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천 오페라의 얼굴 변화 얼굴 화장은 경극의 얼굴 화장과 동일합니까?
사천 오페라의 얼굴 변화 얼굴 화장은 경극의 얼굴 화장과 동일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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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은 사천 오페라 공연 예술의 중요한 부분이며 모든 사천 오페라 예술가들이 창조하고 전수한 예술적 보물입니다. 세대. 공연에 앞서 사천 오페라 배우들은 등장 인물의 정체성, 외모, 성격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색상으로 얼굴에 다양한 패턴을 칠해야 합니다. 역사적으로 쓰촨 오페라에는 전업 얼굴 화장 예술가가 없었고, 배우들이 직접 얼굴 화장을 그렸습니다. 배우들은 극중 캐릭터의 기본 특성을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자신의 특성에 맞게 얼굴 화장을 창의적으로 그려내며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사천 오페라의 얼굴 화장의 개인화 및 다양화는 다양한 지역 오페라 중에서 드물다. 또한 사천 오페라의 얼굴 화장은 역사적으로 "선생님과 견습생"의 형태로 전해졌습니다. 스승은 얼굴 화장을 입으로 그리는 방법과 예를 통해 견습생에게 가르쳤습니다. 주인은 자신이 그리는 얼굴 화장에 매우 익숙하고 견습생은 그림을 들으면서 그림을 배우고 점차 익숙해지고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공연이 끝난 뒤 얼굴을 깨끗하게 닦고, 얼굴 화장은 배우들이 관객을 끌어들이는 마법의 무기가 됐다. 입으로 전하는 가르침이기도 하고, 마음으로 전하는 가르침이기도 하며, 승리를 위한 마법의 무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사천 오페라의 얼굴 화장 역사에는 종이로 된 이미지 기록이 부족합니다. "중국 오페라 가면 - 사천 오페라 가면" 아카데미 에디션은 수백 편의 희곡을 다루는 수백 명의 베테랑 사천 오페라 예술가들의 1,000개 이상의 역사적 공연 가면을 수집합니다. 이 스펙트럼은 소중하고 정보가 풍부하며 예술적, 학문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저자 공시권 씨는 충칭 허촨에서 자랐으며 19세부터 은퇴할 때까지 충칭 허촨 사천극장에서 수석 무대 미술 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미술 실력도 뛰어나다. 쓰촨 오페라. 하천은 쓰촨-충칭 교통대동맥에 위치해 있으며, 상품이 풍부하고, 청나라 말과 민국 초기에는 국내외 연극단이 모여들었고, 좋은 배우와 연극이 많았어요. 허촨 극장의 역사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공씨는 그러한 환경에서 살아남았고, 인민의 풍부한 문화유산이 그를 자양분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1950년대부터 사천극 가면을 수집하고 그리는 데 평생을 바쳤고, 그 중 2,000종이 넘는 가면을 그렸습니다. 안타깝게도 문화대혁명 때 대부분의 가면이 파괴되었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공 선생은 다시 한 번 쓰촨 오페라의 옛 예술가들을 찾아 수집하고 정리하고 그림을 그리는 길에 나섰지만 이번에도 그의 사명감은 전적으로 사랑에 바탕을 둔 것은 아니었다. 사천 오페라 공연 레퍼토리의 감소, 레퍼토리의 상실, 옛 예술가들의 조용한 죽음은 그를 후회하고 슬프게 만들었으며 의식적으로 민속 문화를 보호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았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얼굴 화장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하나는 음악적 순서로 배열된 인물들의 얼굴 화장이고, 두 번째는 주제별 순서로 배열된 얼굴 화장이다. 그 중에는 중요한 오페라 캐릭터의 다양한 얼굴 화장이 있는데, 이는 다양한 배우의 오페라 캐릭터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와 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 예술의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삼국지 캐릭터 조조, 관우, 장비 등의 얼굴 화장 스타일은 청년부터 중년, 노년까지 거의 포괄적이며 캐릭터의 성장 과정을 반영합니다. "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 아카데미 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얼굴 화장"은 현재 역사상 사천 오페라 공연의 얼굴 화장 스타일을 가장 확실하게 보존하는 유일한 책입니다. 현재 중국에서 수집하는 유일한 책입니다. 사천 오페라의 얼굴 화장 스타일을 가장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 유일한 책이기도 합니다. "사천 오페라 가면"의 출판은 중국 전통 문화의 홍보 및 계승과 역사 자료의 진정한 보존에 정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색조
색상은 가장 기본적인 문자 표시입니다. 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은 색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기본 특성을 표현하며, 색을 사용하여 톤을 설정하는 원리는 중국 전통 문화와 중국인의 오랜 감상 습관에 기초합니다. 예를 들어, 쓰촨 오페라의 얼굴 화장에서 빨간색은 관우, 장웨이와 같은 충성스럽고 용기 있는 캐릭터를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되며, 검은색은 주로 바오 공과 같은 정직하고 사심 없는 캐릭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흰색은 조조처럼 무자비하고 교활하며 교활한 인물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녹색과 파란색은 종종 무모한 영웅, 숲의 영웅 또는 Shan Xiongxin과 같은 용감하고 잔인한 캐릭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금색, 은색, 회색은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을 주며 부처, 신, 불멸자, 악마, 유령 및 기타 인물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상징적 패턴
톤을 설정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캐릭터의 얼굴에 상징적이고 우화적인 패턴을 그려 극중 캐릭터의 성격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극중 인물을 칭찬하거나, 비웃거나, 비판하거나, 얕보거나 칭찬하는 것이 패턴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o Zheng의 검은 얼굴에는 산 모양의 펜대, 빨간 펜, 문자 장수, 초승달, 태양 등의 문양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그의 높은 공적 지위, 법 집행 및 평생 정직성을 상징합니다. 관우의 붉은 얼굴에는 누워있는 누에눈썹 문양과 세 개의 향, '핀'이라는 글자가 그려져 있는데, 이는 관우가 용감하고 충성스러우며 신념을 지켜야 함을 나타냅니다. 조광윤 역시 얼굴이 붉고 용무늬 눈썹은 그가 황제 세대임을 나타냅니다. 눈꺼풀에 있는 흰색 획은 의심스럽고 교활한 성격을 보여줍니다. 항우의 흑백 얼굴에는 칠성 북두칠성, 장수형 용문양, 검, 호표범 눈 등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그가 천상의 힘을 갖고 칼을 뽑아 대대로 자결했음을 보여준다. 강력한 폭군을 물리치고 오장강을 격파했습니다.
