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추절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데요. 각 지역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중추절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데요. 각 지역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중추절 풍습

중추절 기간 동안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활동은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먹는 것입니다.

달 감상

우리나라에는 예로부터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다. 달'은 달의 신을 숭배한다는 뜻이다. 주(周) 왕조 시대에는 매 중추절 밤마다 추위를 환영하고 달을 숭배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큰 향상을 차리고 월병, 수박, 사과, 자두, 포도 등 제철 과일을 놓는다. 월병과 수박은 빼놓을 수 없다. 수박도 연꽃 모양으로 잘라야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고 가지고 노는 것이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즐기는 풍습이 더욱 성행했으며, 『동경맹화록』에 따르면, “중추절 밤에는 귀족들이 테라스와 누각을 장식했고, 사람들은 이 풍습을 즐겼다. 달을 즐기기 위해 레스토랑에서 경쟁했어요." 이날 수도의 모든 상점과 레스토랑은 외관을 새롭게 꾸미고, 비단을 묶고, 아치형 통로에 화려한 장식을 걸고, 신선한 과일과 세련된 음식을 판매하며, 야시장은 사람들로 붐비고, 많은 사람들이 발코니로 나갑니다. 정자에서 달을 감상하고, 음식을 차리고 가족 잔치를 벌이고, 아이들을 다시 만나고, 달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누세요.

명청 시대 이후에도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는 풍습은 각지에서 변함없이 이어졌고, 추석 나무 심기, 탑등 켜기 등 특별한 풍습이 남아 있었다. , 천등 띄우기, 달 위를 걷기, 춤추는 불용 등이 형성되었습니다.

월병 먹기

우리나라의 도시와 농촌 사람들은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배불리 먹고, 추석 월병은 향긋하고 달콤해요."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는 제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월병'이라는 단어는 남송 왕조의 오자무가 쓴 "맹량록"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마름모꼴 케이크처럼. 이후 사람들은 점차적으로 중추절 달 감상과 가족 상봉을 상징하는 월병 시식을 결합했습니다.

월병은 원래 집에서 만들어졌다. 청나라 원미가 '수원음식목록'에 월병 만들기를 기록했다. 현대에는 월병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작업장이 생겨나고 있으며, 속이 절묘하고 외관이 아름다운 월병의 외부에는 "창어 플라잉(Chang'e Flying)"과 같은 다양한 절묘한 문양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투 더 문', '갤럭시' 밤의 달', '달이 비치는 세 개의 풀' 등. 달의 둥근 모양은 사람들의 재회를 의미하고, 케이크의 둥근 모양은 사람들의 영생을 의미합니다. 월병은 고향과 친척에 대한 그리움을 전달하고 풍년과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월병은 친구, 연락 감정을 위한 선물로도 사용됩니다.

조수 관찰

"옥토끼는 아주 둥글고 9월인데 벌써 서리가 내리고 바람이 많이 부는 걸로 알고 있어요. 문을 닫고 떠나라는 메시지를 보내요." 열쇠, 밤의 조수는 달의 중앙을 보기 위해 남겨진다." 이 노래는 송나라의 유명한 노래입니다. 시인 소식시가 지은 시 "8월 15일 조수 관찰"입니다. 고대 절강에서는 중추절 동안 달을 감상하는 것 외에도 조수를 관찰하는 것이 또 다른 중추절 행사였습니다. 중추절에 조수를 관찰하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 왕조의 매성(Mei Cheng)이 지은 "제법(Qi Fa)" 송시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나라 이후에는 중추절에 조수를 관찰하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명나라 주정환의 『고무림 이야기 보충』과 송나라 오자목이 쓴 『몽량록』에도 조수 관찰에 대한 기록이 있다. 이 두 권의 책에 묘사된 조수관찰의 대행사는 송나라 중추절 조수관찰이 전례 없는 정점에 이르렀음을 보여줍니다.

