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전형적인 물 도시의 물 풍경과 문화적 의미에 대한 예비 연구

고대 중국 전형적인 물 도시의 물 풍경과 문화적 의미에 대한 예비 연구

Chen Xingru

(중국 수자원 및 수력 발전 아카데미)

수성(Shuicheng)은 우리나라의 많은 도시 유형 중 하나이며 많은 양의 도시로 유명합니다. 수면의. 물의 도시는 영화, 건축, 시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 매체에 자주 등장하며 각계각층에서 관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그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예를 들어, 건축가는 Shuicheng의 독특한 건축 양식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으며, 시인은 Shuicheng의 독특한 예술적 개념 아래 형성된 독특한 인본주의적 예술 개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Water City 이 연구가 물 보호 전문가들에게 높이 평가되는 이유는 우리나라가 도시화의 가속화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압력과 도전에 직면해 있고, 물 부족이 도시의 중요한 문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1. Shuicheng 소개

(1) Shuicheng의 정의, 기본 특성 및 가치

1. Shuicheng의 정의

도시 또는 큰 강, 큰 호수에 가깝거나 수망이 촘촘하거나 도시를 통과하는 큰 강 또는 큰 하천이 있고 수역이 전체 면적의 10% 이상을 차지합니다. 도시 지역의 삶과 생산은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물 교통은 주요 교통 수단으로서 도시는 설립 이래로 물 시스템 계획을 도시 계획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해 왔습니다[4]. 문화적 특성은 도시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되었으며, 도시는 오랜 세월 동안 물과 접촉해 왔으며, 입지 선정, 조성 및 개발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지도 이념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갑니다.

2. 물 도시의 기본 특성

(1) 큰 강이나 큰 강, 큰 호수에 인접하거나 물이 빽빽이 있는 곳이다. 네트워크가 있거나 도시를 통과하는 큰 강, 큰 강, 큰 호수가 있거나 도시에 위치하면 도시의 수역이 일정 비율을 차지합니다.

(2) 도시 창립 초기부터 수자원 계획은 도시 계획의 주요 내용이 되었습니다. 개인화된 물 생태, 물 풍경, 물 문화는 도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3) 도시 거주자의 생산, 생활 및 기타 활동은 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4) 물과 관련된 독특한 풍습과 물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5) 도시와 마을은 대부분 강 양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 근처에는 많은 시장이 세워져 있습니다.

(6) 육상과 해상이라는 두 가지 운송 시스템이 있습니다.

(7) 풍부한 수자원과 우수한 자연 조건.

(8) 도시 계획 및 설계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전반적인 아이디어에 중점을 두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조화를 강조합니다.

(9) 물은 도시 건설 및 개발 역사(군사 방어, 화재 예방, 물 공급, 환경 미화, 교통, 양식업, 홍수 조절, 수상 오락 등)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합니다.

3. 물 도시의 가치 - 강남 물 도시를 예로 들면

(1)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습니다. 강남 수자원도시는 국가 경제와 문화의 최전선에 있기 때문에 번영하고 문명화된 곳이 되었습니다. 또한 전쟁과 기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도시 개발의 역사에서 온전함과 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역사적 시대의 생산성과 생산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사회적 조건, 철학, 도덕적 윤리 및 기타 문화적 의미의 직접적인 대상이며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2) 뛰어난 기획력과 건축 예술 및 문화적 가치가 뛰어납니다. 강남수성(Jiangnan Water City)에 구현된 인간과 자연의 높은 조화는 사람들의 자연과 사회와의 지속적인 통합과 조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으며 수중에 잘 보존된 많은 건물이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도시는 수이청 사람들의 작품입니다. 물과 물의 조화로운 관계에 대한 증언은 중국 도시 계획과 건축의 역사에서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강남 문화는 특정 역사와 특정 지역의 산물이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도시 계획 이념을 반영하는 우리나라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2) 물 도시의 기본 의미

(1) 물 시스템은 도시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이다. 물의 도시는 도시에 강과 수로가 고도로 발달한 독특한 패턴으로, 수로교통이 도시의 주요 교통수단이다[5]. 수자원 시스템은 도시의 존재와 발전의 기초이자 도시 생존의 생명선입니다. 물과 가까운 삶의 우월성을 추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수계의 방향을 기준으로 주거지역, 상업지역 등의 분포를 계획하므로 수계는 도시의 형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수자원 시스템이 없으면 도시의 위치가 바뀔 수 있고 도시가 그렇게 빨리 발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물 근처에서 살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풍부한 물망이 당시 생산성 조건 하에서 사람들에게 식수, 관개, 운송, 세탁, 군사 방어 및 기타 해결해야 할 기본 문제 등 많은 편리한 조건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생존을 위해.

