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남송 고종 효서 마하보록편'의 전통의상

'남송 고종 효서 마하보록편'의 전통의상

#中文繁体# 남송·고종의 효서 마화지의 비단 그림 및 채색 저자: 마합지 규격: 높이 26.4cm * 폭 823.8cm 소장품: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 중국의 전통문화 사상에 있어서 "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송대에도 효를 그린 그림도 있는데, 그 중 남성 효를 표현한 작품에는 대부분 여성 효도 등장한다. 〈여성효〉는 오대말에 유행하여 송나라에 유행했는데, 현재 전 세계에 유포된 그림은 단 3점이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2018년 11월 21일 웨이보 소개 참조),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은 고종황제가 수집한 『마화부인효서』보록을 소장하고 있다. 유하이수 미술관이 소장한 『부녀효서』. 이 그림은 그 중 하나이며, 남송(南宋) 화가 마화지(毛治地)가 제작한 것으로, 전당(현재 절강성 항저우) 출신이다. ) 남송(南宋) 때, 송(宋) 고종(少宗) 때 화원(畵庭) 화가로 활동했으며, 남송(南宋) 황실화원(宇宙畵院) 최고위 화가이자 화원 중 1위를 차지했다. 왕립화학원의 10명의 화가이며, 특히 인물화와 오도자(吳道子)에게 배웠으며, 그의 화풍은 당시 당나라의 오도자와 비슷하다. 그는 "소오성"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성효경"에는 9개의 장이 있습니다. 각 장은 각기 다른 장면을 사용하여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 사이에서 황제에 대한 효도와 충성의 이중 의미를 해석합니다. , 경전의 한 장을 일반 문자로 기록한 다음 그림과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며 제목의 순서는 1. 창건 장입니다. 씨족, 둘째, 첩장, 셋째, 아내장, 넷째, 왕장, 다섯째, 서민장, 여섯째, 숙부장, 일곱째, 삼재장, 여덟째, 효도장, 아홉째, 덕장을 배경으로 하고, 수놓은 자리에 앉은 여인의 형상이 그려져 있다. 피어는 크로스 칼라와 큰 소매가 달린 롤빵을 입고 오른손에 둥근 부채를 들고 있습니다. 롤빵은 고대 여성의 헤어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Menghua Lu" 기록: ""중간 중매인은 왕관과 노란색 빵을 착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헤어스타일을 정한 후 실크나 실크 스카프로 머리를 감싸는 것입니다. 이 헤어스타일의 특징은 실크 스카프의 감싸기 기법을 이용하여 번을 다양한 꽃 모양으로 감싸는 것입니다. 아니면 떠다니는 구름 모양으로 만들어서 빵 위에 장식하고, 꽃, 보석, 기타 장식으로 장식한 그녀 옆에 서 있는 하녀는 구슬 장식과 녹색 바나나 빵을 입고, 소매가 좁은 상의와 바닥을 입고 있다. 길이 스커트, 어깨에 비단 숄을 두르고 허리에 띠를 두른 《황후장》의 두 번째 작품, 여왕은 용과 봉황의 꽃 비녀를 쓴다. "용봉화 비녀관"은 "용봉황 꽃 비녀관"이라고도 불립니다. 그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둥근 모서리 부두와 유사하며, 높은 관과 허리에 한 쌍의 모자 날개가 있습니다. 모자에는 24개의 꽃비녀가 있고, 9개의 용과 4개의 봉황 문양과 진주 장식이 왕관 전체를 덮고 있으며, 모자 날개에는 "송나라 · 우부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봉황 비녀관에는 크고 작은 꽃이 24송이 있는데, 그 수는 우관량과 같습니다. "여왕은 넓은 소매의 저고리와 십자형 치마, 무릎을 덮는 치마를 입는다. 허리띠는 앞과 가운데로 늘어지고 깃과 소매, 라펠과 밑단에는 모두 붉은색 상감이 새겨져 있다." 그녀 뒤에는 빵 세 개와 빨간 리본이 묶여 있습니다. 그녀는 바닥까지 내려오는 치마와 실크 덮개를 입고 있습니다. 같은 삼핀빵에 소매가 좁은 윗치마와 치마를 입은 모습. 세 번째 그림은 '부인의 메달'이다. 