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양 예술 철학사 논문
서양 예술 철학사 논문
철학은 문화의 독특한 형태로서 구체적인 자연지식, 사회지식, 사고지식의 개괄과 총결산으로 인류 사회와 과학문화의 발전에 지도 역할과 지혜의 계몽작용을 한다. 다음은 제가 정성껏 정리한 서양 예술 철학사 논문의 관련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양 예술 철학사 논문편인 < P > 는 서구 조형예술 창작의 철학적 사고 < P > 를 문화의 특유 형식으로 분석하여 구체적인 자연지식, 사회지식, 사고지식의 개괄과 총결산으로 인류 사회와 과학문화의 발전에 지도 역할과 지혜 계발 작용을 한다. 인류의 긴 문명사와 예술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철학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 전통 조형예술 실천에서는 곳곳에 중국 전통철학 & 가 반영되어 있다. Mdash; & Mdash; 유, 도, 석삼대 사상의 이론적 정수는 동양적 특색이 풍부한 예술 문화를 형성했다. 물론 여기서 우리는 주로 철학적 사고와 서구 조형예술 창작의 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왔다. 서구 조형예술에는 고대 그리스의 휴머니즘에서 중세의 종교 신학까지, 르네상스 시대의 휴머니즘, 칸트의 이성주의부터 근대 과학주의, 구조주의, 현상학, 프랑크푸르트 학파, 포스트모더니즘 등 사상유파에 이르기까지 서구 조형예술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플라톤의 큰 우주관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예술 창작에 높은 지위를 부여했다. 그들은 예술의 창조가 자연의 창조를 모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스의 조각가가 운석 속에 인체의 형태를 드러내는 것처럼 우주의 진화에는 물질적 과정 형식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우주관은 이미 예술가의 예술 창작과 비슷하다. 발자크는 "모리애처럼 먼저 깊은 철학자가 된 다음 소설을 써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그의 말을 약간 확장한다면,' 먼저 깊은 철학자가 된 후에 예술 창작에 종사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 창작과 철학적 사유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P > 첫째, 진실을 모방하는 것에서' 진실을 바꾸는 것' 까지 < P > 역사적으로 지혜의 학문인 철학은 처음부터 생활경험과 지혜의 계몽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고대 그리스의 소크라테스는 연설과 변론을 통해 철학을 전수했는데, 그는 이런 방법을' 정신산술' 이라고 불렀다. 플라톤의 아테네 학원은 사변과 토론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그의 제자들은 산책을 하면서 철학 문제를 토론하는 것은 꽤 소요였다. 우리나라 고대 성현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철학을 연구하고 전수하고, 노자의 격언과 장자의 우화, 공자와 그 제자의 대답은 모두 철학이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고 지혜를 여는 특징을 구현했다. 많은 철학자들이 보기에, "이론은 회색이고, 생활의 나무는 늘 푸르다." 실생활이 살아 있고 창조적이기 때문에 지식과 그 대상 사이에는 주관적인 객관적인 일방성의' 모방' 관계가 아니라 협상과 대화의 관계일 수밖에 없다. 또한 어떤 철학이라도 어떤 가치, 관점 또는 이익을 위해 말하고 있으며, 물론 또 다른 가치, 관점 또는 이익을 위해 말하는 철학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철학이 이런 생활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삶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의 대상은 바로 사실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철학이 창조할 세계를 준비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철학은 관념 형태, 가치 체계를 창조하고 행동 패턴과 삶의 의미를 구축하는 예술이다. 이런 생활 싸움의 철학은 바로 인류의 자기인식이며, 그것은 창조적이다. 여기서 철학과 예술은 이미 하나가 되었다. 이에 따라 대상에 대한 절대적인 초상적인 모사는 결코 가장 아름다운 예술작품을 만들어 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주형으로 주조하는 것이 실물을 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좋은 주형은 어쨌든 이미 만든 조각상에 비할 수 없다. 