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도 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인도 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인도의 춤은 종교와 마찬가지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춤의 기원을 둘러싼 다양한 신화와 전설이 존재하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신비로워진다. 그러나 인도춤은 고대 사람들의 신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했다고 보는 것이 더 신빙성이 있다. 신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제사 행위가 점차 구체화되었고, 춤은 일상생활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인도에서는 사원에서나 공예품점에서나 아주 흔한 우상이 바로 춤추는 신이다. 그는 힌두교의 위대한 신 시바(Shiva)이며 인도 무용 역사상 최고의 지위를 갖고 있다. 오늘날까지도 댄스 공연이 있을 때마다 종종 무대 앞에 시바의 춤추는 조각상이 놓여집니다. 이 춤추는 시바상은 정교하게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동상이 서서 춤을 추고 있습니다. 오른쪽 위 손은 다양한 소리의 생성을 상징하는 북을 들고 있으며, 왼쪽 위 손은 모든 것을 파괴하는 능력을 상징하는 불타는 불을 상징합니다. 왼발은 자유를 상징하고, 발 아래에는 선이 악을 이기는 것을 상징하며, 오른발은 초월과 끝없는 승천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춤추는 신의 이미지는 우아하고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그 동작에 깊은 의미를 담고 있어 인도 춤의 풍부한 의미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인도 춤의 가장 큰 특징은 극도로 풍부한 신체 언어, 특히 예측할 수 없는 수화입니다. 무용수는 한 손으로 28가지 동작, 양손으로 24가지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 목, 팔, 다리, 발의 협력으로 인해 자세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러한 시시각각 변하는 자세는 인간의 감정과 다양한 행위를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 산과 강 등의 자연풍경과 낮과 밤 등의 자연현상까지 표현할 수 있다. 한마디로 세상의 모든 것이 춤 동작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도 춤도 손과 눈, 마음과 정신의 통일성에 주목한다. 간단히 말해서 몸짓, 눈빛, 내면의 생각, 표정, 신체 다른 부분의 움직임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무용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예술적 개념이 충분히 표현될 수 있다. 인도 춤은 일반적으로 신체 언어에 반영되기 위해 8가지 종류의 "라스"가 필요하며 "라스"는 "맛"을 의미합니다. Rath의 8가지 유형은 Sringal(사랑), Hashe(유머), Gruling(연민), Raudur(영웅), Payanag(공포), Vipa Here(경멸), Adepud(경악) 및 Shang De(평화)입니다. 물론 이 8가지 라쓰에도 다양한 변화가 담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랑에는 부모의 사랑, 형제의 사랑, 연인의 사랑이 포함됩니다. 댄서가 다양한 라스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매우 힘든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도는 '종교 왕국'으로 모든 면에서 신의 빛을 반사한다. 물론 춤도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전통춤에서 신에 대한 전설은 종종 영원한 찬양의 주제가 된다. 그러므로 인도 종교, 특히 힌두교의 다양한 전설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전통춤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강유홍
인도 고전무용의 장르
바라타나티암 댄스
바라타나티암 댄스는 인도 남부 타밀나두족의 전통춤이기도 하다. 인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춤입니다. 이런 종류의 춤은 주로 신을 찬양하고 제물을 바칠 때 사용되며 원래는 힌두교 사원에서 공연되었으며 공연자는 여성이었습니다. 이후 사회가 발전하면서 점차 사찰 밖으로 퍼져나갔다.
바라타나티암 춤은 음조와 리듬, 표현의 조화와 통일성에 주목하며, 특히 예측할 수 없는 수화에 주목해 끝없이 기억에 남는다. 이 춤은 보통 배우 한 명이 단독으로 추고, 무대 옆에서는 다섯 명이 공연을 보조합니다. 이 춤은 총 6개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알라립(Alarip)'으로 전체 춤의 서두를 의미하며 전체 춤의 성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두 번째 섹션은 "속도와 톤"을 의미하는 "Jatiswara"입니다. 이때 음악 반주가 시작되고 춤이 공식적으로 줄거리에 들어갑니다. 세 번째 단락은 "말하다"를 의미하는 "Shadam"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 부분은 "서사"를 의미하는 "Varnam"이라고 불리며, 이는 전체 춤의 초점이자 클라이막스이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섯 번째 문단은 '성능'을 의미하는 'Badem'이다. 여섯 번째 단락은 "끝"을 의미하는 "Tiram"이라고 합니다.
카타칼리 댄스
카타칼리 댄스는 인도 남서부의 케랄라 주에서 인기가 있으며, 그 내용은 대부분 두 서사시와 푸라나에서 따온 것입니다. 특히 이 장르의 춤의 가장 큰 특징은 배우들의 얼굴에 분장을 짙게 했다는 점인데, 이는 중국 경극에 비해 훨씬 뛰어나다. 그들의 얼굴 화장은 쌀풀, 녹색 잎, 물감, 기름 연기, 흰 종이로 만들어집니다. 각 메이크업 작업은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진행하며, 배우들은 3~4시간 동안 바닥에 누워서 완성해야 한다. 그래서 배우들은 무대에 오르자마자 얼굴 화장을 통해 누가 영웅이고 누가 악마인지 알 수 있다.
카타칼리 춤은 현지 풍미가 강해요. 공연은 공연장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공연 전에 천둥소리가 들리는 한 사람들은 그 소리를 따라가며 바닥에 앉아 밤새도록 관람합니다.
카탁 댄스
카탁 댄스는 우타르프라데시와 라자스탄에서 인기 있는 춤입니다. 이는 두 서사시의 이야기를 전하며 생계를 이어가던 일부 민속 예술가들의 공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무굴 왕조 시대에 카탁 춤은 다행히 왕궁에 소개되어 왕자와 귀족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카탁 댄스는 춤 스텝의 느리고 느린 변화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배우들이 춤을 추면 발에 작은 황동 방울이 묶여 있습니다.
춤의 리듬이 바뀌면서 때로는 수천 명의 군대가 질주하는 것처럼 종소리가 크게 울리기도 하고, 때로는 속삭임처럼 한두 개의 종소리만 울리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무용수는 발의 기술이 극도로 높아야 한다.
마니푸리 댄스
마니푸리 댄스는 인도 북동부 마니푸르 지역에서 유래한 민속춤이다. 이 춤에 대한 많은 전설이 있는데, 힌두교의 신 시바(Shiva)와 설산 여신(Snow Mountain Goddess)이 만든 춤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크리슈나(Krishna)와 라다(Radha)가 사랑에 빠졌을 때 만든 춤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고대 마니푸르 지역의 왕은 아름다운 춤을 꿈꾸었고, 딸에게 이 춤을 가르쳤고, 그 후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오늘날의 마니푸리 춤은 주로 크리슈나 경과 라다의 사랑 이야기를 표현하는 서정적인 춤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 춤은 경쾌한 동작과 단순하고 신선한 음악으로 사람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