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상을 통해 우리는 위(魏), 진(晉), 남조(南朝) 시대의 사회적 현실을 엿볼 수 있다.

의상을 통해 우리는 위(魏), 진(晉), 남조(南朝) 시대의 사회적 현실을 엿볼 수 있다.

1. 넓은 로브와 큰 셔츠, 시크하고 세련된 선비적 기질

의상과 삶의 경험을 결합하면 의복은 사람의 영적 전망을 표면화합니다. 이는 위진남북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복식미학사상이기도 하다.

'삼국지·위지'에 따르면 제갈량이 사곡에서 나와 사마의에게 거듭 도전했다. Sima Yi는 Zhuge Liang의 수완에 대해 오랫동안 듣고 감히 전투에 쉽게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피했습니다. 제갈량은 상대의 남자다움이 부족함을 조롱하기 위해 사마의에게 '여자 장신구'를 보낼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제갈량은 마침내 위빈에서 사마의를 만났습니다. 그는 갑옷을 입지 않고 비단 스카프로 머리를 묶고 깃털 부채를 순서대로 착용해 수천 명의 군대 속에서 차분하고 차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정서와 장면은 송나라 시인 소동파에 의해 예술적으로 표현되어 “깃털 부채와 비단 스카프, 말하고 웃다가 뗏목과 노가 재로 변했다”는 유명한 말이 되었다. '깃털 부채 스카프' 역시 삼국시대 유명 인사들의 의복이 되었습니다. "Shi Ming Shi Jewelry"는 "Jinye, Jinye, 20세, 학자의 왕관, 서민의 스카프"라고 말합니다. '수건'은 민간인이 착용하는 일종의 머리 장식일 뿐이며 공무원은 착용하는 것을 경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Zhuge Liang이 Sima Yi를 만났을 때 그는 "머리를 스카프로 묶었습니다". 이는 단순함의 표시가 아니라 경멸의 표시였습니다. '수건'의 유래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왕망은 동한말에 머리가 대머리가 되었는데, 추악함을 감추기 위해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트렌드가 되었고, '수건' 역시 일종의 모자에서 일종의 사람으로 바뀌었다. 사람이 입을 수 있는 옷차림이다. 그러나 두 군대가 서로 마주하고 전투가 임박했을 때 Lunjin이 전투에 참여하는 것은 분명히 매우 위험합니다. 제갈량은 사마의와 싸울 때 군복을 입지 않았고(한나라 전투에서 방어에 사용된 갑옷과 투구는 매우 발달했다), 당시의 예절인 진지함을 보여주기 위해 공식적인 자리에서 정장을 입지 않았다. "깃털 부채 장수"는 Sima Yi에 대한 Zhuge Liang의 큰 경멸과 이 전투에서 승리하려는 그의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평범해 보이는 '깃털 부채 스카프'의 복장은 또한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수천 마일을 정복할 수 있는 지성, 그리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 사람의 태도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사회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고 순결, 자유, 광활한 삶에 대한 추구를 표현하기 위해 의복을 사용하는 것은 위(魏), 진(南), 북조(南朝) 시대의 문인들 사이에서도 매우 두드러졌다. 『금·오행기』에는 “회제가 원강에 있을 때 귀우의 제자들이 서로 벌거벗은 술을 나누어 주었는데...희계의 사람들이 치욕을 당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라자오 장(Lajiao Chapter)'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대술란(Dai Shuluan)과 완시종(Ruan Sizong)이 그들의 저속함을 자랑스러워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때때로 그들은 머리를 숙이고, 알몸으로 쪼그려 앉았고, 군중 속에서 발을 씻었습니다." 여기에서 완시종이 언급했습니다. "대나무 숲의 일곱 현자" 중 한 명인 완시종(Ruan Sizong)입니다. 서진 시대에 그는 Shan Tao, Ji Kang, Liu Ling, Ruan Xian, Xiang Xiu, Wang Rong 등 여러 친구들과 사랑에 빠졌고 종종 대나무 숲에 모여 자유롭게 술을 마셨습니다. 일곱 사람은 모두 교육을 잘 받은 사람들이지만 현실에 불만을 갖고 유교의 예절과 규율을 경멸하며 세상에 얽매이지 않는 고집과 방종한 행동으로 유명하다. 그들의 의상은 극도로 반항적이다. 이는 자유를 옹호하는 정신과 예절에 대한 경멸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관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현실 사회에 대한 학자-관료계층의 극도의 불만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Liu Ling은 "Ode to Shade"를 썼습니다. 그는 세상에 고대 윤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손님이 그를 보고 옷을 입지 않았는지 묻자 그는 “하늘과 땅이 내 집이고 내 집이 내 옷이다”라고 대답했다. Ling의 원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하늘과 땅을 나의 건물로 삼고 방을 나의 옷으로 삼는데, 여러분, 왜 내 옷을 입고 오십니까?"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당시 학자들의 방탕한 생활을 엿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일부 문화유적에서 당시 그들의 삶의 단편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징 서산교(西山橋)에서 발견된 '죽림 칠현'의 벽돌 벽화는 이 시기의 작품이다. 벽화 속 '죽림 칠현'(벽화에 학자 용계기가 추가됨)은 모두 헐렁한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헐렁한 옷을 가슴까지 노출시키거나 어깨 위로 걸치고 있으며, 그 중 7명은 맨발이다. 1명은 헐렁한 옷을 입고 있으며, 3명은 스카프를 착용하고 있으며, 4명은 스카프를 착용하고 있으며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 선비 관료들의 자유분방한 기질과 보헤미안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위진시대 문인과 관료들의 개인복식 추구는 당시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유행하던 형이상학의 영향과 인재에 대한 기본관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위진(魏晉)의 형이상학은 도교사상에서 전개되었으며, 그 핵심은 어두운 현실과 고통스러운 삶에 대한 분노와 비판, 그리고 어둠과 고통을 없애기 위한 강한 개인의 자유의식이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고대 중국 철학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당시 취업 기준, 인재 평가, 선악 구별 등 일련의 주요 사회 문제에 영향을 미쳤다. 사회경제가 발달하고 실용정신이 민심에 뿌리내리면서 유교가 주창하는 인의도덕은 공허함으로 인해 점차 민중의 마음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재능, 성격, 태도, 지혜 및 통찰력의 정신. 이 점은 건안 8년(203년) 조조의 『인재구명』에 집중되어 있는데, 『재능만을 평가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공덕을 행하는 사람은 나라를 부흥시키는 사람이므로, 현명한 왕은 공적이 없는 신하에게 상을 주지 않고, 싸우지 않는 사람에게 상을 주지 않을 것이다.