등불을 밝히는 것

중추절 밤에는 하늘이 물처럼 맑고 달이 거울처럼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날에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이것에 만족하지 않고 달을 돕기 위해 등불을 켜기도 합니다. 호광지역에서는 탑 위에 기와를 쌓고 그 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이 있다. 강남(Jiangnan) 지역에는 가벼운 배를 만드는 풍습이 있습니다. 현대에는 중추절에 등불을 밝히는 풍습이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현대에 Zhou Yunjin과 He Xiangfei가 쓴 기사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등불은 광동에서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명절 10일 전에 모든 가족은 대나무 막대기를 사용하여 등불을 묶습니다. 과일, 새, 새 등의 모양으로 만들어집니다. 동물, 물고기, 곤충 등 다양한 색상의 색종이에 그려진 중추절 등불을 대나무 장대에 묶어 처마 위나 높은 나무 위에 놓습니다. 테라스나 작은 등불을 문양이나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서 집 꼭대기에 매달아 두는 것을 일반적으로 "나무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집은 높이가 몇 피트나 될 정도인데, 가족들이 등불 아래에 모여서 놀고, 일반 사람들은 깃대 하나와 등불 두 개를 세우는 것도 자기 자신을 위한 즐거움인 것 같아요.” 중추절에 등불을 밝히는 풍습은 고대부터 등불축제에 이어 두 번째로 이어졌습니다.

토끼와 함께 노는 것

진이와 궁녀 심이링이 쓴 '궁기'에는 궁녀 롱아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팔국연합군이 베이징에 입성하던 해, 서태후는 도망치던 중 중추절이 되어 공황상태에 빠져 옛 제사를 잊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머물고 있는 신저우 공원(Xinzhou Gongyuan)에서 달에 제사를 드리는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이야기는 "저녁식사 후에 궁궐의 풍습에 따라 왕비는 '태음왕'에게 제사를 드려야 한다. 이는 아마도 '남자는 토끼를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토끼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북동쪽의 풍습에 근거한 것 같다"고 전한다. 난로에 제물을 바친다'. 집의 주부가 와서 제사를 지낸다. 마당의 남동쪽 모퉁이에는 탁자가 놓여 있고, 약을 만드는 커다란 토끼가 그려져 있다. 달궁의 분향단은 네모난 통인데, 산시(山西) 북부의 양동이는 둥글지 않고 사각형이다. 때로는 산시(山西) 북부 사람들이 거리에서 “달은 사각형만큼 둥글지 않고 달콤하다”고 노래한다. 가 자매의 부드러움만큼 달콤하지 않습니다." 산시 북부의 양동이는 모두 사각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동이에는 새 수수를 채우고 양동이 입구는 노란 종이로 덮여 있습니다. 과일 접시 4 개와 접시 4 개 테이블 위에는 월병 접시가 놓여 있고, 중앙에는 길이가 1피트 되는 큰 나무 접시가 놓여 있는데, 이는 토끼 제사를 위해 특별히 만든 것입니다. 새 녹두 2개와 차 4그릇도 있는데, 찻잎을 그 그릇에 붓고 찬물로 씻어서 첩과 공주, 그리고 우리 모두를 데리고 가례를 마친다. 행사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도망자이며 매우 미신적입니다. 조금만 무례하게 굴면 신과 귀신을 모욕하고 우리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올까 두렵습니다. 그래서 신과 귀신에게 절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모두가 서둘러 참여하며 누구도 감히 뒤처지지 않습니다! Juanzi와 나는 번갈아 가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 이야기는 청나라 궁궐에서 달토끼를 숭배하는 규칙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비록 도망을 쳤지만 분향단은 산서성 북부의 네모난 통으로 교체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심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이야기를 보면 청나라 궁중에서는 달의 옥토끼를 태음왕이라 불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사람들은 그것을 옥토끼주(玉密主)라고 불렀는데, 이는 태음주(泰陰主)라고 부르는 것만큼 진지하고 엄숙하지는 않지만, 베이징의 민속 풍습에서는 토끼주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이 더 정중해 보입니다. 엄숙하지도 않고 장난에 불과한 것 같지만, 이는 중추절 이후 신을 숭배하는 민속적 사고방식이 민속축제로 변모한 것을 반영한다. 에티켓과 풍습의 색깔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토끼와 함께 노는 풍습은 이러한 현상의 강력한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추석 풍습

중국은 넓은 영토와 인구가 많고, 다양한 풍습을 갖고 있으며, 중추절을 기념하는 방식도 다양하고 지역적 특성이 강합니다.

