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 소개
공자 소개
공자 (전 55 1- 전 479) 는 춘추 말기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가 사상의 창시자이다. 우리 부모님이 진흙언덕 위에서 한 아이의 탄생을 기도하셨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언덕이라고 지었습니다.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그는 시문책을 편집하고 예악을 정의하며' 주역' 을 위해' 춘추' 를 만들었다. 공자의 사상과 학설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추: 기원전 5565438 년부터 기원전 479 년까지. 공추의 이름은 중니이고, 나중에는 공자라고 불린다. 봄과 가을, 루 (이 산둥 곡부) 사람들. 1 세대는 상조, 그 다음은 송나라 귀족이다. 루 시대에 그는 (사제), 감독관 (관창), 천성 (관축) 과 같은 소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당시 루딩공은 도살자이자 목자였다. 노국 통치자기의 소행에 불만을 품고 위, 송, 진, 채, 추 여러 나라를 여행하러 갔지만, 현 군주를 위해 쓰이지 않고 노국으로 죽었다. 그는 오랫동안 제자들을 모아 강의하며 사적인 강의 분위기를 조성했다. 제자 3000 명, 육예자 72 명에 정통하다고 합니다. 그는 고대 경전을 숙독하고 제자의 활동으로 유교 학파를 형성하여 후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학설은 인을 핵심으로 하고, 예의를 수단으로,' 조요순, 헌장 문무', 정치적 태도가 보수적이며, 권세 있는 사람이 낡은 질서를 수호하는 데 유리하며, 중국의 장기 봉건 사회의 통치 사상이 되었다. 공추 본인도 역대 통치자에게 가장 신성한 선생님으로 존경받았다. "사기" 에는 "공자세가가" 가 있다.
공추본은 무관의 왕이었지만, 나중에는' 문선왕',' 대성의 스승' 으로 봉쇄되어 역대 따라올 수 없는' 문제' 가 되었다. 그는 봉건 통치 사상의 창시자이다. 중국은 언제 2000 여 년 동안 봉건 사회를 통치했습니까? 얼마나 많은 문인들이 그를 태사라고 존중하지 않는가? 《논어》는 그의 언행을 기록하여 신성불가침의 고전이다. 슬림함, 제가, 치국, 천하의 법보입니다. 그는 그야말로 문학스타이다.
그는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다. 중국 문화를 알면 공구를 우회할 수 없다.
기원전 496 년 어느 날, 오순이 넘은 한 노인이 제자들을 이끌고 요양 (현재 허난성 창원현) 이라는 곳을 지나갈 때 포위되었다. 양수인은 그들을 양호라고 오인했다. 선택인의 포위 공격이 점점 더 긴박해지고, 제자들은 좀 두려웠지만, 장로들은 여느 때처럼 침착하게 말했다. "밭" 이 문화를 파괴하고 싶지 않다면, 선택인은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결과적으로, kuangren 정말 그들을 치료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을 저장 하는 것은 "천국" 이 아니라, kuangren 자신이 호랑이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그리고 문화 커 뮤 니케이 터와 후계자 주장 하는 장로, "성자" 로 존경 되는 구멍 마운드입니다.
공추, 일명 공자는 기원전 55 1 년에 태어나 기원전 479 년에 사망했다. 그는 산둥 곡부 사람이다. 그의 조상은 송나라의 귀족으로 혼란을 피하기 위해 노국으로 도피했다. 나의 아버지 계량 삼촌은 노국의 유명한 용사이다. 만년에 그는 얼굴과 결혼하여 공자를 낳았다. 그는 둘째 아들이기 때문에 중니라고 불린다.
공자가 어렸을 때, 그는 늘 제사식을 모방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열다섯 살에 일심으로 공부한다" 고 의지가 적극적이다. 그의 열일곱 살 된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그는 그녀를 세 살 때 돌아가신 아버지와 함께 묻었다. 가능한 한 빨리 출세하기 위해, 그는 상복을 입고, 서둘러 노나라 귀족 계손네 집에 달려가 밥을 먹고 가신 양호에 의해 쫓겨났다. 그 후로 공구는 더욱 공부하기를 갈망하게 되었다. 몇 년도 안 되어 그는 박학으로 유명해졌다. 그는 젊었을 때 창고를 관장하는' 위원' 과 축산업을 관장하는' 농민' 으로 일한 적이 있다. 공부가 진행됨에 따라 상담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서른 살 때 공자가 강의를 시작했다. 첫 제자 중에는 안회와 루즈가 있었다.
