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국 전통 가옥-한무

한국 전통 가옥-한무

한국 전통 가옥을 얕게 분석하다

"할 수 없다면 포크로 바다 위를 떠다닐 수 있다. 클릭합니다 이게 논어야? 할아버지 창의 설법. 역대 한국 문인들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은 공자가 춘추시대에 살면서 예제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북한으로 이주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이에 공자가 바다를 건너는 목적지가 북한이라는 것도 확인했다. 이것이 공자의 본의인지는 말할 것도 없다. 춘추시대에는 초현이 중국 문인의 마음 속에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음을 알 수 있다. 더 먼 역사에서 중국 희자는 은왕조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북한에 도착했다. 은조 마지막 황제 주왕의 삼촌 희자는 주왕의 사치 생활에 불만을 품고 오랫동안 감금되었다. 무왕이 상인과 협상한 후 희자가 석방되었다. 한편, 희자가 당시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무왕은 직접 찾아와 가르침을 구했다. 그를 북한으로 보내다. 희자는 북한에 도착한 후 오늘의 평양을 자신의 수도로 삼았다. 희자가 한반도에 정권을 세우고 중국 문화를 전수한 것은 사상 처음으로 한반도에 도착한 중국 문화사자다. 산하가 험악하여 백성들이 가난하다. 중국도 예로부터' 소중국' 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데, 단지 풍속 습관을 따르는 것에 불과하다. 북한과 북한의 주중 사절은 중국 문인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보통 그들의 나라 문화가 중국과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고대 북한의 문학, 의학, 역법, 사회제도는 모두 중국에서 배운 것이다. 물론 건물에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한당 시대에는 북한에 대한 영향이 거의 끝이 없었다. 현대 한국에서도 강한 한당 유풍을 자주 보고 느낄 수 있다. 한국은 한반도 남부의 한 나라이다. 면적은 9 만 9600 제곱 킬로미터이고 인구는 약 5008 만 7 천 명이다. 그것은 산이 많은 나라로, 산지는 한반도 면적의 약 3 분의 2 를 차지한다. 지형이 다양하여 구릉 평원이 엇갈린다. 낮은 구릉은 주로 중동부에 분포되어 있으며 해발이 500 미터 이하이다. 특수한 지리적 환경도 조선 고대의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북한 사람들은 쌀을 즐겨 먹으며 쌀 재배에 능하다. 그래서 고대 북한의 집들은 대부분 산을 따라 있는 평천 지역에 분포했다. 한태-한국의 전통 건축 형식으로 지은 집 (전통 민가도 통칭하여 한태라고 함) 을 가리킨다. 한태의 독특한 점은 지형과 계절 기후의 분포와 구조에 있다. 소위' 등산 임수' 는 보통 뒷산 앞에 물이 있는 곳에 지어져 있으며, 겨울철, 한여름, 실내에 온돌 시설을 설치하고, 구조는 넓은 홀 형식으로 통풍이 잘 되는 효과를 얻는다. 지역마다 한국 주택 구조도 다르고, 추운 북방은 폐쇄적이다. 지그재그 구조, 중부와 따뜻한 남부는 각각 "?"" 그리고 "-"모양. 한옥도 계급에 따라 상류사회와 중하층 사회의 주택으로 나뉜다. 상류주택: 실용성과 예술성이 모두 강한 상류주택은 유가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성별, 나이, 지위에 따라 구체적인 안배가 다르다. 현관은 남자와 어른이 잠을 자거나 밥을 먹는 곳이고, 안방은 여자와 어른 아이가 사는 곳 (간혹 커플이 사용하는 곳), 사람이 사는 곳은 복도, 사당 전용, 넓은 홀이 있다. 이 가운데 안방이 가장 안쪽에 있어 여성의 외출을 제한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은 어렸을 때 뒷집에 살았지만, 일곱 살이 되자 남자아이는 현관으로 이사를 갔고, 여자아이는 뒷집에 살았다. 상류 사회의 집들은 모두 기와로 지붕을 만들어' 기와집' 이 되었다. 중하층: 보통 구조가 간단하며 방, 로비, 주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짚집 (지붕은 짚으로 깔려 있음) 이며, 어떤 곳에서는 두꺼운 떡갈나무 껍질이나 돌 부스러기, 나무 부스러기로 지붕을 깔기도 한다. 하지만 일부 작은 석두 들은 보통 제주도 초가집 옥상에 걸려 있는데, 제주도는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로 유명하다. 사진 1 한국 전주 아래. 세세한 부분부터 한국 전통 민가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지붕: 한국 상류사회의 집 지붕은 기본적으로 기와를 사용하지만 중국 일반집에서 쓰는 작은 파란 기와와는 다르다. 