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무용의 발전 현황
중국 전통 무용의 발전 현황
키워드: 중국 댄스 역사 개발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신.
다민족의 문명고국으로서 중국 무용의 발전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무용의 기원은 인류 사회 초기의 원시 사회이다. 그것의 형성과 발전은 토템 무용 문화에서 요술 무용 문화, 서커스 무용 문화, 독립 무용 예술 문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역사적 단계를 거쳤다. 춤은 문화 표현의 한 형태로서, 그 역사 발전과 사회 발전은 깊은 관계가 있으며, 역사 발전의 사회 이데올로기는 어느 정도 중국 무용 문화의 발전과 무용 예술의 형식을 결정한다. 이 글은 중국 무용의 각기 다른 역사 발전 단계를 빗질하는 과정에서 중국 무용 역사 발전의 몇 가지 특징을 설명하였다.
첫째, 초기 중국 무용의 "엔터테인먼트" 특성.
어떤 예술의 기원과 발전도 서로 다른 역사적 궤적과 법칙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가장 휘황찬란한 예술 형식 중 하나로 중국 희곡은 원래 형태에서' 오락인' 과' 오락신' 의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다. 중국 희곡과는 달리 중국 춤은 초기 형태에서 단 하나의' 오락신' 기능만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토타입 구조는 원시적인' 종교 풍습' 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현재 국내에서 발견된 고대 암화 무용도에서 볼 수 있다.
원시 사회에서 춤은 원시인 생활의 일부이며, 심미를 위해서가 아니라 원시 생활의 필요를 위한 것이다. 당시 춤은 주로 토템 숭배, 신령 숭배, 생식 숭배, 사냥식 등에 나타났다. 토템은 원시 선민족 신의 상징이며, 각 씨족마다 토템 숭배와 토템 신앙이 있다. 토템 숭배는 원시 선민 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어 토템 숭배에 사는 원시 선민은 토템 의식에서 자신의 사상과 행동을 춤으로 표현했다. 이순신의' 12 수신' 의 춤 기록과 같이,' 춤이 시작될 때 남녀 마녀들이 일렬로 늘어서서 각각 부채모양의 양가죽 북을 들고 있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첫 마녀가 북을 치며 춤을 추었을 때, 성악은 호랑이 울음소리를 연주하고, 한 무리의 마녀들은 경락의 박자에 따라 춤을 추었다. 춤의 주요 줄거리는 마녀가 12 띠의 목소리와 동작을 모방하여 전사 장병 기념일의 도래를 상징한다 ... "중국 각 민족이 그렇게 많은 시뮬레이션 새와 짐승 춤을 추는 것은 그들이 원시 토템을 숭배하기 때문이다. 중국 민간춤도 여기서부터 시작하는데, 여기에서 그것의 문화 원형 구조를 찾을 수 있다.
둘째, 시, 음악, 춤의 삼위일체 통합 형식
고대에는 음악과 춤이 함께 태어나 서로 보완하고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음악과 춤은 불가분의 관계로' 음악' 을 연주할 때 반드시' 춤' 이 있어야 한다. 《 시경 》 시대에는 민간 시가의 흥기와 함께 음악과 시가 긴밀하게 결합되어 시, 음악, 춤의 삼위일체의 문화적 특징과 전통을 형성하였다. 이런 중국 무용 제재의 경우 당대에서 절정에 이르렀는데, 주로 집 음악, 갈의 음악, 운문, 음악, 대부분, 대하, 대용, 대무의 음악, 리부예기, 좌부예기, 당대와 기타 고대 10 종의 음악이 있다.
루 춘추 () 에 따르면, 즐거움은 고대 한 부족의 음악춤이다. 음악춤은 8 단으로 나뉜다: 재민 현조 초목 분오곡 경천장 대지궁 일지득 총수의 극이 각 단락마다 생동감 있는 주제를 표현했다.
