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정원 기업의 변화

전통 정원 기업의 변화

저자: 호동상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 원림사는 공원을 상징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우선 연해도시에는 중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계공원이 등장했다. 둘째, 소량의 사립원림이 부분적으로 개방되어 서구화 활동을 전통원림 문화에 융합해 사회 환경 변화의 요구에 적응했다. 마지막으로, 민국의 건립은 중국 도시공원의 출현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화민국정부는 공원 건설을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공공집회를 위한 장소를 제공하고, 새로운 민주생활방식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를 충족시킨다. 어떤 문화의 진화와 새로운 문화적 품질의 출현은 항상 특정 사회 제도와 경제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전통 원림 문화의 현대적 변화는 도시 공원의 형성과 같다. 1 .. 조계 정원의 출현과 공원 문화의 부상 1. 조계의 출현과 공원 문화의 도입은 아편전쟁의 발발과 일련의 불평등조약이 체결됨에 따라 식민지들은 일부 도시, 특히 연해 도시에서 조계를 진행하면서 한 도시의 도시가 생겨났다. 서양인들은 유럽의 물질문명, 가치, 윤리도덕, 시정관리, 심미적 정취를 조계로 끌어들여 동양문화계의 서구화 퍼즐로 만들었다. 서구 교민들이 서구 레저 생활의 공공장소를 데려왔는데, 도시공원이 그 중 하나다. 최초의 도시공원 문화 개념에서 공원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단련하고 여가를 할 수 있는 장소이며, 이는 서구 도시공원 발전의 최종 목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서구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이 목표는 단지 환상에 불과하다. 건설된 공원도 사회 추진과 사회 통제의 도구와 사회 추진력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최초의 평등목표는 불균형했다. 공원은 중산층과 상류층이 사회에 그들의 생활방식과 도덕기준을 선전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특히 노동자 계급이 이런 기준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 그렇지 않으면 규제와 강제조치, 심지어 범죄 행위로 처벌될 수도 있다. 사실상 불평등을 초래하다. 이런 공원 문화는 일단 식민지 국가에 도입되면 나라와 나라 간의 차별의 흔적을 깊이 새겼다. 그것은 진정한 공원이 아니며, 모두를 위해 봉사하려는 원래의 의도에 도달할 수도 없다. 조계 안의 공원은 식민지 문화 침입의 수단일 뿐, 소수 식민지의 천국이다. 공원 문화와 전통 정원 문화의 충돌. 중국 전통원림은 비교적 평화로운 환경에서 수천 년 전통문화의 정수를 농축하여 자연의 예술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여 사회 건설을 직접 표현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데스발드 세인은' 중국원림' 이라는 책에서 "전형적인 산수원으로서 중국 원림은 다른 공원 원림 (서양을 가리킴) 보다 예술적이거나 예술품의 요구에 더 잘 맞는다" 고 썼다. 그것은 자연에 대한 직접적인 모방이나 자연 경물에 대한 추상과 변형의 결과가 아니라 자연의 감정에 대한 예술적 사상과 관념이다 가장 놀라운 것은 그것이 자연예술 걸작의 리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그러나 19 세기 중엽에는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으로 식민지가 중국 조계에 공원을 짓는 것은 공원을 짓는 스타일뿐만 아니라 활동 방식과 사람들의 가치관에도 크게 달랐다. 