평화를 유지하는 것은 덕이 있는 것이고, 일을 하는 것은 기능적인 것입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이 일을 잘하지 못할 수도 있고, 진취적인 사람이 일을 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삼국지·위지·무제") 조조도 수많은 역사 증거와 사례를 인용해 '모욕적인 이름을 갖고 장난으로 일을 하는' 사람, 심지어 '불친절하고 불효한'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다. 이러한 통찰은 '덕'과 '재능' 사이의 격차와 모순을 강조하며, 조조의 재능관에서 '어떤 일을 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지적한다. , 그리고 진취적인 사람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도덕적 수양이 높지만 '진취적'인 재능이 있다면 '행하는' 재능은 있지만 '진취적'이 아닌 것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진취적인". 성공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면 야망은 높고 능력은 낮은 로비스트일 뿐이며 실제 성과도 없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도덕성이 고상해도 그것은 공허하고 쓸모가 없습니다. 공자의 "주공의 아름다움을 가지면 교만하고 인색해진다." , "덕만이 최고이다"(논어·태백)라는 생각과 대조적이다.

인재의 지성, 용모, 용모를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인재가 나올 수 있다. 천한 출신이지만 문학적, 군사적 능력을 갖춘 전략가, 장군, 학자, 은둔자가 대거 등장했다. 그는 옷차림과 몸단장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자연스럽고 캐주얼하며 조화로운 외모를 추구한다. 그는 뛰어난 지능과 '성인의 아름다움' 때문에 도가의 단순하고 세련된 삶의 원칙을 자신의 삶의 원칙으로 여긴다. ." , "영리함보다 아름다운 것은 없다"는 사회 미학적 환경에서 확인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의 재능, 외모, 심지어 입는 옷에도 높은 수준의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활 습관을 고집하고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갈량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의 '깃털 부채 스카프'를 떠올리는데, '깃털 부채 스카프'는 제갈량과 일종의 동의어가 된 것 같다. 캐릭터의 내면의 아름다움과 겉모습, 같은 모양과 기능의 미묘한 관계.

