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 교육 활동 실습 및 연구 수행 방법

유치원 교육 활동 실습 및 연구 수행 방법

유치원 과학 활동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추측, 조작, 검증, 기록, 교류, 총결산을 포함한다. 아이들이 탐구 활동을 하도록 어떻게 지도해야 합니까?

넷째, 적절한 교육 전략을 채택하여 유아의 탐구 흥미를 자극하고 유아의 탐구 능력을 배양하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유아과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아이들의 과학활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실제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합니까?

(1) 다른 방법을 선택하여 아이들을 끌어들이고 과학 활동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1, 실험 조작을 통해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조작 자료는 암시성이 있어 아이의 조작 흥미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과학활동에서 아이들에게 대량의 조작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아이들의 과학활동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데 매우 유익하다. 예를 들어 중반의 과학 활동, 예를 들면 마법 거품, 행사 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어떤 재료가 거품을 낼 수 있는지 아세요?" 라고 물었다.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거품이 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재료 (예: 빨대, 철조망, 작은 쇠고리, 필통 등) 를 제공합니다. ) 자녀가 시도하고 작업에서 답을 찾도록 하십시오. 실험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서스펜스를 설치하여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더욱 짙게 하다. 실험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은 끊임없이 자극되고 만족되어 아이의 학습이 시종 적극적이고 즐거운 활동 상태에 있게 한다.

2. 게임을 통해 흥미를 유발합니다.

게임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행사로, 아이가 자연스럽게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과학활동에서 이성적인 과학지식과 게임을 교묘하게 결합하면 아이들의 활동 참여 열정을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그림자, 재미있는 광점, 자석 인식 등 활동에서 선생님은 게임 방법 (예: 그림자 밟기, 그림자 만들기, 서로 쫓기, 고양이 낚시 등) 을 사용할 수 있다. ) 활동 참여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자극하십시오. 게임에서 아이들은 그림자가 우리의 좋은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우리의 동작이 변화함에 따라 변한다. 나는 또한 하루 중 그림자가 언제 가장 길지 (짧은지) 알고 있다. 자석은 철제 제품 등을 끌어들일 수 있다. 이것은 일상적인 교육 활동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략이다.

3. 질문 상황법을 통해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공부는 사고에서 시작되고, 사고는 의심에서 비롯된다. 아이의 긍정적인 사고는 종종 질문에서 시작되며, 문제가 있어야만 아이들이 탐구하고 답을 찾고자 하는 욕망을 불러일으키도록 고무시킬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교사는 유아를 지도하여 과학활동을 진행하는 가운데 양질의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 상황을 창설해야만 유아가 점진적으로 과학 탐구를 진행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형 학급의 과학 활동인' 판지' 에서 교사는' 원통형 블록과 연필 중 어떤 재료가 판지를 덮을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설계할 수 있다. 아이들은 두 가지 재료를 모두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추측하고 검증한다. ) "연필 끝으로 판지를 들어 올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왜 일어설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어디에서 붓끝을 밀고 판지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교사의 질문의지도하에, 아이들은 탐구 활동의 도전을 느끼고, 어린 아이들이 과학 탐구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고, 더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시도하며, 마음속에서 답을 찾게 한다.