심지어 입원을 신분과 지위의 상징으로 삼을 수 있는지까지. 이런 새로운 원림 형식의 출현은 중국 전통원림 문화와 강한 충돌을 일으켰다. 한편으로는 공원의 개방성 (처음에는 식민지에게만 개방되었지만) 과 이른바 민주의식의 표현이 전통원림의 사유성과 충돌했다. 반면에, 정치적 개입은 국가 간 강세 문화와 약세 문화의 대립을 야기한다. 일찍 등장한 조계공원의 발전에서 한두 가지를 알 수 있다. 중국 최초의 조계공원은 1868 년에 건설되었다. 오늘날 황포공원은 상해인들에게' 공공정원' 또는' 공공정원' 이라고 불리며, 그 다음에는 외백도공원이라고 불린다. 이 화원은 영국 원림 스타일에 따라 설계한 것이다. 원내에는 악보대, 서양식 정자, 잔디밭만 있고, 길가에는 관광객들이 쉴 수 있는 자리도 마련돼 있습니다. 광서년 동안 정수기 두 개를 더 추가했다. 가짜 산 앞에 두 소년이 우산을 안고 있는 조각상을 안고 우산 꼭대기에 물을 뿌리는 것도 당시에도 신기하다. 게다가 화원에는 희귀한 유럽 외국 화훼 품종도 도입되었다. 풍경은 많지 않지만 새로운 것으로 간주됩니다. 사람들은 공원 참관에 관심이 있다. 그러나 제국주의자들은 입원 설명에' 중국인과 개는 들어갈 수 없다' 는 모욕적인 어구를 적어 중국 시민의 강한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중국과 서양 정원 문화의 첫 접전이기도 하다. 나중에, 40 여 년의 협상과 항의를 거쳐, 그것은 중국 국민들에게 개방되었다. 특정한 정신 의존이 없는 식민지들에게 점령한 조계는 미지의 영역이며, 외래의 꿈과 이데올로기에 색채를 칠한 열린 영역이다. 그리고이 꿈-또는 망상-이 땅에 돌이킬 수없는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이 침입자들은 땅을 강탈하고 사용하지만, 너무 많은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하지 않아 무질서하게 나타났다. 식민주의자가 중국의 도시 공간을 임의로 분할하자, 많은 인민 군중이 강세 문화의 왕따를 받아 식민주의자와 중국 인민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동시에 중국 국민의 투지를 증강시켰다. 전통문화는 자강해야 하고, 동시에' 사이장기' 를 해야 하며, 국가는 민주화로 발전하여 공원 문화의 확장에 계기를 제공하였다. 둘째, 사립원림공원화로 공원 문화를 넓혔다. 사립원림의 사회환경과 변천은 일반적으로 중국 고전 사립원림이 위진 시대에 형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당시 어두운 정국과 잦은 전란으로 신사와 문인, 관료들 사이에 은거가 성행하여 자신의 독립된 원림 공간을 만들어' 스스로 즐기다',' 즐기다' 로 만들었다. 따라서 고전 사립원림은 탄생한 날부터 폐쇄적인 특징과 조용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송대 이후 사립원림에는' 샬로원지가 닫히지 않았다',' 나는 항상 주인에게 물어본다' 등 개방원림공간의 흔적이 나타났지만, 이는' 춘추' 등 특정 시간과 특정 집단의 짧은 모임일 뿐, 원림이 장기 봉건사회제도에서 축적되고 전승되는 폐쇄적이고 조용한 성격의 지속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19 세기 후반에 중국은 이미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였다. 특히 19 년 말 청말에는 중국 사회환경의 변화가 고전원림의 전환을 위해 옥토를 만들었고, 공원과 사립원림의 경계가 점차 모호해졌다. 65438+20 세기 690 년대에 생긴 양무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신진대사를 가속화하고, 중서문화의 접목은 거의 사회 각 분야로 확산되었다. 사립원림의 공원화는 중서 문화의 불협화의 결과이며, 중국 전통원림의 현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편으로는 중국 문화의 주류를 대표하는 상류층인 문인 신사가 자신의 사립원림을 서구화하기 시작했다. 