물론 당시 사회 상황에서는 아직 그런 재능 있고 정의로운 사람이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제갈량. 현재의 정치 환경에서는 인정받지 못하는 외로움과 배제의 고통만을 느낄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많다. 위에서 언급한 '죽림 칠현'의 지도자들이 좋은 예이다. 두 사람 모두 당시 독특한 사상과 다양한 재능, 비범한 성실성을 지닌 사람들이었습니다. 완지는 일생 동안 13편의 시와 수필을 썼고 정치, 철학, 예술 이론에 있어서도 상당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삶은 험난했고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진서·완기전』에서는 “원래 천하를 도우려는 야망이 있었고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때 완(遠)에 속했다. 세상에는 사람이 많고 사람도 많다. 그는 세속적인 일에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항상 술을 많이 마셨다." "그때 술을 많이 마셨다는 것"은 국가에 봉사하겠다는 결심에서 인정받지 못한 재능에 이르기까지 Ruan Ji의 인생 궤적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이것은 오늘날까지도 그가 남긴 유산에서 배울 수 있는 일이다. 세상의 무상함, 인생의 슬픔:

군자는 선한 사람이고 깨달음이 가능하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회서십시")

친밀함은 서로 등을 돌리고, 살과 피가 서로를 미워합니다. ('회·예순일곱시')

음로에는 의심이 많고 진주는 말릴 수 없다. ('회시·61')

한 순간 힘이 빠져서 검을 들고 언덕으로 올라갔다. ('시 54')

그리움은 쓰디쓴 감정이며, 분노는 종종 많은 고통을 초래합니다. ('시 17세')

평생 살얼음판을 걷다 보니 불안한 걸 누가 알겠어요. ('시 육십삼')

이 모든 것은 어두운 현실 앞에 궁지에 몰린 완주의 고통스럽고 무기력한 심정을 생생하고 액션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감정으로 인해 완구는 자신이 이전에 세운 '세상을 돕는 정신'을 점차 의심하게 되었고, 마침내 '세상에 관여하지 않고 산과 숲에 은둔하는 길'에 나섰습니다. 마음껏 마셨다." 완결보다 13살 어린 계강(吉康)도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시대의 중요한 사상가였다. "유교는 가문의 일이지만 재능 있는 사람은 거의 없고 대담하고 파격적이다." ("Wei Zhi·Wang Can 전기") 그의 친구 Sun Deng은 그가 "사납고 재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모순된 내면세계는 그의 성격적 매력을 형성하고 비극적인 운명의 길을 열었다. "재능"의 재능으로 인해 Ji Kang은 문학과 철학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강한 성격"으로 인해 점점 더 강력해지는 사마 그룹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단호하고 비협조적인 성격은 결국 서기 262년 낙양동시에서 참수되었다. 《진지강전》에는 "강이 동시를 벌할 것이며, 황실 서원의 학생 삼천 명을 스승으로 초청할 것이지만 그들은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강구는 태양의 그림자를 바라보며 물었다. '과거 원샤오니가 40세에 진구지의 '광링산'을 나에게 배웠다. "피아노를 치며 죽음을 맞이할 때 자랑스럽게 웃는 이 두려움 없는 정신은 지강의 결심을 반영한다. 죽을 때까지 악의 세력에 굴복하지 않는 것과 강한 투쟁의식.