법원 재판에서 서기는 변론 쌍방의 말을 그대로 기록할 수 있지만 서기원의 속기 자체는 예술품이 아니며, 작가에게 원시적인 소재만 제공할 수 있을 뿐이다. 화가인 데나는 돋보기를 이용해 인물의 초상화를 충실하게 그렸는데, 그는 피부 무늬, 광대각 위의 미세한 핏줄, 코에 흩어져 있는 검은 반점, 표피 아래의 옅은 푸른 혈관을 그렸고, 그는 밝은 눈에 반사되는 주변 풍경을 포함하여 모델 얼굴의 모든 것을 재현했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반 & Middot; 다이크의 획이 호방한 스케치는 단나의 초상화보다 1 배나 강력하다! " 서양 조형예술 창작 표현에서 일부 작품들은 의도적으로 실물과 일치하지 않는다. 조각상은 보통 한 가지 색조, 청동색, 운석색, 그리고 조각상의 눈에는 눈동자가 없지만, 색조의 단일과 표정의 무관심은 조각상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구성한다. 반대로, 나폴리와 스페인 교회의 착색하고 옷을 입은 조각상들은 성도들이 진짜 도포를 걸치고, 얼굴이 노랗고 날씬하며, 고행승의 피부색에 맞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핏자국이 얼룩진 손과 구멍이 뚫린 허리는 확실히 십자가에 못 박힌 표시 & Mdash; & Mdash; 그들은 극한까지 실감나게 살았기 때문에,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사람을 싫증나게 하고 구역질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 P > 더 나아가서, 진정한 예술품은 진실한 관계를 더 많이 변화시켰다. 예를 들어 미켈란젤로가 창작한 플로렌스 디치 무덤에 놓여 있는 네 개의 운석 조각상. 두 남자, 특히 잠을 자고 깨어나고 있는 여자에게 각 부분의 비율은 실물의 비율과 현저히 다르다. 이탈리아에서는 화려한 옷차림, 젊고 아름다운 여자, 반짝이는 눈빛, 당당한 시골 사람, 그리고 화원의 행동거지가 대범한 모델들을 볼 수 있지만, 메디치 절에 진열된 분노한 영웅, 비통한 거인식 처녀와 닮은 진짜 남자나 여자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미켈란젤로의 전형은 그 자신의 성격에서 발견되었다. 천성이 외롭고, 사색하고, 정의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관대하고, 흥분하기 쉬운 사람이 사기와 억압, 독재와 불의의 억압을 받은 후, 그의 위대한 마음과 비통한 감정이 예술에서 마음껏 누설되었다. 미켈란젤로는 잠든 조각상의 받침대에 이렇게 썼습니다. "세상에 고난과 굴욕이 있다면 수면은 달콤하다. 완고한 돌이 되려면 더 좋다. 아무것도 보지 않고,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 것이 바로 나의 복이니, 나를 깨우지 마라. 아, 말을 좀 가볍게 해라! " 이런 감정에 선동되어 그는 비로소 그 형체를 창조하여 이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그는 정상적인 비율을 바꾸고, 마건과 사지를 길게 하고,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고, 눈시울이 특히 움푹 패이고, 이마의 주름은 눈썹을 모으는 사자 같다. 어깨는 겹겹이 겹쳐진 근육을 마주하고, 등 위의 힘줄과 등뼈를 한 덩어리로 꼬여 있다. 미켈란젤로가 정상적인 비율을 바꾸었기 때문에 정태 속에서' 모옌 철석 마음, 뜨거운 피가 끓어오르는 것' 의 효과에 이르러서야 이 조각상이 유명한 전세 가작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 P > 2, 단일차원 시각에서' 시각주의' < P > 시각주의는 당대 서방을 풍미하는 중요한 철학 방법론사조이자 포스트모더니즘사조의 중요한 부분이다. 단풍단나 현대사조사전' 의 정의에 따르면 철학의 시각주의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 체계나 가설체계가 존재하고, 각자의 체계에서 세상을 해석할 수 있고, 권위적인 선택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시각주의의 근본적인 방법론적 특징은 고정불변 관점에 대한 포기에 있다. 시각의 다원성, 다각화를 주장하며, 세계에 대한 해석은 일원적이고 일방적일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다원성, 다향성, 즉 다각적이어야 한다. < P > 3 년이 지났고 시각주의의 영향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지 않고 철학의 상아탑을 넘어 사상 문화의 모든 영역으로 확산되었다. 한 철학자가 입방체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시각주의 사상을 표현한 적이 있다. 정의상 입방체는 여섯 면이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도 동시에 볼 수 없다. 이 여섯 면은 우리 눈앞에 동시에 나타날 수 없다. 