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당'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무당'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샤먼'이라는 단어는 흥분한 사람, 흥분한 사람, 영웅적인 사람을 의미하는 퉁구스어 Jdamma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신들은 또한 샤머니즘 신의 대리인이자 화신으로 이해됩니다. 무당은 일반적으로 전문 무당과 가족 무당으로 구분됩니다. 전자는 전체 부족, 마을 또는 마을의 무당 종교의 지도자이며 전체 씨족의 영적 춤 활동을 담당하고 후자는 가족의 여성 구성원을 주재합니다. 가족의 영적인 춤 활동에 대해. 샤먼은 신과 인간 사이의 중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기도와 소원을 하나님께 전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할 수도 있습니다. 무당은 다양한 영적 방법을 통해 초생명체의 비밀과 능력을 습득하려고 시도합니다. 이러한 비밀과 신성한 힘을 얻는 것은 무당의 삶의 일부입니다.
역사학자들은 '무당'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글로만 '마녀'라고 부른다. 흉노시대에는 무당이 정치와 군사에 있어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다. 모든 전쟁이나 기타 주저하는 사건은 결국 무당에게 달려 있었다. 북부 민족의 무당은 중앙 평원의 무당과 매우 다릅니다. 무당은 상식이나 지식이 풍부해야 하고, 사물의 전개를 관찰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행운이나 불운을 감히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Rouran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지만 그의 전기는 충분히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샤머니즘
샤머니즘은 토착 종교입니다. 샤머니즘은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생겨난다. 넓은 의미의 샤머니즘은 세속적이다. 샤머니즘 문화는 세계적인 문화 현상이다. 그 인기 지역은 북부와 중앙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고, 심지어는 북유럽, 북미, 남미, 아프리카까지 이르게 된다. 이것은 샤머니즘의 넓은 의미이다.
협의의 샤머니즘은 위구르족, 카자흐족, 타타르족, 몽골족, 시베족 등 알타이어족이 믿고 있는 신앙으로 주로 정령숭배, 조상숭배, 자연숭배 등이 있다. 샤머니즘의 기본 특징은 조상도 없고, 교리도 없고, 여러 신을 숭배하며, 조직도 없고, 고정된 사원과 교회도 없고, 전문적인 성직자도 없다는 점이다. 샤머니즘의 주요 활동은 춤이다.
샤머니즘의 역사적 기원
샤머니즘은 북방 민족의 본래 신앙으로 아주 일찍부터 모계 사회에서 발전하고 성숙해 왔다. 무당은 거의 항상 씨족의 지도자이며, 중부평원에서 신격화된 서왕모는 무당이자 추장이다.
반호론을 창시한 것도 무녀였다. “고신씨 궁궐에 귀병을 앓고 있던 노파가 있었습니다. 누에고치만큼 큰 것을 호리병에 넣어서 접시로 덮고 개로 바꾸니..." 이 노파는 무당이었고 개롱의 조상이 되었다. 그녀는 천지 만물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승화시켰고, 천지가 조화를 이루면 만물이 존재하게 되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곳의 우주론을 발전시켰습니다. 고치는 원시세포로 해석할 수 있고, 개는 만물을 상징하며, 오색은 오행(수, 불, 목, 금, 토), 동서남북의 오방(五行)으로 변한다. 녹, 황, 적, 백, 흑의 오미(五味) 등으로 단순한 물질주의 사상과 진화의식이 생겨났는데, 가장 원시적인 신앙은 천지신앙이다. 특히 '하늘'은 고대 몽골인들의 최고의 숭배대상이었다. Rouran은 "천국"입니다. Rouran Khanate는 "천국의 왕"입니다. 루란은 딩링(Ding Ling)과 디리(Di Li)의 발음을 변형한 것으로 중국어에서는 루란(Rouran)으로 표기하는데, 실제로는 "贴"과 같은 발음이다.