완주의 고통이든 지강의 사임이든, 모두 고난의 시대를 따르지 않고 어둠의 지배에 반항하는 용감한 정신을 반영하며, 개인의 인격 자유를 영원히 추구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 경지에 도달한 사람만이 "세상에서 비길 데 없는 자가 되고, 세상을 벗어나 혼자 가서 태자 앞에 도달하고, 사막의 시작을 볼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고상한 삶의 의지가 있어야만 수천년의 복장과 예절을 감히 무시할 수 있고, 가슴이나 배를 드러내거나, 머리를 풀어헤친 채 신발을 신거나, 단순히 발뒤꿈치를 아래로 신을 수도 있습니다.” 알몸을 흩뜨리는 것', 봉건적 예의에서 벗어난 일련의 일을 함으로써,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만지지 말라'를 믿는 '어린 나이의 사람들은 무엇이든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일종의 반항임과 동시에 일종의 설사이기도 하다. 언뜻 보기에 그러한 옷은 아름다움과 아무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현상을 사회적, 정치적인 영역을 넘어 인간의 삶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인간의 자유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시간의 거대한 저항력은 생명의 폭발과 파동이다. 그리고 비극적 의미가 강한 이 상황은 바로 아름다움의 표현의 진보된 형태이다.

2. 잡다한 옷과 여성복의 우아한 아름다움

예절과 규율을 경멸했던 당시 사대부들의 시크하고 절제되지 않은 스타일에 영향을 받아 위(魏)나라와 진(秦)나라 시대는 의복에도 표현되었다. 넓은 띠와 넓은 소매로 된 예의를 표방하며 뛰어난 창의력을 발휘하며 화려한 모습은 유례가 없다. 그 중 이러한 경향을 가장 잘 나타내는 의복은 잡다한 드레이프 의류이다. 이런 옷의 특징은 주로 스커트 밑단 부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우선 이런 스커트의 밑단은 바닥에 끌릴 정도로 길고, 몸 전체에 걸쳐 넓은 폭을 갖고 있으며, 밑단 부분은 특별히 윗부분이 넓고 밑단 부분이 넓은 정삼각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바닥이 뾰족하게 겹겹이 쌓여 있어 매우 장식적이어서 이름이 "추이슈"입니다. 게다가 이런 의상에는 각종 색깔의 깃발을 장식해 장식하기도 한다. 깃발을 오랫동안 끌기 때문에 걸을 때 밑단의 날카로운 모서리에 영향을 미치고, 마치 제비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색깔이 펄럭이는 사슬처럼 보인다. 동적. 게다가 이런 종류의 옷을 입은 여성들은 대개 매우 우아한 머리 장식을 하고 있습니다. 《진·오행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태원시대 왕자의 여인들은 관자놀이에 장식으로 머리끈을 달아야 하는데, 머리카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달 수는 없다. 나무와 새장 위에 먼저 올려놓는 것을 '가짜 빵', '가짜 머리'라 부른다. 가난한 집에서는 자기 관리도 못하고 머리가 없다고 주장해 머리를 빌려줄 사람이 필요하다." 여기에 언급된 '가짜 번', '가짜 머리', 심지어 '빌린 머리'의 형태는 오늘날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가짜 머리와 다소 비슷하지만, 가짜 머리보다 훨씬 크고 화려하다. 이 머리 장식은 여성의 몸을 더 크게 만들고 몸에 매달린 화려한 리본을 반영하여 여성 의류가 위에서 아래로 강한 선형 특징을 형성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오늘날에도 Gu Kaizhi의 "여성 그림", "여성 잠언 그림", "Luo Shen Fu 그림"과 화려한 초상화 벽돌에서 이러한 종류의 의상의 미학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산시(山西)성 하남성(河南省) 다퉁(大同) 등현(鄧縣)에서 출토된 남조와 북조(南朝朝) 사마금룡(Sima Jinlong)의 무덤과 기타 문화유적에서 출토된 북위왕조 칠기병풍에서 볼 수 있다. 특히 『나신복』에서 조지가 나신의 외적인 아름다움을 훌륭하게 묘사한 것은 당시 여성복이 성취한 미학적 영역을 상상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두툼한 날씬함도 만족하고, 길이도 짧아졌네요

어깨를 컷팅하면 허리도 밋밋해 보여요

목이 길어져 목이 돋보이며 좋은 품질이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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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이 첨가되지 않아 리드가 아름답습니다.