셋째,' 오락신' 과' 오락인' 의 이중발전 특징
인류 사회의 역사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노예 사회 제도와 봉건 사회 제도가 잇따라 수립되면서 춤도 점차 원시 형태에 작별을 고했다. 원시 사회 선민의 원시 춤이 생명 형식의 원시 기록이라면, 노예 사회에서는 선민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원시 시대의 신비하고 숭고한 생명 형태에서 나와 전 국민의 활동에서 일부 사람들의 예술 활동과 종교 정치 활동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로써 중국 춤은' 오락신' 과' 오락인' 의 이중 깊이에서 발전했다. 이런 춤은 주로 주대의 무무, 춤, 한대의 백극 춤에 나타난다.
요술 춤은 요술 제사 의식의 일종의 춤으로 원시 종교 신앙의 산물이다. 무용수와 숭배자들은 기도, 제사 등을 통해 신령과 접촉하여' 천인의 조화' 의 경지에 이르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상대의' 예무' 는 비를 구하는 제사 행위이다. 무용도 귀신을 쫓아내고 노예를 추방하는 제사식이다. 역사의 세례를 거쳐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도 성행하다가 점차 오늘의' 희극' 으로 발전했다.
한대의' 백극' 은 음악, 춤, 곡예, 무술, 코믹극 등 다양한 민간 기예를 포함한 종합 공연 형식이다. 민간 무용은 궁중 음악춤의 주요 내용이 되었으며, 춤은 통상' 백극' 에서 공연된다. 주로 수건소매춤, 검춤, 칼춤, 방망이춤, 격려, 바위춤이 있습니다. 춤을 추는 과정에서 춤설극, 연극에 따라 춤을 추는 공연이 중국 초기 희곡 예술 형식의 원천이 되었다.
넷째, 무용 발전의 프로그래밍 및 전문화 특성
당대의 춤은 중국 고대 무용 발전사에서 매우 높은 역사적 성과를 가지고 있다. 그 거창한 공연 규모로 나도민족의 무용 공연 모델, 아속공상적인 태도로 세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법원 최고통치자까지, 일반인까지 내려와 절정에 이르렀다. 역사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송대 춤은 독특한 방식으로 획기적인 무용사, 즉 프로그래밍 특징을 지닌' 팀 춤' 을 창조하고 새로운 무용 형식을 그렸다. 왕건의' 궁사' 에는' 청루의 어린 여자, 치마 길이, 항상 교방에 베껴 쓴다' 는 말이 있다. 봄에는 묘전 무용대가 많고, 각 친구들은 옷을 입는다. " 집단춤에 관한 역사 문헌은 모두 기재되어 있다. 명청 희곡 예술의 발전으로 춤은 희곡 예술 표현의 수단 중 하나이다. 희곡 공연의 양식화 특징은 무용 자세의 고정성을 결정하여 송대 희곡 무용의 고도로 양식화되고 종합적인 심미 특징을 형성하였다.
고대부터 명청에 이르기까지 중국 무용은 새로운 세기의 교우 과정에서 무용의 본질과 내포를 계승하여 당대의 사회 용광로에 녹아들었다. 중국 무용은 명청시대에 연극과 춤의 종합 형식에서 나와 인체에 직접 의존해 현실생활과 사람들의 정신감각을 표현하고 중국 무용을 새로운 세기의 휘황찬란함으로 몰아넣었다. 중국 당대 무용은 전문적인 무용작품과 전문적인 무용공연을 가지고 있으며 영령, 이김휘, 다이 등 유명한 무용가와 일련의 우수한 무용작품에 등장했다. 전문 무용수와 전문 무용작품은 이 시기부터 성장하기 시작했고, 전문무용교육은 신중국이 설립된 후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고, 1954 가 베이징무용학교 (베이징무용학원 전신 1978 이 대학으로 변경됨) 를 표지로 삼았다.
간단히 말해서, 중국 춤은 진나라 이후 수천 년의 변천을 거쳤는데, 한대의 여자 음악과 야무, 한대의 소품춤과 춤 이미지, 당대의 연악무, 송대의' 팀춤', 명청의 희곡 춤, 당대의 전문 춤과 무용 교육을 포함한다. 이것들은 모두 표현상의 점진적인 진화로 예술 발전의 법칙에 부합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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