(2) 도시 배치는 지역 조건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고대 중국 철학은 "하늘, 땅, 사람"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단순한 유물론의 산물입니다. 소위 '형상은 하늘에 맺히고 땅에 맺힌다'는 말은 다양한 건축물이 천지의 현상에 부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중국 도시. "산과 강을 가까이 하는 것"은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대인들은 산이 땅의 뼈대이고 물이 생명의 근원이라고 믿었습니다. 모든 것. 고고학적 발견 결과에 따르면 거의 모든 원시 부족은 강변 테라스에 거주했습니다. 이는 당시 사냥, 고기잡이, 과일따기 등의 역사적 상황과 일치한다.

춘추전국시대의 도시건설이 붐을 이루면서 이러한 건설사상은 더욱 성숙되고 완성되었다. 이는 『관자·성마』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모든 나라의 수도는 산 밑에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넓은 강 위에 있어야 하며 가뭄에 가까울 정도로 높아서는 안 된다.” 그리고 물이 충분해야 하며 물이 물에 가까워서는 안 되며 도랑을 보호해야 한다. 천연자원과 유리한 위치가 있기 때문에 도시는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고 도로는 지침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Guanzi의 결론은 강력한 과학적 근거를 보여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자들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것을 칭찬했다.

(3) 수경재배는 콘텐츠가 풍부하다. 문화는 한 나라와 민족의 역사적 발전의 기록이며, 그 나라와 지역의 특성을 지닌 의미와 유산을 반영합니다. 물도시의 특징은 그 역사가 인간과 물의 지속적인 장기적 접촉과 조화의 역사라는 점이다. 따라서 물도시는 다른 도시에 비해 풍부한 물문화 콘텐츠를 갖고 있다. 더 다양해졌습니다.

(4) 도시 개발의 역사는 사람과 물의 조화의 역사입니다. 물 근처에 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양날의 검'입니다. 삶에 큰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도 있지만, 물을 어떻게 활용하고 사람과 물의 관계를 조화롭게 할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동시에 우리는 자연법칙을 어기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연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물 도시의 성공적인 운영은 인간과 물의 조화로운 관계를 반영합니다.

(5) 물 풍경은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수경은 다각도, 다계절, 다단계 변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과 물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워터 시티의 도시 경관은 풍부한 삶의 향기를 풍깁니다. 물 도시의 건축과 배치는 모두 물을 기반으로 하며, 물 도시의 풍경은 다양한 자연 조건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물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모양의 다리가 수이청의 또 다른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물의 풍경과 물과 다른 존재들의 복합적인 풍경은 워터 시티(Water City)에서 완벽하게 표현됩니다.

(6) 이 도시는 독특한 특성과 뛰어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의 도시는 물이라는 점에서 분명 다른 도시와 다르며, 각 물의 도시는 물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쑤저우는 풍요로운 삶의 분위기로 인해 '지상의 천국'이라는 명성을 얻었으며, 상하이는 황포강과 인접해 있어 대외 무역의 주요 장소가 되었으며 지난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제 대도시가 되었습니다. 풍부한 지하수로 인해 '봄의 도시'라는 명성을 얻었습니다.