그것들은 기와와 기와의 결합체로 중국 일반 주택의 작은 청와보다 두 배 이상 크다. 기와 포장 기술에도 나름의 특색이 있다. 서까래에 가는 버드나무 가지를 깔고 그 위에 두툼한 노란 진흙 (약 5~ 10 cm) 을 깔고 노란 진흙에 타일을 붙입니다. 황토가 마르면 타일이 황토에 단단히 달라붙는다. 그래서 한국 기와집의 지붕은 밀봉되어 있습니다. 통풍은 안 되지만 보온이 잘 됩니다. 한국의 겨울은 길고 춥기 때문입니다. 한국 기와집의 지붕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모두 등산식과 휴산꼭대기식이다. 한국 기와집 휴식봉의 처마가 살짝 들어 올려졌고, 주령에는 키스도 없고, 등골에도 맹수가 없었다. 배처럼 보여서 형상적인 이름이 있어요. 보트지붕. 실내 지붕에는 천장이 없어 고개를 들어 모든 구조와 장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한국식 기와집의 들보와 서까래는 페인트를 칠하지 않지만 목재의 본색을 보존하여 자연스럽고 소박하게 느끼게 한다. 중하층 집은 초가집에 산다. 이것은 고대 한국에서 가장 흔한 거주지이기도 하다. 기와집에 살 수 있는 사람이 매우 적기 때문이다. 오두막의 지붕은 비교적 간단하다. 지붕은 쌀과 풀을 사용하며, 그들이 현지에서 취재한 지혜를 충분히 보여 준다. 북한 사람들은 벼를 좋아하고 벼가 잘 자라기 때문에 짚은 무궁무진한 재료이다. 짚은 깔기 전에 잘 짜야 한다. 짚의 뿌리는 짚줄로 엮어 하와이 풀치마처럼 엮은 다음 지붕 위에 겹겹이 깔려 있다. 짚이 굵어서 무거워 보인다. 포장이 완료되면 짚은 밧줄 커버로 그 위에 고정해야 한다. 초가집 지붕의 짚은 매년 새 짚을 개조하거나 덮어야 한다. 그림 2 한국 초당 지붕의 스타일도 비교적 간단하다. 기본적으로 사면이다. 초가집 안의 천장은 흙이나 널빤지로 덮여 있는데, 짚은 매우 연소하기 쉬우며 불이 나기 쉽다. 보와 서까래가 보이는 것처럼 내부 구조는 여전히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초지붕의 또 다른 장점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다는 것이다. 중하층 건물 중에는 나무껍질로 만든 주민 지붕도 몇 군데 있는데, 포장방식은 짚집과 비슷하고 층층이 깔려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벽: 중국에는 중국 전통 건축의 벽에 대해 "벽이 무너지지 않는다" 는 속담이 있다. 이 말은 한국 전통 건축의 벽에도 적용된다. 결국 둘 다 동아시아 건축 체계에 속한다. 한국 전통주택의 벽은 기본적으로 심벽, 내벽, 외평벽, 장방화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코어 벽은 샌드위치 벽과 같습니다. 먼저 기둥 사이에 큰 틀을 놓고 프레임 사이에 대나무 울타리나 버드나무 울타리를 고정시킨 다음 잡초가 섞인 황토로 울타리를 바르세요. 그것이 마르면 튼튼해질 것이다. 이런 방법은 중국 여러 곳의 집에도 있다. 이런 심벽은 최종 인테리어에 따라 종이벽, 천벽, 백회색 벽으로 나뉜다. 종이벽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벽의 마지막 스티커로, 기본적으로 실내에서 사용한다. 천 벽은 천으로 벽을 바르는 것이고, 기본적으로 실내에도 쓰인다. 마지막 흰색 석고 벽, 실내 및 실외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내벽은 실내의 칸막이 벽인 만큼 한국의 집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한국의 내벽은 기본적으로 슬라이딩 도어 칸막이 벽을 채택하여 일본식 스타일과 비슷하다. 벽판에는 격자가 있고, 어떤 것은 일반 나무판자가 있고, 그 다음에 하이라이트 종이를 붙였다. 그것의 내벽은 기본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탈부착이 가능하며, 방 전체가 사방으로 뻗어 있다. 가장 큰 단점은 방음 효과가 좋지 않다는 점이다. 밤은 신혼부부가 가장 견디기 힘든 시기다. 한국은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4 세 동당도 중시하기 때문이다. 대가족이 한 처마 밑에 산다. 긴 방화벽은 화재 예방을 위해 만든 칸막이 벽이다. 한국 민가의 주방은 대부분 주옥과 연결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동쪽에 위치해 있다. 한국의 기후와 관련이 있어 한국의 겨울은 길고 춥다. 그래서 한국 주택 전체의 바닥은 온돌이다. 한국의 굴뚝도 독특하게 변했다. 기본적으로 마당이나 집 밖에 있고 옥상에는 없습니다. 예전에는 한국의 주방이 대부분 가라앉은 주방이었고, 심지어 주방까지 지하실에 있었다. 이렇게 하면 주방의 연기가 이 층 아래를 한 바퀴 돌고 터널 굴뚝을 통해 배출될 수 있다. 그래서 부엌은 바닥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집 전체의 대부분은 나무로 되어 있다. 이것은 방화에 매우 어렵기 때문에 주방과 주택 사이에 긴 방화벽을 사용할 것이다. 이 벽의 기초는 화강암이나 벽돌로 만든 것이다. 