한편 중국인들은 외국 열강으로부터 서구 문화를 배우고 도입하여 자신을 키우고 자립할 필요가 있다. 1904 천진' 대공보' 는 남경건공원이 "금릉 하관상구가 흥할 것" 이라고 보도했다 이미 조각하여 지었으니, 완공 기간은 내년 봄에 해야 한다. " 이 보도는 제목부터 문자까지 모두' 공원'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는 당시 소수의 대도시에서 민간이 자신의 공익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공원을 짓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사립원림의 특징 19 세기 후반 서구 자본주의 경제의 영향으로 민족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고, 사립원림의 서구화 상품화는 필연적이다. 상하이 장원 (Shanghai Foundation) 은 당시 개방된 초기 사립원림 중 하나로 관리와 활동이 전형적이었다. 장원 () 는 남경서로 남쪽, 석문 () 의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옛터는 태흥로 남단에 있다. 이곳은 과거에는 온통 농지였다. 1872 부터 1878 까지 영국 상인 근농은 이곳에서 20 여 묘의 토지를 임대해 정원 양옥을 지었다. 1882 년, 이 정원은 상해 부상인 장서와 매입되었다. 장은 이 정원을' 위충원' 이라고 명명했는데, 진 () 이 관직을 사랑하지 않고 은둔한 산림의 전고로, 사람들은 이를 부른다. 장숙화는 공원을 인수한 후 전체 공원 면적을 60 여 묘로 넓혀 당시 최초의 사립원림이 되었다. 공원 스타일 서구화, 화초나무 심기, 전문 무대 설치, 각종 희곡과 가무 프로그램, 각종 트렌디한 오락 시설 배치 (그림 1). 해천성초' 등 건물, 영화관, 영화루 (그림 2), 쇼핑몰, 중서식당, 각종 간식노점도 있습니다. 만청명인 손선은' 망산일기' 에서 차와 사마로의 술은 외지인이 상해에 가는 데 꼭 필요한 음식이라고 썼다. 사마로는 상해 밤에 가장 유명한 곳이고 낮에 가장 시끌벅적한 곳이기 때문이다. "세계 각지에서 상해에 온 사람은 모두 성연을 열어야 한다. 그래서 그 땅은 상해인의 집결지일 뿐만 아니라, 전 중국인의 집결지이기도 하다. " 1892 년에 건설된 아카디아 홀 빌딩 (그림 3) 은 영어로 그 건물의 이름을 따서 세외도원을 뜻하며 중국의 격동 상황에 대한 회피를 표현했다. 고층 건물 전체가 기세가 웅장하여 수천 명의 모임 잔치를 수용할 수 있어, 장원 () 를 가장 크고 특색 있는 사립원림과 공공장소로 만들 수 있다. 1 9 년 말 상해시 상업경제가 호황을 누리며 시민들의 생활방식에 새로운 요구가 생겼다. 서원 예원 등 참신한 사립원림의 출현은 서구 문명에 대한 참고와 모방이자 전통원림 문화가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장원 (WHO) 는 시대의 조류에 순응하며 당시 새로운 유흥업소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장원 선두는 19 15, 19 17, 신세계, 대세계 등 더 전문적인 대형 놀이공원이 완공될 때까지 대체되지 않았다. 19 18 이후' 장원 바보 가든 밴드가 없어졌다' 는 기록 3 위, 정부 건설공원, 공원 문화의 형성은 1 이다. 정부가 정원을 짓는 실천과 발전은 애초에 인종 민족 계급 직업에 관계없이 전 국민이 소유한 원림을 건설하기 위해서였다. 민국 시대에는 정부의 주도로 공원 건설이 전국적으로 펼쳐져 이 시기 원림 발전의 주요 형식이 되었다. 실제로 일부 왕실 궁전, 제단, 절을 공원으로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공원, 묘지, 대부분 중서합벽, 전국에 수백 개의 새로운 공원이 건설되었다. 동시에, 옛 세력을 대표하는 전통 사립원림과 외국인의 원림과 공원은 국유로 돌아가 일반인에게 개방될 것이다. 학술적으로' 중국 원예학회' 는1928 에 설립되었다. 1930 년대에 금릉대, 저장대, 복단대는 원예와 관상원예 과정을 개설했다. 체제구조에서 1933 년 광저우 시 정부는 원림위원회를 설립하고 같은 해' 계획 12 신공원'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서구의 도시 계획 방법을 배우면서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바뀌고, 주거와 여가가 분리되어 공원이라는 새로운 원림을 받아들이도록 유도한다. 65438-0890, 공신부는 상해의' 시민원' 모욕으로 인한 공분에 대응하기 위해 외탄 부근의 쑤저우 강에' 중화원' 을 건설했다. 