4. 선생님의 관심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감정은 흥미를 일으키는' 촉매' 이다. 효과적인 학습은 감정 학습이다. 열정이 없으면 진리에 대한 집요한 탐구가 있을 수 없다. 아이는 모방성이 좋아 암시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선생님이 좋아하는 것은 왕왕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고, 선생님의 말과 행동은 아이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과학 활동에 대한 애착으로 아이를 감염시키고 호기심 많은 표정, 생생한 언어, 재미있는 형식으로 아이를 과학활동에 참여시켜야 한다. 어른들에게는 흔히 놀라운 일이 아니며, 아이들은 매우 신기하다고 느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의 심리를 만족시키고 순응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함께 놀고, 함께 보고, 함께 탐구하고, 아이들이 선생님의 표정과 동작에서 사물을 대하는 태도와 방법을 배우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 학기가 시작되자 아이들은 흥분해서 동쪽을 두드렸습니다. 처음엔 괜찮게 들렸는데, 나중에 모두 함께 두드리자 귀에 거슬렸다. 나는 항상 그들이 멈출 것이라고 암시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나는 어쩔 수 없이 귀를 막고 눈살을 찌푸리며 매우 고통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이때 어떤 아이가 내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의 행동을 깨닫고 재빨리 문을 두드리는 것을 멈추었다. 천천히 침묵을 회복한 후, 나는 이 기회를 잡아서 아이들에게 방금 느꼈던 것을 되돌아보게 했다. 대조적으로, 아이들은 듣기 좋은 소리가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시끄럽고 시끄러운 소리는 사람을 매우 불편하게 한다, 특히 소음이다. 평소에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가능한 한 소음을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어느 정도 교육적 역할을 했다. 같은 숟가락, 나는 의외로 그들이 사람을 비출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범프면에서 반사되는 영상은 완전히 다르다. 매우 재미있다. 그래서 나는 매우 놀라고 신비로운 어조로 아이들에게 말했다. "와, 내 숟가락이 거울이라니!" 그리고 저는 말했습니다. "오, 너무 못생겼어요." ... "내 감염으로 아이들도 숟가락을 들고 사진을 찍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숟가락의 오목한 면이 자신을 반영하고, 볼록한 면은 정면이 약간 기형적인 사람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들은 또한 가느다란 도형이 손잡이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정말 재미있어요!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자조하는 동시에, 초보적으로 범프 이미징의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의 특징과 작용을 감지할 수 있도록 깔아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 무작위 활동에 따르면 우리 과학연구팀은 과학활동인' 숟가락 위의 하해경' 을 설계하고 이를 관찰하고 토론하여 비교적 완벽한 자료를 형성하여 우리 원본 과정을 포함시켰다.

5.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텍스트, 사진, 비디오 및 사운드를 렌더링하거나 필요에 따라 클립이나 그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 창설, 교보자료 (글과 그림) 시연,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삽입 (비디오) 등에서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대규모 과학 활동' 동물의 보호색' 은 우리 과제팀이 안전교육의 관점에서' 동물' 의 주제와 유아의 실제에 따라 생성된 지식성이 강하지만 조작성이 강하지 않은 활동이다. 선생님은 카멜레온 한 마리가 책상 위에 놓여 있고 신비하고 동적인 음악이 놓여 있고, 한 손은 빨강, 녹색, 보라색, 검은 선글라스를 하나씩 그 앞에 놓는다. 이 장애물을 기어오르면 체색은 즉시 빨강, 녹색, 보라색, 검은색으로 변합니다. 이 영상은 카멜레온의 변색 과정을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생생하게 아이에게 보여준다. 카멜레온이 환경 변화에 따라 체색을 빠르게 바꿀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해 주고, 동물의 보호색을 더 탐구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선생님은 관련 코스웨어를 다시 시연할 것이다. 생생한 화면에서 아이들은 나비, 죽절충, 북극곰 등 동물이 자신의 체색과 비슷한 환경에서 보호색을 이용해 자신을 보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어떤 동물들은 환경 변화에 따라 체색을 바꾸고 자신을 숨겨서 자신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카멜레온, 카멜레온 같은 동물. 또한, 어떤 동물들은 자신의 화려한 외모를 이용하여 적을 위협하고, 내쫓고 경고하는 효과를 얻어 자신을 보호한다. 동물이 이렇게 보호색을 사용하는데, 인간은 어떻게 한 거야? 코스웨어를 통해 부대 야외 작전 훈련 장면을 선보였다. 선생님이 많이 말할 필요 없이, 아이들은 이미 병사들이 보호색을 이용하여 자신과 무기 도구를 위장하는 방법을 직관적으로 이해했다. 실생활에서는 여름에 흰색이나 다른 연한 색의 옷을 입는 것이 더 시원하다. 환경보호노동자, 교통경찰의 옷, 공사장에서 눈에 띄는 장애물이 경고 역할을 하는 것은 사람들이 보호색을 사용하는 좋은 예이다. 물론 밤에 검은 가면을 입은 도둑을 언급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의 주장을 긍정하는 동시에, 우리는 즉시 보호색으로 나쁜 일을 하지 말라고 교육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특수한 매력으로 아이들은 이 활동에 매우 흥미를 느꼈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 외에도, 스토리텔링과 같은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선생님도 요약할 수 있습니다.

