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듀이의 교육적 생각은 무엇입니까?

듀이의 교육적 생각은 무엇입니까?

1. 교육의 본질에 대한 듀이의 견해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 듀이는 이를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삶이다", "교육은 경험의 지속적인 변화이다"라는 세 문장으로 요약했습니다.

1. “교육은 성장이다”

듀이는 어린이의 심리활동의 기본 내용은 본능적 활동을 핵심으로 하는 심리기능의 지속적인 발달과 성장과정이라고 믿었으며, 본능적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입니다. 그는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책에서 “성장은 삶의 특징이기 때문에 교육은 성장이고 그 자체 외에 다른 목적은 없다. 학교 교육의 가치, 그 기준은 학교 교육의 창조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계속 성장하려는 욕구는 이러한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정도에 달려 있습니다." 그는 교육의 본질을 생물학적으로 설명했습니다.

2. “교육은 생명이다”

왜 교육은 생명이라고 하는가? 듀이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어린이의 본능의 성장은 항상 삶의 과정에서 펼쳐집니다. "인생은 발전이다. 발전, 성장이 곧 삶이다." "교육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교육이 생명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교육을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로 보는 스펜서의 견해와 완전히 다르다고 주장했습니다. 듀이의 견해에 따르면, 만물의 존재는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람은 환경과 분리될 수 없고, 학교는 눈앞의 삶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삶 그 자체이지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학교는 인문학 교과서에 의존하기보다는 기존 생활 상황을 주요 내용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교육은 생명이다"는 교육의 본질을 제대로 반영하지는 않지만, 전통 교육이 실제 사회 생활과 심각하게 단절된 경우 교육과 생활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듀이는 "교육은 삶이다"라는 관점에 기초하여 "모든 학교는 사회생활의 원형이 되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3. "교육은 경험의 변형 또는 재구성이다"

듀이는 "경험과 교육"이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모든 교육은 경험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교육은 경험 때문에, 경험을 위한 경험의 발전 과정입니다." 그는 모든 학습은 개인으로부터 직접 나온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경험, "경험이 없으면", "배움이 없다". 따라서 학습과 교육의 과정은 실제로 아이들이 개인적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획득하는 과정, 즉 경험이 끊임없이 변형되거나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경험의 변형과 재구성은 "경험의 의미를 높이고 후속 경험 프로세스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직접적인 경험에 대한 듀이의 강조는 타당합니다. 그러나 어린이가 주관적인 경험을 획득하는 과정을 교육과 교수의 전체 과정으로 간주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교육의 기본적이고 주요한 임무는 간접적인 경험을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이어야 한다.

2. 교육의 목적에 대한 듀이의 견해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과 『나의 교육신조』에서 교육의 목적에 관한 문제를 논했다. 그는 교육에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라는 것 외에는 다른 목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교육은 경험의 지속적인 변형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교육의 과정과 목적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듀이는 "외부 이론"을 비판했습니다. "교육의 목적. 그는 외부 교육 목적이 "준수"되면 젊은이들의 개성이 무시되어 아이들의 본질적인 욕구와 본능을 침해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이 그 자체의 과정 외에 추가적인 교육적 목적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믿었다. 그는 “학교 교육의 목적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는 다양한 세력을 조직하여 교육의 지속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본다. 교육 과정이 목적입니다. 이러한 전제하에 듀이는 두 가지 교육 목적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한 명은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키운다. 이러한 목적은 구체적이며, 아이들이 성장하고 활동 내용이 변함에 따라 변합니다. 그는 "교육 목적을 세울 때 일반적이고 궁극적인 목적을 세우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형은 '제안'으로만 나타나는 교육 목적으로, 활동 중에 아이들이 관찰하거나 선택하도록 안내하고 돕는 것입니다. 듀이는 또한 자신이 "외부에서 부과한" 교육 목적이 매우 해롭다고 지적했습니다. 첫째, 교사가 자신의 지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둘째, 종종 학생들을 딜레마와 갈등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의 목적으로 '준비'를 강력하게 반대했다. 그는 “대체로 교육받은 사람의 능력과 관계없이 어른들이 즐기는 것들을 고려하고 이를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진부한 목적을 제시하고 이를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 특별한 능력과 필요가 있으며, 모든 지식은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사람이 습득한다는 사실을 망각합니다.”

듀이의 '아동 중심 이론'과 '행동을 통한 학습'

1. '아동중심이론'

이는 진보교육의 핵심사상이자 듀이의 교육이론 체계 중 가장 대표적인 견해 중 하나이다. 듀이는 전통교육의 가장 큰 결점은 '위'나 '외부'로부터의 아이들의 강제교육과 교사의 '임의적' 주도적 역할이라고 믿었다. 『학교와 사회』에서는 어린이를 존중하지 않는 기존 교육의 단점을 비판하고, “아동 중심”이라는 사상을 내세웠다.

