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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에 있어 음악 감상의 중요성
요약] 사회가 발전하고 교육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조국의 차세대 미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 기준에서는 “음악교육은 미학을 핵심으로 하며 주로 사람의 감성세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고 있다. 혼자서 영혼을 정화하고 정서를 기른다. 더욱이 음악감상은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함양하는 중요한 방법이자 수단이며, 일반 중학교 음악교육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르칠 때 좋은 음악 감상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제공해야 합니다.
[키워드] 음악 감상, 음악 교육의 중요성
음악 감상은 이름 그대로 음악을 듣는 사람이 음악의 아름다움과 영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입니다. 즐겁고 합리적으로 만족스러운 활동. 음악 감상은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미적 교육 활동이다. 특정 음악을 미적 대상으로 삼고, 감상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미적 주체로 삼아 특별한 미학적 개념을 형성한다. 이러한 음악 감상을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동과 감상을 깨닫게 됩니다. 음악 실천의 전반적인 관점에서 보면 음악 감상의 존재는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미국의 음악학자 머서(Mercer)가 말했듯이, “음악감상은 어떤 의미에서 음악활동의 기본 형태이며, 작곡가와 연주자의 작업의 출발점이자 종착지이다.” 음악은 본질적으로 다른 예술 형태와 다르다. 세상의 모든 희로애락, 분노, 슬픔, 기쁨을 소리로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모든 음악은 사람들에게 청각적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가장 감성적인 예술이다. 그러나 음악의 감정을 누구나 정확하고 깊게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음악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도 없습니다. 이는 주로 음악의 감성이 인간의 본능적인 생리적 현상일 뿐만 아니라, 진보되고 사회적인 미적 감성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음악 감상은 신비롭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다. 두뇌와 청력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음악 작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에 상응하는 공명을 불러일으키려면 일정한 방법과 그에 상응하는 지식이 필요하며, 반복적으로 듣고 배우는 장기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마르크스는 “음악을 분간하지 못하는 귀에는 가장 아름다운 음악도 의미가 없다”고 말했고, 독일 음악평론가 슈만도 “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악기의 소리와 특성에 초기부터 주의를 기울이고 청각 기억에 악기의 독특한 음색을 깊이 각인시킵니다." 이러한 인식의 습득은 감상 연습을 통해서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음악감상수업은 새로운 과목이다. 지난 몇 년간 중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치면서 중학교 음악수업에 적합한 교수법을 모색해 왔다고 생각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감상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폭넓은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영적인 즐거움을 얻고 미적 취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학생들의 혁신적 정신과 실천적 능력을 함양합니다. 그러므로 음악감상은 감상자의 음악작품에 대한 미학적 활동이자 창조적 정신적 활동이기도 하다.
사회가 발전하고 교육개혁이 심화되면서 조국의 차세대 미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 기준에서는 “음악교육은 미학을 핵심으로 하며 주로 사람의 감성세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하고 있다. 혼자서 영혼을 정화하고 정서를 기른다. 그러므로 가르칠 때 우리는 음악 감상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좋은 감상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창의성이 참신하고 독특한 사고 방식의 표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음악 감상 교육은 음악 작품을 매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음악 작품의 불확실성은 교육에 많은 예술적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음악감상수업에서의 창의적 교수는 이전에 누구도 발견하지 못한 지식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듣고, 창의적으로 상상하고, 창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사물과 자신의 삶의 경험을 통합하여 학생들을 의도적으로 지도하는 교사에 관한 것이다. 감정은 언어 예술이나 비언어적 예술을 통해 표현됩니다. 이러한 표현 과정은 창의성의 구체화입니다.