(2) 질문은 교사가 유아의 적극적인 탐구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대부분의 과학 활동에서, 아이들의 조작 활동은 중시된다. 많은 경우, 우리는 아이들이 바쁘고, 매우 몰입하고, 기꺼이 재료를 조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조작은 표면적인 형태일 뿐, 선생님은 아이가 조작하기 전에 명확한 요구나 임무를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의 조작은 목적성이 없는 것 같고, 어떤 아이들은 놀고 놀면 조작이 장난으로 취급된다는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과학활동에서는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까, 아니면 그냥 그들과 놀아야 합니까? 따라서 조작하기 전에 선생님은 반드시 아이에게 문제를 가지고 조작하게 해야 하는데, 효과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목소리' 활동에서 선생님은' 유리구슬, 블록, 종이 클립, 자갈을 각각 찻잎통에 넣으면 소리가 어떻게 될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어서 와 봐! "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들은 목적과 흥미가 더 강해서, 그들은 곧 각종 소리를 식별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는 한 번에 한 단계씩 조작과 탐구의' 선' 을 잡아당겨 아이들의 탐구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는 것과 같다.

과학 교육 활동에서 질문은 성공적인 교육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상황이 서로 다른 문제를 제기하는데, 아이가 자발적으로 탐구하는 깊이와 폭은 완전히 다르다. 질문은 교사가 유아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도록 유도하는 기술 중 하나이며, 유아가 탐구활동과 내면심리활동에 집중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유아의 학습과 발전을 진정으로 실현할 수 있다. 교사는 과학 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1, 질문 장려

격려적인 문제는 개인이 아닌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선생님은 가능한 한 많은 아이들을 답안에 참여시키거나, 한 아이가 대답한 후 다른 아이들에게 다른 의견을 발표하거나 어떤 관점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볼록 거울은 어디에서 찾았습니까? 클릭합니다 (차의 백미러는 동네 모퉁이에 볼록거울이 있다.) "산 위의 나무가 베어진 후 어떻게 목재 가공 공장으로 운반되는지 아세요?" "또 누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질문을 장려하고, 질문의 참여성을 확대하고, 모든 아이들이 질문에 대답하는 흥미와 능력을 점진적으로 키워나가는 것이다.

2. 발산성 문제

이런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이 없다면, 아이의 독창성, 유연성, 정확성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을 훈련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목소리" 행사에서 선생님은 "유리구슬이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이 드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무슨 소리 들었어? 클릭합니다 "공기 인식" 행사에서 "공기가 어디 있는지 아세요?" 라고 물었다. 이것은 발산적인 질문으로, 개방적이고 확실한 답은 없지만, 아이의 생각을 광범위하게 수집할 수 있다. 이 문제는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탐구하려는 욕망을 갖도록 격려할 수 있다.

3. 층별 질문

구소련의 저명한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발전보다 앞선 교육만이 좋은 교육이다. 그렇지 않으면 발전의 꼬리가 될 것이다" 고 말했다. 아이의 식견, 경험, 수준은 차이가 있다. 기존의 기초 위에서 모든 아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우리가 가르치는 중에 설계한 문제는 계층성을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재미있는 목소리' 행사에서 선생님은 "이 재료들을 찻잎통에 넣으면 같은 소리가 나나요?" 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 "어떻게 들리나요?" \ "당신은 어떤 소리를 들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런 계층 문제의 지도하에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고, 조작에서 자신의 발견을 회고하고, 경험을 빗질하고, 과학적 개념을 구축한다. 또 다른 예로, "선생님이 무엇을 가지고 오셨는지 보세요. 당신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까? " "이 물건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위의 숫자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이 숫자들은 무엇을 하는 것입니까?" 문제의 디자인은 심층적으로, 아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생활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아이들이 한 걸음 더 생각하고, 탐구하고, 발견하고, 점차 수준을 심화시키고,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개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것은 아이들이 원래의 기초 위에서 체험을 높이고 발전성의 원칙을 반영하게 한다.

