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강촌 경제" 전서 약술

"강촌 경제" 전서 약술

이 책은 한 농촌의 모든 측면을 층층이 벗겨내는 조사 보고서와 같다. 어떤 친구도 이 책을 읽고 싶지만 그렇게 많은 시간이 없다면, 이 약술은 당신이 그것을 빨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P > 이 책의 저자는 피효통, 피효통은 중국 사회학과 인류학의 창시자로, 이 책은 그가' 개현궁마을' 에 대한 견학을 통해 농촌과 농민에 대한 사회 과학 차원의 정치, 경제, 문화, 생활 등에 대한 사회학 조사 보고서를 통해 당시 중국 농민의 소비, 생산, 생산 등을 묘사했다 < P >' 강촌경제' 는 원래 피효통년 29 세 때 영국 런던 정치경제대학원에 있는 박사논문으로' 개현궁, 한 중국 농촌의 경제생활' 이라고 불렸다. 이후 영국 왕실 인류학회에 의해' 중국 농민의 생활'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1939 년 중국에서 출판돼 결국' 강촌 생활' 으로 명명되었다. < P > 그의 교수 멘토는 이 책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책은 저자가 시민으로서 자신의 국민을 고찰한 결과다. 이는 토착 사람이 본향인민들 사이에서 일한 성과이며, 저자가 현궁촌의 사회생활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얻은 실사구시 조사자료다. 이 책은 보잘것없는 마을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나라 중 하나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주로 농촌 토지의 이용과 농가 가정 재생산 과정을 기록하며 중국 농민 생활의 모든 기본 측면을 집중적으로 묘사하였다. < P > 작가는 과학연구에서 모든 학원식의 거드름을 과감하게 버리고 과학적 지식으로 실사구시로 집필했다. 그는 페이박사가 중국의 젊은 애국자라고 평가했다. 그는 그의 조국이 이때 진퇴유곡에 처해 있고, 전통문화는 서구화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서구화의 결과나 최종 멸망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그는 변화 과정에서 다시 적응하는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지 썼다. 이 과정은 점차적이고 느리고 슬기롭게 낡은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하며, 이 모든 변화는 계획이 있어야 하고, 계획도 있어야 한다. < P > 이 책은 중국이 현재 농촌개혁정책을 제정하는 시행에 매우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저자는 인간 사회, 인간 행동, 인간 본성에 대한 진정으로 효과적인 과학분석을 위한 인류학이라는 사회과학자의 일을 본분 완수했다. 인간 과정에서 막을 수 없는 인류학이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동시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저자가 책에서 쓰는 태도이다: 존엄성, 초탈, 편견 없음. 오늘날 한 중국인이 서방국가의 정치와 문화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 책에는 작가와 그의 동료들이 민족적 편견과 민족적 증오를 고수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반영되지 않았다. < P > 민족과 정치제도를 이성적으로 구분하는 도덕태도는 존경스럽다. 만약 누군가가 중국의 문명을 알고 싶다면, 그들은 이 중국인의 생활에 관한 책을 읽고, 중국인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 < P > 이 책에서 항일전쟁 전 193 년대 연해의 중국 농촌의 면모가 어떤지, 농민들이 어떻게 사는지, 그들의 관념이 어떤지, 농촌 개혁이 국가 건설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둘째, 현재 일부 국인들이 외국 문화를 숭상하고 인터넷에서 외국 문화를 칭찬하며 자신의 문화를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중국은 세계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토지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은 문명고국이며, 중국 문화의 두께와 폭은 모두 현재 세계 다른 나라들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 P > 다양한 관념문화의 출현은 당시 역사환경, 경제문화제도 등 방면의 인과와 관련이 있으며 다방면 요소 * * * 의 동시 작용의 결과이다. 경제사회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문화도 점차 변화하고, 낙후된 풍속 문화는 비교에서 비교될 것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수용 속도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특히 노인들의 머릿속은 이미 낡은 문화에 깊이 뿌리박혀 있고, 또 어떤 지역은 외진 폐쇄로 인해 아직 새로운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 오래된 사상이 아직도 누적되어 고치기 어렵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 P > 하지만 젊은 세대가 서서히 자라면 낙후문화가 서서히 도태될 수밖에 없다. 책 개현궁마을의 많은 풍속관념은 지금도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문화는 반드시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는 과정이어야 한다. 우리는 당대 젊은이로서 과거의 역사를 더 잘 알고, 근본을 좇으며, 함부로 비판과 증오를 하지 않고, 점차 정확한 가치관을 세우고, 자신의 민족에 대한 신앙을 세워야 한다. < P > 피효통 교수는 사회학자로서 자신의 과학적 관찰과 분석을 통해 많은 견해를 제시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1,' 농촌기업',' 풀뿌리기업' 개발을 제시하고 향진기업의 발전을 지지하고, 2,' 소남 모델' 과' 소남 모델' 으로 발전을 제안한다. 중국이 서구 대공업 디자인의 영향을 받았을 때, 피효통 교수의 선진적인 관점은 여전히 매우 가치 있는 것 같다. 중국의 토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단지 토지개혁, 토지세 인하, 평균지권, 최종 해결책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농민의 수입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 P > 는 농민의 지출을 긴축하는 것이 아니라 농촌 기업을 회복해야 한다. 중국 농촌은 서구 도시와 다르다. 만약 서양을 배우면 공업을 모두 도시에 두고 농업경영사업을 대체한다면, 원래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던 농민을 굶주린 사람이 되어 빚쟁이가 될 것이다. 그 결과 농민들은 경작지를 지키지 못하고 모두 도시로 집중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촌명언) 농촌에서는 경제의 파산이고, 도시 방면에서는 노동 예비팀의 급상승이며, 도시 근로자의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실크 산업을 농촌에 남겨 농촌 부업을 발전시키는 한 가지 방법이 되어야 농촌을 번영시킬 수 있다. < P > 하지만 농촌에 공장을 설치하는 경우 규모는 인구에 의해 제한되므로 최소 규모, 최대 효율을 추구하는 공장 단위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Fei Xiaotong 교수가 책의 마지막 섹션에서 쓴 "중국의 토지 문제" 도 매우 흥미 롭습니다. 나는 뒤에 기록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 P > 다음은 이 책에서 제가 한 요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요약입니다. 글 내용은 모두 원서 발췌입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면 비판과 시정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 P > 제 1 장: 서문

