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설에서 고대물품의 어휘를 찾아보다

소설에서 고대물품의 어휘를 찾아보다

링화 청동거울

고서에 묘사된 내실의 딸들은 대부분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기 전에 자기애에 빠져 있습니다. 그녀가 가장 먼저 집착한 사람은 바로 자신이었고, 가장 친한 친구는 거울이었다. 가장 유명한 거울은 루오예(Ruoye)라는 작은 시냇물인데, 시냇가에서 거즈를 씻는 소녀의 아름다운 모습이 물고기를 부끄러워하며 물속으로 뛰어들게 했고, 수천 년 동안 말할 수 없는 수많은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동거경은 고대부터 옷을 차려입고, 얼굴을 보고, 악귀를 비추는 용도로 사용됐는데, 현존하는 최초의 청동거울은 은허(陰智) 부호(富浩) 묘에서 출토된 것으로 추정된다. 남편과 함께 원정에 나선 여성 영웅 역시 세상은 물론이고 마음속의 아름다움도 사랑했다. 서한 왕조 시대에 사람들은 청동거울을 남성과 여성 간의 사랑의 상징이자 증표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마음에서 마음으로'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들은 살아 있는 동안 서로에게 선물을 주고 “밤낮으로 동행”하였고, 죽은 뒤에도 무덤에 장사되어 “우리가 살아서나 죽어서나 함께 할 것임”을 보여 주었습니다.

소아의 당나라 『두양자변』에는 '깨진 거울 뒤의 재회' 이야기가 있는데, 남조 낙창공주와 그녀의 배우자 서덕연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고난과 기쁨과 슬픔을 겪으며 마침내 재회한 사람. 이 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반적으로 별거 후 재결합하거나 이혼 후 다시 합치는 커플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송나라 황견은 『진원춘』에서 “거울에 비친 꽃을 줍고, 물에 비친 달을 붙잡고, 가까이 다가갈 이유도 없이 바라본다”라고 썼다. 사람들은 『붉은 저택의 꿈』에서 거울의 꿈과 깊은 절망적 사랑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음란한 옷

고대에는 여성의 속옷을 처음으로 '음란한 옷'이라고 불렀습니다. '추잡하다'는 '경박하고 품위가 없다'는 뜻으로 고대인의 속옷에 대한 사고방식이 기피와 금기였음을 보여준다. 중국 속옷의 역사는 유구하며, 최초의 역사적 자료는 한나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고대 여성 속옷에는 끝없는 과거의 감정이 담겨 있습니다. "앞은 둥글고 뒤는 짧고 앞은 짧고 뒤는 길다. 이것이 하늘과 땅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전통 이념이다. 허리, 가슴, 어깨 등을 따로 묶어서 움직임의 목적을 달성합니다. 다양한 '체형' 효과. 실의 매듭을 덮고 그림을 유지하기 위해 가방 입구의 접합 부분에 작은 패턴을 자수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무드탈출'이며, 자수, 봉제, 붙이기, 패칭, 도금, 롤링 등 수십 가지 기법으로 다양한 테마를 표현합니다. 불행하게도 오늘날에는 일부 장인정신이 사라졌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 제65장에서는 유삼지에가 "머리를 풀어헤치고 빨간 외투를 반쯤 벌려 녹색 튜브탑을 드러내며 눈의 흔적이 남아 있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Jia Zhen과 Jia Lian은 술을 마시고 태평하게 웃고 욕하며 두 뻔뻔한 남자를 바보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5년 동안 밤낮으로 고민하던 류샹련이 차가운 얼굴로 나타나자 눈물을 흘렸지만 변명 한마디도 하지 못한 채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복숭아꽃이 으스러지고 땅이 붉어지고, 옥산이 또 무너졌다." "어려워서 어쩔 수 없다."

녹색 비단 술을 눈썹에 묶고, 케케는 열다섯 살이다.

얼굴을 보면 미혼이라는 걸 알 수 있고, 관자놀이도 퉁퉁 부어있어 아직도 늘어진 머리카락이 보인다.

'주지자'에 나오는 한 문장이다. 옛날 여자의 나이 열다섯 살, 녹색 머리의 이야기는 고대 여성의 감정을 담는 전달자였고, 녹색 머리는 사랑의 실크. 사랑의 한 가닥은 나무에 달라붙는 포도나무처럼 항상 당신이 사랑하는 남자를 그 자양분으로 의지해야 합니다. 고대인의 기록에 전해지는 사랑 이야기를 보면 고대 여성들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변함없는 사랑을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이야기의 대부분은 남성의 배신으로 끝난다. 그녀가 연인에게 증표로 검은 비단 한 가닥을 잘라냈을 때, 그녀는 그 가닥이 자신에게만 얽히게 될 것이라는 것을 몰랐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바족의 지도자 린쥔은 함대를 이끌고 칭장강 서쪽으로 가서 소금 연못에 있는 아름다운 바닷물 여신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나는 당신과 함께 살고 죽겠습니다." 그러나 린쥔은 서쪽으로의 행군을 멈출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여신은 마지못해 날아다니는 벌레로 변해 막았다. 그를 지키기 위해 린준은 양시에게 화살을 쏘아 여신을 죽였고, 여신의 목은 여전히 ​​자신이 준 머리카락에 감겨 있었는데… /p>

빗살

중국은 고대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예의범절을 중시하며 사람들은 외모와 장식을 매우 중시합니다. 머리를 빗으면 머리카락이 깨끗해지고 부드러워집니다. 4천년 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머리를 빗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춘추시대 이전의 빗은 형태가 복잡하고 정교하게 장식되었으나, 외형적 특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모두 직선형이며 수직형으로 빗살의 손잡이가 더 크고, 가로면이 좁으며, 정사각형이나 빗살 모양인 경우는 거의 없다. 평평한. 전국시대부터 위진, 남북조까지 빗의 주요 재료는 대나무와 나무였으며, 나무가 가장 일반적이었다. 빗의 모양은 대부분 위쪽이 둥글고 아래쪽이 사각형으로 말발굽과 비슷합니다. 수·당·오대 빗살은 대부분 사다리꼴로 제작되었으며 높이가 상당히 낮았으며, 용도에 따라 재질과 장식이 다양하였다. 송대 이후에는 빗의 모양이 납작한 경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반달 모양으로 제작되었다. 명청시대의 빗 형식은 기본적으로 송체계를 유지하였다.

