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니에 가문 주택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

니에 가문 주택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

Nie Ruinan

Shouyang County의 Xiazhou 마을은 고대부터 유명한 문화 마을이었습니다. 북위 왕조 이전에는 마을이 대규모 마을로 성장했습니다. 니에 가문은 태양을 바라보는 이 비옥한 땅에서 처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농사를 짓고, 집을 짓고, 사원을 짓고, 마을의 규칙을 세웠습니다. 그 후 양씨와 하오씨 두 성씨가 차례로 이사해 마을 북쪽과 앞뒤 움푹 들어간 곳에서 살았다. 따라서 마을의 9주 중 니어 성은 처음 7주, 8주를 차지하고 9주는 옌(Yan)과 하오(Hao)라는 두 성으로 구성됩니다. 마을의 대가족은 대부분 니에씨와 염씨에 속해 있으며, 모두 장사를 통해 부자가 되고 있으며, 대부분이 농업을 보충하기 위해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이것이 토지로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것이 부잣집의 가장 큰 특징이다. 우리 마을. 장기근로자를 고용하는 주요 업무는 토지, 차량, 말, 기타 각종 노동력을 관리하고, 식량을 위해 토지에서 곡물을 수확하는 것입니다.

?청나라 마을의 가장 부유한 사람인 Nie Peizhi의 가족은 원래 서쪽 끝의 2층 안뜰에 살았습니다. 이곳의 집 단지는 그의 아버지 Nie Pinzheng( 청나라 건륭(乾隆) 시대의 할아버지 섭개기(寂斷智)와 함께 생활이 불편하여 청나라 가경(嘉淸) 시대에 장남 섭자공(寧子功)과 그의 아들 5명을 두었다. 둘째 아들인 섭자징(Nie Zijing)이 땅을 구입하여 마을에 나풀린(Nafulin) 건물을 지었는데, 약 15년의 공사 끝에 도광(Nie Peizhi) 시대에 완성되었으며 두 개의 안뜰, 창공 안뜰과 정면이 있었습니다. 뒷마당은 나머지 세 아들인 섭자이(Nie Zihui), 섭쯔이(Nie Ziyi), 녜쯔민(Nie Zimin)에게 맡겨져 살고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자회가 죽은 후, 광서 시대에 그의 아들인 원헌과 원보의 쇠퇴로 인해 집은 각각 섭요회와 섭수성에게 매각되었습니다. 두 당사자 간의 집 매매 계약은 아직까지 남아 있습니다. 보존되므로 여기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Nie Peizhi, Zigong, Zijing 및 그 후손은 Half Road의 Fulin Courtyard에있는 2 층 안뜰로 이사했습니다. 두 안뜰 모두 안뜰로 향하는 입구가 2 개 있으며 홀, 안뜰 2 개, 서원이 있습니다. 중앙에는 창공원과 소통할 수 있는 코너문이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 페이지는 늙고 자공은 젊어지고, 섭자경은 홀로 대문을 지키고, 자징복공과 제문단은 사이가 좋고, 그들의 큰아들 섭원용은 복공이고, 둘째 아들 섭원준은 결혼 후 가족이 없었고, 셋째 아들 섭원진은 수년 동안 마을 일을 주관하며 자선 활동을 했고, 나무를 심기도 했습니다. , 샘을 열었고 물을 돌리기 위해 운하를 파서 마을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고 "골목의 노래"라는 명판을 선물했습니다. 장자 Nie Yuxiang 그는 학자였으며 그의 학생들은 Menshou 전역에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장소. 여러 차례의 변화를 겪은 후, 그 화합물의 후손들이 오늘날까지 이곳에서 요양하고 요양하고 있습니다.