구름은 에에 묶고 눈썹도 함께 다듬고

붉은 입술은 겉은 밝고 하얀 치아는 속이 상큼하다

밝은 눈이 잘생겼다 눈빛은 보조개에 힘이 넘친다;

설정이 화려하고 우아하며, 외모가 조용하고 몸이 여유롭다;

부드럽고 매력적이며 말로 매력적이다;

의상이 독특하고 독특하며 뼈대가 사진과 일치합니다. ('완전삼국지' 13권)

붉은 입술과 하얀 치아부터, 우뚝 솟은 허리와 목부터, 해맑은 눈매와 아름다운 눈썹까지, 우아하고 고혹적인 모습까지. 우아한 표현, 세상에서 보기 드물고 이상한 인물에게.. 여기에는 작가의 아름다운 이상들이 많이 있지만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반영하여 위진시대 여성복의 창의성을 극도로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종합적인 장식을 추구하는 의복미학의 영역. 이러한 의복미학의 영역이 구현하는 것은 더 이상 부분적이고 순전히 형식적인 아름다움이 아니라, 일정한 리듬을 지닌 일종의 리듬미이다.

앞 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의복 형태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한대에 형성되었다. 그러나 부분적인 형식적 차이에서 모든 실질적인 차이로의 점진적인 전환은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에 일어났다. 이러한 상황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기간 동안 신체적, 정신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강조가 있었습니다.

형식과 정신의 문제는 선진(前秦) 이후 각종 학파의 사상가들이 자주 거론하는 문제이지만 아직까지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이 문제가 미학적 의미를 갖게 된 것은 위진시대에 이르러서야 점차 문학이론, 회화이론, 서예이론 등과 연결되어 중국 미학이론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이 시기의 각종 예술에 영향을 미쳤다. . 창작은 예술적 매력이 뛰어나 의복을 비롯한 사람들의 다양한 사회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미 위진(魏晉) 초기 조씨(曹氏) 지배세력 유소(劉少)는 인물과 행실을 논하는 데 주력한 『인물』에서 '신'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말했다: "남편의 외모는 그의 외모에 반영됩니다. 소위 Zheng Shen. Zheng Shen은 외모를 볼 때 눈에서 감정이 일어납니다. "물건은 형태로 태어나고 알면 정신이 존재합니다. 정신이 있어야 정신을 알 수 있다." 선진시대 유소(劉少)가 언급한 '신'에 비하면 윤리정신의 범위를 훨씬 넘어섰으나 지혜와 재능에 관련된 문제이다. 당시 조조의 '재능'에 대한 이해. 윤리와 도덕의 관점에서 사람을 관찰하고 평가하기보다는 사람의 지성과 능력, 자유로운 창조정신이 중요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따라서 형태와 정신의 문제는 미학과도 연결되는 의미를 지닌다.

