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네인가요, 천년인가요?

그네인가요, 천년인가요?

그네의 기원은 수십만 년 전의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우리 조상들은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나무에 올라가 야생 과일을 따거나 야생 동물 사냥을 해야 했다. 등반과 달리기에서, 그들은 종종 굵은 덩굴을 잡고 덩굴의 흔들림에 의지하여 나무를 오르거나 도랑 시냇물을 건너는 것이 그네의 가장 원시적인 프로토타입이다. 뒤이어 나무틀에 밧줄이 걸려 있고, 그 위에는 페달이 달린 그네가 있고, 춘추시대에는 중국 북방에 있었다. 예문지 집' 에는' 북방의 산, 매일 한식을 연극으로 삼는다' 는 기록이 있다. 당시 견고하게 그네에 묶인 밧줄은 일반적으로 짐승 가죽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네에는' 장화 갑옷' 이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적혀 있었고' 가죽' 이라는 글자가 옆쪽에 붙어 있었다.

그네의 기원과 진화

방천

그네는 중국의 많은 민족의 오락 운동이다. 기존 문헌에 따르면, 그것은 진나라 시대에 기원했다.

"이 북산극은 가볍고 민첩하다" 고 「고대와 현대 예술도」는 알려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청대' 통속편집' 권 31 참조) 산룽은 고대 북방의 소수민족으로, 그 영토는 오늘날의 베이징과 주변 지역에 있으며 그네는 처음에는 그 훈련병의 도구였다. 춘추 오패 수장 제환공이 군대를 이끌고 산룽을 물리친 후, 그 영토를 연국으로 옮겼고, 그네는 남쪽으로 퍼져나갔고, 나중에는 일종의 게임도구로 발전했다.

스윙 후 주로 궁중규각 여자의 게임이나 전통 명절 광장의 흥청거림이 될 것이다. 한무제 시대에는 그네가 황궁에서 유행했다. 당나라의 끝없는' 한무제 뒷마당 그네송' 은 "방탕자는 천년을 얻는다" 고 말했다. 한무는 천년의 장수를 기도하기 때문에 후궁이 많이 흔들린다. " 당시 그네를 타는 것은 주로 몸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당대의 궁정은 그네를' 반선극' 이라고 불렀고, 5 대 왕인우는 그의 노트' 개원천보유사' 에서 "천보궁 중 한식절에 그네를 세우자 궁중 처첩이 활짝 웃으며 잔치인 줄 알았다" 고 말했다. 황제는 그것을 반선극이라고 부르고, 대중은 모두 그것을 부른다. "

그네를 휘두르면' 종기' (치료) 를 치료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규실의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오월어머니, 맹옥루, 판금련, 이병아 등은' 금병매 꽃가시' 제 25 회 시작되는 정원에서 그네를 휘두르며 당백호가 쓴' 그네' 시를 인용했다. 시 윤:

두 명의 아름다운 소녀, 애교아가 청양나무 그림자 속에서 그네를 뛰고 있다. 두 쌍의 옥손목을 앞뒤로 잡아당기고, 네 송이의 김련이 거꾸로 걸려 있다. /붉은 얼굴 붉은 얼굴 옥수 어깨 * * * 옥수 어깨. /유춘공자의 손가락은 멀리 채찍질을 하고, 하늘 높이 날아가는 모습.

이청조는 또한' 작은 누빔 입술, 그네 차기' 라는 시를 썼다. 한동안 그네를 타는 것은 거의 여자의 특허가 되었다.

당송 이후 도시경제의 발전과 대량의 시민계층의 출현에 따라 그네를 휘두르며 명절 기간 광장의 카니발 프로그램으로 발전했다. 두보는 시가 있다. "10 년 동안 축주 () 가 멀어질 것이고, 만리탕풍속 () 이 같다." 유우석도 "그네는 2 위를 다투고, 채색 밧줄은 기울어진다" 고 말했다. 그네를 타는 풍습이 매우 널리 퍼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송대 승려 혜홍도' 그네 타기' 라는 시를 썼다.

