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미술 교육 논문 개제 보고서

초등학교 미술 교육 논문 개제 보고서

초등학교 미술 교육 논문 개제 보고서

논문 제목: 디지털 환경에서의 초등학교 미술 과정 건설-미술 프로젝트 학습 모델의 적용에 대해 이야기하다.

과제 연구의 의의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술수업의 수업 방식은 일반적으로 교실 도입, 교사 시범, 학생 창조, 교사 지도, 학생 전시를 통해 진행된다. 미술 수업은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높이기 위해 자료의 활용을 통해 다양한 예술 형식을 이해하고, 예술 문화를 교류하고 전승하며, 학생들의 혁신 능력과 개성이 전면적으로 발전할 필요성을 키우는 것이다. 단일 교육 형식은 미술 수업을 미술 작품 창작으로 제한하고 연구 가치와 응용가치를 소홀히 한다. 새로운 세기가 도래함에 따라 인류 사회는 점차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사회는 혁신적이고 복합적인 인재가 필요하다. 교육 개혁 과정에서 우리는 현대 정보기술이 시대에 미치는 큰 영향을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있다. 현대 정보기술은 우리가 세상을 아는 방식뿐만 아니라 우리의 교수법에도 영향을 미쳤다. 디지털 교육은 이미 현재 교육 개혁의 최전선에 있는 중요한 과학 연구 과제가 되었다. 인터넷 기술을 응용하여 교학을 보조하여 전통적인 교학 패턴과 학습 방식을 바꾸었다.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교육은 다시 한 번 더 높은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미술 교육은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미술 교육은 유연성, 다양성, 가시성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 교육의 응용은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키우는 데 뚜렷한 우세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네트워크 정보 기술은 예술 교육 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촉진하고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의 혁신을 촉진한다. 인터넷 시대는 교육 이념의 진보, 교사의 발전, 학생의 학습 능력 향상을 촉진시켰다. 교육은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새로운 시대의 교육자로서, 우리는 끊임없이 교육 연구의 길을 탐구할 책임이 있다.

국내외 연구 현황

국내외 교육학계에는 많은 교육 이론 유파가 있다. 미국의 걸출한 심리학자 존? Bransford 등은 1999 년 출판된' 사람이 어떻게 공부했는지-뇌, 심리, 경험, 학교' 라는 책을 통해 과학 지식에 대한 인류의 과학적 인식 법칙을 연구하며 교사, 학교 근로자, 교육 정책 입안자들에게 좋은 지도 역할을 했다. 스티브와 게일 편집장의' 교육 중 구성주의' 는 새로운 지식의 건설은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학습자는 세상을 인식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지식을 구축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의 중심도 교사의 가르침에서 학생의 학습과 인지의 형성으로 바뀌었다.

인지심리학의 창시자인 Nesser 와 인지정보가공이론의 옹호자인 Simon 은 자연상황에서의 인식을 연구하고 환경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199 1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출판한' 상황 학습: 법적 변두리 참여' 는 지식이 개인과 사회 또는 물리적 상황 간의 상호 작용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학습자의 참여를 중시하다. 학습 환경의 이론적 토대는 학습 환경이 전통 교육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통 교학에서의 학습을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서 자신의 의미를 잘 구축하는 학습자를 위해 창조된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응? 학습은 전달 과정이나 수용 과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에는 의지, 의도, 적극적, 자각, 건설적인 실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실천에는 상호 작용의 의도, 행동, 활동 반성이 포함됩니다. 。 Jasper 프로젝트는 지식 학습을 완전하고 실제적인 과제로 간주합니다. 현대 컴퓨터 인터넷 기술의 지원으로 교실에 입각하여 과외 활동을 확대하고 교실을 뛰어넘는 것은 학생들이 현실 사회 문제에 직면하는 해결책이다. 중국 교육관념의 쇄신은 줄곧 서구의 선진적인 이념을 따르고 있으며, 교육정보화로 교육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이미 중국 교육 발전의 임무가 되었다. 얀' 학습과정설계-정보기술과 과정통합의 시각' 이라는 책은 교육이념의 변화를 논술하며 교육센터와 교육기술의 변화를 강조했다. 교육의 근본 목적은 학습 기계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를 양성하는 것, 즉 학생들이 어떻게 자율적으로 공부하는지 양성하는 것이다. 그 이론적 근거도 구성주의에서 비롯된다.