1, 이런 작은 범위의 심도 있는 현장 조사는 현재 중국 경제 문제에 대한 거시적 연구에 필요한 보완책이며, 이런 연구는 전통 경제 배경의 중요성과 새로운 노동력이 국민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게 할 것이다. 전통 역량과 새로운 동력의 동등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경제생활 변천의 진정한 과정은 서구 사회 제도에서 직접 전환하는 과정도 아니고 전통적인 균형이 방해를 받았기 때문이다. 현재 형세에서 발생한 문제는 이 두 세력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 P > 예를 들어 제가 관찰한 이 마을의 경제문제는 두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세계공업의 발전으로 생사가격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전통토지점유제를 바탕으로 한 가계부업이 가정경제예산에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느 쪽에 대한 과소평가는 실제 상황을 곡해할 것이다. 이 두 가지 힘의 상호 작용의 산물은 서구 세계의 복제품이나 전통적인 재활이 아니며, 그 결과는 국민들이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다. < P > 사회과학의 관찰자로서 현재 존재하는 사실 기반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면 이런 변화가 우리가 원하는 결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문화는 물자 설비와 각종 지식의 결합체이며,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설비와 지식을 사용한다. 때때로 사람들은 특정 목적을 위해 문화를 바꿔야 한다. 한 사람이 도구 하나를 버리고 또 새로운 것을 얻는다면, 그는 새로운 도구가 그에게 더 잘 적용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문화 변화 과정은 복합체이다: 그의 과거 경험, 현재 상황에 대한 그의 이해, 미래 결과에 대한 그의 기대. 때로 과거의 경험이 항상 과거의 사실의 진실한 묘사는 아니다. 과거의 사실, 기억을 거치는 과정은 이미 선택과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 P > 때로는 분석과 이해의 각도와 정도가 이해관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미래의 결과도 국민들이 기대했던 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다. 희망과 노력 이외의 많은 힘의 결합 산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신 도구도 사람들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증명될 수 있다.