푸젠 성에서는 여성들이 많이 찾습니다. 중추절에는 사람들이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난푸대교를 건너갑니다. Jianning에서는 중추절에 등불을 매달아 두는 것은 중추절에 사람들이 달궁에 아이를 구하는 좋은 징조입니다. 상항현에서는 달을 숭배할 때 룽옌 사람들에게 월병을 먹으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는 노인들이 먹을 수 있도록 중앙에 직경 2~3인치의 둥근 케이크를 파서 먹게 되는데, 이는 어린 아이들에게 비밀이 알려지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 풍습은 진먼(秦文) 중추절 전에 적을 죽이기 위한 반원(反源)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중추절에는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광둥성 조산의 중추절은 주로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축제입니다. "보름달이 뜨면 남자는 난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공중에 기도하기 위해 마당과 발코니에 테이블을 설치하고, 은초를 태우고 담배를 피우며 테이블에는 제물로 토란을 먹는 풍습도 있습니다. 가을 축제 조산에는 "그. 시냇물이 입 앞에 있어 토란 씨를 먹을 수 있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8월은 토란 수확기이며 농부들은 토란을 사용하여 숭배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것은 농업과 관련이 있지만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진 전설도 있습니다. 1279년에 몽골 귀족들이 남송 왕조를 멸망시키고 원 왕조를 세웠고, 도시가 파괴된 후 한족을 잔인하게 통치했습니다. , 사람들은 호족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해 후대에 토란을 가져 왔고 ""는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데 사용되는 "인간 머리"라는 단어의 동음 발음입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중추절 밤에 탑을 태우는 것도 일부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탑의 높이는 1~3m에 이릅니다. 대부분이 깨진 조각으로 만들어진 큰 탑은 탑 높이의 약 1/4을 차지하는 벽돌로 만든 다음 타일로 쌓아서 중추절에 불을 피울 수 있도록 꼭대기에 탑 구멍을 남겨 둡니다. 밤에 불을 피우는 데 사용되는 연료는 나무, 대나무, 왕겨 등입니다. 불이 강할 때 송진 가루를 부어 불을 붙이는 것도 매우 훌륭합니다. 탑 전체가 붉어질 때까지 탑을 태우는 사람이 승리하며, 불타오르는 과정에서 무너지는 사람은 패하게 되며, 승자에게는 화려한 깃발이나 보너스 또는 상품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원나라 말기에 사람들은 잔혹한 지배자들에게 반기를 들고 중추절의 상징으로 불을 질렀다.

장난 지역의 중추절 민속풍습도 다양하다. 난징 사람들은 중추절에 월병을 즐겨 먹으며, 금릉의 명물인 계수나무 오리를 꼭 먹어야 합니다. "계수오리"는 계수나무가 향이 좋을 때 시중에 나와 있는데, 뚱뚱하지만 기름지지 않고 맛있습니다. 마신 후에는 반드시 설탕 토란을 조금 곁들여 계피 시럽을 부어서 먹어야 하는데, 너무 맛있습니다. "광시 펄프"는 Qu Yuan의 "추의 노래: Shao Siming" "북쪽이 광시 펄프를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설탕 계수나무라고도 알려진 구이장(Guijiang)은 중추절 즈음에 수확하여 설탕과 신 매실로 절입니다. 강남 여성들은 시에서 읊은 것을 식탁 위의 진미로 바꾸는 데 능숙합니다. 난징 사람들은 가족과 함께 달을 즐기는 것을 '재회 축하', 함께 앉아 술을 마시는 것을 '보름달', 시장에 나가는 것을 '달 위를 걷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명나라 초기 난징에는 달탑과 달교가 있었다. 청나라 시대에는 달을 감상하는 사람들과 달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사자산 아래에 달탑이 세워졌다. 문 브리지(Moon Bridge)가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달이 하늘 높이 떠오를 때, 사람들은 함께 문타워에 가고, 달교를 방문하고, 옥토끼를 보는 것을 즐깁니다. "Wanyue Bridge"는 허난 성 친화이 공자 사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리 옆에는 유명한 매춘부 Ma Xianglan의 거주지가 있습니다. 그날 밤 학자들은 성과 소를 연주하며 Niu Zhu가 가지고 놀던 것을 회상했습니다. 달을 바라보며 시를 지어 만월교(萬越橋)라 불렸다. 명나라가 멸망한 후 점차 쇠퇴했고 후세에는 다음과 같은 시가 있었습니다. 밝은 달을 향해 피리를 불면 어떻게 될까요?" Changbanqiao는 원래 Wanyue Bridge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난징 공자묘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일부 정자를 복원하고 강을 준설하는 등 중추절 기간 동안 함께 모여 달빛의 즐거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쑤성 우시현에서는 중추절 밤에 향을 태운다. 향잔은 거즈와 비단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위에는 달궁의 풍경이 그려져 있습니다. 향실로 만든 향통도 있는데, 그 위에는 종이를 꽂아 묶은 쾌성(左興)과 화려한 깃발이 달려 있다. 상하이의 중추절 잔치는 달콤한 향이 나는 계수나무 벌꿀주와 함께 제공됩니다.

