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탕복은 왜 만능이라고 하는 걸까요?

탕복은 왜 만능이라고 하는 걸까요?

봉건 사회의 문화와 경제 발전에 관한 한, 중국 당나라 왕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인류 문명사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당 정부는 대외 개방 정책을 시행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인을 허용했습니다. 중국에서 사업을 하기 위해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고 관직을 임용하기 위한 과거 시험에도 외국인의 참여를 허용하며 외국 문화, 예술, 종교에 대해 감사하고 관용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그 당시 중국과 외국 간의 문화 교류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특히 당나라 여성들은 전통적인 규범을 따르지 않고 가슴과 팔을 드러내는 넓은 칼라의 옷을 입거나 다른 나라의 의상 스타일을 흡수하여 이국적인 스타일을 입을 수도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후진타오 의상을 입은 남성복을 타고 타고 촬영하며 배우자를 선택하고 이혼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상대적으로 풍부한 물질적 기반과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사회 환경은 당나라에 유례없는 문화 발전을 가져왔고 시, 회화, 음악, 무용 등 모든 분야에서 별이 빛났습니다. 또한 수나라에서 탄탄한 기반을 다진 방직산업은 당나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의복의 소재와 생산량, 염색기술도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녀의 옷차림은 유례없이 높았고 다양했습니다. 그녀의 의상 스타일도 당시 세계에서 존경받는 아름다운 패션이 되었습니다.

번성기 당나라 복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여성복뿐 아니라 여성의 다양한 머리끈, 장신구, 얼굴 화장 등이었다. 당나라 여성들은 의상 매칭에 주목하며, 의상 하나하나가 전체적으로 독특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사람들은 단지 변덕스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배경에 따라 의상 예술의 아름다움을 극한으로 끌어올린다. 따라서 각 조합에는 독특한 개성과 흥미로운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당나라 여성이 입는 복식은 서역 문화의 영향을 받아 도입된 호복 외에 유교 예법을 과감히 깨뜨린 전통 치마복과 남성복 세트가 있다.

먼저 전통 스커트 슈트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상의는 짧은 저고리, 하의는 스커트. 이는 참신한 일이 아닐지 모르지만 당나라 여인들은 이를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했다. 예를 들어, 짧은 저고리나 긴 가운은 둥근 깃, 사각 깃, 기울어진 깃, 직선 깃, 애인 깃 등을 번갈아 가며 유행했는데, 당나라 복식은 단순히 옷깃을 드러내지 않은 채 열리게 되었는데, 이는 이전 왕조에서는 볼 수 없었던 획기적인 움직임이었다. . 처음에는 궁궐 후궁, 가부키 배우 등이 주로 입었지만, 곧 관료와 귀부인들이 즐겨 입는 것을 보면 당나라 사람들이 매우 개방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교 고전에는 몸을 옷으로 단단히 감싸야 하며 특히 여성은 이를 준수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옷깃이 너무 낮아 가슴 윗부분이 드러나는 당나라 여성의 스타일은 고대 중국 사회에서 전례가 없었습니다. 엄격한 에티켓과 법률을 준수합니다.

당대 여화원 장선(생년월일 미상)과 주방(생년월일 미상)은 궁중의 화려하고 풍만한 여인을 그리는 데 익숙했다. Zhou Fang의 "비녀 그림"에서 미인은 어깨가 드러난 긴 드레스와 상체를 덮는 큰 소매 거즈 블라우스를 입고 가슴을 살짝 덮고 있습니다. 작가의 사실적인 기법으로 인해 섬세하고 투명한 당나라 복식의 소재를 충실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여인의 부드러운 어깨와 팔까지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당나라 사람들은 통통하고 풍성한 아름다움을 표방했고, 사람들은 꽃을 감상할 때 모란을 좋아했으며, 남자는 어깨가 없고 여자는 목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그리고 큰 엉덩이. 당나라 여인들은 풍만함을 과시하기 위해 일부러 치마를 여섯 조각, 여덟 조각, 열두 조각으로 만든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여 치마 허리를 위로 올리는 스타일을 보였다. 겨드랑이가 나타나서 여자의 허리는 보이지 않고 둥근 형태만 보인다.