화장품

전국시대 여성들은 미인으로 변신하기 위해 얼굴에 분체를 바르고 검은 눈썹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송우지의 『대조』에는 “분홍색은 흰색이고 검은색은 검은색이며 아름다움은 향기롭다. 긴 망토가 얼굴을 스치며 손님을 즐겁게 해준다”는 말이 있다. '한비자'도 "그러니까 서시의 미모와 치앙의 미모는 내 얼굴에 아무 소용이 없다. 기름기와 핑크색을 사용하면 당연히 예전보다 2배는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가장 유명한 문장은 『전국정책』에 나오는 “선비가 측근을 위해 죽는다.”, 여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을 돌본다.

고대 메이크업 파우더에는 두 가지 성분이 들어 있었는데, 하나는 쌀알을 갈아서 향신료를 넣어 만든 것이었기 때문에 파우더라는 단어는 '쌀'과 '펜'에서 유래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일반적으로 "후펜(Hu Fen)"으로 알려진 반죽 모양의 얼굴 지방입니다. 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납가루'라고도 불린다.

메이크업 파우더는 쌀가루, 납가루 외에도 다른 물질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에는 익모초와 석고 가루로 만든 "옥소녀 복숭아꽃 가루"가 있었고, 명나라에는 보라색 재스민 씨앗으로 만든 "진주 가루"가 있었고, 청나라에는 "진주 가루"가 있었습니다. 활석 등의 연광석을 원료로 한 '분말', '돌분말' 등. 파우더의 색상도 원래 흰색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증가했으며, 다양한 귀한 향신료가 혼합되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고대에는 메이크업 파우더와 어울리는 메인 화장품이 루즈였다. 루즈는 "연지" 또는 "연지"라고도 불립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블러셔와 유사한 붉은 색소이며 메이크업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손수건. Chuan Xinhe

요즘에는 손수건을 사용하는 소녀들이 많지 않지만, 고대에는 손수건이 여성들에게 보석만큼이나 장신구였습니다. 손수건은 대개 동심원 모양의 사각형으로 접어서 완장에 끼웠습니다. 손수건은 배려심이 많고 따뜻하기 때문에 고대 여성과 금란 자매와의 의향을 '손수건 결혼'이라고도합니다. 손수건 한쪽 귀퉁이에 고리를 달고 나머지 삼각형 부분을 통과시키는 것을 '마음을 찌르는 것'이라 한다. 딸의 생각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붉은 저택의 꿈' 24장은 미친 딸 샤오홍 이파가 자신을 사랑하고 마침내 사랑의 관계를 맺는 이야기를 그린다. 이 작은 사각형 스카프는 수천 년 동안 침묵해온 여성의 세계에 수많은 감정을 전달해 왔습니다. 녹색 셔츠는 쉽게 젖고, 빨간 거즈는 눈물로 얼룩져 있습니다. 당나라의 Li Jiedushi Ji는 그의 시 "Shuhong 거즈 손수건"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 패키지를 본 사람은 누구나 그렇습니다. 정말 향기로운 눈물이 붉게 물들어가네요.

연한 명주실에 세심한 배려가 남겨져 연인의 품에 안길 수 있게 된다.

몸과 마음에 대한 그리움은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눈물이 비처럼 쏟아진다. 조용하고 외로운 시간 속에 치수 비단 손수건은 고대 여성들의 오랜 사랑병과 이별의 슬픔을 담고 있다. 기다림...

알비지아 줄리브리신 퀼트

'알비지아 줄리브리신 퀼트'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대칭 패턴의 이불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사랑을 상징합니다. “19개의 고대 시.” "먼 곳에서 온 손님": "문예의 재능은 한 쌍의 원앙, 그것을 백백화 이불로 만들었습니다." Tang Bai Juyi "Yu Shunzhi는 멀리서 시로 응답하여 보라색 구름을 선물했습니다." 백로 이불을 꿰매는 것이 낫고 당신과 함께 잔만큼 그리워요." Tang Bai Juyi Wen Tingyun의 "대나무시": "왕을 위해 아카시아 이불을 자르고 별은 수천 리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의 저자는 탄춘의 내실을 아주 자세하게 묘사한 적이 있다. 사람들의 달마 스티커와 수십 개의 다양한 색상의 벼루 반대편에는 큰 여가마 꽃 주머니가 있고 서쪽 벽에는 양양의 안개와 비를 그린 큰 그림이 걸려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에는 Yan Lugong이 쓴 대련이 걸려 있습니다.

고대 의상에 대하여

(중국 의상의 간략한 역사):

/culture/fushi/fsjs.htm

또 다른 : 공식 복장 문화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question/27961290.html?fr=qrl3

고대 동전에 대하여

/question/15766386. ?si=3

/question/35586435.html?si=1(고대 동전 식별)

여성의 헤어스타일에는 정말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question/16038147.html?fr=qr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