화대는 쌍절로 아름다운 봄극의 작은 건물 앞에 있다. ○피 치마를 날리며 땅을 질질 끌며 옥을 파괴한다. 꽃은 붉은 살구비를 윤택하게 보고하고, 색끈은 푸른 양담배를 비스듬히 걸었다. /한가하고 고요하다, 달 가을 요정으로 의심된다.

그네를 휘두르는 풍습을 묘사한 시사에서 당시 이 풍습의 민족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어쩌면 사람들은 전통적인 그네를 가지고 노는 것에 싫증이 나고, 새로운 무늬를 찾고, 그네 풍습이 바뀌기 시작했을지도 모른다.

"물 스윙" 이 송대에 나타났다. 남송오' 꿈' 등의 책에 따르면 이번 서커스 공연은 북송도성 김명지, 남송도성 임안서호, 전당강 일대에서 열렸다. 여름철에 수상 그네 공연이 열릴 때마다 황제의 첩과 왕자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앞을 다투어 구경한다. 공연 전에 정교하게 조각한 배 두 척이 물에 들어가 뱃머리에 가을 천 대를 세웠다. 공연할 때 배의 북소리가 하늘을 진동하고, 선미의 저글링 배우가 먼저 막대기를 연습한 다음 연기자가 순서대로 그네를 타고 힘차게 왔다갔다 했다. 그네가 그네 들보의 높이에 이르자, 그들은 손으로 밧줄을 벗고 그네 반향의 힘으로 공중으로 뛰어들어 공중에서 힘줄을 뒤집은 다음 물 속으로 뛰어들었다. 연기자의 자세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보기에 아름답고 변화무쌍해 보인다. 물탕' 은 현대 다이빙과 유사하게 송대 곡예의 새로운 발전으로 중국 곡예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송 이후 그네를 휘두르는 풍습이 전례 없는 성황으로 전국에 퍼졌다.

물론 가장 큰 변화는 중국의 민족 지역이다.

한국 사람들은 그네를 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경기 오락 행사로, 명절에 자주 열리며, 때로는 심지어 경기까지 한다. 명절 기간 동안 소녀들은 화려한 색깔의 치마를 입고 그네 주위에 모여 스펠링 수준을 겨루었다. 선발된 전문가만이 운동회에 참가할 수 있다. 시합할 때, 한 줄의 금동종이 고공 리본에 걸려 있고, 시합 참가자는 그네를 휘두르며 누가 동종을 울릴 수 있는지 보았다. 회의 횟수가 많을수록 점수가 높아진다. 우아한 롱스커트, 딩딩딩당 방울, 아슬아슬한 그네가 감탄을 자아낸다.

대만성 고산족은 그네를' 쌀국수' 라고 부르는데, 이는' 날다' 를 의미하며 한족이 그네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와 같다.

서북, 천남 나시족의 그네를 휘두르는 풍습은 흔히' 그네를 휘두르는 것' 이라고 불린다. 나시족 동부의 흔들락모임은 대부분 하력 정월 초하루부터 초사까지 열리며 서부는 정월 초엿새부터 4-5 일간 계속된다. 청대' 연원 지죽사' 는 "채색 틀이 연일 이어져 경신보다 낡은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자매 메이크업은 아름답고, 천랑은 밧줄을 던져 그네를 보낸다. 클릭합니다 Lijiang Baisha Village 에서, 결혼 한 신부는 종종 붉은 밧줄로 스윙 팔걸이를 묶고, 스낵과 멜론 씨앗으로 스윙하는 사람들을 즐겁게하여 핑안 부여와 행운을 얻습니다. 영녕 등지에서' 그네뛰기' 마지막 날, 청녀들은 술자리를 마련해 그네뛰기 대회에 참가하러 온 청남을 대접했다. 석간에서 남자는 대마초로 여자의 얼굴을 닦고, 서로 쫓아다니며 먹칠을 했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그네회 기간 동안 악마가 미녀를 잡으러 왔다고 한다. 나중에 얼굴을 가리고 귀신을 막는 것이 장터의 또 다른 풍습이 되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가을 매달림 외에도 일부 민족들은 다양한 종류의 그네를 가지고 있다.