고대인들은 천체의 자연변화가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하지만 사람에게 재앙을 가져온다고 믿었다. 인간은 행운을 구하고 악을 피하는 본능적인 활동 속에서 자연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의 이념을 키워왔습니다. 이 모든 불행과 축복이 하늘에서 오기 때문에 하늘에 대한 최고의 예배와 신앙이 생겨난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하늘 이외의 모든 숭배 대상은 모두 하늘에 종속되어 하늘의 뜻에 순종하며 하늘이 정한 모든 것을 행한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면, 만물이 상생하고 억제하는 것, 흥망성쇠하는 것은 모두 하늘의 신비한 권세에 의한 것입니다. 인간이 지도자와 인도자를 창조할 때 고대인들도 천지의 지도자를 생각했고, 이 신비한 하늘을 주관하는 자는 누구였는가? 그것은 인간의 분업을 모방하고 하늘의 통치자를 모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디 리"가 북방 민족의 최고 신이라고 말합니다. 비록 합리적이지만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서구에서 샤먼(shaman)이라는 단어는 '샤먼(shaman)'을 음역한 것으로, 부족의 종교나 영적 지도자 등의 인물을 일컫는다. 그들은 약초를 사용하여 자신을 환상 상태로 만들고 종교 의식을 수행했습니다.
'돌어머니' 무당숭배의 역사적 유래
신화에서 돌은 우주에 최초의 생명을 낳는 어머니신이다. 이 최초의 생명을 돌신(Stone God)이라 부르며, 이 최초의 우주신에 의해 세계가 창조되었다. 불의 근원이자 지지체로서 돌은 우주의 어머니이자 우주의 생명력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돌신의 개념은 불신앙, 불신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만주 신화에는 둬어쿠오(Duokuohuo)라는 여신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하늘과 땅이 나뉘기 전에, 돌 속에 살며 빛과 열을 낳은 우주의 신이었던 고대 여신이 있었습니다. 천상의 어머니 아부 카헤헤는 악마 얄렐리에게 속아 눈 덮인 산으로 들어가게 되었고, 눈더미 때문에 참을 수 없을 만큼 춥고 배고파져서 눈 덮인 산 밑에 있는 돌과 돌 속의 여신 도쿠호호를 삼켰습니다. Dokuohuo의 열기로 인해 Abu Qah는 불안해졌고 그는 갑자기 눈 덮인 산에서 쓰러졌습니다. 불의 열기가 아부 카헤헤의 팔다리를 녹였고, 그의 눈은 해와 달로 변했고, 그의 머리카락은 숲으로 변했고, 그의 땀은 시냇물로 변했습니다. 돌신화는 돌불, 즉 돌불이 우주에서 가장 초기의 생명체라는 우주적 의미를 크게 강조합니다. 돌신은 우주에 나타난 최초의 신이기도 하다. 세상 만물의 근원이시며 만물을 창조하신 우주의 신이시다. 이것 역시 무속적 우주의 기원이 갖는 다양한 형태 중 하나이다. 일부 만주 성씨는 돌을 조상의 우상으로 여기고, 돌을 사용하여 신을 상징하거나, 돌을 신의 은신처로 여깁니다.
부위광과 왕홍강은 만주 성 서씨가 조상의 성함에 세 개의 흰 돌을 넣었다고 『무녀』에서 소개했는데, 이 돌은 고대 무당이 남쪽으로 이주할 때 동굴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300년 이상 전부터 여러 세대에 걸쳐 숭배를 받아왔습니다. 제사를 드리는 동안 부족민들은 흰 돌멩이에 절을 하고, 무당은 “내 어머니의 조상석, 나의 어머니의 조상석, 빛의 조상석, 생명의 조상석, 만물의 근본이 되는 어머니석 신조”를 외쳤다. 모든 세대." 민속에서 돌은 무당이 자신의 영혼을 운반하는 매개체이기도 합니다. 무당은 돌의 활력을 사용하여 자신의 영혼에 영양을 공급하고 영혼의 힘을 강화합니다. 무당의 영혼의 힘을 키우거나 신을 상징하거나 신성한 돌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무당의 옷을 신성한 돌로 장식하는 관습도 있습니다.