4. 모순된 문제

탐구와 발견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종종 그 모순된 사건들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이때 교사들은 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모순된 질문을 제기하여 더 깊이 탐구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얼음 놀이' 의 작은 실험에서 두 아이 모두 뜨거운 물이 빨리 녹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두 아이는 같은 방법을 사용했지만 얼음이 녹는 시간은 달랐다. 선생님은 제때에 아이들 사이의 인지적 갈등을 파악해 질문을 던졌다. "너희들은 모두 뜨거운 물을 붓는 방법을 사용했다. 왜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문제는 아동 인식에서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갈등을 야기하여 아동의 진일보한 탐구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강을 반복적으로 비교하려는 시도에서 아이들은 같은 뜨거운 물을 발견하고, 얼음이 많이 붓고 녹을수록 빨리 녹기 때문에 시간이 짧아진다! 또 다른 예로,' 물이 어디에 있는가' 라는 행사에서 아이들은 과일이 수산물이 짜낸 것인지에 대해 의심과 논쟁을 벌였다. 선생님은 제때에 모순을 잡았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클릭합니다 과일에서 짜낸 물인가요? 네가 가서 물을 좀 담아서 비교해 보아라. "이런 지도는 아이들의 진일보한 탐구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아이의 주동적인 탐구를 더욱 깊어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교와 토론을 통해 아이들은 물이 투명하고 무색하며 주스는 색깔이 있고 맛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과학활동에서는 갈등과 갈등 (유아 간의 인지갈등, 유아 자체의 원래 인식과 새로운 인지의 갈등) 이 자주 발생하며, 교사가 제때에 포착하고 모순된 질문을 이용해 제때에 지도해야 하며,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과학개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공개 질문

개방적인 질문은 특정 문제 상황에서 어린이들이 다차원 차원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도록 고무시켜 어린이의 적극적인 사고, 적극적인 학습 및 발전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 질문들은 기성된 답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창의적인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 공간을 제공한다. 개방적인 문제는 "만약 ..., 그럼 ..." 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잠깐만요.

예를 들어 모래 놀이를 하는 동안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자갈이 섞인 모래 대야를 보여 주셨다.

땅콩과 녹두, 선생님이 물었다: 이 물건들은 어떻게 나누나요?

문빈은 "손으로 조약돌, 땅콩, 녹두를 골라서 세 그릇에 넣는다" 고 말했다.

선생님이 물었다: 우리는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밝게 말했다: 우선 체로 가장 가는 모래를 체질한 다음 나머지를 줍는다.

선생님은 또 물었다: 또 어떤 방법이 그들과 다른가?

동동은 "우리 셋은 협조한다. 한 사람은 자갈을 고르고, 한 사람은 땅콩을 골라 녹두를 고르고, 나머지는 모래다" 고 말했다.

레드는 따는 방법은 좋지만 녹두가 너무 작아서 못 따면 느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두 개의 체로, 하나는 모래망으로 모래를, 그리고 좀 더 큰 체로 녹두를 체질하는 것이 좋다.

선생님: 어떤 방법이 가장 편리하고 빠른가요? 겨울과 겨울의 방법이 빠르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빨간색을 말하는 방법도 빠르며, 아이들은 열렬하게 토론한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당신들이 조별 실험을 하고, 당신들이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시험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교사가 자녀에게 개방적인 질문을 할 때, 아이들은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며, 교사는 아이의 대답과 질문에서 아이의 현재 지식과 경험 수준을 이해할 수 있다.

6.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질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묻다' 는 것은 미주알고주알 캐묻는 것이다. 왜, 어디에 있는지 묻는 것이다. 선생님의' 질문' 은 종종 아이의'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왜 그렇게 말하죠?" "왜 이러는 거야? 클릭합니다 즉, 교사가 질문을 통해 아이의 생각과 취한 수단을 알고 싶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기한 물줄기' 과학활동에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두께, 수위, 구멍 높이가 같은 병 두 개를 각각 병 1 병 5 로 표시해 주셨다.

선생님이 물으셨습니다. "어느 병이 더 멀리 뿜어져 나오는 물이라고 생각하세요?"

아이가 대답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1 너무 멀어요!"