존재하는 문제

통일된 미술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해 교실을 혁신적으로 만들기 위해 교사는 코스웨어의 정교한 제작, 정보 기술의 응용, 교육 과정의 세심한 디자인에 기꺼이 집중한다. 학생들의 학습을 소홀히 하고,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이해와 인지법칙을 소홀히 한다. 선생님의 세심한 디자인으로 학생들은 학업을 마쳤다. 디지털 정보기술은 보조 교육의 도구일 뿐, 선생님은 형식으로만 의지할 수 없습니까? 쇼? 어떻게 하면 학생을 학습의 주인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인간 생활에서 예술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아름다움을 현실과 연결시켜 현실 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미술이 학생들의 공부와 미래의 생활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규칙, 순종, 화면 효과가 아름답고 깔끔함이 미술 교육 평가의 유일한 기준이 되었다. 그림의 최종 효과만 교학평가로 삼아 전체 학습에서 학생 개인의 종합 평가를 소홀히 하여 우리의 교육이 급공근익으로 보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이를 위해서는 더 과학적인 교육 모델을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 디지털 학습에는 디지털 일대일 학습 모드, 탐구 학습 모드, 협동 학습 모드 및 온라인 원격 교육 모드와 같은 다양한 교육 모드가 있습니다. 어떤 패턴도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상호 보완적일 뿐, 체계적이지 않다. 그러나, 교육 기술로서, 컴퓨터 네트워크는 학생의 학습과 교사의 교육에 대한 기술 지원 역할을 할 뿐이다. 즉, 그것은 단지 보조 교육의 도구일 뿐이다. 우리는 단순히 그것을 도구로 생각할 수 없으며,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서 그 가치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더 깊이 탐구 할 가치가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모델은 종합적인 교육 모델이다. 현재 중국은 서방 교육 이념을 끊임없이 받아들이고 전통을 깨고 있습니까? 오리 고기 소? 교수 유형. 학생의 주체성과 혁신성을 중시하다. 현재, 디지털 프로젝트 학습은 이미 중국에서 뿌리를 내렸지만, 문화학과만을 겨냥한 예술학과에 대해서는 아직 성숙한 경험이 없다. 미술은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와 심미 감정을 가장 잘 키우는 학과로서 줄곧 학교 기반 학과의 구석에 있다. 어떤 의미에서 예술 학과의 지식은 국어, 수학, 자연과학, 음악 등 다른 학과의 지식을 포함한다. 그래서 예술은 종합 학과이다. 예술은 생활에서 비롯되며, 예술학과의 생활성, 실천성, 진실성, 종합성은 전통적인 예술수업에서는 종종 표현하기 어렵다.

연구 방법 및 사고

설문 조사, 좌담 등을 통해 현재 초중고 미술수업의 수업 방식과 효과를 이해하고, 조사에 반영된 * * * 문제를 토대로 문제 해결 방법과 조치를 분석하고, 교육 모델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한다. 또 한 초등학교를 선정해 미술과 조사 실험을 하고, 일부 반을 선정해 디지털미술 프로그램 학습을 진행한 뒤 인수로서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데이터 및 관련 자료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통해 네트워크 환경에서 미술 프로젝트 교육과 전통 미술 교육의 차이점, 프로젝트 미술 교육이 학생들의 전면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학 실천 연구를 기초로 수시로 자료를 축적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탐구하고, 득실을 총결하고, 효과적인 교학 경로를 찾고, 학생의 학습 능력을 높이다. 연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작품, 미술 프로젝트 학습 사례 설계, 교육 실시.

논문의 혁신점

이 글은 구성주의, 실용주의, 다원지능, 학습환경, Jasper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이전의 미술 학술 저작을 깨고 학과 센터를 지나치게 강조하며 미술 전문지식과 기술의 현황에 지나치게 주목하고 있다. 이 글은 예술학과와 프로젝트 학습 모델의 융합을 탐구하고, 예술학과와 학생의 생활경험 사이의 밀접한 연계에 초점을 맞추고, 실제 장면의 감정체험에서 지식을 구축하고, 예술정서를 키우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고, 앞선 사고를 키우려고 한다.

연구 진전

1 단계: 준비 단계

논문 제목, XX, xx, 19 를 확정하다.

2 단계: 졸업 논문 쓰기.

20xx 년 6 월 19 일부터 20xx 년 2 월 18 일까지 논문 개제 보고서를 작성하다.

논문 초안 작성 20xx 년 2 월 18 ~ 20xx 년 3 월 25 일.

20xx 년 3 월 25 일부터 4 월 22 일까지 기말고사를 쓴다.

3 단계: 졸업 논문 답변 단계 20xx 년 5 월 30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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