워크래프트 역사상 주술사
선지자는 가장 강력한 주술적 힘을 구현한 고대 오크입니다. 이 강력한 주술사는 스랄이 가장 신뢰하는 조언자이며 종종 이들의 전략에 참여합니다. 오크 호드는 땅과 하늘의 힘을 휘두를 뿐만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의 지혜는 전투에서 용기와 잔인함을 통해서만 드러납니다. 충성스러운 워그는 타고난 주술적 힘을 사용하여 전투에 필요한 정령을 소환하여 전투에 돌입합니다. 불의 신의 축복을 받은 소수의 오크 마법사가 사원의 공식 사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불의 신의 기적을 사용하여 전사에게 축복을 주고, 저주를 사용하여 적에게 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샤먼과 부두술사는 오크 메이지의 성장 지향적인 역할과 비슷합니다. 오크 마법사의 것. 팀 내 위치닥터의 레벨이 높아지면 팀 전투가 더욱 강력해집니다. 위치닥터는 보조 회복 마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마법을 사용하여 적을 상태 이상 상태로 만들거나 전투 중 지속 피해를 입히거나 직접적인 물리 공격으로 팀원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혈맹원들을 위한 보조 마법도 있지만 이 마법은 별로 쓸모가 없다.
워크래프트 역사상 주술사에 대한 논란은 더욱 크다. 그들 중에는 사악한 언데드 스컬지의 지도자인 넬줄과 위대한 부족 지도자인 스랄이 있습니다.
샤머니즘 문화
만주족은 오랜 역사적 기간 동안 퉁구스족의 고대 다신교 신앙과 일치하는 샤머니즘을 믿고 계승해왔습니다. 무당이라는 단어는 남송 왕조의 역사 문서인 "삼대 북몽회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는 여진어로 마법사와 같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샤머니즘은 고대 우리나라의 북방민족들이 공통적으로 믿고 있던 원시종교로, 원시 모계씨족 사회가 번영하던 시절부터 유래되었습니다. Sushen, Wuji, Mohe, Jurchen, Xiongnu, Khitan 등과 같은 고대 북부 민족 그룹 또는 부족; Manchu, Mongolian, Hezhe, Ewenki, Kazakh 등과 같은 현대 북부 민족 그룹도 샤머니즘을 믿거나 유지합니다. 일부 샤머니즘 관습. 샤머니즘 본래의 신앙행위의 확산 범위는 북아시아, 중부 유럽, 북미 등 광활한 지역을 포괄할 정도로 상당히 넓다.
샤머니즘은 원시적인 다신교이다. 고대인들은 다양한 자연물과 예측할 수 없는 자연 현상을 인간의 삶 자체와 연결하여 주관적인 의식을 부여함으로써 만물을 존중하고 존중하는 신앙이 형성되었다. 애니미즘을 가지고 있다. 우주에는 '하늘의 신'이 있고, 산에는 '산신'이 있고, 불에는 '불칸신'이 있고, 바람에는 '바람의 신'이 있고, 비에는 '비의 신'이 있고, 다양한 동물신과 식물신, 조상이 있다. 지구상의 신... 보편적인 자연 숭배(예: 바람, 비, 천둥, 번개 신 등), 토템 숭배(예: 호랑이, 독수리, 사슴 신 등) 조상 숭배(예: 어머니 부처님) , 등.). 무당이 종교 활동에서 행하는 의례에는 성상, 허리종, 청동거울, 북, 채찍 등 다양한 주술도구가 사용된다. 제사용 그릇에는 다양한 신의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특히 고대의 신들의 책상과 북에는 화려한 신의 가면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만주탈은 예술적 가치, 학문적 가치, 민속적 가치, 문화적 가치 측면에서 매우 귀중한 것입니다. 만주족 탈은 종교용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무당들에 의해서만 전승되며 외부인에게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샤먼은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사람들의 기도와 소원을 하나님께 전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할 수도 있습니다. 무당은 다양한 영적 방법을 통해 초생명체의 비밀과 능력을 습득하려고 시도합니다. 이러한 비밀과 신성한 힘을 얻는 것은 무당의 삶의 일부입니다. 샤먼은 가문 샤먼과 야생 샤먼으로 나뉜다. 