(3) 물 도시 연구의 의의

물 도시는 우리나라 도시 개발 역사에서 훌륭한 꽃이며, 그 형성은 고대 중국인의 효과적인 활용의 결과입니다. 자연의 조화와 자연의 적극적인 변화는 Shuicheng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워터 시티는 우리나라의 고대 도시 물 보존 작업의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대 물 보존 작업자, 특히 도시 물 보존 작업자가 배울 수 있는 샘플입니다. 오늘날의 도시는 수질 환경 오염, 수생태 질 저하, 경관 변화, 사람과 물의 긴장된 관계에 직면해 있으며, 물 생태계를 복원하고 물 환경을 개선하며 재형성하기 위해 고대인의 단순한 물 관리 아이디어와 사상을 다시 주장하고 있습니다. 물경관, 도시 하천의 합리적인 계획과 활용, 인간과 물 관계의 조화.

이 기사는 중국의 대표적인 물 도시인 쑤저우에서 고대 도시 하천 계획 및 관리에 대한 아이디어와 모델을 분석하고 도시 생존, 발전 및 번영에 있어 도시 하천 계획이 차지하는 큰 역할을 밝히고 정보를 제공합니다. 도시하천관리 체험을 위해

2. 고대 쑤저우의 도시 하천 건설

(1) 쑤저우 개요

1. 쑤저우의 현대 자연 지리적 조건

지리 장쑤성 남동쪽, 태호와 장강 하류에 위치한 도시의 총 수역면적은 3,609.40평방킬로미터로 도시 전체 면적 8,488.42평방킬로미터의 42.5%를 차지합니다. 관할 구역은 6개 구(핑장, 창랑, 진찬, 교외, 신구, 공원), 6개 시(우시안, 우장, 장자강, 태창, 곤산, 창수)이며 162개 진, 22개 가도, 3323개를 두고 있습니다. 행정마을. 이 지역은 장강 하구의 남쪽 기슭에 위치하며 북쪽은 장강, 동쪽은 상하이, 남쪽은 저장, 서쪽은 태호에 접해 있습니다. .. 독특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내에는 북경-항저우 운하가 남북으로 흐르고, 북경-상하이 철도와 상하이-난징 고속도로가 동서로 흐른다. 쑤저우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기후가 온난하며 강수량이 풍부한 온대 ​​지역에 위치해 있어 '지상의 천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도시 풍경

소주는 기원전 514년에 건설되었지만 2,500년이 넘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여전히 봄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추추시대는 기본적으로 송나라의 '물과 땅이 평행하게 흐르는 것'을 유지하고 있으며, 물 마을 도시의 독특한 특징은 '강과 거리가 서로 인접한' 이중 체스판 패턴과 '3개의 수계'를 포함합니다. 수직, 수평 3개, 고리 1개', '흰 벽과 검은 타일,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 강 위에서 베고 자는 사람들' 등이 담겨 있다. 고대 도시인 쑤저우는 총 길이가 35km이고 다리가 170개가 넘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강과 다리가 있는 도시입니다.

3. 도시 수계 상황

쑤저우는 장강 하류와 태호에 위치해 있으며, 호수가 많다. 강과 호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도시지역은 시의 중앙에 위치하며 서쪽으로 태호, 동쪽으로 진지호와 양청호, 남쪽으로 시호와 탄타이호와 접하고, 북서쪽으로는 베이징-항저우 대운하가 도시를 통과한다. 남동쪽으로. 고대 도시는 총 길이 15.7km의 환청강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환청강(Huancheng River)으로 흘러드는 강으로는 쉬장강(Xujiang River), 샹탕강(Shangtang River), 샨탕강(Shantang River), 스자양강(Shiziyang River), 원허탕(Yuanhetang)이 있고, 환청강에서 흘러나오는 강으로는 다롱강(Dalonggang), 펑먼탕(Fengmentang), 러우장(Loujiang), 와이탕강(Waitang River), 라오윈허(Lao Yunhe)가 있다. 환청강은 대운하와 태호를 운반하여 물을 공급하고, 그 물을 장강으로 방류하는데, 고대 도시에는 '3수평3수' 모양의 도심 강과 환청강이 있습니다.

도시의 하천은 수심이 깊지 않으며, 수로의 주요 수로는 2~3.5m이고, 비항로의 폭은 일반적으로 1~2m이다. 도심의 폭은 3~10미터이고, 도시 주변의 강의 폭은 3~10미터이며, 강의 가장 넓은 부분은 135미터이고, 가장 좁은 부분은 9미터에 불과합니다.

