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에티켓? 앉을 때는 앉은 자세가 있고, 서 있을 때는 선 자세가 있습니다.
에티켓? 앉을 때는 앉은 자세가 있고, 서 있을 때는 선 자세가 있습니다.
예기(禮書)에는 “남편이 시체처럼 앉고 시체처럼 서 있으면 예의를 지키고 풍속을 지켜야 한다”는 문장이 나온다. 고대인들이 정말 말을 많이 했기 때문에 이해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매우 간결하고 고대 중국어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읽을 수 없습니다. 이 문장을 오늘날의 일상 속어로 번역하면 이해하기 매우 쉽습니다. 즉, 앉는 자세는 앉은 자세이고, 서있는 자세는 규칙을 준수하고, 일반적인 원칙을 알고, 적응하는 방법을 알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시체처럼 앉는다는 것은 앉을 때 꼿꼿하고 엄숙해야 한다는 뜻인데, 우리가 흔히 앉는 자세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체"란 무엇입니까? 고대인들은 조상을 숭배할 때 살아있는 사람을 찾아 조상의 복장을 하고 그 조상의 영적 보좌에 앉은 다음, 조상의 복장을 한 사람을 '시체'라고 불렀다. 시체 위치의 채식 식사".", 거기에 있는 "시체"는 일반적으로 같은 의미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한 집안의 조상인 척하고 거기에 꼿꼿이 앉아 엄숙하게 앉아야 합니다. 거기에 기대거나, 장난스럽게 웃거나, 심지어 다리를 꼬기도 한다면, 주인은 아마도 당신을 반쯤 때려 죽일 것입니다.
일명 리루기(Li Ruqi)라고 불리는 것은 기본적으로 같은 뜻, 즉 조화를 이룬다는 뜻이다. '기'는 제사를 드리기 전에 금식하고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고 위엄있게 서서 외모를 공경하고 경외심을 가져야 했습니다. 주머니를 쥐고, 소매를 걷어 올리고, 신발을 섞는 것은 실례입니다.
앉는 자세에는 앉는 자세가 있고, 서 있는 자세에는 서 있는 자세가 있습니다. 이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가르쳐주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종종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예절"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일부 공식적인 행사에서, 어른들 앞에서, 심지어 공공 장소에서도 우리는 항상 무관심한 표정을 짓고, 도덕을 실천하지 않으며,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용감하게도 우리 자신의 길을 가십시오. 명승지에 글자를 자주 새기는 것은 이런 무례한 행위의 예이며, 외국에서도 자제할 줄 모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서민들의 말대로라면 '뒤돌아서 부끄러워하는 것'과 같다. ". 오늘 우리가 말하는 '에티켓'은 늘 경외하는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경외하는 마음이 없으면 부끄러움도 없고 옳고 그름도 없을 것입니다. 한번은 시상자가 일어서자 노인이 손을 내리고 고개를 살짝 숙인 채 시상자를 바라보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사람의 자격과 신분으로는 전혀 그럴 수 없었고, 가슴과 배를 들고 서 있을 수 있었지만 여전히 겸손하게 그 자리에 서 있었습니다. 그에게서 우리가 보는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만함이 아니라 겸손과 존경, 경외심이다. 이는 훌륭한 전통문화의 발현이다. 우리는 흔히 모든 일은 합리적이고 질서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다른 사람을 존중할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아무도 당신과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소위 '올바른 에티켓'은 이런 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경우와 상황에 따라 다른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 손님을 맞이하는 규칙이 있고, 다른 나라에서 온 외국인 손님에 대한 규칙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외국 손님을 맞이할 때 예절을 어기고 다른 사람의 금기를 위반하면 반드시 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들 것이고, 심각한 경우에는 나쁜 일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적절하다는 것은 과하지도 않고 딱 적당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정도는 파악하기 어렵고, 세부적인 오류를 없애기는 어렵지만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사실 모든 것이 이렇습니다. 규칙을 어기지 마십시오. 규칙이 없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이제 우리는 매일 전통 문화와 전통 미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여전히 우리 자신의 길을 가고, 빨간불을 달리고, 더러운 말을 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쓰레기를 피우고, 담배를 피우고, 무슨 짓을 해도 줄을 서지 않는데... 우리가 지켜야 할 규칙이 정말 너무 많아요.
아주 대중적인 용어로 설명하자면, "관습을 따르다"는 것은 "외국에 있을 때 로마인들이 하는 대로 하라"는 뜻입니다. 그 나라에서는 현지인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의 관습을 따라야 합니다. 오늘날에는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현지인처럼 행동하는 것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의사소통과 교류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일종의 존중을 반영합니다. 나라가 다르고, 지역이 다르고, 인종이 다르고, 문화적 배경이 다르면 모두 각자의 풍습과 풍습이 있고, 각자의 취향과 금기가 있습니다. 천 마일." 당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같은 범주에 넣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십시오. 예를 들어 남의 집에 놀러갔을 때 그 사람의 자리를 보고 코나 눈을 후비거나, 그러면 안 된다고 하거나, 손가락질을 한다면, 주인은 분명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이니까 그냥 웃어도 됩니다. 앞으로는 당신을 무시할 것입니다. 성격이 나쁘면 즉시 쫓아낼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다음 말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그런데 사실 자기가 원하는 것이라도 남에게 해서는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고, 심지어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람들에게 매우 분명한 몇 가지 종교적 금기가 있으므로 모든 사람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예절은 인간미의 궁극적인 형태이므로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 신사의 마음이다. 예절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은 우리 조상들의 관료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며, 절과 절의 특수성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공허한 술책을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가 에티켓을 말할 때 우리는 규칙에 초점을 맞추고, 시스템을 강화하고, 상호 존중을 옹호하고, 일종의 자비를 창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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