나중에 하연, 왕비 등이 '성인'의 '신'을 논했는데, 비록 사회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지만 그들이 강조한 것은 '성인'의 지혜와 재능이었다. 나중에 완교와 기강은 허연, 왕비 등이 말하는 '성인'과 신의 정치적 의미를 부정하고, 이를 인간 개인 정신의 자유와 해방과 완전히 연결시켰다. 그들의 눈에는 '성도'의 정치적 의미는 이미 과거의 일이 되었고, 자유와 해방의 추구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는 '정신'이 '형태'보다 더 높은 의미를 가지게 만드는데, 지강이 언급한 건강수호와 관련될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 미학적 의미가 뚜렷하다. 이 시기 형식과 정신의 문제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예술적 실천에 실천하여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사람은 유명한 화가 구개지였다. 그는 자신의 미적 통찰력과 예술적 실천을 바탕으로 '형식으로 정신을 쓴다'는 사상을 내세웠고, 처음으로 '형식'과 '정신'을 이론적으로 구별하고, '형식'을 지적했다. 그것은 단지 '신'이라는 맥락에서만 의미를 가질 뿐이며, '신'이 없는 '형상'은 단지 빈 껍데기일 뿐이고 미학적 의미와 가치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정신을 쓰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형식'의 미학적 가치를 무시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는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사체미에는 아름다움이 없다'고 믿었지만, 캐릭터 표현에 있어 육체적 아름다움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Xiao Lie Nu"에 대해 댓글을 달았을 때 "그 여자는 아름다운 롤빵을 입고 있고, 그녀가 내려다보면 그림의 모든 부분이 그녀의 아름다운 외모를 보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림 속의 '여성'이라는 주제는 원래 윤리적, 도덕적 설교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매우 영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구개지는 여전히 그들의 '풍만한' 아름다움에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화가의 '한 점씩'을 지적했습니다. 모두 "여성"의 "아름다운 외모"를 보완합니다. 고개지는 '북풍의 시'라는 그림을 논하면서 '형'미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말했다. ." 이것은 그림의 "형태"의 아름다움을 완전히 확언하는 것입니다. 구개지는 '형'과 '정신'의 미학적 의미를 이론적으로 정리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에서 '형'과 '정신'의 관계를 다루는 탁월한 수준을 보여주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그의 그림에 대한 논평: "구카이지의 "비말라키르티의 비행선녀"는 위의 집에 있고, "여성사의 속담"은 유유팡의 집에 가로로 스크롤됩니다. 붓놀림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고, 콧수염과 머리카락이 아름답습니다. ." (Mi Fu) "회화의 역사") "구개지의 그림은 마치 봄의 누에가 비단을 짜는 것과 같습니다. 언뜻 보면 매우 단순하고 형태도 시대와 스타일과 유사하지 않습니다. 여섯 가지 방법이 결합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말로 설명 할 수 없습니다. "1 층 돌 그림" ", "하우 홍수 조절 그림", "나 여신 송가", 『소신천왕』의 붓놀림은 마치 하늘에 떠 있는 봄구름 같고, 땅에 흐르는 물처럼 자연스럽고, 인물의 모습을 물들이고, 짙은 색으로 희미하게 돋보이게 하며, 희미해지지 않는다. 장식."(Tang Jie의 "Painting Review") 이러한 설명은 Gu Kaizhi 그림의 "미묘한 흔적"에 대한 적절한 설명입니다. 소위 "봄 누에가 비단을 뽑는 것 같다", "봄 구름이 하늘에 떠 있고 땅에 흐르는 물처럼"은 바로 고개지 그림의 "진미"이자 회화의 미적 요점을 시각적으로 구현 한 것입니다. "형태로 정신을 쓴다".

위의 '형식'과 '정신' 문제에 대한 논의에 대한 역사적 고찰이 위·금나라 사상가와 예술가들의 견해를 모두 포괄적으로 기술할 수는 없지만, 이를 알 수 있게 하는 데는 충분하다 역사적 시대 사상가와 예술가들은 실제로 "형식"과 "정신" 문제에 대한 관심이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여기서는 의복 문제를 직접적으로 논의하지는 않지만 의복 발전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문화적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섬세하고 우아한 붓터치와 '말로 표현할 수 없는'(왕희지의 말) 정서를 지닌 왕희지의 서예가 등장하고,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비공식적인 조각기법이 등장한 것은 이런 문화적 분위기에서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운강 석굴 불은 생생하고 생생하여 사람들에게 위엄과 광활함을 느끼게합니다. 내용이 등장함에 따라 일련의 "여성 역사"와 "여신"이 등장했는데, 이는 Gu Kaizhi가 "형식으로 정신을 쓰는 것"과 "갖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형상초상화는 '형상'과 '정신'이라는 미학적 사상과 관련된 예술적 실천으로 추상적인 미학이론을 생생한 예술작품으로 세상에 선보이며, 동시에 인간의 다양한 이미지를 형상화한다. 예술 작품은 또한 독특한 미적 매력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의복에서 대담하게 상상하고 창조하도록 유도하고 영감을 주며,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의복의 스타일, 색상, 장식 및 기타 형식적 요소를 예술화하고 사람들의 신체 조건, 기질 특성, 취향, 관심 등. 의복과 같은 영적인 요소는 의복의 외부 형태와 연결되어 의복을 사람들의 내면 정신의 외부 표현으로 만듭니다. 위진(魏晉)시대 여성복을 주의깊게 살펴보면 넓은 띠, 큰 소매, 높은 빵, 분홍색과 흰색 얼굴을 갖춘 전면적인 의상 장식이 '부드러움'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몸과 정신에 대한 기질은 '형태와 정신'이라는 미학적 아이디어를 의류 분야에 성공적으로 구현했습니다.