(2) 소주의 건설 모델 - "평강도"의 해석

후기 춘추시대 오나라 합왕이 오자서에게 화성대성을 건설하라고 명령했다. 자희는 재상으로 하여금 하늘과 땅과 같은 물을 맛보게 하여 큰 성을 건설하고 47리를 돌았는데, 여덟 개의 땅 문은 하늘의 팔풍을 닮았고, 여덟 개의 수문은 하늘의 팔풍을 닮았다 땅의 여덟 바람." [5] 도시의 강. Zongheng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잘 계획된 전형적인 물 도시입니다 [6].

쑤저우의 도시 건설은 '물'을 테마로 삼는다. 이는 1229년 핑장현 관찰사 리수펑(Li Shoupeng)이 석판에 조각한 "핑장 그림(Pingjiang Picture)"에 반영되어 있습니다(그림 1). 이 지도는 재건 100년 후 도시의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핑장 도시 계획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지도는 현재까지 중국에서 보존된 최초의 도시 계획 지도입니다. "Guanzi·Chengma"는 "천연 자원과 유리한 위치 때문에 도시는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으며 도로는 표준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Pingjiang은 이러한 아이디어의 전형적인 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핑장시는 남북 방향이 7°54인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름에는 남동풍이 원활하게 불어와 겨울에는 기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견해는 이러한 차이가 당송대에 자기편차가 발견된 이후에 사각형 모양으로 견고하게 건설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발생했다는 것이다. 자연지형은 직사각형 형태로 만들어졌고, 자연하천은 강물의 방향과 속도를 고려하여 지그재그 방식으로 건설되었다. 남동쪽 모퉁이는 직각으로 건설되었으며, 물과 땅이 공존하는 이중 성문으로, 관례에 따라 성문은 남북과 동서의 주축에 위치해야 하며 이에 적응해야 한다. 지형 및 수자원 보존 요구에 따라 평강시는 성문과 도로의 비대칭 배치를 채택하고 도시 북쪽의 수륙 교통 시스템으로의 지름길은 언덕을 통과해야 하며 이에 따라 성의 위치가 결정됩니다. 남문은 강과 도로를 통제할 수 있도록 교묘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대운하에서 도시와 가장 가까운 지점에 위치하며, 나머지 세 개의 성문도 위치합니다. 강과 도로 시스템과 일치하여 소주 고대 도시의 성벽은 일반적으로 계획상 규칙적이지만 도시 북쪽에 있는 해자의 빠른 흐름으로 인해 네 모서리가 서로 다른 모양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북서쪽 벽은 직선으로 만들어지고 강물의 흐름이 원활해지며 성벽 모서리나 강둑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성벽은 볼록한 모양으로 만들어졌고, 반문은 남서쪽에서 남동쪽으로 바뀌어 서수(徐河)가 흐르도록 했다. 운하에서 유입되는 물은 성벽의 호형 모서리를 우회하여 주로 남동쪽으로 흐른다. 운하를 따라 유입되는 물의 일부는 반문과 수문을 통해 도시의 하천으로 유입됩니다. 이렇게 하면 모퉁이의 물 흐름이 원활하고 성벽의 아래쪽 부분이 홍수에 의해 심하게 침식되지 않습니다. 이는 또한 홍수 위험을 줄여줍니다. 판먼과 슈이먼의 남동쪽 모서리는 물의 흐름이 완만하기 때문에 여전히 직각을 이루고 있습니다. [7]

그림 1 핑장 다이어그램 [6]