우리가 "이것은 입방체다" 라고 말할 때, 그 몸에는 실제로 이 시점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이 있다. (존 F. 케네디, 입방체, 입방체, 입방체, 입방체) 즉, 만약 우리가 그것을 둘러싸고 움직이면, 우리는 다른 몇 개의 면을 보게 될 것이다. 여기서 과거 또는 미래의 경험이 작용한다. 우리 눈앞에 나타나 우리에게 의미 있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결코 동시에 모든 방면을 완전히 드러낼 수 없다. 따라서 현실을 변화하는 동적 시스템으로 보고, 다른 시각에서 사물을 감지, 해석, 창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제창해야 합니다. 일원성은 타성의 필요 < P > 이고, 다의성이 지혜의 신호다. 어떤 시각의 인식도 자칭할 권리가 없는 유일한 진리다. 낡은 인식은 항상 새로운 인식에 의해 부정될 가능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오늘의 진리는 전복되어 내일의 노란 꽃으로 전락할 위험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독단론과 회의론이 모두 인정하는 진리는 없다. 진리는 생성에서 규정된 것이며, 그 자체의 수정과 초월이다. < P > 서양화 조형예술 창작에서 같은 소재는 어떤 식으로든 처리할 수도 있고, 반대로 처리할 수도 있고, 양자와 다른 모든 중간 방식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예술가는 인종, 기질, 교육, 문화의 차이로 같은 사물에서 느끼는 인상에도 차이가 있다. 개인은 자신의 독특한 시각에 따라 뚜렷한 특징을 식별하여 실물에 대한 독특한 관념을 구성한다. 이 관념은 그의 작품에서 드러났을 때 예술의 전당에 새로운 걸작을 추가했다. 예를 들어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회화의 경우 그리스 신화' 리다' 에서 유래한 같은 소재인' 리다', & Middot; 빈치, 미켈란젤로, 콜로조는 모두 처리한 적이 있다. 다 & Middot; 빈치의' 리다' 는 수줍은 표정으로 무한한 행복으로 인해 생겨난 시가 배어 있다. 반면 미켈란젤로의' 리다' 는 강건하고 비장한 기백으로 가득 차 있는데, 엄연히 우람한 전투부족의 여왕이다. 코로조의' 리다' 는 사랑의 달콤함에 도취되어 소녀에 대한 자상함에 깊은 동정을 드러냈다. 이 세 폭의 그림에 대해 너는 그 그림을 더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니? 어떤 특징이 더 고급인가요? 행복의 시적, 비장한 기백인가, 아니면 깊은 동정인가? 시각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세 폭의 그림은 세 화가가 서로 다른 시각으로 같은 제재에 대한 정교한 예술 처리이다. 세 영역은 각각 인간 본성의 주요 부분을 표현하고, 각각 인간 발전의 주요 단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각기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조형예술 창작에 모두 중요한 가치가 있다. < P > 셋째, 유일한 방법부터' 아무거나 할 수 있다' < P > 실증주의 철학은 인식의 확실성, 명확성, 엄격성,' 진실성 하지만 어떤 사물의 내용과 그 발전은 항상 과학자나 방법론가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풍부하고 "종잡을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자 페예아벤더는 과학이 유일한 사상 형식이 아니며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과학적 방법도 유일한 연구 방법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사람들이 세상을 알기 위해서는 어떤 사상, 어떤 수단, 어떤 방법도 사용해야 한다. 사실, 인간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유지되어야 할 원칙은 단 하나 & Mdash; & Mdash; "아무거나 괜찮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를 잡을 수 있으면 좋은 고양이라는 것이다. < P >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이 서구 조형예술 분야에서의 표현으로 포스트모더니즘 미학은 형식주의의 질곡에서 조형예술을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날로 부상하는' 대중예술' 의 정명, 장목을 위해 일상생활의 예술화를 강조하며 심미적 가치의' 유비쿼터스' 를 강조한다. 이 방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파란을 일으키는 역할을 했다. 화가 오든버그는 그림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포기하고, 로젠버그는 실물을 캔버스에 붙였고, 웨슬만은 진가의 카펫을 자신의 유화 작품에 결합했다. 이 모든 것은 예술 창작에서 인위적으로 설정한 경계를 파괴하는 것뿐이다.