신들의 종으로서 가문의 무당은 주로 씨족의 제사 활동을 담당한다. 야생 무당(대신이라고도 함)은 신이 빙의한 무당, 즉 신이 빙의한 무당을 말한다. 심주 무당의 활동에는 질병 치료, 육체적 재난, 축복기도, 점술, 예언 및 기타 사람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포함됩니다. 만주 무당은 대개 부족의 일반 사람들과 동일하며, 그들의 봉사는 보수가 아니며, 다른 사람의 권위를 초과하지도 않습니다. 무당이 죽은 뒤에는 무당이 사용했던 유물, 장신구, 의복 등을 무당과 함께 묻었다. 새로운 무당을 선발하고 훈련(만유는 먹구름을 배운다)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되어야 한다. 만주족의 무당 가면은 주로 야생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사용됩니다. 무당 제사에서는 제사 내용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동물이나 신, 괴물을 시뮬레이션한다. 무당은 죽은 자나 신에게 인정받을까 두려워 가면을 쓰고 신성한 모자에 달린 화려한 술로 얼굴을 가립니다. 무당복을 입고 허리에 종을 묶은 그는 왼손에 북을 들고 오른손에 북채찍을 쥐고 북과 다른 소리나는 악기를 함께 들어 북을 치며 성가를 부른다. , 미스터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젊은 만주학자 왕송린은 흑룡강성 닝안 지역을 연구하던 중 닝안 만주 문화를 계승한 푸잉런에게 만주족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샤먼 가면 지도. 노인은 왕송린의 성실함과 집념, 끈기에 감동을 받아 100여 장의 만주 무당 가면 그림과 25장의 만주 토템 그림을 꺼내서 만주 역사 자료로 바쳤다.
만주족 무당탈은 왕송린의 분류와 드로잉을 거쳐 마침내 2000년 가을에 출시됐다. 20세기 말 중국 민속예술의 불가사의로 꼽힌다.
만주탈은 주로 여신을 반영하며, 원시 모계사회가 번영하던 시기에 형성되었다. 만주탈은 무속의 살아있는 화석이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신비롭고 투박하며, 색깔이 밝고, 유치하게 아름답습니다.
순수한 정신적이고 다재다능한 무기였던 가면은 원시 조상들의 두려움과 열등감이 점차 사라지면서 점차 오락 도구로 진화했습니다. 만주탈은 엄숙하고 장엄한 무당숭배에서 연극적 오락공연으로 점차 변모해 갔다.
청나라 시대에는 마호극이 궁중과 민간에 널리 유통됐다. "마후(Mahu)"는 만주(Manchu)로 탈춤, 또는 탈춤을 뜻한다. 초창기 가면은 주로 풀메뚜기, 동물 가죽, 거북 덮개, 조개 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근대에는 주로 한지와 자작나무 껍질을 재료로 하여 사람, 새, 귀신의 얼굴을 선량하거나 사나운 모습으로 다양한 포즈로 조각하였다.
'청나라사기' 제101권에는 "건륭 8년에 청룡무(靑龍舞)로 이름을 바꾸었다. 양례무를 보호하기 위해 크고 작은 말들로 나뉘었다. 그것은 장관들이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춤을 추는 춤이었습니다. "기쁨을 위해 춤을 추는 것은 문화적인 춤입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32명이 노란색 캔버스를 입고 다른 사람들은 검은색 옷을 입고 힘차게 춤을 춥니다." 가죽, 뛰기, 던지기'라는 글이 적혀 있다. '말 보호기'라고 하면 '말 호랑이'를 뜻하며 가면도 뜻한다. "애회 장강 세관"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후 놀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청나라 궁궐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번영하는 만주족과 큰 부족들 사이에서 마후 연극은 일찍이 진나라에서 연주되었습니다. .
만주탈은 만주문화의 희귀하고 귀중한 유산일 뿐만 아니라 민족학, 민속학, 고고학, 언어학, 미술, 연극 등 학문적 연구에 새로운 연구 방법과 새로운 계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또한 새로운 연구 분야와 방향을 제시하며 관광과 민속 예술 및 공예 분야에 막대한 발전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