3. 강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복식의 미적 추구

위진남북조 복식을 살펴보면 소매가 큰 남성용 와이드 셔츠와 머리를 감싸는 실크 스카프, 여성의 풍성한 의상, 벨트와 하이빵을 착용하는 일반적인 추세 외에도 남성과 여성이 같은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또 다른 의류 패션도 볼 수 있습니다. 이 패션은 머리부터 시작됩니다.

이미 한나라 때 머리카락을 '띠 스카프'로 감싸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 길이와 너비가 당시 짠 천의 너비와 같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나라 말기에는 관료부터 서민까지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는 것이 고상한 것으로 여겨졌다. 『후한서 정현전』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그)진이 여러 직원을 세워 예우를 베풀었다. 선은 궁중복을 입지 않고 스카프를 두르고 있었다.

"남나라 송나라의 배송지는 진나라 복현이 지은 『부자』에서 『삼국·위지·무제』를 인용하고 있으며, “한말의 왕자들은 왕실 옷을 자주 입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옷과 스카프가 가장 우아합니다. "원소와 최보의 제자들은 장군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터번을 착용하기 때문입니다." "터번"은 고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염색하여 일정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각종 모자나 모자에 비해 스카프를 활용해 머리를 묶고 꾸미는 것이 훨씬 편리해 '패셔니스타'로 활용됐다고 할 수 있다. ”. 위진(魏晉)시대 관료들은 모자를 쓰지 않고 스카프를 두른 사람이 많아 모범이 되었다.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가집·이지』는 이렇게 말했다. 스카프는 게로 만든 것이다." ... 요즘은 황태자와 제국대학 학생들이 관을 씌운다. 그들은 단복을 궁중복으로 입고 손판 대신 경전 두루마리를 들고 있다. 평신도, 야만인 모두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실제로 제갈량의 '깃판륜 스카프'와 도연명의 '루사 스카프'는 유명 인사들이 스카프를 착용한 가장 좋은 예이며 위진 왕조 관리들의 번영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남자들은 머리를 장식하기 위해 스카프를 착용하지만, 오늘날에도 산둥성 이난(Yinan)의 한(Han) 고분과 위(魏) 고분에서 출토된 석조 조각품과 금(金) 고분에서 출토된 토기 인형에서 윤 스카프를 볼 수 있습니다. 허난성 뤄양에서는 머리를 묶은 남녀의 모습이 진나라의 『예중기』에도 기록되어 있다. 겨울 달에는 양단 바지가 주름을 잡았다.” 이런 이야기에 대한 기록도 있습니다. 그는 옷과 옷이 없어 한겨울에 옷과 바지를 입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백마사 앞에서 옷을 아주 잘 차려입은 여인을 만났습니다. 호덕지가 절에 들어갔을 때 그녀는 흰 비단 스카프를 벗어 그에게 건넸습니다." 친절한 여인은 허덕지의 옷을 불쌍히 여겼습니다. 이 기록을 보면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는 여성들이 터번을 쓰는 풍습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에 같은 옷을 입은 여성들은 주로 "바지 주름"과 "가랑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옷에 반영되었으며, 이러한 유형의 바지는 사회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특히 두 개의 바지 다리는 대부분 매우 뚱뚱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타기와 걷기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은 비단 리본을 사용하여 세 부분으로 잘라 입습니다. - 칼라와 소매가 좁고 길이가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옷으로 통칭 '큰 입 주름'이라고 하며, '바지 주름'과 '바지 주름'을 함께 입는 옷이기 때문에 '바지 주름'이라고 합니다. 넓은 로브와 큰 셔츠보다 더 깔끔하고 단순하며 움직이기 쉬운 이 옷은 원래 군복이었고 장교와 군인 모두가 입을 수 있었습니다. "진우서" "부지"는 "바지의 체계"라고 기록합니다. 주름은 모상에서 유래했다. 현대에는 모든 마병과 군인이 국내외에서 엄격한 계엄령을 받았다." 『진양기전』에는 “기가 재능이 있어 무제에게 사냥을 배우려고 한다. " 베이망 기슭에서 종을 기다리고 있던 왕기와 왕기는 주름진 바지를 입고 말을 타고 마차 앞에서 뿔과 활을 들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바지 주름'이라고 불리는 이런 종류의 옷이 유행했습니다.