건물이 연속되어 있고 매우 웅장하다. 화면 앞에는 붉은 비단 만두를 두르고 어깨에 비단 숄을 걸치고 허리에 띠를 두른 하녀가 꼿꼿이 앉아 있다. , 세 개의 빵이 있고 좁은 소매와 바닥 길이의 스커트를 입고 어깨에 실크가 드리 워져 있습니다. 빵은 송나라에서 매우 인기가있었습니다. ""Xiao Jingxin". 12 명의 하인 소녀를 빗습니다. " 당시 소녀들은 이중 또는 삼중 머리를 자주했습니다. 네 번째 그림 "장방준"은 왕비가 제사를 준비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상류층 여성의 책임을 규정합니다. 그림 속 상류층 기혼 여성, 특히 왕족 여성은 왕관을 쓰고 꿩이 수놓인 푸른 옷을 입고 제사에 바쁜 두 시녀가 옆에서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전 그림들 다섯 번째 『서민편』에는 네 명의 하녀들이 물레에 옷을 바느질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옷을 바느질하는 하녀들은 세 개의 빵을 입고, 속치마를 입고, 어깨에 빨간 숄을 두르고 있다. 대나무 바구니에 옷을 담는 듯한 궁녀는 신분이 낮고 약간 어리기 때문에 작게 그려져 있다. 사진 오른쪽에는 두 궁녀가 다리를 꼬고 빙글빙글 돌고 있으며, 빗이 달린 고리 모양의 빵을 입고 빨간 리본으로 묶고 있다. 비단 리본을 말아 고리 모양으로 말아 그 위에 세워 놓은 것으로 보아 당나라 중기의 장안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 ""고 원화의 여인들은 고리 모양의 턱수염을 기르고 관자놀이에 머리장식도 없고 주홍가루도 없으나 입술에 검은 풀이 묻어 있어 슬퍼서 울고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 "궁녀는 크로스 칼라 스커트와 옥반지를 입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그림 ""삼촌과 이모를 섬김"" 여섯 번째 그림 ""삼촌과 이모를 섬김"", 두 노인이 소파에 앉아 있고, 그 중 여성은 교차 칼라의 좁은 소매를 입고 있습니다. 재킷, 긴 치마, 허리에 벨트가 있고 숄을 두른 남자는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고, 십자형 가운과 바지, 허리에 벨트를 두르고 있다. 동굴 앞에 무릎을 꿇고 손에 식기를 들고 롤빵을 빗고 있는 모습. 소매가 좁은 저고리와 속옷, 치마를 입고 어깨에는 비단 숄을 두르고 허리에는 옥반지를 차고 있다. <산차이장> 머리를 감싸고 의자에 앉아 있는 남자. 그는 목도리와 긴 소매가 달린 긴 가운, 바지, 허리에 벨트를 두르고 있었다. 그녀는 그에게 정중하게 인사하기 위해 롤빵, 소매가 좁은 바닥 길이의 치마, 어깨와 허리에 실크 스카프를 착용했습니다. 일곱 번째 그림에는 "San Cai Zhang"도 있습니다. "", 옆에 서 있는 두 여인은 더블 롤빵을 가지고 있으며, 크로스 칼라의 좁은 소매 스커트와 허리에 벨트를 착용했습니다. ""더블 롤빵"이라고도 불리는 이 헤어스타일은 고대 중국의 헤어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여자는 머리를 두 갈래로 나누어 머리 양쪽에 말아 올린다. 미혼 여성, 시녀, 하녀 등이 모두 이 헤어스타일을 한다. 그림 속의 여인들 중 두 명은 꽃관을 쓰고 있고, 한 명은 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꽃 왕관"은 원래는 여성을 위한 왕관이었습니다. 송나라와 당후기, 오대에 유행한 이 연꽃관은 전체가 연꽃 모양으로 되어 있어 우아하고 상큼하다. 십자형 좁은 소매 스커트와 실크 커튼을 입고 왼쪽에 머리를 이중으로 묶은 하녀가 서 있습니다. 아홉 번째 그림 "Xianming Chapter"는 작은 옷을 입은 황제를 보여줍니다. 왕관과 십자형 긴 옷을 입고 있고, 그 옆에는 긴 소매 셔츠를 입고, 치마를 입고, 허리에 띠를 두른 시녀 두 명이 서 있다. 세 개의 빵, 좁은 소매 치마, 비단 숄, 옥 리본. 황제는 긴 소매 셔츠와 치마를 입고 같은 세 개의 빵을 입은 여인에게 경의를 표하고 있었습니다. 소매가 좁은 평범한 상의와 스커트, 벨트를 착용한 더블 번.

# 송나라 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