시인은 당나라 치마를 표현하기 위해 그의 멋진 시를 거의 다 썼다. 스타일 외에도 치마 색깔에 대한 언급도 많다. 시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시 치마의 색깔은 매우 풍부했고 공식적인 제한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었습니다. 컬러는 딥레드, 살구옐로, 딥퍼플, 문그린, 그래스그린, 튤립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석류 레드 스커트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다. 이백(Li Bai), 두보(Du Fu), 백거이(Bai Juyi)는 모두 시에 석류 치마에 대한 묘사를 담고 있습니다. "옌징메이송(Yanjing May Song)"은 석류 스커트의 인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석류 꽃이 피면 수천 명의 가정에서 석류 꽃을 구입하여 집에서 여성을 위해 빨간색 스커트를 염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장관일지 상상해 보세요. 튤립 스커트도 식물의 색으로 염색되는데, 이 식물은 소아시아가 원산지인 튤립과 다릅니다. 큰 뿌리줄기와 방추형 뿌리의 즙이 천을 염색하고 향기를 풍깁니다. . 당나라 중기 공주의 새치마는 중국 직조와 자수의 걸작으로, 새의 깃털로 만든 치마로 낮에도 같은 색으로 보이고, 빛 아래에서도 같은 색으로 보인다. 수백 마리의 새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훌륭한 예술 작품입니다.

여성용 언더셔츠는 상의와 하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반팔 셔츠인 하프아머 등 이를 보완하거나 장식할 수 있는 다른 스타일도 있다. 현대인들은 여름에 입는데, 당나라 여성들이 입었을 때에는 긴팔 저고리의 바깥쪽에 입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기능은 다소 양복과 유사하다. 소매 길이가 양복 조끼와 긴 소매 사이에 있다고 해서 반팔이라고 합니다. 입으면 날씬하고 우아해 보이고, 몸매도 아름답고 쾌적해 보입니다.

탕녀들은 숄을 두르는 걸 좋아하고, 숄을 팔에 걸치는 걸 좋아해요. 이 두 종류의 장식의 외관상 차이점은 후궁이 더 넓고 짧으며 일반적으로 한쪽 어깨에 걸쳐져 있다는 점입니다. 당나라 출토 여성상에서는 그 사실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명나라 황제가 모든 신하들을 위해 연회를 열었던 궁전에서 야외 연회가 있었다고 합니다. 돌풍이 불자 양후궁의 첩이 합회지의 부두(검은 비단 스카프로 만든 모자) 위로 날아갔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가방은 매우 가벼울 수 있으며, 물론 가방을 추위로부터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두꺼운 양모를 사용할 가능성도 배제되지 않습니다. 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리본"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길고 일반적으로 좁으며 팔뚝에 뒤에서 앞으로 늘어져 있으며, 후세에는 고대 의상을 입은 요정과 여인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정말 멋진 숄이군요.

스커트와 어울리는 신발로는 볏이 높은 비단신발, 삼실로 짠 신발, 부들신 등 부드러우면서도 섬세하고 가벼운 신발이 있다. 그림이 제공하는 시각적 정보 외에도 신장 등지에서 출토된 문화유적에서도 실제 사물을 볼 수 있다.

