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에서 난초의 역할
중국 문화에서 난초의 역할
국립 난초
중국 난초는 국난초로 불리며 일반적으로 Cymbidium 속의 일부 육상 종을 나타냅니다. 유사구근은 작고 선형의 잎과 다육질의 뿌리가 있으며, 꽃줄기는 직립하고 꽃은 1~10개이며, 꽃은 작고 향기가 나며 일반적으로 자주색-빨간색 반점이 있습니다. 잎과 꽃의 형태와 개화 기간은 종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친링산맥 남서부에서 생산됩니다. 재배 역사가 적어도 천년이 넘으며 중국 10대 전통 명화 중 하나입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난초를 고귀함, 우아함, 애국심, 인내의 상징으로 여겨왔습니다. 중국의 민족적 특성이 강한 난초 문화가 형성되었다. 분열, 파종 또는 조직 배양을 통해 전파됩니다. 부식질 토양에 심는 식물은 통풍과 배수가 잘되어야 하며 반그늘과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Molan Jianlan과 Hanlan의 월동 온도는 약 10℃이고 다른 종은 약 5℃입니다.
구오란의 유래와 역사
현재 구오란으로 알려진 중국 난초는 고대에는 란회(蘭會)라고 불렸다. 북송의 황정견(1045-1105)이 <유방정>에서 난초를 묘사한 것처럼, 줄기에 꽃이 하나 있는데 향기가 넉넉하면 난초이고, 줄기에 꽃이 다섯 개나 일곱 있는데 향기가 없으면 난초이다. 리좀."
우리 중국인은 서양에서 재배하는 난초보다 훨씬 일찍부터 난초를 감상하고 재배해 왔습니다. 2400년 전 춘추시대(春秋年) 중국 문화의 시조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가난 때문에 도덕적 성격이 변한다." 그는 또한 난초를 '왕의 향기'라고 불렀는데, 이 문장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데, 이는 역사와 문화에서 중국 난초의 위상을 입증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공자시대 난초의 묘사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춘추시대에 위(魏)나라가 하남성(河南) 북부(현재의 화현(河縣) 지역)에 있었고, 노(魯)나라가 산동에 있었다고 생각하는데, 공자는 하남성 북부에서 산동으로 가는 길에 무성한 야생 난초를 볼 수 없었다. . 따라서 그가 언급한 직란은 실제로 국화과에 속하는 초본식물인 아데노포라(adenophora)를 가리킨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공자의 난초 계곡에 대한 묘사가 당시의 난초 생태 환경에 대한 매우 정확한 설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그 당시의 기후는 오늘날보다 따뜻하여 난초가 여전히 자라고 있었습니다. 대나무가 있는 산에 분포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자가 깊은 숲과 계곡을 지날 때 난초가 피어나는 것을 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언급한 난초는 오늘날의 난초라고 합니다. 고대에는 주로 야생난을 채집했는데, 인공재배는 궁궐에서 시작되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에는 조지(曹智)의 시 《가을 난초가 긴 비탈을 덮는다》에서 묘사된 바와 같이 난초는 궁궐에서 사대부들의 개인 정원에 이르기까지 재배되었으며, 정원을 장식하고 환경을 아름답게 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난초 재배가 일반 정원과 화훼 농가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당나라 때부터다. 바람이 불고 뿌리에는 난초의 향기가 흐른다." :
송나라는 중국 난초 미술사의 전성기였으며, 난초 미술에 관한 책과 설명이 많았다. 예를 들어 송나라 나연(洛源)의 『이랴날개』에는 “난초의 잎은 모래와 같아서 첫 봄에 꽃이 핀다. 꽃은 향기가 강하고 대부분 숲에서 핀다. 난초는 봄에만 꽃이 피고, 징추와 중부지방의 난초는 가을과 여름에 다시 피어난다고 합니다." 1233년 남송 조시경(趙勝臣)이 쓴 『진장란서』는 우리나라에서 보존된 난초에 관한 최초의 저서이자 세계 최초의 난초에 관한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3권 5부로 나누어 30여종의 자색 난(주로 몰란 난)과 흰 난(예: 숙신 지안란)의 형태적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난초의 맛을 논한다. "금장난포"에 이어 왕귀학은 1247년에 "왕난포"를 썼는데, 이 책에는 30개 이상의 난초 품종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송대에 『난초종오스트리아 방식』이라는 책도 있다. 