쑤저우 전체는 강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뼈대와 도로 배치, 하천 수로가 물과 땅의 두 교통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있으며 강의 총 길이는 82km로 78%에 달합니다. 강의 폭은 일반적으로 10m 이상이며, 수심은 3~5m입니다.4) 남북으로 흐르는 하천은 14개입니다. 하천 시스템은 도시의 생활용수와 생산용수를 보장하고 배수 및 물 저장 시스템으로 도시의 침수를 줄이거나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시 북쪽의 주거 지역이 가장 촘촘하고 체스판처럼 교차하고 있으며 도시 남쪽에는 더 큰 정부 건물이 있어 강이 희박합니다. 하천망은 주거지, 사원, 정원, 성문, 역참, 창고 등 다양한 유형의 건물 배치와 긴밀하게 통합되어 아름다운 수상 도시 환경을 형성합니다. 도시에는 285개의 유명한 다리와 도시 외부에 다리가 있습니다. ***좌석 314. 또한 하천의 수계는 생태환경 개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하천의 넓은 수역은 열흡수, 먼지흡수, 환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 표면의 다량의 수증기를 증발시켜 환경 개선에 매우 유익합니다. 습도는 식물에 좋은 성장 조건을 제공하여 어느 정도 도시 생태 건설에 유리합니다. Pingjiang에는 송나라 이전에 Canglang Pavilion과 같은 더 큰 개인 정원이 있었습니다. 남송 왕조 시대에 정원은 상당한 규모에 이르렀고 나중에는 소주 정원 예술의 독특한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핑장시에는 강과 다리가 많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남송시대 핑장에는 359개의 다리가 있었습니다. 물의 도시의 독특한 매력을 완벽하게 보여주는 장관을 이루는 다리가 너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은 쑤저우시의 중추입니다. 도시 건물은 전쟁으로 파괴되었지만 강변의 기초는 약간만 수리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음대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쑤저우 시의 창시자 오자수(Wu Zixu)는 물 시스템을 정맥으로, 강을 뼈대로 하고, 도로가 서로 의존하는 '이중 체스판' 교통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건설했습니다. 워터 시티의 계획 및 배치는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물 공급, 배수, 화재 예방, 군사 방어 및 도시 경관과 같은 일련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Wu Helu의 위대한 도시는 Wu Zixu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그는 주변 땅보다 약간 높은 도시 부지를 선택하여 홍수의 위협을 줄였습니다. 도시의 홍수 조절 시설은 성벽, 도랑, 도시 하천, 수문, 제방 등을 포함하여 매우 완벽하여 외부에서 홍수를 배수하고 내부에서 정체된 물을 배수할 수 있으며 저장 및 배출이 편리합니다. 홍수와 가뭄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물의 마을 Zeguo에 위치한 Suzhou는 홍수 재해로부터 보호됩니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나라의 도시홍수방지과학기술이 춘추시대에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물은 쑤저우시의 생명선입니다. 이는 강물 시스템이 도시의 거리와 골목을 통과하여 녹화, 저장 및 배수,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시의 미기후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좋은 생태환경을 조성합니다.

(3) 쑤저우의 도시 건설에서 도시 하천의 중요한 위치

1. 도시의 위치를 ​​안정화

도시는 하천망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입니다. 위도와 경도가 하천을 가로지르며 소통되고 관통되고 관통되는 도시의 다양한 건물의 분포는 하천망 및 수계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쑤저우시의 위치와 패턴을 오랫동안 변하지 않게 만듭니다. 따라서 쑤저우는 도시의 '살아있는 화석'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쟁, 자연재해 등 외부 요인을 견디는 고대 도시 하천의 능력을 연구하고, 도시 부지를 안정시키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며, 발전하는 데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습니다. 경제.

2. 취수, 배수 및 환기

수계의 동향에 따라 도시의 형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계의 원활한 흐름이 보장되어야 한다. 체계적이고 완전한 수로를 통해 도시의 강수량, 생산 및 국내 배수를 원활하게 도시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고대에는 심각한 오염이 없었기 때문에 실로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이며 경제적이었으며 상대적으로 진보적이며 과학적이었습니다. 송나라의 유명한 학자인 주창문(朱長文)도 그의 저서 『오군도경(五十土智)』에서 “도시를 보면 사람들이 주를 가로질러 흘러가며 진택(태호의 또 다른 이름)을 침을 뱉고 빨고 있으며, 소방은 종파이고, 옆에는 도로가 있어 주민들도 곤란을 겪는다. 그러므로 나라가 있어도 앞에 어리석은 사람이 만들어놓으면 도시가 붕괴될 위험이 없다. 유능한 사람들은 이것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습니까? "쑤저우는 수자원 네트워크에 위치해 있지만 홍수 재해가 드물고 수자원 보존 혜택을 얻습니다.