신강 키르키즈족의 그네 오락은 현지인들이' 아라티바칸 셰리친지크' 라고 부른다. 공터에서 한 점을 선택하고 나무 세 조각으로 삼각대를 만들고, 3 ~ 5 미터 떨어진 다른 점에 같은 선반을 짓는다. 그런 다음 두 삼각대 사이에 대들보 하나를 놓고, 지면에서 3 미터 정도 떨어져 있고, 대들보에 6 개의 U 자형 우모줄을 걸어 그네를 형성한다. 놀 때,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얼굴을 맞대고, 두 사람은 두 개의 긴 소털줄을 엇갈리게 밟고, 팔을 뻗어 각각 두 개의 소털줄을 잡고, 몸은 밧줄에 뒤로 기대고, 발은 움직일수록 높아진다.

청해 도살자들은 가을 천대로 그네를 휘둘렀다. 토족들은 바퀴 가을을' 부리리 열'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회전, 회전하는 바퀴' 를 의미한다. 수레바퀴와 가을은 현지 조건에 따라 현지에서 취재한다. 큰 수레의 주륜을 제거하면, 기둥이 세워지고, 하륜은 무거운 물건을 눌러 중심을 고정시킨다. 마지막 라운드에는 사다리를 묶고, 사다리의 양쪽 끝에는 같은 길이의 가죽 끈 (그네처럼) 을 매어' 가을' 이라고 부른다.

위구르인들이 노는 그네가 더 특이하다. 그들은' 샤르자 땅' 이라고 불리며' 공기바퀴' 를 의미하며 봄과 가을, 결혼식에서 연주한다. 높이가 약 10 미터인 통나무가 샤프트로 대지에 단단히 세워져 있고, 샤프트 꼭대기에는 나무바퀴가 하나 설치되어 있고, 바퀴에는 가로대 두 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각 가로대에는 그네와 같은 밧줄이 묶여 있다. 또 다른 크로스바는 수직축 아래쪽에 설치되어 밧줄로 맨 위에 있는 나무바퀴와 연결되어 있다. 경기할 때 한 사람이 밧줄 그네에 서 있고, 그 다음 몇 사람이 상대적으로 아래쪽 크로스바의 양쪽에 서 있다. 양쪽은 같은 속도로 크로스바를 밀고, 상단 나무바퀴를 움직이게 한다. 밧줄에 서 있는 플레이어는 바퀴의 가속에 따라 천천히 하늘로 올라갔다. 회전 속도가 빠를수록 플레이어는 더 높이 날아갑니다.

우리나라 서남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가을 갈기, 풍차 그네 등 그네 형식도 유행한다.

맷가을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맷돌이라고 하고, 하나는 맷돌이라고 한다. 묵구 가운데에는 기둥이 하나 있는데, 맨 위에는 축이 하나 있고, 위에는 네 개의 밧줄이 묶여 있고, 각 밧줄의 끝에는 고리가 하나 있다. 네 사람은 고리를 잡고 한 편의 연극으로 뛰어오르는데, 마치 맷돌과 같아서 맷돌을 돌리는 것이라고 한다.

가을을 가는 방법은 길이1~ 2m, 직경 약15cm 의 경목을 대지에 똑바로 세우고 윗부분을 축 모양으로 자르는 것이다. 또 다른 길이는 약 10 미터로 직경이 나무 기둥과 비슷한 나무 막대기를 골라서 중간에 빈 공간을 파서 기둥 꼭대기에 가로지르면 맷돌 가을을 만든다. 나무 막대의 양쪽 끝에 타고 있는 사람의 수가 같다. 몇 걸음 후에 기수는 빠르게 나무 막대기나 기둥 머리에 탔다. 나무 막대기는 연마하는 방식으로 회전하고, 양끝은 위아래로 기복이 있는데, 마치 바를 들어 올릴 때의 나무 막대기의 기복과 같다. 그래서 맷추라고 합니다. 나무 막대기가 위아래로 회전하면서 착지면은 페달로 힘을 높여 레버를 튕겨 나들며, 나무 막대기의 양끝이 번갈아 위아래로 회전하게 한다.