이 책에는 재배방법을 주로 파종방법, 꽃재배법, 정착 및 관수법, 물주기법, 꽃재배법, 화훼재배법 등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있다. 개미와 이를 제거하는 방법과 기타 7가지 부분입니다. 오찬(吳張)이 지은 『식재법(實樹樂)』이라는 책에는 난초 재배에 대한 내용도 소개되어 있다. 1256년에 진징의(陳智伯)가 난초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기술한 『전방북조』를 썼는데, 이 책 전체는 1979년에 일본 황실 금고에 소장되어 있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난초를 주제로 한 중국화에 등장했는데, 조몽견(趙孟廣)이 그린 <봄란>은 현존하는 최초의 유명한 난초 그림으로 꼽히며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명청시대에는 난초 예술이 전성기를 맞이했다. 난초의 품종이 늘어나고 재배 경험이 늘어나면서 난초 재배가 대중적인 명소가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명나라 장잉민(Zhang Yingmin)의 "나리자이 난포(Luo Lizhai Orchid Pu)"와 가오 리안(Gao Lian)의 "팔음표(Eight Notes of Zunsheng". Lan에 대한 설명. 명나라의 약리학자 이시진(Li Shizhen)이 저술한 『본초본(Materia Medica)』이라는 책입니다. 또한 난초의 이름, 범주 및 용도에 대한 비교적 완전한 논의가 있습니다. 1805년 절강성 가흥 출신 쉬(徐)가 쓴 <란회동신록> 등 청나라 난초에 관한 논문도 많았다. 책은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권에는 난초 재배에 대한 지식이 기술되어 있고, 두 번째 권에는 난초 품종의 식별 및 분류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책에는 57종의 품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가 직접 그린 선화도 함께 실려 있다. 기타로는 Yuan Shijun의 "Lan Yan에 대한 간략한 설명", Du Wenlan의 "Lan Yi에 대한 네 가지 수필", Mao Xiang의 "Lan Yan", Zhu Kerou의 "첫 번째 향기에 대한 메모", Tu Yongning의 "Lan Hui Mirror", Zhang Guangzhao의 "Xing Lan" "난초 계보", Yue Liang의 "난초 재배 이론", Wang Hao의 "Guangqun Fang Pu", Wu Qijun의 "식물 이름 및 사실에 대한 연구 도해", 청나라 말기 Ou Jince의 "Linghai Orchid Talk", 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정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란은 저장성 항현 출신인 오은원(吳恩源)이 1923년에 출판한 『란회간사』를 통해 현대로 발전했다. 그는 『난회동신로』를 바탕으로 당시 절강의 난초 품종과 재배 방법을 3권으로 포괄적으로 소개했으며, 전권에 걸쳐 많은 사진과 삽화를 첨부했다. 풍부하고 매력적입니다. 또한 1930년 Xia Zhibin이 작성한 "난초", 1950년 Hangzhou Yao Yumiao와 Zhu Youren이 공동 편집한 "Sichuan Orchid Hui"는 1963년에 작성되었습니다. 1964년 복건성 옌초강이 편찬한 『난초』, 1980년 오잉샹이 쓴 『난초』, 1991년에 쓴 『중국 난초』를 비롯하여 홍콩과 대만에서 출판된 난초 소개서와 잡지 등을 꼽을 수 있다. 현대 중국 미술 난초 연구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란은 중국에서 시작되어 일본과 북한으로 전파되었습니다. 오늘날 일본은 중국 난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역사적 기원 역시 중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일본의 난초 재배는 독자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난초'라는 기지로 발전했습니다. 북한의 경우에도 난초는 북한 주민들이 동경하는 필수품이 되었고, 오늘날 난초는 북한 주민들의 침실, 아파트, 로비에 전시되는 우아한 꽃이 되었습니다. 더욱 칭찬할 만한 점은 난초를 고급 선물로 준다는 점이다.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 난초는 모든 꽃 중의 꽃입니다. 난초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마음의 세계로 들어오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함께 중화 민족의 전통 정수인 난초 예술을 발전시키고 난초와 친구가 되어 함께 발전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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