3. 교통

고대인들은 물 근처에 사는 것을 좋아했고, 물가는 종종 도시의 발상지가 되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쑤저우가 무제의 중요한 도시이기 때문이다. 수로는 도시 내 교통뿐만 아니라 도시와 농촌, 무제, 심지어 전국을 연결하는 통로이기도 하다. 물이 풍부한 무제(無常)에는 수로가 도처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경제적인 편리함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명나라 말기 '소성 수로 지도' 작성을 주재한 강남 성수 장궈웨이는 소주 수로의 역할을 논의할 때 지도의 '그림'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오양은 물이 지배하고 물의 움직임이 길을 따라가며 배는 순조롭게 항해하고 장작과 곡식을 운반하는 데 부담이 없으며 은나라는 부유하고 번영합니다."

4. 화재 격리 및 방어

고갈된 수로는 충분한 소방용 수원을 제공했으며 수로의 소방 및 격리 기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수로는 고대에 지어진 해자와 같은 방어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 도시의 대부분의 관공서, 학교, 곡물창고, 사찰, 부유한 집들은 강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이 수로는 경계강이기도 하여 분리와 방어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중요한 창고와 엔지니어링 도로가 강 근처에 건설되었습니다.

5. 기후를 조절하고 공기를 정화하며 도시 환경을 아름답게 만듭니다.

물은 열용량이 크고 수계는 지역 온도를 조절하여 겨울에 도시를 따뜻하게 만듭니다. 여름에는 시원하며 공기 습도의 역할을 높이고 환경을 아름답게 하며 정서를 키우는 능력도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자연수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도시하천의 이동성을 촉진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수면적을 늘려 인류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4) 쑤저우 물문화의 특징과 그 원인

1. 물문화는 콘텐츠가 풍부하다

쑤저우는 오(吳)문화의 발상지이자 이후 문인들의 발상지이다. 고대에는 시인들이 태어나 살았던 곳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지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소주의 문화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쑤저우에는 물이 많고, 다리가 많고, 사람이 많습니다. 세 가지 요소의 시너지 효과가 쑤저우의 물 문화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삼국시대 오나라 손권이 어머니를 위해 지은 서광탑, "겸손한 관리의 정원"과 "창랑정"으로 대표되는 유명한 정원, 쑤저우의 옛 거리를 대표하는 산당거리, "평강화비", 고대 시인들은 쑤저우의 풍경에 대해 "집 밖에 주차된 배와 범선", "물목이 기복이 있고 부서진 탑", "오두국의 연기가 자욱한 물, 창먼 프레임 푸른 흐름, 깊고 얕은 골목의 녹색 포플러, 녹색과 한선이 오가는 것”[8] 등 유명한 시로 쑤저우 물문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2. 쑤저우의 물문화 특성 형성

(1) 쑤저우의 물문화 번영 이면에는 쑤저우의 우수한 지리적 조건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쑤저우는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 교통, 수산업 등이 급속히 발전했으며, 경제가 번영하고 문화가 발달한 곳으로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중국 문화사에서 유명한 '장난 현상'의 발원지 중 하나가 소주이다. 문화의 발전은 경제발전과 분리될 수 없고, 경제발전은 유리한 지리적 위치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결국 도시의 입지는 도시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나라의 가장 전형적인 농촌 도시 중 하나인 쑤저우의 도시 위치와 배치는 항상 사람들의 이야기를 받아 왔으며 이후의 도시 계획가들에게 좋은 예와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쑤저우의 독특한 자연 생태 조건은 도시 부지의 안정, 도시의 번영, 인민의 평화와 만족 속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것, 문화의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쑤저우의 도시적 특성은 자연생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독특한 수상도시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도시의 아름다움은 아름답다”는 옛말이 있듯이, 물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지리적 환경, 특히 물망 환경은 지역이나 도시의 문화 발전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쑤저우에는 강과 호수가 많고, 초목이 무성하고 물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자연 상황 자체에는 문화적 경이로움이 숨어 있으며 도시 물 문화 발전을 위한 전제 조건을 제공합니다.