아이가 대답했다: "나는 5 번 스프레이가 아주 멀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

이때 선생님은 제때에 물었다. "Kloc-0/왜 멀리 뿌렸다고 생각하세요!" \ "당신은 왜 5 일 멀리 스프레이 생각! 클릭합니다

아이가 대답했다. "1 호병이 두껍기 때문에 멀리 뿌릴 것 같아요."

아이가 대답했다. "작은 구멍의 높이가 같기 때문에 5 번 병은 비교적 얇기 때문에 멀리 뿜어져 나오는 것 같아요!" ""

선생님의 질문을 통해 한 아이의 논리적 사고를 모두에게 보여줌으로써, 교사가 아이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고 이해하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발견하다',' 동반자가 서로 질문하다' 등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 환경도 제공한다. 다음 활동에서는 교사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목적 있게 지도하여 더 넓은 탐구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요컨대, 교사는 아이에게 질문을 할 때 한 가지 일반적인 원칙을 따라야 한다. 즉, 아이들에게 방향이 분명하거나 성향이 뚜렷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소반 과학활동' 급수이동',' 우리 숟가락으로 이사할까?' (아이들이 대답했다: 좋아. ) 이러한 문제에 속한다. 유아들은 선생님의 대답 의도를 헤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은 선생님의 암시에 의존하는 나쁜 사고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문제를 만났을 때, 그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선생님이 나에게 어떻게 대답하라고 하셨다", "어떻게 대답하면 좋아할 것인가" 를 추측했다. 또한, 교사는 아이에게' 옳다' 와' 좋다' 와 같은 두 가지 대안만 있는 질문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 이러한 질문들은 아이의 사고를 제한한다. 옛날부터 아이의 활발하고 발산적인 사유는 반드시 이답지 않은 경직된 국면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3) 다양한 방법, 경로 및 수단을 이용하여 유아의 탐구 능력을 배양하다.

1, 모든 아이들에게 진정한 탐구 기회를 제공한다.

피아제의 인지발전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자신의 활동을 통해 객관적인 세계를 발견하고 인식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인지모델을 구축하고 보완해야 한다." 과학 활동에서는 모든 어린이가 자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어린이를 위한 존중과 지원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따르기: "아이들은 앞에 있고, 선생님은 뒤에 있습니다. 먼저 시도하고, 후에 지도하다. 행사 전, 토론 후; "먼저 조작하고, 결론을 내린다" 는 원칙은 아이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관찰하고, 머리를 움직이고, 시작하게 하는 원칙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선생님은 서둘러 방법과 답안을 말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자료를 탐구하고 스스로 발견하도록 했다. 아이가 충분히 활발하고 독립적으로 사고한 후에 선생님은 그들에게 요약해 주실 것이다.

예를 들어, "신기한 전기" 라는 주제에서 아이들은 "전기 장난감을 움직이는 방법" 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한 어린이가' 고양이 낚시' 장난감에 배터리를 넣었을 때, 나는 5 번 배터리 두 개 중 하나가 거꾸로 장착된 것을 발견했지만, 나는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았다. 역시 스위치가 켜진 후' 물고기' 는 회전하지 않았다. 그녀는 즉시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뒤척이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나는 그녀가 다른 아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격려했다. 아이들이 그녀에게 물었습니다. "배터리를 설치했어요? 클릭합니다 "배터리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받고 어떤 어린이들은' 배터리가 다 닳았을 거야'' 내 빌려 줄게' 라고 추측했다. 한 아이가 열정적으로 그녀에게 배터리를 바꾸려고 할 때, 그는 배터리 뚜껑을 열고 바로 "오, 너의 배터리가 쓰러졌어" 와 "어디 보자, 정말 넘어졌어!" 라는 것을 발견했다. 나는. "라고 가장할 것이다. "물고기" 가 돌아서서 즐겁게 음악을 연주할 때, 아이들은 즉시 환호하기 시작했다. 유아는 활동 중 지각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직면한 문제를 분석하고, 기존 경험을 최대한 활용해 추측과 가설을 진행한 다음, 수동으로 검증하고, 관찰된 사실에 근거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동료들과 탐구의 과정과 결과를 공유한다. 아이들에게 이것은 그들의 가장 기억에 남는 인생 경험이다. 선생님이 미리 개입하면 아이는 이 소중한 기회를 잃게 된다.