평면과 바닥: 상류사회의 기와집은 기본적으로 지대치를 올리는 방식을 사용하며 높이는 약 90 ~ 120 cm 입니다. 재료 기초는 화강암이다. 이것은 그것이 집에 들어가는 것이 강 특징과 관련이 있다. 한국은 겨울이 추워서 부엌 이외의 방을 모두 구들처럼 만들어서 겨울에 자리에 앉아도 춥지 않다. 평면적으로 한국의 지역마다 다르다. 그들의 평면 분리는 방 단위로 되어 있어 돈이 많을수록 방이 많다. 그들은 집이 크기에 관계없이 홀이 있어야 한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홀은 한국 주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여름에는 수제, 휴식, 음식, 모임이 열린다. 홀에는 벽이 없어 거의 가로막지 않는다. 대부분 겨울에 문판을 설치해서 바람을 막는다. 방은 홀 양쪽에 분포되어 있고, 주방은 일반적으로 맨 동쪽에 배치되어 있다. 한국은 중국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관념이 뿌리 깊고, 남존여비이기 때문에 부모에게 큰 방을 마련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한국의 국토면적은 크지 않지만 지역마다 평면이 다르다. 예를 들어, 핑안 도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주로 평면이 직사각형인 독문원이다. 중부 지역도 독동이지만 비행기는? 주로 그렇습니다. 서울의 민가는 중국의 사합원과 비슷해서 당시의 경제문화 조건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서울 (이전의 서울) 은 경제 문화 정치 중심지였다. 그림 3 한국 각지의 문과 창문: 한무의 문과 창문의 경계가 모호하여 기본적으로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 다른 사람에게 드나드는 것이라면 좀 더 크게 해주세요. 통풍을 위해 채광을 하려면 적당히 해주세요. 관광이나 야외 활동을 관찰하기 위해서라면 작은 입을 열면 됩니다. 한글 이름은 개부입니다. 창문의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밀폐창, 방화창, 채광창, 십자창, 눈창, 장갑창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창문이 창문이라기보다는 창문이 구멍이라기보다는 한국이 비교적 전통적이고 원시적인 창문이다. 보통 벽 아래나 문 옆에 열리고, 보통 지름은 10 ~ 20 cm 정도입니다. 통풍을 위한 것이라면 당연히 채광에 대한 고려도 있지만 채광의 기능은 비교적 약하다. 화창의 주된 역할은 연기를 통하기 때문에 주방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주방의 한쪽 위에 열리는데, 국내의 굴뚝 기능과 비슷하지만, 일정한 조명 기능이 있다. 사이즈가 창문 봉인보다 약간 크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채광창은 채광에만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벽 위에 열립니다. 그것은 열 수 있고, 곧고, 메시형이며, 북한 종이로 바르는 것이다. 사이즈가 크지 않아 보통 50 ~ 100 정도 됩니다. 십자창은 문이나 벽 위에 열리는 창문으로, 중국의 십자창에 해당한다. 직사각형, 개봉하지 않고 한글 종이로 붙여 주세요. 장식 패턴은 주로 45 도 십자형 만자 만자 우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로비나 비교적 큰 방에 쓰이는데, 물론 고급스러운 집만 있습니다. 한국인은 자리를 깔고 앉는 습관이 있다. 또 겨울은 비교적 추워서 겨울에는 보통 실내에서 문을 닫는다. 그래서 그들은 문이나 마당을 마주하고 있는 벽에 작은 창문을 열 것이다. 마당에 무슨 일이 생기거나 방문객이 있으면 문을 열지 않고도 바깥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작고 투명하며 높이는 앉아서 밖을 바라보는 높이, 즉 상체의 높이입니다. 창문은 이중창이라고도 하며 보온에 쓰인다. 창문도 장식창이며, 창문의 원래 구조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일부러 구조를 두드러지게 한다. 좀 더 장식적인 것을 위해 창문 좌우에 서화를 걸어놓는다. 전통적인 한국 옷장에서는 창문도 문으로 쓰이는데, 이는 장식성이 있기 때문일 수 있다. 기능과 위치에 따라 한무의 문은 구조와 스타일이 다르지만 차이는 크지 않다. 대략 실목문과 종이목격문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실목문은 기본적으로 실외나 실외와의 경계에 사용되며, 주요 기능은 방어, 방풍, 칸막이입니다. 종이 페이스트 나무 격자 문은 기본적으로 실내에서 사용되며, 주요 역할은 칸막이, 바람막이, 차양이다. 한태의 문은 기본적으로 페인트를 칠하지 않고 원래의 색깔을 유지하고 있다. 특정 기능 및 위치에 따라 판자문, 골문, 내문, 종이장벽 문, 대문 등의 범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판문은 주로 야외, 실목 판자재, 페인트가 없고 외관이 두껍다. 