선자이 단지의 절묘한 건축물은 200년이 넘는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밝게 빛날 수 있습니다. 이 단지의 건물 단지 중 일부는 인간에 의해 철거되거나 문화 유물 상인에 의해 도난당했지만 일부는 여전히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9개의 가시와 10마리의 짐승이 있는 산 꼭대기에 벽돌 조각이 있는 '나풀린' 문루로, 처마 장식과 처마 장식, 키스하는 짐승이 높이 매달려 있는 두공이 있다. , 절묘한 벽돌 조각. 문 양쪽의 그림자 비에는 한자 큰 '수'와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 '포도', '박'과 같은 상서로운 문양이 새겨 져 있습니다. 문에는 원숭이가 코끼리를 타고 있는 그림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왕자가 총리에게 경의를 표한다', '왕자가 등뒤에서 왕자의 칭호를 받는다'는 뜻이다. 상인방 위 중앙에 "Na Fulin"이라는 글자, 문 중앙에 "Chongshan De"라는 글자, 동쪽 건물 안뜰 문에 "Dabain"이라는 글자, 안뜰 위의 "Xubai Room"이라는 글자 샤먼 서원은 모두 청나라 군용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원 제2문의 남쪽 아치에는 '봄꽃과 가을과일'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북쪽 아치는 4개의 문자 "구순시시"는 학원의 강렬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상부 안뜰의 처마 아래에는 "골목의 송공"이 걸려 있습니다. 안뜰의 소유자, 사회 구성원.

수양현 기록에 따르면 섭양지와 그의 둘째 아들 섭자징은 당시 수양의 10대 부자 중 한 명으로 마을의 노인이었고 칭호를 받았다. 나는 무의대장의 아들 섭자경(思紫智)이었다. 전당에서 어느 지방 만찬에 귀빈으로 참석했는데, 어떤 사람이 나를 칭찬하여 말하기를, “덕행과 선행으로 쌓은 책의 향기가 강하다. 오늘날까지도 책을 읽는 소리가 들립니다."

니에 레이는 세상을 떠난 후에도 조상들의 은혜를 잊지 않고 '집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할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2005년 부분 개조를 진행했다. 2010년 5월 2일, 천진, 내몽골, 태원, 우자 등지에서 후손 교육을 위해 돌아온 40여 명의 섭씨 후손들이 돌아가신 아버지 섭우기(섭원진의 아들)를 추모하고, 고택 터에서는 故 란 어머니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조상 숭배 행사가 열렸으며, 같은 가문의 모든 구성원도 참여하여 후손들에게 전통 효도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태원 양신자이

?2011년 12월

?때때로 고대 가옥과 토지 증서가 나타났습니다

2005년 수리할 때 고택에서 우연히 고대 가옥 토지 증서를 발견했는데 그 중 건륭 57년부터 광서 13년까지의 16개를 포함해 20개 이상이 인증되었습니다. 할아버지 섭자경이 돌아가신 지 3년 후, 세 아들의 가족이 헤어졌을 때, 할아버지 섭원진이 그의 몫("니에씨 고택 소유권 증서")을 받았고, 지금은 책으로 인쇄되었습니다. 이는 도광년과 함풍년에 우리 조상들의 가업이 여전히 번성했으며 많은 부동산을 구입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 조상들이 구입한 땅과 부동산 중 일부가 자선과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라는 말을 아버지로부터 들었습니다. 판매자가 살고 경작하기 위해 토지 수확은 여전히 ​​판매자 자신의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시대는 변하고 가족의 재산은 부분적으로는 인간이 만든 상황으로 인해 부분적으로는 세상으로 인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시대가 좋을 때 사람이 근면하고 검소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고, 사람이 근면하고 검소하면 시대가 나빠도 소용이 없다. 축복과 불행은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니에 루이슈의 "니에 가문 고대 가옥 토지 증서" 서문에서 발췌

?2014년 9월

? Qi Wenduan은 Nie 가문의 비문입니다

Nie Zijing과 Qi Gong은 좋은 관계를 가졌고 Qi Gong은 Nie 가문을 위해 배너와 배너를 포함하여 많은 비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청나라 함풍 11년, 자징은 병을 고치기 위해 기공과 함께 수양의 동방산으로 가서 그를 위해 '방산행'이라는 현수막을 세웠습니다. "Big Guest"라는 문구가 적힌 명판이 있었고 서쪽 서원에는 "Xubai Room"이라는 이름의 명판이있었습니다. Nie 가족 정원이 완성 된 후 Qi Gong은 정원 이름을 지정하고 명판 "Jiuyuan"을 새겨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기공은 노트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수양에 있는 섭의 정원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름을 지어 주십시오. 나머지 이름은 주원(浦庭)이라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곳에서 한가롭게 생활하며 친척을 숭배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곳을 유랑했습니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생각을 멈출 수 없을 정도로 두껍습니다. "Jiuyuan은 자기 오락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2011년 9월

?Shouyang County Xiazhou Village의 Fuxing Temple입니다.