장시성 지안현에서는 중추절 저녁이면 모든 마을에서 짚을 이용해 뚝배기를 태운다. 그릇이 뜨거워지면 식초를 넣으세요. 이때 그 향기가 마을 전체를 가득 채울 것입니다. 신청현의 중추절 기간 동안 8월 11일 밤부터 8월 17일까지 풀등을 걸어 놓습니다.

안후이성 우위안(Wuyuan)의 중추절을 맞아 아이들은 벽돌과 타일로 속이 빈 탑을 짓는다. 탑에는 휘장, 현판 등의 장식물이 걸려 있으며, 탑 앞에는 탁자가 놓여 있고, '탑의 신'을 숭배하기 위한 각종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밤에는 내부와 외부 모두 조명이 켜집니다. Jixi의 어린이들이 중추절 대포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추석 대포는 짚을 땋아 묶어 만든 후 물에 담근 뒤 주워 돌에 내리쳐 큰 소리를 내는 불용의 풍습이다. 화룡은 몸에 향을 꽂은 풀로 만든 용이다. 화룡행 동안 징과 북을 동반한 일행이 동행하여 여러 마을을 순회한 후 강으로 보내졌다.

중추절에는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쓰촨성 사람들은 케이크를 만들고, 오리를 잡고, 참깨 케이크, 꿀 케이크 등을 먹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오렌지색 등불을 켜서 축하하기 위해 문에 걸어 놓기도 합니다. 자몽에 향을 뿌리고 거리를 따라 춤을 추는 아이들도 있는데, 이를 '춤추는 유성 향공'이라 부른다. 자딩 현의 중추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지신을 숭배하고 드라마, 성악, 문화 유물을 공연하는데 이를 '관찰단'이라고 합니다.

북부 산둥성 칭윈현 농민들은 8월 15일 땅과 계곡의 신을 숭배하는데 이를 '청묘회'라고 부른다. 달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Zhucheng, Linyi, Jimo 및 기타 지역의 사람들은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무덤을 방문해야 합니다. Guanxian, Laiyang, Guangrao 및 Youcheng의 집주인도 중추절 기간 동안 세입자를 즐겁게 했습니다. 지모 중추절에는 '마이 애로우'라는 축제 음식을 먹습니다. 중추절을 맞아 산시(山西)성 루안(魯an)에서 사위를 위한 연회를 열었다. 다퉁 현에서는 월병을 동창회라고 부르며 중추절 밤에 철야를 지키는 풍습이 있습니다.

허베이성 완취안현에서는 중추절을 '소설날'이라고 부른다. 달빛 종이에는 밤에 춘추절을 읽고 있는 음력왕과 관제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허젠현 사람들은 중추절에 비가 내리면 야채의 맛이 나빠진다고 믿습니다.

산시성 시샹현의 중추절 밤, 한 남자가 뱃놀이를 타고 절벽 위로 올라가고, 한 여자가 연회를 준비했다. 부자든 가난하든 수박은 꼭 먹어야 합니다. 중추절에는 문앞에서 북을 치며 보상을 요구하는 드러머들이 있습니다. 뤄촨현의 중추절 기간 동안 학부모들은 남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선물을 가져오도록 이끌었고, 캠퍼스 내 저녁 식사보다 점심 식사가 더 많았습니다.

일부 지역에는 특별한 중추절 풍습도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달을 감상하고 달에 제사를 드리며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홍콩의 불용춤, 안후이의 탑, 광저우의 나무 중추절, 진장의 불타는 탑, 시후의 달 관찰 등이 있습니다. 쑤저우의 호수, 다이족의 달 숭배, 묘족의 달 춤, 동족의 달 훔치기 채소, 고산족의 무도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