모든 아이들에게 충분히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선생님의 시기적절한 지도는 아이의 체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석 인식' 행사에서 나는 먼저 아이들에게 자석, 못, 핀, 막대기, 종이, 천 등의 작품을 제공했다. 이 물품들 중 일부는 자화할 수 있고, 어떤 것은 할 수 없다. 아이는 조작을 통해 자석이 철제품의 특성을 흡착할 수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감지했다. 아이가 자석의 기본 성질을 인식한 후, 나는 또한 막대 자석, 말굽 모양의 자석, 깨진 자석, 소자 오래된 자석을 제공하여 아이들에게 자석에 양극이 있고 자석이 깨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아이에게 한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깨진 자석에 자기극이 있습니까? 낡은 자석의 자력이 작아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런 다음, 아이들에게 자석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방법과 자석을 소자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석, 자석, 자석, 자석, 자석, 자석명언) 자석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를 깊게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아이들에게 충분한 탐구시간을 제공하고, 아이의 탐구능력을 배양한다.

실제로, 우리는 종종 오래된 교육의식의 영향을 받고, 교육계획과 생활관례에 의해 제한되며, 아이들의 탐구욕구를 잔인하게 억제한다. 시간 보장이 없으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실천에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쌓을 기회를 잃게 되고, 아이의 집착적인 탐구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그러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충분한 탐구 시간은 아이의 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고, 아이의 진지함, 세심함, 실사구시 등 과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면' 활동의 탐구과정에서 선생님과 학생 * * * 은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 후 시도와 면 과정을 지역활동에 넣어 아이들에게 충분한 탐구 시간과 반복 시도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의 면과 면 경험에서 아이들은 몇 번이고 실패를 겪었지만 결국 성공했다. 아이는 오랜 반복 작업을 통해 반죽 경험을 얻었고 반죽할 때 물과 밀가루의 비율이 꼭 맞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경험은 어른이 아이에게 준 것이 아니라 아이들 자신이 충분히 탐구한 결론이다. 아이는 탐구 과정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는 사람이다. 진정한 실천 탐구를 통해 그들은 유익한 경험과 과학적 관념을 발견하고 얻었다. 따라서 과학 활동을 조직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탐구 시간을 보장하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3.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을 동원하여 탐구 과정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과학활동에서는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을 이용해 주변 세계를 탐구하고, 정보를 얻고, 문제를 발견하고, 답을 찾도록 주의해야 한다. 선생님은 유아에게 적절하고 조작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하고, 유아의 감각을 충분히 동원하며, 유아가 스스로 재료를 만지도록 하고, 눈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코로 냄새를 맡고, 귀로 지각을 듣고, 말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4. 유아들이 조별 토론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격려하며 협동 학습의 의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개요는 "유아협동학습의 의식과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교류하는 법을 배우고, 탐구의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는 것" 이 우리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더 높은 요구라고 지적했다. 큰 학급의' 포장대회' 와' 작은 바인더' 행사에서 유아는 혼자 작업하기 어렵다. 교사는 조별 협동학습을 통해 유아의 협동탐구를 장려하고, 유아의 조별 교류와 표현을 조직할 수 있다. 유아들이 자신의 탐구활동에 대해 회고와 반성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와 동료들과 자신의 새로운 발견을 적시에 공유하고, 사유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발견의 기쁨, 성공적인 운영으로 인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누리다. 협동 학습은 아동의 사회성 발전, 과학적 자질 향상, 건전한 인격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5. 유아학회 기록을 지도하고, 기록표가 탐구 활동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유치원 과학교육 개혁이 깊어지면서 최근 몇 년간 교사의 실천 탐구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탐구식 과학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교사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아동의 탐구 과정에서, 기록의 사용은 교사들에게 비교적 새롭고 혼란스러운 문제이다. 우리 정원 과학연구팀도 기록 문제에 대해 토론했다. 다음은 유아기록표의 디자인과 사용, 유아과학활동기록에서 특별한주의가 필요한 문제에서 우리 과학연구팀의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