운남, 구이저우, 광시의 다이족, 경포족, 묘족, 장족, 하니족, 부이족, 물람족이 맷단 언덕에서 가장 번성하는데, 그중 하니족이 가장 전형적이다.

하니족 폴란드인의 가을은 주로 음력 5 월이나 6 월에 있다. 5 월 30 일 혹은 20 일에 거행하는데,' 5 월 년' 이라고 불린다. 6 월 3 일부터 5 일까지' 6 월 년' 으로, 하니족은' 쿠자자' 축제라고 부른다. 5 월 년',' 6 월 년' 은 모두 갈추절이다. "5 월의 해" 의 유래에 대해, 옛날에는 해와 달이 왔다갔다하며 농작물을 위험에 빠뜨렸고, 아랑과 아창은 이웃을 돕기로 결정했다는 전설이 있다. 그들은 밤나무를 베어 가을 맷돌을 지지하고, 가을 맷돌을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그들을 태양과 달로 데려갔다. 그들은 그들에게 밤낮으로 규칙적으로 왔다갔다하도록 설득하려고 애썼다. 이상은 이루어졌지만 남매는 각각 태양과 달에 구워 죽고 얼어 죽었다. 그들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명절이 되었다.

풍차 그네는 차구, 회전, 회전, 회전, 회전구라고도 불리는데, 그 외형은 물레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풍차 그네의 구조는 매달린 가을과 가는 가을보다 더 복잡하다. 대지 안에는 높이가 약 3m 인 나무 기둥 두 개가 있는데, 간격은 약 3m 이다. 기둥 꼭대기에 대들보를 배치하고, 대들보 중앙에 폭 약 1m 의 나무 십자형 휠 (예: 바퀴) 을 설치하다. 롤러에는 4 쌍의 평행한 발이 있는데, 한 쌍당 길이가 약 2 미터이다. 발의 양쪽 끝에는 짧은 끈이 묶여 있고, 밧줄의 양쪽 끝에는 널빤지가 묶여 있어 그네 모양이다. 놀 때 네 명이 널빤지 위에 앉아 롤러를 회전시켜 위아래로 오르내린다. 모두들 바닥에 닿자마자 힘껏 바닥을 밀었다. 게다가 세 사람이 공중에 앉아서 당기는 힘으로 그네가 빙글빙글 돌고 있다. 속도가 빠를 때는 큰 풍차처럼 보인다. 동남 묘족 지역에서는 풍차 그네가 판자당 두 명, 판자 네 개는 여덟 명이 앉을 수 있다. 이 풍차 그네는' 가을은 8 이다' 라고 불린다. 풍차 그네는 묘족, 아창족, 와족 등 민족에서 유행하는데, 그중에서도 와족이 가장 전형적이다. 이족 사람들은 풍차를 돌며 그네를 타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다. 명절 기간에 그들은 의상을 입고 시합에 참가할 것이다. 경기는 여러 조로 나뉘어 각 조 4 명으로 나뉘어 번갈아 가며 경기에 참가한다. 참가자는 바깥을 향해 그네판에 앉았다. 심판이 명령하자 그네는 물레처럼 회전하기 시작했고, 점점 더 빨리 돌았다. 이때 회의장은 마치 채색 공 같다.

199 1 년, 전국 소수민족운동회는 그네 스윙을 공연 종목으로 나열한 뒤 추를 경기 종목으로 꼽았다.

그네,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이 민속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활력이 넘친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활을 활발하게 하여 민간 근로자들에게 풍부한 표본을 제공했다.

돈공이 유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