당나라 여성들은 치마와 치마를 입을 때 일반적으로 머리에 모자를 쓰지 않았으며 꽃관과 기타 장식물도 있었고 갈 때 거즈 커튼을 착용했습니다. 밖으로. 이런 종류의 커튼모는 당나라 초기에 유행했습니다. 당나라가 번영할 무렵, 여성들은 더 이상 커튼모를 쓰는 일도 하지 않고, 빵을 벗은 채 말을 타고 나갔습니다. 당시의 헤어스타일은 당나라 여성의 호화로운 스타일을 반영하여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빵에는 구름 빵, 달팽이 빵, 반 뒤집힌 빵, 역환 빵, 삼각형 빵, 이중 환 왕현 빵, 징후 빵, 위구르 빵, 우만 빵 및 E 빵이 포함되며 낮은 빵도 있습니다. 빵 걸기, 연습한 빵 걸기, 던지기, 반돌리기, 머뭇거림 등 30여종의 빵. 이 빵의 대부분은 모양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일부는 소수 민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당나라 여성의 그림 외에도 빵에 금 머리핀, 옥 장식, 실제 꽃처럼 보이는 꽃과 주안 꽃은 출토된 문화 유물 중에서 구체적인 이미지 외에도 다양한 금은 장신구와 실제 실크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얼굴 화장은 당나라 여성이 발명한 것이 아니지만 독특하고 고급스럽고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당나라 여인들은 얼굴에 화장을 대대적으로 발랐을 뿐만 아니라, 눈썹을 검은색으로 칠하고, 볼에 연지를 바르고,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는 것뿐만 아니라, 노란색 초승달 모양의 '이마 노란색'(일명)도 발랐다. "이마 노란색")이 이마에 나타납니다. 서북지방 사람들의 노란 얼굴의 부처 분장을 본뜬 것이라고 합니다. 눈썹 스타일도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당나라 현종 황제가 화가에게 10개의 눈썹을 그리라고 명령했다는 것도 복식사에 남긴 낭만주의 일화입니다. 눈썹 스타일의 이름은 "Yuanyang", "Hill", "Three Peaks", "Chui Zhu", "Moon Ridge", "Split Tip", "Han Yan", "Fu Yun", "등 매우 좋습니다. Inverted Faint', 'Five Sacred Mountains'등과 Liu Ye Mei, Que Yue Mei, Kuo Mei (Gui Ye Mei), Ba Zi Mei와 같은 민속 눈썹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그게 다가 아닙니다. 눈썹 사이에 자개가 있어야합니다. 새 깃털, 검은 광택지, 자개 껍질, 금박, 생선 아가미 뼈, 운모 조각을 사용하거나 페인트로 직접 칠할 수 있습니다. 눈썹 끝 부분에 "비스듬한 빨간색" 라인을 그려야 합니다. 입술에는 다양한 패셔너블한 입술 모양으로 립스틱이 점으로 찍혀 있고, 완곡하게 표현하면 "보조개"라고 불리는 두 개의 콩 모양의 빨간 점이 입술 모서리 바깥쪽 1cm에 점으로 찍혀 있습니다. 당나라 번영 이후에는 보조개의 범위가 점점 커지면서 콧등 양쪽까지 퍼지고 돈 모양, 살구 모양, 새 모양, 꽃 모양 등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둔황 오대 막고석굴 61호 벽화에는 복숭아빛 얼굴에 엷은 화장을 하고 얼굴 전체에 보조개가 있는 여성 기증자의 모습이 아직도 남아 있다.

이 얼굴 화장은 모두 당나라의 창작물이 아닙니다. 그 중 일부는 이전 세대의 전설을 담고 있으며, 그 이야기는 훌륭하고 감동적입니다. 꽃과 같은 남송 유우(劉玉, 363~422) 황제에게 수양공주(壽陽后)라는 딸이 있었다고 한다. 음력 1월 7일, 수양공주가 한장 전하와 함께 걷고 있었는데, 갑자기 바람이 불자 매화꽃이 수양공주의 이마에 달라붙어 벗을 수도, 씻을 수도 없었습니다. 그 모습이 매우 아름다워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Shouyang 메이크업"또는 "Mei 메이크업"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종류의 얼굴 장식은 당나라, 심지어 송나라 여성들에게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당나라 이복연(Li Fuyan)은 『서현계로(徐玄秀如) 약혼소』에 이런 이야기를 기록했다. 어느 날 위고(魏球)라는 남자가 송성을 지나가다가 남쪽의 한 여관에 머물렀다. 밤이 되자 나는 달빛 아래 노인이 빨간 밧줄이 가득 담긴 가방에 기대어 한가롭게 앉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중국인에 따르면 웨샤 노인은 두 사람의 다리를 붉은 밧줄로 묶어 부부가 되었다고 한다. 웨이구수이가 다가와서 그의 아내가 누구인지 물었고, 그 노인은 혼인서를 열어 확인했고, 당시 그녀는 성북에 있는 야채 장수의 딸이라고 말했습니다. Wei Gu는 이 말을 듣고 매우 화가 나서 그의 하인에게 그를 쏘라고 명령했습니다. 하인은 참지 못하고 서둘러 소녀의 눈썹 사이만 찔렀다. 10여년 후, 태수 왕태(王泰)는 위고(魏球)가 용감하고 믿음직한 것을 보고 양녀를 그에게 시집보냈다. 밤에는 화장을 지운다. 웨이구는 깜짝 놀랐고, 물어보니 당시 칼에 찔린 사람이 바로 그 소녀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전설적인 이야기이지만, 이미 낮 동안 여성들이 얼굴을 꾸미는 것이 일반적인 관습이었음을 이 사실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선홍"에 대한 전설은 삼국시대 위조비(魏曹皇)의 문황제(文皇帝, 187-226)에게 설예래(薩愛來)라는 하녀가 있었고, 문황제가 그녀를 매우 사랑했다는 것이다. 어느 날 밤 문황제가 등불 밑에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예래가 그를 섬기러 다가왔고 우연히 수정막에 부딪혀 피가 즉시 그의 사원으로 흘러내렸습니다. 그녀가 회복된 후에도 얼굴 옆에는 여전히 붉은 흉터가 남아 있었지만 원 황제는 여전히 그녀를 사랑했습니다. 그 결과 궁녀 백거이(白居伯)는 이를 유행으로 삼아 연지를 사용하여 얼굴에 대칭적인 붉은 흉터를 그렸습니다. 처음에는 아침에 붉은 구름처럼 보이는 것을 "샤오샤 메이크업"이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대부분 "샤오샤좡"이라고 불렀습니다.