시설이 허름하지만 중국인들이 가장 먼저 지은 공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중화 인민 공화국 정부가 설립 된 후, 도시들은 공원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광주는 19 18 에 시정관공서를 설립하고 구 총독부의 기초와 인근 주택의 기초로' 제 1 공원' (즉' 센트럴파크') 을 열었다. 공원은 유법엔지니어 양석종이 설계한 것으로, 이탈리아식 정원 배치, 정사각형 대칭 형식, 교차로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이후 한민 관음산 (지금의 월수산) 과 동산 등 공원이 잇따라 건설됐다. 샤먼에서는 1926, 제방이 퀘벡 강 연안의 토지를 선택해 원도인 원림에 합병하여 공원 건설을 계획했다. 나무와 녹지 공간 외에도 공원은 운동장, 극장, 놀이공원, 동물원을 설계했다. 193 1 년 건설공원' 중산공원' 으로 이름 붙였습니다. 이 공원은 "샤먼의 시용에 많은 색을 더해 준다" 며 "화남 1 위" 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다. 복주와 닝보에서는 손중산 선생의 이름을 딴' 중산공원' 이 1927 에 개방되어 공원 문화가 중국에서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이후 공원 건설은 발전했지만 건국 전 전란이 완화되었다. 2. 요약하자면, 중국 근대 공원 문화의 특징은 주로 다음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1) 전통을 상속합니다. 정부 건설을 제외하고 중국 근대의 도시공원은 대부분 전통적인 사립원림과 역사명소 개조로 증축된 것이다. 전반적으로 국민성, 민족문화, 역사 전승을 주도하는 전통관념은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공원의 배치는 서구의 규칙을 그대로 옮겨 만든 것이 거의 없다. 대부분 자연경관을 본보기로, 서구 경관의 요소 (예: 넓은 잔디밭, 규칙적인 화단, 조각 등) 를 부분적으로 추출한다. (2) 서학을 융합하다. 공원의 출현은 전통 원림의 폐쇄성과 고아성에 반대하여 개방성, 대중화, 세속화로 나아가는 것이다. 자본주의 원림 사상의 합리적인 핵심을 흡수하고, 원내에 공공도서관, 보고청, 박물관, 놀이터 등 레저, 헬스, 교육 등 공공시설을 증설하여 레저, 오락, 교육을 일체화한 새로운 원림을 형성하고, 사회 각계의 소망과 요구를 충분히 표현하며 시대정신에 부합한다. (3) 사회 변화의 성과. 시정 건설이 출현함에 따라 공원은 응당한 역할을 했다. 민국 9 년 (1920) 전후 산 터우시 정부는 산 터우 소공원 지역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건설했다. 19 18 년 광저우 시의회가 설립되었고, 시 책임자는 도시 계획을 세울 때 공원 건설을 고려했지만, 어떤 이유로 실시되지 않았다. 또한 공원의 건설 스타일과 내용에는 계급이나 계층 차이가 없고, 공원 안의 모든 사람은 평등하며, 진정으로 사람들의 여가와 모임의 장소가 된다. 증거로 데이터 기록이 있습니다. "지금 중국에서 더 자유롭고 평등 한 곳을 찾고 싶다면 광저우로 가십시오. 제 1 공원 (센트럴파크) 은 표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누구나 들어가 볼 수 있습니다. 귀족과 민간인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넷. 결론적으로 사회환경의 종합적 영향, 중서원림문화의 융합은 원림 발전의 내외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중국특색 있는 현대원림문화의 형성을 촉진하여 결국 공원을 주요 형식으로 하는 원림발전 모델을 형성하였다. 원림 발전의 시대성과 민족성을 깊이 이해하고 원림 발전 자체의 객관적 법칙을 탐구하는 것은 현재와 앞으로 중국 원림 발전을 탐구하는 중국특색 발전에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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