공구는 중국 사회 대변화의 춘추시대에 살았고, 통치계급의 마음 속에 신성한 정치법전' 예기' 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공구는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옛 통치에 대한 그리움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그는 주로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사회 현실에 광범위하게 접촉한다. 따라서 그는' 예법의 의식' 이' 득실' 을 받아' 군, 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개량주의 방법을 채택했다. 루가 쓴' 삼환' (즉, 돌,) 이 서로 싸우기 때문에, 그의 정치적 주장은 실현될 수 없다. 기원전 5 17 년 공자는 제자를 이끌고 제나라에 와서 그곳에서 뭔가를 하기를 희망했다. 당시 제나라는 비교적 안정되었다. 첫째, 그는 높은 조신으로, 높은 추천을 거쳐 만났다. 제경공이 치국의 길을 묻자 공자는' 군, 신하, 아버지, 자, 자' 의' 정명' 정치관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6 월, 신하, 아버지, 아들은 모두 명실상부해야 하며, 각각 등급별로 일을 처리해야 한다. 그는 "이름이 틀리면 불가능하다. 만약 성공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난처할 것이다. 어색하면 처벌을 받게 된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 정명만이 주례를 회복하고 통치를 유지할 수 있다. 제경공은 이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나중에, 제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제나라 통치자의 겉치레와 낭비에 대해' 정치는 돈을 아껴야 한다' 는 정치적 주장을 내놓았다. 제경공은 듣고 매우 기뻤다. 공자를 중용할 준비가 되었을 때, 제나라 정치가 안영의 반대에 부딪혔다. 제경공은 이 생각을 단념하고 완곡하게 그를 죽이는 핑계를 거절했다. "나는 너무 늙어서 쓸 수가 없다." 그래서 공자는 제나라에 1 년 넘게 머물다가 노국으로 돌아갔다. 그는 정치적으로 아무것도 얻지 못했지만, 제나라에서 들은 운악 (순악) 은 3 월까지 그를 매료시켰다.
공자는 루로 돌아온 후 주로 교육 업무에 종사하여 제자들에게' 인' 을 자주 말한다. "인" 을 최고의 도덕적 이상으로 삼다. 그가 제기한' 인' 론은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거의 모든 사람의 규범을 포함하지만, 주요 요구는' 자기, 의식, 인' 과' 인, 사랑' 이다 타인을 배려하고 통치계급 내부의 관계와 노동인민과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그는 또한' 충용' 원칙, 즉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돕는 것을' 애인' 이나' 인인' 의 내용으로 제시했다. 그는 "사람은 무정하다" 고 말했다 마음이 없는 사람은 예법을 연습할 수 없다. 이것은' 인' 을 보장으로 하는' 의식' 이다. "의식" 은 "자비" 의 내용을 규제합니다. 그래서 그는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고 말했다. 그래야만 네가 보고, 듣고, 말하고, 하는 것이 주례와 맞아야 진정한' 인' 에 도달할 수 있다
기원전 50 1 년 공자 5 1 세 때, 마침내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실현할 기회가 생겼다. 그는 루의 총수가 되어 현재 수도의 시장 () 에 해당한다. 중재에서 1 년 동안 일한 후, 그는 큰 성적을 거두고, 루에서 승진하여 공사 건설을 주관하고, 이후 다시 사구로 전근하여 사법업무를 주관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제경공이 제안한 제루 양국 황제 사이의 회의에 참석했다. 루는 공자에게 함께 가라고 요청했고, 공자는 "군무자는 필수이고, 군무자는 필수다" 고 말했다. 그런 다음 시마 시스템 군인 을 이동 하십시오, 약속했다. 제나라 에, 공자 는 제나라 의 음모 를 발견 하고, 그 자리에서 노출, 루 제나라 납치 위협 의 음모 를 좌절. 또한 앞서 일제가 점령한 노국삼성을 돌려주고 노국의 다년간 외교사에서 볼 수 없었던 성과를 만들어 공자의 명성도 높아졌다. 기원전 498 년에 루는 공자의 건의를 받아들여 필라델피아와 추성을 허물고, 그 숙부 조부의 숨겨진 위험을 제거했다. 기원전 496 년에 공자는 평생 56 시에 큰 스콧이 사진을 찍었다. 역사서에 따르면 공자는 사진을 찍고' 난정' 박사 소정모를 죽였다. 단지' 문삼월' 일 뿐, 루 풍속이 크게 변했다. 그러나 화해의 숨겨진 위험을 없애고 제나라의 소외와 함께 루의 공자에 대한 태도가 냉담하여 결국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사직을 떠나야 했다.
공자가 떠난 후 위, 진, 조, 송, 정, 채, 추 등의 나라에서 로비를 하며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극력 선전했지만 시종 채택되지 않았다. 그래서 기원전 484 년, 68 세의 그는 노국으로 돌아왔다.