감사는 청각, 지각, 연상이 결합된 특별한 인지 과정입니다. 음악을 들을 때 우리는 듣는 것 이외의 것을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교사가 작품의 배경, 내용, 특징, 아이디어 등을 학생들에게 직접 가르치거나 단순히 이러한 측면에서 소개한 다음 학생들의 경험 부족과 작품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악, 창의적 교육은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듣고, 듣고,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과 각도에서 작품을 탐구하고 깊이와 폭에서 작품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매년 비엔나 신년음악회에서 반드시 연주해야 하는 레퍼토리 '라데츠키 행진곡' 감상수업에서는 먼저 학생들에게 음악을 완전히 듣게 하고, 학생들은 모두 멜로디가 아름답고 열정적이며 영감을 주는 작품이라고 생각한 학생들도 가끔 듣고 손으로 박자를 치기도 했습니다.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두 번째로 들었을 때 추모곡이라고 생각했다. 8분 음표와 장식적인 사운드가 어우러진 리듬은 마치 질주하는 군마의 이미지와 추진력을 갖고 있었다. , 그리고 군마를 타고 군대를 시찰하는 영웅들의 축하 행사는 활기차고 진지한 장면처럼 보였습니다. 세 번째로 들었을 때 학생들에게 작품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깊이있게 소개했습니다. 작품에서 부른 인물들, 그리고 독일과 오스트리아 출판의 역사. 책에 따르면 그는 국민적 영웅이지만 동시에 살인적인 사형집행인이자 전쟁의 침략자이기도 하다. 침략전쟁에서 거듭된 군사적 공훈으로 인해 왕족과 귀족들로부터 존경을 받았고, 작곡가는 그를 위해 작곡했다. 단지 오랜 역사 속에서 사람들은 점차 이러한 역사적 이유를 망각하고, 침략자들을 찬양하고 있다는 사실도 망각하고, 그 아름다운 선율을 받아들였을 뿐입니다. 작품을 감상하려면 작품이 완성된 시대의 배경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용을 좀 더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고, 작품의 내용에 집중하여 깊이 감상하며, 층위와 깊이를 들어야 합니다. 발굴 작품에 대한 설명을 통해 학생들의 감상 수준이 향상되고 역사 지식이 풍부해졌습니다. ?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저는 7학년 학생들에게 음악 수업을 할 때마다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예를 들어 감사할 점을 제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전에는 학생들이 음악 수업을 듣는 한 노래 수업이 전부였습니다. 음악 수업에는 성악, 피아노 테크닉, 음악 이론, 시창 및 청음 훈련, 합창 지휘, 작곡, 형식 분석, 관현악, 감상, 민족 민속 음악 등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중국과 외국 음악의 간략한 역사 등을 기다려주세요. 성악은 성악 부분에 불과하다. 최근에는 성악도 벨칸토, 민족창, 대중가요로 나누어진다. 지난해 제12회 전국청춘가수TV 그랑프리에서도 군창 형태와 독창적인 창법을 선보인 바 있다. 학생들이 성악에 대해 좀 더 세부적으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청년가수콩쿠르의 각 창법 녹음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제가 직접 가르치는 것보다 학생들이 듣는 것에서 더 많은 것을 얻었으며, 동시에 학생들의 음악 학습에 대한 열정도 향상되었습니다.
7학년 1권 음악수업 '유럽 스타일' 4단원에서 학생들에게 '산타루치아' 노래를 부르도록 가르칠 때 감상수업 방식을 활용했던 기억이 난다. 학생들은 이탈리아 지도와 이탈리아 풍경 사진을 보고 그들의 관습과 습관, 특히 물의 도시 베니스에 대한 사전 이해를 얻었습니다. 또한 이전에 배운 "베니스의 보트"라는 텍스트를 결합하여 이탈리아로 전환했습니다. 이탈리안 바카롤은 바카롤의 명물로 이어집니다. 이어 노래에 더욱 친숙해지기 위해 다양한 버전의 노래를 들려주었는데, 특히 이탈리아어로 부르는 이탈리아 나폴리 바나롤 '산타 루치아'와 세계 3대 테너(파바로티, 도밍고, 이탈리아 나폴리 민요 '나의 태양'을 비교한 후)를 소개했다. Carreras가 부른 이 노래를 학생들은 모두 이탈리아어가 매우 아름답고, 노래의 멜로디도 아름답고, 이탈리아어 스타일과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노래의 리듬과 규칙성을 익히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이탈리아어 "barcarolle"의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이 노래를 짧은 시간 안에 배웠기 때문에 직접 가르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훨씬 낫다.
기술이 발달한 지금은 VCD, MP3, 컴퓨터를 활용해 음악 수업 수업을 보조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는데, 이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크게 높이고 지루한 감상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냥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예를 들어, 생동감 넘치는 멜로디와 경쾌한 리듬의 음악인 '청춘춤'을 감상할 때 먼저 신장 노래와 무용의 특징을 소개한 다음(인터넷에서 사진을 다운로드하여) '청춘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에게 작품 분석을 지도하고 마지막으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더 잘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음악의 리듬에 맞춰 간단한 댄스 동작을 디자인하도록 지도합니다.
국악 '호루시'가 연주하는 '봉황죽달빛'을 감상할 때 이렇게 먼저 운남의 자연풍경과 민속풍속, 문화를 소개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진 다운로드 지원)) 그런 다음 민족 악기인 "Hulusi"를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음악, 인문 및 지리의 결합을 반영하는 감상, 분석 및 경험을 지도합니다. 학생들의 문화 지식을 높이고 학생들의 비전을 넓혀줍니다. 음악은 무용, 미술, 문학 등 여러 과목과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많이 관찰하고 생각하는 한 우리 학생들은 쉽게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도 쉽게 가르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황하칸타타' 중 '황수요' 부분을 가르칠 때 먼저 작품에 대한 감상을 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지도하는 거죠. 그리고 그들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첫 번째 부분은 황하 양안의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하고 평화롭고 평온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며, 두 번째 부분은 중국을 침략한 일제의 죄악을 폭로하고 양측 사람들의 비극적인 삶을 이야기합니다. 집을 떠나 사방으로 도망갈 수밖에 없는 대만 해협의 세 번째 구간은 슬픈 한숨을 내쉬는 첫 번째 구간의 재현, 즉 황하(黃河)는 여전히 그대로, 황하의 물이다. 강은 계속 흐르지만 사람은 떠나고 하늘은 멀어져 분위기가 참 슬프다.
