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리버댄스'의 스토리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리버댄스'의 스토리는 정확히 무엇인가요?
아일랜드 대형 뮤지컬 '리버댄스'의 베이징 국제 연극 공연 시즌 참가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리버댄스' 관련 소식에 각계각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리버댄스'. 세계의 인기연극이 베이징 공연시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관객들에게 어떤 색다른 감동을 선사할 것인가. 관객들이 더욱 궁금해하는 이 주제로 최근 중국예술아카데미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무용연구소 외국무용연구실 소장인 오우젠핑(Ou Jianping) 연구원은 우리나라 최초로 유럽, 미국, 아시아, 호주 등 10개국에서 '리버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연구원 장학금'을 받았다. 개인적으로. 우리가 '리버댄스'를 언급했을 때, 오우젠핑 선생님은 마치 '리버댄스' 현장에 있는 것처럼 극도로 흥분한 표정을 지으셨고, 댄스 드라마 자체에 대한 감정과 더불어 그 흥분이 항상 그를 감염시키는 것 같았습니다. , 오 선생님은 또한 '리버댄스'와 같은 성공적인 민요와 무용극이 중국 무용가들에게 가져온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셨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오우씨. 당신이 중국의 국제 무용 및 공연 예술 컨설팅 및 기획 분야의 권위자라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으므로, 일찍이 1997년에 아일랜드의 "리버댄스"도 시청하셨습니다. 》
오우: '리버댄스' 하면 얘기할 때마다 느끼는 게 많아요. 그때, 정말 현장에 있는 것 같았어요. 아직도 생각하면 충격적인 힘이 감동적이에요. 영국 <하이드파크>에서 <리버댄스>를 두 번 봤고, 이번에 드디어 보게 됐어요. 이번에 중국에서 봤는데, 이런 세계적인 고전 무용극을 중국에 가져오는 게 정말 쉽지 않더라고요. 그 흥미진진한 장면이 우리에게 분명 충격을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 충격에 대해 생각해보면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렇게 절묘한 광경을 연출할 수 있겠습니까? 사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직접 경험해 보는 것만큼 좋은 건 아니거든요. 흔치 않은 기회니까 놓칠 수 없잖아요(웃음).
질문: '리버댄스' 자체를 예술적인 관점에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즉, '리버댄스'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 걸까요?
오우: 지난 몇 년 동안 '리버댄스'를 보고 이 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주목해 왔습니다. 올해로 '리버댄스'가 공연된 지 9년이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세계를 순회하며 그 존재 가치, 특히 예술적 가치를 확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술적 가치가 없는 작품은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댄스 드라마의 성공적인 사례로 여러분께 소개한다면,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리버댄스'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국내 보도에서는 '리버댄스'에서 이 댄스 이름의 의미가 거의 언급되지 않습니다. "큰 강"은 아일랜드의 리피 강을 의미합니다. 리피 강은 우리의 황하와 마찬가지로 아일랜드 국가의 "어머니 강"이며 아일랜드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 바로 이 "어머니 강"입니다. '리버댄스(Riverdance)'는 아일랜드의 전통과 그 나라의 역사를 전한다는 뜻으로, 아일랜드 전통춤인 '탭댄스'를 활용해 이 역사의 발전 과정을 전한다는 점에서 그 나라의 특징을 더욱 독특하게 표현하고 있다. .민족의 전통을 활용해 민족의 역사를 전하는 것인데, 이런 기발한 조합이 이 댄스드라마의 성공의 밑거름이기도 하다.(웃음) 사람들은 '오직'이라고 말한다. 국가적 특성, 세계적 특성이다.” 그러므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리버댄스' 창작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성공요인은 무엇인가요?
