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가부장적 가족주의가 중국의 법률 체계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당신의 참고자료가 필요해요. 감사합니다^_^
고대 중국의 가부장적 가족주의가 중국의 법률 체계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당신의 참고자료가 필요해요. 감사합니다^_^
법치주의는 제도적 모델이나 사회조직 모델일 뿐만 아니라 이성적 정신과 문화적 의식이기도 하다. '법에 따라 나라를 운영하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중국 현대사회 건설의 필연적 추세이며, 집권당인 중국공산당의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추구이기도 하다. 현대 중국 법치건설의 가치지향은 법의 우월, 권력의 제한, 자유의 보호, 효율성의 존중, 민주주의, 질서, 평등으로 대표됩니다. 중국 전통사회의 가부장적 윤리는 법치사회의 건설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가부장적 윤리사상은 역사적 사실이라 해서 자연스럽게 사라진 것이 아니라 몇 차례의 강수를 거쳐 중국 인민의 핏속에 깊이 스며들어 계승되어 왔다. 위계 정신, 인간 지배, 집단 강조, 의무주의, 조화, 무소송 등의 가치 지향은 현대 법치 정신을 크게 무너뜨렸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농업 자연 경제가 생산의 목적이 교환이 아닌 소비였습니다. 각 가족은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국가의 기본 단위였습니다. . 이러한 폐쇄적 자급자족 생산양식이 가져온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이 가족에 애착을 갖고, 가족이 국가에 애착을 갖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의존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식보다 집단의식을 더 중요하게 요구하고, 개인의 권리보다 사회적 의무를 더 중요하게 요구할 필요가 있으므로, 사회적 기준과 의무기준이 법의 주된 가치지향이 되었다. 따라서 "엄중한 처벌과 낮은 국민 존중"이 중국 법의 주요 특징이 되었습니다. "법은 주로 국가 탄압의 도구이자 반체제 인사를 위한 힘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법과 소송을 두려워하고 법을 사용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것은 사람들의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사회에서는 법이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무기가 아니라 국가 독재의 도구일 뿐이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폐쇄적인 자연경제와 관련된 것은 가부장적 위계에 기초한 사회적 관계이다. 혈통으로 연결된 가부장적 위계구조는 소위 '나라의 근본이 집에 있다', '가정이 화목하고 나라가 다스린다'는 고대 중국 사회의 기본 조직 형태이다. 이러한 가부장적 윤리 관계는 국내법의 관점에서 유지되는 반면, 가족법과 규정은 합법성을 인정받으며, 국가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모에게 가족 구성원에게 사법적 처벌을 가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법률. 가족법과 규정에 대한 국가의 높은 인식은 법과 도덕이 통합되고 법이 도덕에 종속되는 중국 법률에서 강력한 윤리적 색채를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친족관계와 계급관계는 사회 전체가 정체성, 명예, 지위를 중시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법률 역시 동일한 범죄에 대해 서로 다른 처벌을 가하는 원칙을 따르며, 법 앞에서는 불평등이 당연하다고 간주됩니다. . 계층적 네트워크에서는 평등, 자율성, 권리를 창출하는 것이 당연히 어렵습니다. 가부장적 계층구조를 바탕으로 중앙집권적인 군주제가 형성된다. 이 체제에서 황제는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 통합하는 모든 법적 권력의 원천이다. 그는 "말로 법을 대체하고" "말로 법을 폐지한다". 법이 존재하고, 남성이 통치하는 사회가 등장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사법부가 독립된 적이 없었고, 중앙 정부가 사법부를 행정부에 종속시켰고, 지방 정부는 행정과 사법부를 통합했습니다. 정부가 모든 것을 통제한다는 개념, 정부가 법 위에 있다는 개념, 국민은 정치적 행동에서 살아남고 국민은 정치적 의지를 파괴한다는 개념, 권력이 법보다 더 크다는 개념은 사람들의 행동 모델에 굳어져 여전히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사상 분야에서 유교는 고대 중국 사상의 핵심이다. 유교는 조화와 안정을 강조하며 '의례'를 핵심으로 하는 도덕적 원칙을 통해 이를 유지한다. 그것은 정체성, 의무, 공동체, 영적 수양을 강조하고 개인, 권리, 자유 및 이익을 부정합니다. 통치자에 의해 강화되어 유교는 일반적으로 "사람에 의해 통치된다"는 개념, "정부를 통해 도를 다스리고 형벌로 규제한다"는 개념 등 사람들의 법의식을 지배하고 있으며, 법을 위반하는 사람은 면제됩니다. 악한 의도를 갖고 있어도 법을 준수하는 사람은 처벌을 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수천 년 동안 주입되어 사람들의 사고 패턴과 일상적인 행동에 침투해 왔으며 이를 완전히 바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1970년대 후반 경제체제 개혁과 함께 중국 민주화 과정의 시작이자 법치주의 과정이 시작됐다. 비록 민주화와 합법화의 과정이 험난하지만 그들이 내딛는 작은 발걸음 하나하나가 우리에게 기쁨과 희망을 안겨줍니다. 그 결과 야종파촌의 질서가 압도적이고 어떤 진보세력도 맞서지 못하는 상황이 어느 정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법치의 모든 개념은 하위 클랜법의 개념과 정면으로 모순됩니다. 야종의 법치마을과 사회질서의 네 가지 주요 특징에 비하면 법치주의도 완전히 반대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1) 야종법률촌질서는 최고의 권력을 옹호하고 보유하지만, 법치주의는 국가 권력의 분리를 요구한다. 종족법의 개념에는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도 존재하지 않는다. 동급 권력체제의 폭정 속에서는 누구도 간섭하거나 제한할 수 없는 과두정치. 그러나 법치주의는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의 분리를 요구하며, 권력의 집행자는 각자의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권력을 가진 사람은 다른 집행자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되며, 심지어는 제재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법치주의 개념에서는 권력이 제한되어 있지만 야종법률촌질서에서는 권력이 제한되지 않는다.
(2) 야종의 합법촌과 사회질서의 경제적 기반은 명령경제이고, 법치정립의 기반은 시장경제이다. 전자는 특권으로 이어지는 반면, 후자는 평등과 경쟁으로 이어진다.
전자는 빈곤과 정체된 경제 상황을 초래하는 반면, 후자는 사람들의 부자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여 활발한 경제 상황, 풍요롭고 번영하는 사회적 경제를 가져옵니다.
(3) 부씨법령촌질서는 개인의 개성을 제거하고 의존성과 예속성을 강화하는 반면, 법치주의는 개인의 독립성을 장려하고 개성을 발전시킨다.
(4) 야종합법촌질서는 무원칙적인 안정과 관습 및 사상의 엄격함을 강조하는 반면, 법치주의는 방해하지 않는 한 누구에게나 권리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를 가지고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합법적으로 생활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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