)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노란물발라드'의 이 부분을 각자의 취미와 특기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창작하고 표현하도록 영감을 주었고, 그 결과 어떤 사람은 노래를 사용했고, 어떤 사람은 3~2명이 그룹으로 음악 스케치를 만들었고, 어떤 분은 펜을 들고 스케치를 하기도 하고, 어떤 분은 즉석 연설을 하기도 하고… 레벨은 높지 않지만 각자의 취미에 맞게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이 느낀 점을 표현해 가며 교실 전체가 활기가 넘쳤습니다. 커밍아웃, 이런 진심 어린 헌신이 바로 우리가 이루고 싶은 것입니다. 이는 사전 감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물론,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음악가의 삶에 대한 소개와 그의 작품에 대한 감상도 학생들의 관심 개발에 매우 중요합니다. 나는 7학년 때마다 첫 음악 수업을 할 때 세계 최초의 중국 바리톤으로 알려진 세계적 가수 랴오 창용의 남다른 인생 이력과 진로를 소개하고 그 아름다움에 감탄한다. 그의 노래의 목소리는 음악 학습에 대한 모든 사람의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현재 세계 오페라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몇 안 되는 뛰어난 아시아 가수 중 한 명이라고 언급했을 때 그는 1996년부터 1997년까지 프랑스 툴루즈 국제 성악 콩쿠르에서 1년 만에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오페라 콩쿠르와 노르웨이 여왕 소냐 국제 성악 콩쿠르는 세계 수준 높고 권위 있는 콩쿠르에서 연속 우승이라는 기적을 만들어냈다. 세계 음악계가 충격에 빠졌을 때 학생들은 일제히 "와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들의 눈에는 감탄이 가득합니다. 그런 다음 Liao Changyong이 부른 몇 곡을 들려주면서 Liao Changyong의 프로필 슬라이드를 보여주었습니다(Liao Changyong은 현재 상하이 음악원 교수, 보컬 학과장, 상하이 대극장 최초 계약 아티스트). , 미국 워싱턴 오페라 하우스 계약 예술가, 미시간 대극장 계약 예술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 중국음악가협회 부회장, 제1회 전국체전 우승자. 덕과 예술을 갖춘 문학가", 상하이 문예계 연맹 회원, 상하이 음악가 협회 부회장, 전 중국 청년 연맹, 상하이 청년 연맹 상무위원회 회원) 이때 학생들은 진심으로 감동받았고, 국제무대에서 상을 탈 것처럼 다들 에너지가 넘쳤습니다. 이는 또한 앞으로 음악 수업을 듣기 위한 견고한 심리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미래의 삶에 대한 일종의 아름다운 동경과 그리움을 채워주었습니다.
일련의 실습을 통해 음악 감상이 음악 교육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음악 수업을 받을 때 감상 부분을 더욱 완벽하고, 생생하고, 생생하게 디자인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도 많은 지식을 얻었고 음악 학습에 대한 강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음악감상교육이 취소되면 음악감상 함양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음악의 미적 가치조차 실현되지 못하게 된다. 음악 감상의 뛰어난 미적 교육적 가치를 고려할 때, 일반 중학교에서의 음악 감상 수업의 지도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혁 및 개발의 요구 사항에 더 잘 적응하고, 양질의 교육을 구현하고, 도덕적, 지적, 체육 및 미적 교육의 포괄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저는 계속해서 더 좋고, 더 좋고, 더 유익한 음악을 요약할 것입니다. 나의 교수법과 수업방법.
[참고자료 및 자료]
[1] "음악 교육과정 표준 해석" 음악 교육과정 표준 개발 그룹 베이징: 베이징 사범대학 출판부, 2002
[ 2] "음악 학습 및 교육의 심리학" Cao Li, He Gong Shanghai: Shanghai Music Publishing House, 2000
[3][US] Mercer "학교 음악 교육의 심리학" [M ]. 상하이: 상하이 음악출판사, 1998
[4]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베이징: 인민출판사, 1964
[5][독일] 로버트 슈만의 "새로운 음악 잡지" [M] 베이징: 인민 음악 출판사,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