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 캐릭터에 사용된 색상의 특성

경극 캐릭터에 사용된 색상의 특성

1. 상징적. 안면화장 디자인에 색채의 상징적 의미를 적용한 것은 경극 색채장식예술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표현기법이다. 경극에 사용되는 장식색은 민족의 전통적인 습관과 심리적 감정을 바탕으로 하여 색상에 강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다. 색상 상징 표현 기법의 표준화된 사용은 풍부한 색상 의미와 칭찬 및 비난 의미로 경극 장식 색상의 장식 적용을 더욱 생생하고 정확하게 만듭니다. 얼굴 화장에 사용되는 색상은 항상 "빨간색은 충성스럽고 흰색은 배신자이며 파란색은 강력하고 녹색은 이상하며 금색과 가루는 신을 의미합니다."라고 고집해 왔습니다. 그중 관우의 붉은 얼굴은 충성심을 상징하고, 조조의 하얀 얼굴은 배신을 상징하며, 보정의 검은 얼굴은 사심 없음을 상징하는데, 이는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친숙했습니다. 경극 예술은 색의 상징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무대 위의 인물이 누구인지는 몰라도 얼굴 화장의 색깔을 보면 그 사람이 충성스러운지 배신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경극탈에 사용되는 색상은 사료나 민간전승에 기록된 인물의 모습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 특성을 심층적으로 표현하고 반영하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극 가면의 색상을 디자인할 때 무대인물의 삶의 피부색이나 전설적인 원형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등장인물의 얼굴 생김새와 특징을 증폭시키기 위한 과장된 예술적 표현기법을 강렬하게 사용하여 대담하게 예술적 가공을 하는 경우가 많다. 캐릭터의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관우의 무대 이미지는 '대추처럼 무거운 얼굴'이라는 문학적 묘사에 기초하고 있지만, 인생에서는 사람의 피부색이 아무리 붉어도 무대에서 보여준 것처럼 붉을 수는 없다.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피부색을 과장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실제 공연에서 원거리 관람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함이며, 둘째, 캐릭터의 성격 특성 표현을 강화하여 시각적 정보 전달 효과를 얻기 위함이다. 눈길을 끌고, 표현력이 풍부하고, 뚜렷하고, 기억하기 쉽습니다.

3. 적응성. 경극 가면에 사용되는 색상은 등장인물의 외모, 성격, 직함, 혈통 및 기타 요소를 밀접하게 디자인하여 등장인물의 무대 이미지를 적절하고 명확하며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경극 얼굴 화장에 사용되는 색상의 적응성은 구체적으로 혈통 적응성, 제목 적응성, 프로토타입 적응성의 세 가지 유형으로 반영됩니다.

(1) 혈연적응성 : 경극 무대에는 캐릭터 이미지를 형성할 때 젊은 세대가 계승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아버지, 아버지, 아들 등의 혈연관계를 보여주는 작품이 많다. 장남의 유전자는 아버지를 닮아 보인다. 경극에서는 이러한 혈통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얼굴 화장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색상과 패턴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양씨장군" 이야기에서 맹량의 아들 맹강과 초찬의 아들 초우의 색깔은 각자의 아버지의 색깔을 따른다. 이렇게 컬러를 디자인하는 목적은 젊은 세대의 기질이 선배 세대의 기질과 동일하거나 유사해야 함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에서 인물 간의 혈연관계를 부각시켜 식별을 용이하게 하려는 데 있다. 시각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본래 의도. 그러나 경극 얼굴 화장의 디자인은 혈통의 유사성을 충분히 표현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개인차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수호" 이야기에서 배신자 Gao Qiu와 그의 아들 Gao Deng은 전형적인 얼굴 화장 디자인에서 아들 Gao Deng은 당연히 아버지 Gao Qiu의 얼굴 생김새와 피부색을 물려받아 하얀 얼굴 화장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덩이 무술에 능숙한 점을 고려하면, 그의 아버지는 총이나 몽둥이를 사용하는 무술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부자의 얼굴 화장 디자인에서도 같은 원리를 전제로 하였다. 아버지 고추의 얼굴은 흰색으로 윤곽선이 그려져 있어 그가 학자임을 나타냅니다. 그의 아들 고등은 얼굴을 흰색으로 칠하여 전사의 포악함을 표현했습니다. 문화용, 무술용, 물용, 유용으로 컬러의 통일성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개성의 차이를 부각시켰습니다. 북경 오페라 얼굴 화장의 컬러 디자인은 세심하고 정확하며 적절하여 매번 사람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러한 독창적인 디자인 컨셉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다른 디자인 카테고리에 대해 광범위하고 심오한 참고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제목 적응성. 경극의 얼굴 화장은 캐릭터의 이름, 별명, 직위에 어울리는 색상 디자인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꽃수레"의 흑봉리(Hei Fengli)와 "판성 전투(Battle of Fancheng)"의 우청희(Wu Chenghei)는 모두 어두운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또한 <화도>에 등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의 제목을 반영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러한 색채표현기법은 시각적 기호를 통해 캐릭터 이미지와 제목을 직접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무대캐릭터의 이름을 쉽게 식별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프로토타입 적응성. 경극 무대에는 전설적인 신, 괴물, 요정의 이미지가 많이 있으며, 얼굴 화장의 색상 디자인은 종종 신과 괴물의 원형에 내재된 색상에서 따온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극 "Shituoling"에 나오는 푸른 사자와 흰 코끼리의 얼굴 화장은 자연적으로 녹색과 기름진 흰색입니다. "Wuhua Cave"의 Lai Tuanxian의 원형은 두꺼비이므로 그의 얼굴 화장의 주요 색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북경 오페라 무대는 두꺼비입니다. 프로토타입에 적응하기 위해 고유 색상인 녹색입니다. 경극 얼굴 화장 디자인의 프로토타입 적응성 원리를 통해 관객은 경극 무대에 등장하는 인물의 진정한 정체성을 보다 직접적이고 눈길을 끌 수 있게 함으로써 정확한 표현과 직접적인 시각 정보 전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대조. 경극 얼굴 화장의 색상 디자인은 색상의 강한 대비에 주의를 기울이고 밝기와 순도가 매우 높은 색상을 사용하여 색상 영역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경우가 많아 눈길을 끄는 시각적 효과를 얻습니다. . 흑백 대비는 북경 오페라 얼굴 화장에서 색상 대비의 매우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검정색은 캐릭터의 눈구멍과 코구멍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경극 무대에서 캐릭터 바오정(Bao Zheng)의 얼굴 화장은 검은 얼굴에 두 개의 꼬인 흰색 눈썹이 그려져 있고, 검은 이마에 하얀 달 모양이 그려져 강한 흑백 대비를 형성합니다. 또한 차가운 색상과 따뜻한 색상의 대면적 대비 적용도 경극 페이셜 메이크업의 컬러 디자인의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금오룡' 속 산웅신의 얼굴 화장은 파란색 메인 컬러에 빨간 팔자주름, 약샤 눈썹 라인, 콧대 라인을 더해 따뜻함과 차가움의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이처럼 색을 사용하는 목적은 직관적인 시각적 색충돌을 통해 캐릭터 내면의 강렬하고 폭력적인 성격을 표현하는데 있다.

그렇습니다. 오페라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직접 수정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