메이에 대해서는 송나라 『수일록』(당연석고서)에 수나라 양제가 강두(고대 양주)를 방문하고 그의 수행원들이 데리고 갔다는 기록이 있다. 용 모양과 바람 모양의 유람선, 각 배에는 수천 명의 아름다운 여성이 노를 젓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긴 눈썹으로 인해 수양제의 관심을 끌었던 오강현(吳江熙)이라는 여성이 있었습니다.

탕누가 얼굴에 패턴을 넣을 곳이 없다고 생각한 순간, 얼굴 화장 트렌드가 갑자기 바뀌었다. 『신당서 오행기』에는 당나라 중기 이후 여성들이 한때 화장을 하지 않고 입술에 검은 크림을 바르는 것이 유행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시인 백거이(白居伯)도 『시대의 장(廣)』이라는 시에서 이렇게 썼다. 볼에는 주홍빛이 없고 얼굴에는 가루날림이 없습니다. 입술의 검은 풀은 진흙 같고, 눈썹은 낮게 칠해져 있고, 아름다움은 흑백이며, 화장은 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울상화장', '눈물화장'이라고도 불리는 이 메이크업은 포니테일과 고개를 숙인 자세, 애교 섞인 미소와 함께 매치하면 특히 짜증이 나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화려한 속치마에 비해 남성복 세트를 입으면 남다른 느낌이 든다. 당나라의 전형적인 남성복은 후투(futou), 둥근 목의 로브, 허리 둘레의 벨트, 검은색 가죽 류허 부츠를 착용했습니다. 이 의상은 남성의 옷차림을 스마트하고 시크하며 우아하게 만들어주는 반면, 여성의 옷은 화려함을 씻어내면서도 잘생기고 장난스러운 태도를 더해주는 독특한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유교 고전에서는 오랫동안 “남자와 여자는 같은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해 왔습니다. 당나라 남성복을 입은 여성의 이미지는 Zhang Xuan의 "부채 부인", "Guo Guo의 여행 여인" 및 Dunhuang Mogao Grottoes 벽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당고서·우부지』, 『고현대중국기』에도 당대 여성들이 신분에 관계없이 가죽 장화, 의복, 승마용 채찍, 모자 등 남성복을 입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집에서든 밖에서든 이렇게. 당나라 사회는 개방적이고 여성에 대한 제한이 거의 없었음을 알 수 있다.

번창한 당나라 양복은 이렇게 눈부신 빛을 발산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중국 전통 의상을 대표하기 위해 저고리를 '당복'이라고 부르는 데 익숙하지만 이는 단지 당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하는 것일 뿐입니다. 당나라 의상보다 모양이 다양하고 생기가 넘친다. 당시 '만국의 옷을 입은 면기를 숭배하는' 기세가 너무 컸기 때문에 당나라 중국은 그야말로 '옷의 왕국'이라 불릴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