(2) 쑤저우는 경제, 정치, 문화가 상호 발전한 결과입니다. 고대에는 교통이 불편했던 상황에서 수운은 도시 경제 번영의 중요한 결정적 요소였습니다. 따라서 소주의 경제는 상대적으로 발전되어 있습니다. 경제가 번영하면서 쑤저우의 세수는 당시 정부의 주요 재원 중 하나였기 때문에 점차 황실의 가치를 인정받았고, 정치적 위상도 점차 높아졌다. 정치적 지위의 향상은 경제적 번영을 더욱 촉진시켰고, 문인의 집결과 경제적 번영, 정치적 지위의 향상으로 문화는 점점 풍요로워졌다.

(5) 고대 쑤저우의 물 조절 경험

(1) 도시 위치 선택은 홍수 조절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고대 중국의 도시 위치 선정에 관한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관자』의 도시 홍수 조절 위치 선정 이론은 그 많은 이론의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관자·성마』는 “수도를 세우려면 반드시 산 아래에 있어서는 안 되고 광천 위에 있어야 하며 높이는 가뭄에 가까워서는 안 되지만 물이 충분해야 하고 바닥이 얕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물에 가깝고 도랑은 보호되어야 합니다." 도시입지선정의 원칙, 즉 도시위치는 산에 있거나 물가에 있어야 하며 이는 도시의 안보 수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외적의 침입에 저항하기 위해), 또한 물 운송을 용이하게 하며, 도시 위치는 물 섭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너무 높아서는 안 되며, 도시는 홍수를 피하기 위해 너무 낮아서는 안 됩니다. 쑤저우는 태호 평야의 수향 마을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과 동쪽 평야의 고도는 대부분 4m 미만(오송 고도)으로 일반적으로 4.2~4.5m입니다. 주변 지형보다 약간 높습니다. 도시를 둘러싸는 대운하 역사상 가장 높은 수위는 4.37m로 도시 내 홍수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2].

(2) 지역 여건에 따른 도시 하천 계획의 개념. 고대인들은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위치'에 주목했습니다. 쑤저우의 도시 위치는 물 네트워크에 위치하도록 선택되었습니다. 풍부한 물은 개발을 위한 충분한 수원 조건을 제공했으며 홍수 재해에 대한 위험 요소도 증가시켰습니다. 쑤저우 도시 건설자들은 도시의 배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쑤저우시의 현재 상황을 토대로 적극적으로 해자를 건설하여 내부 및 외부 수계를 연결했으며 수계의 방향에 따라 성벽의 방향을 배치하고 도시의 형태를 계획했습니다. 물의 흐름 조건에 따라 도시 주민의 거주지, 도로, 생산 시설을 도시 수계의 형태에 따라 조성하는 방법 등은 모두 고대인들이 불리한 점을 장점으로 바꾸고 인간 행동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킨 결과입니다. 주변 자연 조건에 적응하십시오.

