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가난하고 행복하다는 것은 모순되지 않나요? 가난한 사람들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습니까?
가난하고 행복하다는 것은 모순되지 않나요? 가난한 사람들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습니까?
실생활에서 사람들은 무력한 빈곤과 행복한 빈곤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으며, 필연적으로 모든 빈곤을 같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물론 소수의 부자들의 행동은 세 가지 이유로 현대 사회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습니다. 첫째, 삶에 대한 집착, 둘째, 지루함, 셋째, 오만하고 오만함입니다. 이 부자들이 왜 이런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 중 유력한 설 중 하나는 중국에는 종교적 전통이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기독교 전통이 없다는 것입니다. 나는 종교적이지 않으며 중세 가톨릭교의 모든 악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과 독서가 늘어나면서 과거의 종교비판이 다소 단순했다는 느낌이 점점 더 듭니다. 종교에는 실제로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신자들은 사교계를 형성하고, 교회는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영혼을 돌보신다고 하면 과장이지만, 교회 문화가 모든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됩니다. 십계명과 같은 교리는 인간의 본성을 변화시키지는 못하지만, 어느 정도 사람들에게 "3피트 안에 신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여 사람들이 하늘의 법칙을 범할까봐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 사상가들은 기독교가 사람들로 하여금 부를 축적하게 하지만 동시에 사람들이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도록 요구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서구에서 현대 산업 혁명이 일어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이 말 역시 다소 과장된 표현이긴 하지만 무리한 말은 아니다. 중국 사상가들도 욕망의 억제를 주창하고, 기질을 기르는 기능이 있는 "가난하고 행복하다"라는 문구를 퍼뜨렸습니다. 그러나 감히 중국과 서양을 비교해 보면 중국 인민의 빈곤 생활 정신과 도덕 수용 정신은 서양인에 비해 열등한 것 같습니다. 중국불교는 너무 세속적이어서 사람들의 세속생활에 거의 개입하지 않습니다. 평신도들은 주로 불교를 공리주의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반면, 사회 엘리트들은 불교에 대해 철학적으로 생각하려는 의지가 더 강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중국에서는 빈곤과 행복에 대한 종교적 지원이 부족합니다. 사실, 빈곤과 행복을 장려하는 것은 사람들의 광신적인 부 추구를 인간 문화에 바로잡는 것일 뿐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여전히 삶의 풍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진화 역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초기 인류에게는 부를 싫어하고 가난을 편안하게 여기는 유전자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데, 이 유전자도 나중에 인종 변화 과정에서 생성될 것이지만, 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생존 경쟁에서 쉽게 기회를 얻지 못할 것이다. 경쟁적인 사람은 부를 추구하는 유전자가 자신을 복제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됩니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인류사회의 주요 주민들은 부를 선호하게 될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측면에서는 중국과 서양 문화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부를 쫓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공격적으로 변하고 마이너스섬 게임의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교착상태를 해소하는 방법은 사람 간의 협력이지만, 협력에는 권위가 필요하며, 오랜 역사 속에서 권위는 이를 유지하기 위해 폭력에 의존해 왔습니다. 학자들은 인류 역사를 여러 단계로 나누기를 좋아하지만 과거에는 실제로 두 가지 역사적 단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군사 사회 단계라고 불리는 300만년 단계이고 다른 하나는 민주 사회 단계라고 불리는 300년 단계입니다. 전체적으로 후자 단계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군대 시대에 사람들에게 가난하게 살도록, 평화롭게 살도록 설득하는 것은 위선일 것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가난했습니다. 가난은 행복 때문이 아니라 무기력함 때문이었습니다. 가난하게 살면서 행복을 누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부자이거나 자신의 삶의 방식을 바꾸고 싶어하는 부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실제로 그 신비를 분명히 알고 있지만 여전히 빈곤과 행복을 옹호하려는 의지가 있습니다. 왜 이런거야? 잘 생각해보면 어떤 사람의 가난은 다른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고, 다른 사람은 빈곤과 행복 증진의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당연히, 안정감을 얻은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해 진정한 존경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항상 예외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단지 도를 즐기기 때문에 가난하게 살지는 않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가난하게 살고 있습니다. 후자의 사람들은 주의 깊게 선별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부자가 될 수도 있었지만 가난한 삶을 선택했습니다. 이 사람들의 삶의 태도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입니다. 경제학 용어로 보면 이들의 소비선호나 효용함수는 다른 사람들과 크게 다르다. 그들은 도교를 즐기기 때문에 가난하게 산다. 이것을 확실히 알면 사람들은 그들을 크게 존경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빈곤과 행복에 대한 암시는 문인들의 설명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현실에서는 무기력한 빈곤과 행복의 빈곤을 구별하기가 쉽지 않고 모든 빈곤을 동일하게 여길 수밖에 없다. 물건. 빈곤한 삶을 사는 사람이 타인의 존경을 필요로 한다면 자신의 인생철학을 말하게 될 수도 있고, 결과적으로 그들은 거짓 빈곤인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필멸의 세계를 꿰뚫어 보았으니 왜 굳이 마음을 쏟아 붓습니까? 어떤 사람들이 조설근을 비판하는 것처럼 그는 깨달은 바가 있는데 왜 『홍루몽』을 썼는가? 그러므로 가난과 행복을 옹호하는 것은 종종 달갑지 않은 일입니다. 사람들은 일부 부자들의 나쁜 습관에 혐오감을 느끼면서도 일반적으로 여전히 부자와 그들의 부를 동경합니다. 소위 부자에 대한 증오는 중국인의 일반적인 심리도 아니고 세계인의 일반적인 심리도 아닙니다. 일부 부유한 사람들이 부와 지루함, 오만함에 탐닉하는 나쁜 행동을 점차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사회 엘리트와 이념 조작자들이 의도적으로 긍정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한 노력이 효과적이려면 빈곤과 행복을 옹호하는 것보다 인권에 대한 보편적인 존중을 옹호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부자들은 환경 보호에 대한 국민의 권리를 포함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돈을 쓸 수 있다. 평범한 사람들은 가난한 생활방식을 선택할 수 있지만, 사회는 이들의 발전권을 박탈하거나 무기력하게 '가난'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권리의 평등이 기본적으로 보장되는 한,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진심으로 존중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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