오: 저는 1997년에 런던에서 리버댄스를 봤습니다. 처음 보고 홍콩에서 또 봤는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서 국립댄스아카데미, 국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수업할 때 교재로 사용했어요.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매년 이야기를 나누는데, '리버댄스'의 여러 특징과 요소를 정리해봤습니다. 첫 번째는 무대화인데, 포크댄스는 광장에서 무대까지 세련되고 다듬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정을 거쳐 강화하고 증폭시키는 것은 광장이 극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 춤은 동작이나 소품이 아주 간단하고, 가공도 필요 없는 게 매력이죠. 과장, 확대, 클라이막스 없이 극단 상황에 맞게 가공, 개선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극화다. 아무리 뛰어나도 클라이맥스는 몇 개에 불과하다. 어떻게 몇 시간 동안 공연을 유지할 수 있느냐. (웃음) 그런데 댄스 드라마 자체가 몸짓의 예술이다. 너무 명확하면 할 수 없지만 옷을 사용하여 플롯의 요구 사항 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리버댄스"에는 참고할 수 있는 예술적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현대화인데, 포크는 주로 자기 오락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연주적인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백년, 천년의 일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리듬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또 참여보다는 감상을 위한 거다. 요즘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살아가고 일하기 때문에 강도와 속도를 더 높이고 가속해야 한다. (웃음)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잠들게 되기 때문에 <리버댄스>는 강조한다. 현대인의 근대화와 리듬. 네 번째는 상업화이다. 댄스드라마가 상업적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외모도 좋고, 듣기에도 좋고, 그래야만 입소문이 나고 가치도 있을 수 있다. 지금은 상품사회이므로 동등한 가치로 교환하여 돈만큼의 가치를 얻습니다. 엔터테인먼트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줘야 합니다. 참여하지 않아도 그런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리버댄스'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그 공연은 모두 전 세계적으로 교류하기 위한 공연이 아닙니다. , 그리고 그 성능 비용은 매우 비싸고 가격에 대한 흥정은 없지만 보시면 확실히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것이 상업적 가치입니다. 마지막은 국제화입니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후로 이 주제가 점점 더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국제화를 잘 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는 자기 홍보를 잘하는 나라입니다. '빅 리버'는 매년 개최되는 유로비전 송 어워드에서 '댄스'의 인기가 두각을 나타냈다. 이번 TV 대회에서는 개최권을 놓고 여러 나라가 경쟁해야 하는데, 아일랜드가 3년 연속 개최권을 획득했다. 아일랜드, 이렇게 작은 섬나라에 시청자 3억 명에 달하는 칼럼은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자국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렇게 해야 우리 나라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당신이 누구인지 모르면 아무도 당신을 초대하지 않을 것이므로 홍보해야 합니다. '리버댄스'는 잘 홍보되고 포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1초에 26번의 발차기를 할 수 있는 남다른 실력을 지닌 배우의 실력도 매우 중요하다. 홍보. . '리버댄스'의 성공은 이러한 요소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말씀하신 대로 '리버댄스'의 성공은 민족 문화를 활용하여 역사적 전통을 보여주는 데서 비롯된 것인데, 중국의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이러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뮤지컬 감상 외에 '리버댄스'가 우리에게 가져다준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유럽: 1995년 '리버댄스'가 더블린 보잉극장에서 초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97년에는 이 연극으로 그래미상 '올해의 뮤지컬'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연극 '리버댄스'는 전 세계 관객과 언론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최근까지 해외 공연 초청 건수가 계속 늘어나 환호가 끊이지 않았다.... 아일랜드의 이러한 문화적 전통은 다음과 같다. 기적을 일으켰고, 1994년 '리버댄스' 공연으로 촉발된 열풍은 이 춤을 주제로 한 아일랜드 댄스 드라마의 수를 200편 이상으로 늘렸고, 8년 만에 전 세계를 순회했다. '리버댄스'의 매출액만 5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데, 이러한 민족문화의 진흥은 가시적이고 가시적인 문화의 산업화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 전통을 세계에 알리는 것은 명성과 부를 위한 상생 상황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소재가 바다만큼 광대한데 왜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가? 이것이 바로 우리 무용단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리버댄스' 무용단은 4차례에 걸쳐 90여 개국, 18개국에서 공연을 펼쳤다. 공연장에서 2,630회 공연이 있었고, 1,500만 명 이상의 라이브 관객과 12억 명 이상의 TV 시청자가 있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비디오 테이프 판매량은 650만 개가 넘고 CD 판매량은 200만 개가 넘습니다. 이 수치는 전 세계 관객들의 '리버댄스'에 대한 열광을 보여줍니다. 이 역시 생각해 볼 만한 질문이다. 『리버댄스』는 무용극을 어떻게 발전시켜 민족문화를 진흥하고 민족예술을 산업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현 가능한 기반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리버댄스'는 원래 1994년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를 위해 프로듀서 바이모야 도허티가 제작한 7분짜리 단편 댄스 드라마였다. 이후 바이모야와 작가가 유명 작곡가 빌 후이난과 유명 감독 존 맥간이 공동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오리지널 버전을 기획, 제작하여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이번 노래와 안무 작품인 'Riverdance'를 완성시켰습니다. 아일랜드 전통적 특성을 지닌 탭댄스를 중심으로 열정적인 스페인 플라멩코 댄스를 접목시킨 작품으로, 클래식 발레와 현대무용의 정수를 흡수해 웅장하고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다. 유럽과 미국을 휩쓸며 베이징 무대에서 중국 관객들에게 보기 드문 영적인 경험을 선사할 이 탭댄스 센세이션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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