(3) 물 관리에 주의하세요. 당송 이후 소주의 수자원 보호는 성공적이었으며 이미 명나라 시대에 크게 발전했습니다. 이는 쑤저우 지방 관리인 Fan Zhongyan, Hai Rui, Zhang Guowei 등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송나라 때 소주의 가장 큰 문제는 연못과 호수가 막히고, 태호가 범람하고, 고인 물이 바다로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조수가 역류하여 퇴적물을 운반하는 일이었다. Fan Zhongyan은 인력을 조직하여 Changshu와 Kunshan 지역에 Tangpu를 준설하여 축적된 물이 북쪽으로 Yangtze 강, 동쪽으로 Wusong River 및 바다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하여 홍수 문제를 통제했습니다. 명나라 용경 3년(1569년) 해예도 강남 태수 시절 소주 수로를 관리했다. 쑤저우시의 수로 및 교량에 대한 가장 상세한 도면과 주석이 포함된 "쑤저우 부성 수로 일반 지도"는 명나라 말기 강남 주지사 장궈웨이(Zhang Guowei)가 쓴 ​​"오중 수자원 보존 전집"에 포함된 지도입니다. 장잉린(Zhang Yinglin)의 통계에 따르면 3개의 수평 강과 4개의 직선 강을 근간으로 하고 경도와 위도가 서로 얽혀 있는 길고 짧은 수로가 100개가 넘고 교량 338개, 관공서 20개, 곡물창고 6개, 성문 6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산, 섬, 강, 호수, 연못 등 389곳의 이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장국위는 "호수와 바다를 횡단하여 수로의 근원을 알아냈다"는 것과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종이 위의 공허한 이야기와는 다르다. 그는 도시 수로의 건설과 관리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우양은 물의 지배를 받습니다. 물이 움직이면 가스가 헨리에게 흘러갈 것입니다. 그것은 차선과 거리를 따라갈 것이며 보트는 원활하게 항해할 것입니다. 연료와 기장은 부요하고 번영할 것입니다." 당시 무현현의 우약림이 지은 『장문홍교재건』에 장궈웨이(張國偉) 시대에 기록되어 있다. 푸우(Fu Wu)는 "4개의 수직 수로와 3개의 수평 수로를 배수하고 이를 통과시켜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오늘날까지 장궈위(Zhang Guowei)의 석상과 고대 총독을 역임한 여러 훌륭한 관리들의 석판이 남아 있습니다. 쑤저우의 성신사(city God's Temple) 벽에 새겨져 있습니다. 사실 장궈웨이는 다른 사람들의 정치적 영향력이나 문학적 수준이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 패배하고 살해당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인물은 고대 소주(蘇州)를 수호하는 신인 성신과 병치되어 절에 모셔져 있는데, 이는 당시 수계 관리가 매우 중요했음을 보여준다.

(4) 하천 관리에 주의하세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도시의 강은 11번 준설되었습니다. 송나라 가딩 16년부터 청나라 말기(1223~1911)까지 쑤저우에서는 거의 700년 동안 물 재해가 없었는데, 이는 효과적인 하천 관리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일찍이 송나라 때 주창원은 도시 하천의 배수 기능과 관리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도시를 보면 늪을 뱉고 흡수하는 강이 많다. 다른 학교의 경우에는 도로가 있습니다. 건물도 좋지 않고, 쌓인 물을 배수할 방법도 없습니다." Lian'an 주민들은 "Zeguo"라고도 불립니다. "Zeguo"라고 불리는 도시에는 홍수의 위험이 없습니다.

3. 요약

고대 물 도시 건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 자연에 대한 최대한의 적응, 자연의 활용이라는 기본 원칙에 기초합니다. 고대 우리나라의 단순한 유물론 사상의 구체적인 실천은 우리 나라의 성공적인 적용 모델이자 우리 고대인의 지혜의 결정체이자 우리나라 도시 하천 관리의 귀중한 문화 유산입니다. 물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활용해야만 인간이 인간에게 더 나은 봉사를 할 수 있고 인간과 물 관계의 친밀감과 조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고대 물 도시 건설은 현대 도시 건설 부서와 물 보존 부서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및 "조화로운 사회 건설"과 같은 작업 개념의 맥락에서 새로운 작업 아이디어와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참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참고자료

[1] Liu Shukun. 중국 물 도시 시장 포럼, 2004

[2] Wu Qingzhou. 도시 홍수 조절에 관한 고대 중국 연구(박사 학위 논문). 광저우: 남중국 기술 대학, 1987

[3] 통지 대학 도시 역사 연구실 편집. 중국의 건설, 베이징: 중국 건설 산업 출판부, 1982.49~52

[4] 중국 고대 도시 계획의 걸작: Song Pingjiang (Suzhou) Map of Architecture, 1980( 1):15~20

[5] Wang Dehua, 중국 조경 문화 및 도시 계획, Nanjing: Southeast University Press, 2002

[6] Zheng Liandi. . 베이징: 수자원 보호 및 전력 출판사, 1985

[7] Chen Yong. 고대 도시 소주의 구조 및 형태적 진화에 관한 연구(박사 학위 논문), 남경대학교. 2000

[8] 오내부(吳信府). 명나라 소주의 도시건설과 관리. 양저우대학논문, 2003, 7(4):7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