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술을 감상하는 법
예술을 감상하는 법
예술 감상은 공부가 필요합니까? 한 사람이 예술 전시회를 보러 가자고 초대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말해봐, 기다려! 먼저 그림을 보고 전시회를 보는 법을 배우겠습니다. 농담이 아닌가요? 일반인에게 예술 감상은 마치 예술 작품의 그림을 보는 것 같고, 음악회 음악의 모든 음표를 듣는 것, 예술 감상은 마치 스승이 없는 것 같다. 이런 예술 감상은 사실 가장 낮은 수준의 감상, 즉 감각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에 불과하며, 예술 감상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예술 감상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예술 감상의 본질은 예술 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채우는 것이다. 예술 작품의 허공, 공백, 불확실성이란 무엇입니까? 예술 작품 중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의 충전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당인에는' 강의 그림' 이라는 작품이 있다고 한다. 한 남자가 당나귀를 끌고 다리를 건너는 모습. 다리 밑은 물살이 세서 당나귀는 다리를 건너려 하지 않는다. 당나귀를 잡는 사람은 힘껏 당나귀를 당긴다. 이 그림은 한 화점에서 판매되어 고가로 주문되었다. 다음날 찾으러 오도록 안배하다. 화점 주인은 매우 기뻤다. 그날 문을 닫은 후, 그는 왜 이 보잘것없는 그림이 이렇게 높은 가격에 팔리는지 보고 싶었다. 그가 이 그림을 자세히 관찰했을 때, 그는 놀라서 당나귀와 당나귀가 밧줄을 그리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바이어가 식언할까 봐 주인은 솔을 들고 그 사람과 당나귀 사이에 밧줄을 놓았다. 구매자는 다음날 이 그림을 보고 구매를 거절했다. 고객이 말하길, "제가 이 그림을 산 이유는 밧줄이 없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왕 첨가한 이상, 나는 그것이 무엇을 하기를 원합니까? " 사람과 당나귀 사이에는 밧줄이 없다. 이는 예술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이라고 한다. 감상자가 마음속에 이 밧줄을 그리는 것을 예술 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채우는 것이다.
겨자원전' 에는' 대화인' 이라는 그림이 있다. 이 두 사람은 얼굴을 맞대고 서 있다. 말하는 사람은 입이 없고 말을 잘 듣는 사람은 귀가 없지만, 몇 획은 사실 세밀하고 섬세하여 예술작품의 허공, 공백, 불확실성이라고 한다. 감상자는 이 작품을 감상할 때 화자의 입과 청자의 귀를 자신의 마음에 더해야 한다. 이를 예술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채워라.
위의 두 가지 예로부터 예술 작품의 허공, 공백, 불확실성이' 코끼리' 와' 뜻' 의 거리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작품 속의' 이미지' 는 인간의 감각으로 감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대상이다. 즉' 무선 당나귀' 와' 입이 없으면 귀가 들리지 않는다' 는 것이다. 예술작품의' 의미' 는 인간의 감각이 직접 감지할 수 없는' 이미지' 뒤에 감춰진 이미지다. 즉 상상을 통해 채워야 할' 끈' 과 대화자의 입과 귀다. 예술감상자들은 자신의 생활경험과 심미적 취향에 따라' 코끼리' 와' 뜻' 사이에 길을 구축하는 것은 예술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메우기 위한 것이다.
제백석에는' 산천 십리 개구리 소리' 라는 그림이 있다. 제백석 9 1 세 때 문학가 라오스가 찾아와 청대 시인 차초백의 시구를 인용해 노인을 초청하여 그림을 그렸다. 제백석이 손을 흔들었다. 화면 속 개울 한 마리가 이끼가 낀 바위에서 튀어나왔고, 올챙이 몇 마리가 개울에서 장난치며 아래로 헤엄쳐 갔다. 이 작품은 큰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몇 피트 길이의 두루마리가 10 리도 안 되니 개구리 소리를 객관적으로 재현할 수는 없다. 하지만 10 리 떨어진 개울과 연못에서 뛰는 녹색 개구리 세 개를 등에 메고 있는 것을 많이 본 적이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코끼리' 와' 의미' 사이에 다리를 놓는다면, 당신은 작품의 공허함과 공백과 불확실성을 메울 것이며, 당신은 제백석의 걸작을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림이 이렇다면 조각품에 허공, 공백, 불확실성이 있습니까? 네. 조각은 정적이고, 생활은 운동이다. 정지에서 운동까지의 간격은 조각품의 허공, 공백, 불확실성이다. 수취인은 조각품을 감상할 때 정적을 동적인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충전이다.