예술 작품이 대상과 일치하는지 여부. 예술상의' 모방론',' 재현론' 이 성립될 수 있을지는 포스트모던 예술가의 모나리자에 대한 발난에서 그 입장을 알 수 있다. 모나리자' 는 그림 속 모사의 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원작을 본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며, 현재 사람들은 모나리자 본인에 대해 더 아무것도 모르고 있으며, 가지고 있는 것은 단지 & 에 불과하다. Middot; 빈치의 첫 번째' 모사' 는 두상을 대표하는 포스트모던 예술가들이 모나리자의 발난에 복선을 박았다. 두상은 모나리자의 코 밑에 콧수염을 달고 턱에 염소 수염을 더했다. 원래 모나리자로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고, 현대인들은 그녀 자신을 본 적이 없다. 기왕 & Middot; 빈치의' 모나리자' 와 두샹의' 모나리자' 는 모두 모사이다. 모두 원래의 모사와 재현이다. 그렇다면 누구의 모본이 더 진실하고 객관적으로 모나리자 본인을 재현했는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분명히, 두샹의 글에서 변한 모나리자는 전통적인' 재현' 관념에 대한 조롱과 반란이다. 앤디 & Middot; 워홀의' 모나리자' 는' 3 개가 하나보다 낫다' 는 화제를 이용해 이런 포스트모던 메시지를 전달했다. 재현이나 모본은 이미' 원본' 이나' 근원' 을 잊어버린 것은 더 이상 중요한 의미가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람들이 날로 팽창하는 정보에 잠기는 마음은 전혀 힘이 없고 관심도 없이 다시 이런 것을 감당할 수 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재현 과정 자체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요컨대, 어떤 의미에서 철학적 사고와 예술 창작은 매우 비슷하다. 비록 창작하려는 것이 매우 다르긴 하지만 & Mdash; & Mdash; 하지만 모두 예술 (art) 입니다. 예술 창작이 인간의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창조성이라면 철학은 인간의 사상의 창조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저자소개] 손덕혜 (1972-) 여성, 허베이 () 성 () 원인, 허베이 () 경제무역대학 예술디자인학과 주임, 미술학 석사, 주로 미학이론과 예술디자인 교수와 연구에 종사한다. 진휘 (1978-) 여자, 허베이 () 성 () 인, 허베이 () 경제무역대학 예술학원 예술디자인 교사 () 는 주로 미학 이론과 예술디자인 교수와 연구에 종사한다. 손덕혜진휘
[요약] 철학과 예술의 관계를 탐구하다. 인류의 긴 문명사와 예술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철학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예술 창작과 철학적 사유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서양 철학의 각종 사상 유파는 모두 서구 조형예술 형식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글은 서양 조형예술 창작을 근거로 진실에서' 진실의 변화', 단일차원 시각에서' 시각주의', 유일한 방법에서' 어떻게' 에 이르기까지 철학적 사고와 예술 창작의 연관성에 대해 과학적 분석과 이론을 논술했다. 저자는 철학적 사고와 예술 창작이 창작해야 할 것은 매우 다르지만 모두' 예술' 이라고 생각한다.
[키워드] 철학적 사고; 예술 창작 접촉 < P > 철학은 문화의 독특한 형태로서 구체적인 자연지식, 사회지식, 사고지식의 개괄과 총결산으로 인류사회와 과학문화의 발전에 지도 역할과 지혜의 계몽작용을 한다. 인류의 오랜 문명사와 예술사는, 시종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