Shouyang County에서 북쪽으로 25마일 떨어진 Xiazhou 마을 북쪽 교외에는 대사인 Fuxing Temple이 있습니다. 북위 소명제 원서정광 2년(서기 521년)에 건립되었으며, 면적이 약 60에이커이며, 남산문 양쪽에 종루와 북루가 있다. 사원 북쪽에는 산문 바로 남쪽에 고대 극장 건물이 있으며, 조각된 돌로 만들어진 무대 아치와 기둥이 있으며 모양이 매우 독특합니다. 산문 좌우측에는 높은 점토 조각상이 있으며, 사찰은 앞마당, 뒷마당, 동쪽마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문수사, 삼황사, 오룡모사, 옥황사, 관제사, 춘양로조사, 연왕사 등 여러 사찰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나라 가경 14년에 보살이 와서 백성을 구제하기 위해 약을 베풀었는데, 마을 사람 섭시용이 쓴 비문 중 하나가 현의 동쪽 경계인 석촌촌에 있다. 다른 사람의 행방은 알 수 없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Yangmo Temple은 Shuangshang Temple, Fengshan Temple은 Lower Temple, Fuxing Temple은 Middle Temple입니다.

대동운강석굴, 낙양용문석굴, 형산현공사 등 푸싱사와 양모사는 모두 동진 왕조와 북위 정광 시대 사이에 창건되었으며 약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북위 왕조 소명 황제는 불교와 도교를 모두 존중했기 때문에 푸싱사는 불교와 도교를 모두 모시는 사찰이었습니다.

민국 29년(서기 1940년)에 푸싱사는 복원이 완료된 후 2년에 걸쳐 마을 전체 사찰의 조각상과 그림을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푸싱사에서 3일 동안 성대한 봉헌식이 거행되었습니다. 마을의 다양한 부족민과 인근 마을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사찰에 돈과 음식을 기부했습니다. 불행하게도 12년 후인 1953년에 이 건물은 점차 철거되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2. 양모사(상시)

쌍풍산 북쪽 3마일, 서령송암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진나라 때 건립되었으며 다양한 불상과 명필이 있습니다. 동굴벽에 새겨져있습니다. 진나라 소무제 태원9년, 후진 가신년(384년)에 영송사라는 칭호를 수여받았다. 위나라(서기 456년) 사원에는 석실, 맑은 연못, 선녀동, 용궁이 있으며 금불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당나라 바오잉 황제(寶寧皇帝) 시대에 베이징 위현(玉縣)의 좌익 행정관이 금강조기(Vajra Zhaoqi) 승려를 위해 공덕전을 지었습니다. 비문은 있으나 인명이 빠져 있고, 서예가 초성교(朱聖觀)의 서문과 같다. 당나라 충다리 2년(767년)에 재건되었으며 공덕을 기리는 돌비문이 있다. 창산현(長山縣)이 황제의 칙령을 위임받았고, 서민들은 이를 모사(毛寺)라고 불렀다. 현재 사찰은 모두 폐허가 되었지만 동굴 속에 있던 당펜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1879년(광서 5년)에 모든 사찰이 버려졌습니다.

3. 오용모사(하단)

쌍봉산에는 오용모사가 있다는 전설이 있는데 장씨의 딸이 있었다고 한다. 서장촌 일가가 외투에 묻은 오색돌을 삼켜 임신하게 되었는데, 쌍봉산 기슭의 돌동굴에서 천둥번개를 치고 다섯 마리의 용들이 모두 날아가서 절을 지을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들을 숭배하기 위해. 사찰이 창건된 연도는 알 수 없으며, 비문에 따르면 원나라와 원나라(1336년) 사이에 재건되었으며, 가경시대와 도광시대에 재건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1879년(광서 5년)의 수양현기(Shouyang County Chronicle) 및 기타 자료를 참조합니다.

2012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