3, 상황이나 상황에 대한 부정확한 설명이나 분석은 고의적인 잘못이나 무지로 인해 이 집단에 해롭고 실망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상황이나 상황에 대한 실사구시적으로 설명하거나 분석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예가 많이 있다.

4, 사회과학은 문화 변천을 지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효과적인 행동을 조직하고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사회제도의 기능을 꼼꼼히 분석해야 하며, 그들이 원하는 욕구와 결합해 분석해야 하며, 그들이 운영하는 다른 제도와 연계해 상황을 적절히 설명해야 한다. 이것이 사회과학자의 일이다. 중국은 이런 지식이 점점 절실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이 나라는 더 이상 실수로 인해 어떤 부와 에너지도 잃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 P > 우리의 근본 목적은 모든 중국인 * * * * 의 기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모두들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굶주림의 변두리에 서 있는 마을은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는다. 이런 의미에서, 이러한 기본 조치들에 대해 중국인들 사이에는 정치적 차이가 없어야 한다. 불일치는 사실에 대한 오술이나 왜곡으로 인한 것이다. 국민의 실제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반영은 이 나라가 대중의 정상적인 생활을 회복하기 위해 정책이나 조치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믿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철학적 사고의 문제가 아니라, 각 학파 사상 논쟁의 문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 P > 정말 필요한 것은 믿을 만한 상황을 바탕으로 한 상식적인 판단이다. 현재 연구는 이 임무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중국 청년 학생들의 초보적인 시도일 뿐, 앞으로 더 광범위하고 조직의 더 나은 힘을 가지고 연구를 계속할 것이다. 나는 이 미성숙한 책을 꺼내고 싶지 않다. 그것이 미성숙한 이유는 일본인들이 내가 묘사한 마을을 점령하고 파괴했기 때문이다. 나는 더 이상 현장 조사를 할 기회를 박탈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는 이 책을 서양 독자들에게 현실적인 그림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 P > 이것이 바로 우리 국민들이 중책을 짊어지고 현재 투쟁을 위해 침통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결코 비관적이지는 않지만, 확실히 이것은 장기적이고 심각한 투쟁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이미 일본의 폭탄과 독가스보다 더 나쁜 상황을 견딜 수 있도록 최악의 준비를 했다. 그러나 나는 과거의 실수와 현재의 불행에 관계없이 국민들이 꾸준한 노력을 통해 중국이 다시 한 번 위대한 나라로 세계에 우뚝 설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 책은 사라진 역사 기록이 아니라 수백만 인민의 피로 쓰여진 세계역사의 새로운 장의 서문이다. < P > 2 장: 조사구역

1, 조사구역의 정의는 한 마을 단위로 결정된다.

2, 지리상태 개현궁촌은 장강 삼각주 지역, 장강 평원, 여름에는 아열대 기후로 농업의 생장 계절이 3 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장강과 대운하 간선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자연 환경과 지리적 위치의 이중 우세를 가지고 있다. 수로 철도 운송이 발달하다.

3, 경제배경 개현궁 토지의 9% 이상이 벼를 재배하고, 1 년에 약 6 개월 동안 벼를 재배하며, 벼농사로 절반 이상의 수입을 얻는다. 밀, 유채 등 채소와 어새우 게 등 수생 동식물도 재배한다. 실크업도 현지의 중요한 경제원이며 품질이 높다. 현대제사업의 선진 기술이 일본과 중국에 도입된 후, 시골사업이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이 산업혁명은 국내 시골수공업의 운명을 바꾸었다. 중국 수출량의 하락과 국제 실크 가격의 하락으로 농촌 지역의 전통 가구 실크 수공업이 파산했다. 이것은 본 책 조사 때의 경제적 배경이다.