공이 노국으로 돌아온 후, 노애공에게 국가를 다스리는 건의를 했다. 그러나 그는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이미 무관심해져서 주로 문교 업무에 종사했다. 초창기에 제자를 양성하는 목표는 정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고, 만년에는 제자의 학습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자는 사람을' 타고난 지식' 과' 배우고 아는 것' 으로 나눌 수 있고,' 지혜롭고 어리석은 것' 이라는 관점을 고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 은 성인이고, 일반 노동인민은' 어리석은 사람' 이며, 성인에게 노예가 된 운명, 즉' 생사가 하늘에 있다' 는 것은 유심적이고 터무니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교육 실천에서'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 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아는 것' 을 긍정하고, 지식이 공부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지식은 열심히 공부해야 얻을 수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대로 찾아왔습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는 네가 얻은 지식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근면한 학습을 통해 얻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교육에 열중하고, 평생 지칠 줄 모르고 교육 활동에 종사한다. 동시에, 그는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는데,' 자율적' 만 하면 그가 오는 것을 거절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의식' 을 주요 내용으로 효도 등 도덕계율을 강조하며' 관직을 배우다',' 관직을 배우다',' 농작물을 배우다',' 묘포를 배우다' 등 생산노동을 경멸했다. 그의 교육사상은 노예주의 통치계급을 회복하고 수호하는 역할을 했지만 재능 있는 학생들도 많이 배출했다. 교학 실천에서 그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와' 논어' 의 교학 태도를 제시하며,' 노여움, 승인 안 함, 발발 안 함' 의 계발적 가르침을 주장하며, 공부는'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그 이유를 알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 배운 것에 대해서는 "항상 배우라", "항상 배우라", "늘 공부하라",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는 인상을 심어야 한다. "학습" 과 "생각" 을 결합해야 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소득" 을 가질 수 있다. 듣는 것을 반대하고, "많이 들어라", "많이 보라" 에 찬성하고, 의문이 있는 곳은 혼동하지 말고, 맹종하지 말고, "따지지 말고, 확정하지 말고, 착실하지 말고, 독선적이지 마라", 즉 가정하지 말고, 주관하지 말고, 고집을 부리지 말고, 자만하지 마라.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제자 세 명과 명가 72 명을 가르쳤다.
공자는 교학 활동에서 고시와 고사를 교재로 정리하고 강의한 적이 있다. 공자는 만년에 주로 문화 전적 정리 작업에 종사했다. 그는 여름, 은, 주시대의 문헌을 수집하여 시, 책, 의, 의식, 음악 등 문화 전적을 정리하거나 편찬했다. 루사가가 기록한' 춘추' 를 삭제하여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가 되었다. 이 고서들은 내용이 풍부하여 중국 고대 정치 종교 철학 문학 역사 문화 제도 사회 상황 역사 사적의 기록이 있다. 그들은 많은 귀중한 사료를 보존하고, 유가의 기본 관점을 체계적으로 표현하며, 오늘날 우리가 고대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문헌이다.
공자, 만년에 적극적으로 교육에 종사하고, 고대 문화 전적을 정리하고, 정치생활에서 유례없는 평온과 즐거움을 경험하며,' 교인육' 의 즐거움을 느꼈다. 그러나 그도 불운을 당했다. 69 세에 그의 유일한 아들 공잉이 세상을 떠났고, 이듬해에는 그의 큰제자 안회도 세상을 떠났다. 이듬해 그의 가장 가까운 제자 루즈도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이런 잇따른 나쁜 소식은 자연히 공자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기원전 479 년에 루즈가 죽은 지 1 년 만에 공자는 73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공자는 중국 춘추말기에 가장 걸출하고 성취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는 일생의 대부분을 교육과 학술 연구에 바쳤다. 그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인' 을 핵심으로 한 시스템의 윤리학설을 제기하여 당시와 후세 모두 중대한 영향을 끼친 유교 학파를 개척하여 2000 년 봉건문화의 정통이 되어 역대 통치자에게 성인으로 추앙받았다. 교육 방면에서 그는' 학술적 배경의 서민' 의 역사적 조류에 순응하여' 교무류' 의 진보 주장을 제기하고, 사립학교 경영의 새로운 조류를 개척하고, 교육 실천에서 소박한 유물주의적 요소를 지닌 인식론을 제시했다. 일련의 교육 경험, 교수법과 지식방법을 총결하여 육경을 편찬하고' 논어' 를 남겨 중국 고대 교육의 발전과 문화 전파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