로댕의' 사상가' 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는 사상가의 오른쪽 팔꿈치가 왼쪽 다리에 놓여 있는 것을 알아차렸는데, 이것은 매우 서투른 자세여서 오랫동안 이렇게 앉아 있을 수 없었다. 로댕은 왜' 사상가' 에게 이런 앉는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상식에 따르면, 사람들은 문제를 생각할 때 편안한 자세를 선택하고 오른쪽 팔꿈치를 오른쪽 다리에 올려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사고자가 생각하는 문제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오른쪽 팔꿈치를 오른쪽 다리에 얹은 시간이 너무 길어서 너무 피곤하다. 그래서 그는 자세를 바꿔 오른쪽 팔꿈치를 왼쪽 다리에 올려놓았는데, 바로 지금의 앉은 자세였다. 하지만 이런 자세는 피로하기 쉽고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그 후, 그의 오른쪽 팔꿈치는 오른쪽 다리에 놓일 것이다. 로댕의 조각품은 수취인에게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남겼다. 이것이 로댕의 아름다움입니다. 수신인이 이러한 불확실성을 메웠는데, 이것이 바로 수신인의 고명한 점이다. 그럼, 독자들을 시험하고, 정지된 상태에서 운동을 보는 사고방식을 이용해 밀러의 명화' 호미를 짚은 사람' 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메울 수 있을까? 이 정지된 사진을 통해 독자들은 사진 속 남성의 노동 과정을 상상할 수 있을까? 사진 속의 사람들은 너무 피곤하다. 그 전에 그는 무엇을 했습니까? 왜 그는 앉거나 누워서 좀 쉴 수 없고, 다만 호미에 기대어 잠시 있을 수 없는가? 독자들이 정지된 화면에서 남자의 노동 과정을 떠올릴 수 있다면, 당신은 진정으로 예술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둘째, 예술 감상의 목적
예술 감상은 인지 목적, 심미 목적, 교제 목적, 오락 목적 등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술 감상의 주된 목적은 사람의 영혼, 즉 미육의 목적을 정화하는 것이다.
예술 작품은 예술가의 감정의 정식 표현이다. 예술가의 영혼은 항상 감정의 카타르시스나 은밀한 표현을 통해 예술 작품에서 드러난다. 모든 훌륭한 예술가는 고상하고 순결하며 선량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 예술 감상자는 바로 감상과정에서 예술가의 영혼의 고귀함을 느끼고 영혼의 정화와 세례를 받는 것이다.
유례없는 문혁에서 중국 당대 예술가 한메림은 먼저 비판을 받았고, 이후 감옥에 던져져 이루 말할 수 없는 인생 시련을 겪었다. 일반인에게 사회와 환경이 주는 고난과 불공정은 원한과 불만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고난은 적자의 마음을 가진 예술가에게 단련을 의미한다. 그는 진선미로 사회가 준 고난에 보답하고,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는' 복와' 로 그의 순결하고 선량한 영혼을 가득 채웠다. 예술가라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 도량이 명리를 다투는 사람들을 굴복시키기에 충분하다. 영혼의 깊숙한 곳에 스며든 진실과 완벽의 우수한 예술작품으로, 감상자를 불러 예술 작품의 공허함, 공백, 불확실성을 적극적으로 메우고, 감상자를 깊이 감동시켜 예술창작자의 순수한 영혼에 끌리게 하고, 고상하고 순결하며 선량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