4, 마을마을 * * * 11 위 (Xu), * * * 11 위 (XU), * * * 11 위

5, 마을 사람들은 1935 년 인구 조사는 1458 명으로, 본촌인과 외부인은 뚜렷한 차이가 있으며, 외래인은 모두 특수직업에 종사하며 토지가 없다.

6, 이 조사구역을 선택한 이유는 현궁 천연자원이 좋고 농업 발전 수준이 높아 중국 토지개혁 문제를 충분히 연구할 수 있다. 개현궁촌은 중국 실크업의 중요한 중심 중 하나로 중국 공업변천 과정에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힐 수 있으며, 주요 변화는 공장이 가정수공업을 대신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문제이다. 현궁 수로 교통이 편리하여 수상 수송의 집진 시스템을 연구할 수 있다. 본인은 현궁을 여는 데 익숙하고 언어교류가 어려워 언니와 마을 주임의 도움을 받아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P > 제 3 장: 집

1, 집, 확대된 가정 < P > 농촌의 기본 사회집단은 집이고, 가정은 보통 부모, 미성년 자녀, 심지어 성인이나 결혼한 아들의 집, 농촌 중 한 가구가 평균 4 ~ 6 명이며, 도시에는 더 많은 집이 있을 것이다. 집은 무한히 확장할 수 없고, 점수가 비교적 바람직하면 분가하게 된다.

2, 향불의 연속 < P > 집의 기본 특징은 기혼 아들 중 한 명이 부모를 떠나지 않는 것으로, 아이는 노년의 보장, 이른바 양아 방령이다. 아들을 위해 며느리를 찾는 것은 부모의 책임으로 간주되고, 아들은 부모의 마련에 따라야 한다. 결혼의 주요 목적은 대대로 이어받아 향불을 이어가는 것이다. 그다음은 조상에게 효도를 표하고, 끊임없이 후세 사람들이 조상을 모시는 것이다. 자녀는 부부간의 친밀한 관계를 맺고 가정을 안정시키고, 집에서 풀을 먹이는 것과 같은 경제적 가치를 쌓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을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원칙은 부계, 한 가족의 신분과 재산의 불평등 분배로, 항상 남성의 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P > 현재 남녀평등의 신개념은 이런 전통적인 편중단계의 친족제도를 바꾸려고 시도하고 있다.

3, 인구통제 < P > 인구통제는 빈곤 예방을 위한 것이다. 집의 토지면적이 제한되어 있고 양잠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식량, 경제가 제한되어 있고, 집안의 불필요한 구성원은 무거운 부담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어린이 수를 제한하는 강력한 요인이다. 때때로 사람들은 유산이나 익사 수법으로 회원 증가, 특히 여자아이를 막는다. 부유한 가정에는 자식이 많다.

4, 부모와 자녀 < P > 임신 기간 동안 어머니는 태교를 해야 하며, 어머니의 좋은 행동이 아이의 미래 성격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출산 후, 어머니는 일주일 후에 가사 노동을 재개하여 어느 정도 여성의 출산 후 높은 사망률 을 초래했다. 아기 사망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사실, 아이를 보호 하기 위해, 부모가 아이를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지인 미신은 부모가 아이를 너무 많이 사랑 하는 경우, 도깨비에게 쫓길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경멸적인 이름을 지어야 합니다, 도깨비에게 아무도 아이에게 관심이 없다고, 아이가 냉담한 도깨비를 받으면 더 이상 개입하지 않습니다. < P > 집에서는 아버지가 벌을 담당하고, 어머니는 아이를 좀 귀여워한다. 한 젊은이가 자라서 생산대오에 가입하면 노인, 지식, 물질을 한 세대에서 젊은 세대로 전출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교육, 상속, 자녀 의무 등의 문제도 생긴다.

5, 교육

소년은 14 세에 농업노동을 배우기 시작했고, 2 대 때 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