동물 문양
동물 문양을 활용해 캐릭터의 특징을 표현하는 것은 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의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옥나비"로 알려진 영웅 마준은 마준의 얼굴에 화려한 나비를 그렸습니다. 도교의 녹색 오리는 얼굴에 날개를 펼친 오리를 가지고 있었고, 뱀 정령의 얼굴에는 푸른 나비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 녹색 뱀 등 특히 언급해야 할 점은 이러한 동물 패턴의 드로잉이 배우의 안면 근육 분포 특성과 완전히 일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뱀의 머리와 입은 배우의 입에 그려지고, 뱀의 몸은 뺨에 감겨져 있으며, 뱀의 꼬리는 눈썹 근육까지 뻗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배우의 입이 열리고 닫히는 것은 단지 뱀의 입이 열리고 닫히는 것을 반영할 뿐이며, 안면 근육 전체의 움직임은 뱀의 몸이 기어가는 것을 구동할 뿐입니다. 또 다른 예는 "금산에 물이 넘친다"의 게왕입니다. 배우의 입에는 큰 게 발톱의 윤곽이 그려져 있고, 입 근육의 움직임은 게 발톱의 개폐 동작을 반영할 뿐입니다. 동물 문양으로 얼굴 화장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결코 동물 문양을 얼굴에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 전체를 사용하든 일부를 사용하든 기발한 변형, 과장, 교묘한 배치 등의 예술적인 처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캐릭터의 요구에 따라 성능 요구, 캐릭터 특성 형성 및 묘사가 전제입니다. 동물 얼굴 화장을 그릴 때는 밝은 색상과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갖도록 노력해야 하며, 극중 캐릭터의 다양한 직업 규범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두 개의 꽃이 있고, 작고, 위압적인 얼굴.
배어얼굴
배어얼굴은 극중 10대 캐릭터의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반영한 얼굴이다. 바아의 얼굴은 캐릭터의 중노년 얼굴 화장의 특징을 이어가고 있으며, 주둥이가 없고 전체적으로 코로 둘러싸여 있으며 얼굴의 윗부분만 윤곽이 그려져 있다. Ba'er의 얼굴은 캐릭터 후손의 신체적 특징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얼굴의 관우는 "Bu Yue Kills the Bear"에서 아직 청년이고 그의 얼굴 화장은 반쯤 붉은 붉은 얼굴입니다. 검은 얼굴의 바오 씨는 '이중처벌'에서 처음으로 관료가 됐다. 그는 아직 참을성이 없고 꼿꼿한 청년이어서 검은 얼굴의 모습을 보였다. "Polo Flower"의 젊은 영웅 Shi Yinglong은 원앙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Zhang Fei의 아들 Zhang Bao는 검은 얼굴을 가지고 있고 Niu Gao의 아들 Niu Tong은 하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 다 아버지의 오만함을 물려 받았으며 젊고 활력이 넘칩니다.
텍스트 얼굴 화장
사천 오페라 얼굴 화장에서는 캐릭터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단어도 모양으로 사용됩니다. 캐릭터 얼굴의 눈에 띄는 위치에 서예 한자를 윤곽선으로 그리고 다른 장식 패턴을 추가합니다. 텍스트 얼굴 화장은 1950년대 이전에 주로 무대에 등장했습니다. 이 책에 실린 문자 얼굴 화장은 사천 희극 선배들의 구술을 바탕으로 얻은 것으로 크게 단순 문자 모형과 추상 문자 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 필기체 스크립트. 예를 들어, Niu Gao의 이마에는 공식 문자 "Niu"가 적혀 있고, Yama Wang의 이마에는 공식 문자 "Yan"이 적혀 있습니다. 그의 이마에 쓰여진 일반 문자 "Dou"는 Yang Qilang이 흑호성이라고 합니다. 그가 지구에 내려왔을 때 그의 검은 깡패는 그의 얼굴에 필기체로 "호랑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얼굴이 시그니처'라고 말하는데, 글자를 이용한 얼굴 화장은 극중 캐릭터를 소개하는 시그니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