부를 추구하는 정당성을 충분히 확인했다. 그래서 사마천은 많은 예를 들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한 구절이다. 그는 "세상은 번화하고, 모두 이익이다. 천하가 왁자지껄하여 모두 이익이 온다. " 세상은 번화하고, 동분서주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모두' 이익' 을 위한 것이다. 그는 제후부터 편제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윤 추구 자체는 잘못이 없지만, 네가 이윤을 추구하는 수단이 정당하지 않다. 이 관점도 사마천이 자신의 비통한 교훈에서 총결한 것이다. 그래서 2000 여 년 전 사마천은 사람들이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정당성이 대단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사마천과 사기에 감사해야 한다.

게다가 이릉의 재난은 사마천의 역사 인물에 대한 평가를 완전히 바꾸었다. 그래서' 사기' 는 많은 인물에 대한 평가가 특히 날카롭고 심오하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사기' 에는' 소가세' 라는 문장 한 편이 있는데, 유방의 중요한 관원 중 한 명이 소호라고 묘사했다. 샤오 는 리우 팡 가장 신뢰할 수있는 장관 이지만, 한 황제 는 10 년 천쓰 반란 때, 여후는 한신 이 천쓰 반란 과 결탁하여 한신 을 죽였다고 말했다. 유씨는 한신을 죽였다는 것을 알고, 즉시 소호 () 를 봉하고, 소호 오천호 () 를 봉하고, 오백병을 소호 () 로 보냈다. 샤오 는 매우 행복, 연회를 열어 문무 백관 을 대접했다. 하지만 이때 소평이라는 사람이 소호의 한 파티에 가서 그를 응원하고 애도했다. 황제가 밖에서 반란을 일으켰다고 하는데, 당신은 특별한 공헌이 없습니다. 당신을 봉하는 이유는 황제가 한신 사건 이후 당신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단 황제가 이 봉인 후에 돌아오면, 그는 반드시 너를 벌할 것이다. 샤오하가 이 말을 듣고 술을 마시지 않고 손님을 내쫓았지만 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 사람은 그가 방법을 생각해 내도록 도와주었는데, 너는 어떻게 하니? 만약 당신이 이 위기를 해결하고 싶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너는 집안의 모든 재산을 기부했다. 이 소호도 어쩔 수 없이 간신히 모든 재산을 유방에 군비로 기부했다. 샤오가 자신의 모든 부를 유방에 기증했을 때, 사마천은' 고제희희' 라는 다섯 글자를 썼다. 한고조 유방은 소호 () 의 기념 () 을 보고 매우 기뻤다. 이 다섯 글자는 오기가 쉽지 않다. 이 다섯 글자는 개국 공신에 대한 개국 황제의 의심을 깊이 드러냈다. 유방은 누구를 의심할 수 있지만, 유방은 소호를 의심해서는 안 된다. 소호와 유방은 한 군에 있다. 소호 는 여전히 부현급 간부 때, 유방 은 여전히 ​​수라바야 파빌리온, 소호 는 당시 그를 잘 돌보았다. 샤오하가 유방에서 싸우고 나서 그를 따라갔다. 그리고 샤오는 혼자가 아니다. 그는 온 가족을 데리고 유방과 천하를 때린 것이다. 그래서 리우 플레이 세계 공행상 을 완료, 장관 은 Cao 에 첫 번째 신용 을 옹호 하고, Cao shenxian 밀봉 했다. 유방이 옳지 않다고 하니, 먼저 소호 () 를 봉하다. 유방도 당시 유명한 예를 들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그 사냥꾼을 보았습니까? 사냥할 때 사냥꾼과 사냥개가 있다. 사냥개가 사냥감을 쫓다. 도시 외곽에서 땅을 공략하는 당신들의 모든 장군은 반드시 사냥개가 아니기 때문에 당신들은 쿵푸개라고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리고 그 작은 호, 그는 사냥개에게 사냥감을 쫓도록 명령한 사냥꾼이다. 그의 이름은 공인이다. 유방은 소호 () 가 공로자 () 이고 조삼 () 이 모두 공로견 () 이라고 하는 이론을 제시했는데, 그렇다면 사람과 개 () 는 누가 더 공로를 가지고 있는가? 물론 사람들은 많은 일을 했습니다. 그래서 샤오 첫 번째, 카오 두 번째. 이런 작은 아 호, 유방이 만년에 그를 의심했고, 사마천은 유방의 공신에 대한 의심을 폭로했다. 24 년 동안 통독하여, 사마천처럼 개국 황제의 내면 비밀을 예리하게 분석할 수 있는 역사학자는 한 명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리릉 사건 이후 사마천이 황제의 독재와 잔인함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한무제는 리릉 사건을 통해 사마천을 살해하고, 그는 사마천의 인생 궤적을 바꾸었다. 동시에 한무제의 행동은 위대한 역사학자와 위대한 역사 저서인' 사기' 를 만들었다.

그럼, 우리는' 사기' 를 읽고 다음 강연부터' 사기' 를 읽고 사마천생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한무제부터 시작한다. 한무제는 어떤 사람인데, 그는 어떻게 권력의 정점에 이르렀는가? 다음 회' 공 유 대회' 를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