마당, 주방, 뒷문에 많이 쓰이며 방위 기능이 비교적 강하다. 스타일도 간단해서 너무 많은 조각과 장식이 없다. 사실 중국에서는 판문이다. 골판이 있는 문은 판이 있는 문과 비슷하다. 그것은 실목으로 페인트칠을 하지 않았다. 그것은 주로 홀의 주요 입구에 쓰인다. 문은 천장까지 비교적 높다. 기본적으로 여름은 폐쇄되고 겨울은 폐쇄되어 방풍 역할을 한다. 내부 패널 문은 기본적으로 공공 공간과 개인 공간 사이의 문으로 사용되는 내부 패널 문의 일종입니다. 주재도 널빤지로 이전 두 문보다 가볍고 민첩하다. 장식성이 있고, 강조 표시된 종이는 판에 붙고, 일부 서화는 종이에 붙으며, 슬라이딩 도어의 일종이다. 종이 장벽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종이와 관련이 있고, 곧은 격자 구조는 국내의 착지식 칸막이와 비슷하다. 그런 다음 선반에 두꺼운 한글 종이를 붙였지만 선반 구조는 여전히 볼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방 사이에 설치되며 슬라이딩 도어에 속합니다. 닫을 때 별도의 방이 되고, 완전히 열릴 때 몇 개의 방이 하나의 공간이 됩니다. 문을 여는 것은 조합문의 일종으로, 여러 개의 문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문은 매우 한국식이다, 특히 위로 올라간다. 문의 윗부분은 축으로 고정되어 있고, 문 아래에는 끈이 묶여 있다. 열어서 밧줄의 다른 쪽 끝을 그 위에 걸면 된다. 깨끗하고 문틀도 없고 상인방도 없다. 주로 대청, 청원, 로비, 서당 등 공공공간에 쓰인다.

한국: 전통 민가는 지속 불가능한 생활방식이 되었다.

신화사 베이징은 지난 7 월 2 일 전전 외국인 관광객들이 방문해 한 나라의 전통문화에서 이국적인 맛과 정서를 보고 싶어 했다. 전 세계와 거의 같은 현대건물이 아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전통문화를 유지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한국의 전통주택은 이런 운명에 직면하고 있다.

한통사에 따르면 한국의 전통민가는 이미 실전의 생활방식이 되었다고 7 월 2 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에서 전통방식으로 생활하는 한국인은 드물다고 한다. 주로 전통주택의 주거조건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각 방의 문은 마당으로만 통하고 방 사이에는 문이 없기 때문에, 날씨가 춥든 비가 오든, 한 방에서 다른 방까지 먼저 실외 마당을 통과해야 한다. 또 한국 전통주택의 지붕은 대부분 짚으로 덮여 있어 보통 3 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이 번거롭다. 전통적인 한국 집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보통 마당이나 더 먼 곳에는 간이 화장실이 있는데, 샤워를 마치면 마당에서 냉수욕을 할 수 있다. 추운 날씨에 실내 난방은 주방에서 요리하는 것만큼 번거롭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현대화된 별장이나 아파트로 이사했고, 많은 전통 주택도 점차 폐기되거나 철저히 개조되었다. 전통 민가가 더 관광 가치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이 때문에 서울 남부에는 외국인이 참관할 수 있는 전통 민거촌이 있다. 하지만 관광객들은 이 마을이 실제 한국 전통 민가 생활과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것 같다는 것을 종종 알게 된다. 이 집들은 실제로 얼마 전에 재건되어 빈 껍데기처럼 보이고 인기가 없기 때문이다. 때때로 여기에 약간의 공연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에는 진정한 농촌 생활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통사에 따르면 이런 마을은 관광객을 위해 특별히 건설된 것으로, 진정으로 이곳에서 사는 사람은 없다. 한국인들은 조건이 허름한 전통집에서 살고 싶지 않고,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관광객들이 하루 종일' 엿보는' 집에서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물론 한국 전통문화와 이국적인 분위기를 경험하고 싶다면 관광객들은 좀 더 특색 있는 호텔이나 식당에서 약간의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이곳에서 관광객들은 마당에서 찬물로 목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독특한 한국 전통문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한국: 전통 민가는 지속 불가능한 생활방식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