듀이는 아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전통적인 교육의 잘못된 관행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학교의 초점은 아이들 외부, 교사, 교과서 및 기타 여러분이 좋아하는 곳에 있지만 즉각적인 본능적 활동과 활동에는 있지 않습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의 활동." 중". 그는 교육의 초점을 어린이에게로 옮겨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 그는 “지금 우리 교육에 일어날 변화는 초점의 전환이다. 이것은 변화이고 혁명이며 코페르니쿠스가 천문학의 중심을 지구에서 태양으로 바꾼 것과 같은 종류의 혁명”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아이들은 태양이 되었고, 모든 교육은 아이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아이들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2. "행하면서 배우기"

"행동을 통한 학습"은 듀이의 모든 교육 이론의 기본 원리입니다. 비록 그가 철학적, 교육학적 이론적 설명에서 "활동", "실천"이라는 단어도 사용했지만, 본질적으로 그가 "실천"이라고 이해한 것은 "실천"일 뿐입니다. 하기(doing)'이며, 그는 '하기(doing)'를 인간의 본능적인 활동으로 본다. 그는 인간에게는 생산, 의사소통, 표현, 탐구라는 네 가지 본능이 있다고 믿습니다. 이 네 가지 본능 중에서 만들기와 탐구가 눈에 띕니다. 그러므로 '행함으로써 배우는 것'은 인간의 본능과 일치한다. 듀이는 경직된 형식주의 교육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그는 이런 종류의 교육이 '학문적' 교육이고 죽은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아이들은 반쯤만 알고 탐닉하는 것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학습'은 지루한 동의어가 되고, 수업은 힘든 노동과 같습니다. 그는 책 지식, 교실 강의, 교사의 주도적 역할만을 교육의 중심으로 삼고 실제 '중심'인 어린이는 제쳐두고 전통 교육의 '3 중심'교육을 비판했습니다. 듀이는 교육이론에 있어서 전통교육의 대표자인 허바르트의 지대한 공헌을 확인하면서도, 동시에 가장 중요한 것, 즉 아이들이 기회를 찾고 자신의 활력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간과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듀이는 Herbartianism이 기본적으로 어린이의 학습보다는 교사의 교육을 중시한다고 믿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교육은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가? 듀이는 "사람의 첫 번째 지식, 가장 오래 지속되는 지식은 '어떻게'에 대한 지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는 아이들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법'을 따르고 학생들에게 특정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행동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듀이는 또한 "행동을 통해 배우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살도록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불렀습니다. 듀이가 주창한 '행동을 통한 학습'은 실제 구현에서 정반대의 극단으로 나아갔다. 즉, 학생들이 체계적인 과학 지식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부정하고 지식의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부정하는 등 모든 전통적인 교육 경험을 부정하는 것이다. 인간의 문화유산 등을 전달하는 데 학교가 개입하여 미국 교육의 질이 저하되었습니다.

4. 교육에 대한 듀이의 생각

듀이의 교육 이론은 그의 실용주의 교육 이론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아동중심 이론'과 '행동을 통한 학습'은 모든 교육 분야에 적용됩니다.

1. 교재 및 강좌에 대하여

듀이는 다양한 교재를 기반으로 한 지식 중심의 교재와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전통교육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라고 믿었습니다. 듀이는 "이미 준비된 교재"를 아이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아이들의 본성에 어긋나고"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듀이는 교재의 원천은 아이들 자신의 활동을 통해 형성된 직접적인 경험이어야 하며, "아이들의 현재 직접적인 경험에서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그는 목공, 철공, 요리, 각종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노동활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므로 그는 가장 이상적인 교육 형태가 직업교육이라고 믿는다.

2. 교육 방법 및 절차에 대해

듀이는 활동("행함")을 교육의 기본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고정된 교실에 앉아 '조용히 듣고' 열심히 공부하는 방식에 반대했다. 그는 아이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한 활동이 교육자료이자 교육방법이라고 믿었다. 그러한 교육에서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은 아이들이 어떻게 배우는가이다. Dewey는 사고의 "다섯 가지 형태"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을 위한 다섯 가지 구체적인 단계를 고안했습니다. (1) 학생들은 실제 경험 상황을 가져야 합니다. 즉, 활동 자체에 관심이 있는 지속적인 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 이 상황에서 사고의 자극으로 실제 문제를 생성해야 합니다. (3) 지식과 자료를 보유하고 필요한 관찰에 참여해야 합니다. (4) 해결 방법을 단계별로 개발해야 합니다. (5) 그는 자신의 생각을 적용을 통해 시험하고, 그 의미를 명확히 하고, 그것이 유효한지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듀이는 전통적인 교수법과 그의 교수법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지' 여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3.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듀이의 교육 과정 이론에서 교사는 더 이상 학생의 '튜터'가 아니라 학생 활동의 안내자일 뿐입니다. , 어시스턴트. 듀이는 교수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협력 관계를 무시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학생들이 교육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교사가 가만히 서서 지켜볼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학생들의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학생들이 교사의 활동을 "과도하게 인식"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가르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