남자들이 주름바지를 입는 반면, 여자들은 『태평위란』 695권에서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Xihe Ji"가 "Xihe와 같은 것은 없습니다. 누에, 여성들은 바지 주름으로 다양한 색상의 외국 비단을 입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미지 자료로 볼 때 그들이 입고 있는 주름바지의 스타일과 색상은 남성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가랑이'는 양당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남성과 여성이 입는 전형적인 교복이었다. 현재의 양복은 한쪽이 가슴을 보호하고 한쪽이 등을 보호하므로 그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지금은 조끼라고 부르는데, '예'라는 뜻도 있는데, 원래의 가랑이 모양은 2개가 더 있었다. 앞부분은 가슴을 덮고 뒷부분은 등을 막고 윗부분은 천이나 가죽으로 연결했는데, 서한시대에는 가랑이가 주로 여성들이 입었고 위나라 이후에는 주로 속옷으로 사용되었다. 진나라 시대에는 일종의 평상복으로 점차 야외에서 입게 되었는데, 1956년 신장 투루판의 진나라 무덤에서 발견된 것으로, 검은색으로 수놓은 당초무늬와 점무늬가 있다. , 녹색과 노란색 실, 내부에 비단 면 가랑이가 있습니다. 1979년에 이 지역에서 또 다른 16국 시대의 무덤이 발견되었습니다. 고인은 여전히 ​​여성이며, 그녀도 붉은 비단으로 만든 가랑이와 자수를 입고 있습니다. 청색, 녹색, 황색, 흑색 비단실을 사용하여 용, 새, 화초의 문양을 새긴 것은 『오행기』에 기록된 상황과 일치한다.

올해에는 가랑이를 입은 남성의 모습도 발굴됐다. 장시성 난창시 동무릉에서 출토된 남성관에서도 장례문이 발견됐다. '그러므로 둘을 하나로 써야 한다'는 문구가 담긴 성. 랑이 쓴 역자수는 추리를 담고 있다. "더러운 곳에는 진흙이 튀지 않으면 약속이 있을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당시 잦은 전쟁으로 인해 일상복으로 만든 가랑이 외에 가죽으로 만든 가랑이도 있었다. 가랑이 옷은 날씬한 여성들뿐만 아니라 무사들의 필수품이기도 했다는 사실이 전쟁을 통해 더욱 입증됐다. 남성과 여성은 같은 옷을 입는 경향이 있으며, 남성과 여성의 의복 스타일은 단순하고 복잡하며, 이는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닙니다. 단순히 이러한 상황을 의복에 기인하는 것이 아닙니다(진나라 시대의 상의와 하의치마, 서한 시대의 예의는 실제로 성별 차이가 거의 없으며 남녀공용입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한 민족대통합의 영향도 있고, 유교의 쇠퇴 이후 나타난 활발한 상황과도 관련이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강한 영향으로 인한 의복미학과 패션의 변화이다. 이 두 가지 요소—— 남성복과 여성복의 서로 다른 발전 속에서 우리는 새로운 결합점을 추구하고 남성복과 여성복의 상반된 통일 속에서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려고 노력합니다.

남녀 모두 즐겨 입는 터번이든 바지와 가랑이이든 스타일과 색상은 상대적으로 적당하며 순수한 남성복의 단순함과 순수한 여성복의 우아함을 결합합니다. 훌륭한 희석 및 중화. 따라서 적응 범위가 더 넓습니다. 남녀노소 즐겨 입는 이 옷에는 '화합'이라는 고대 중국의 미학사상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상호 배타적이고 반대되는 요소를 적절하게 통합하여 당신이 나와 당신이 있는 새로운 조화로운 몸을 형성하는 것은 위진 왕조의 기본 사상일 뿐만 아니라 일관된 기본 사상입니다. 고대 중국 미학의. "좌전·상공 29년"은 지자가 주악을 감상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송시"의 연주를 듣고 그는 이렇게 칭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강요하지 않고 가까이 있고, 나르지 않고 멀리 있고, 음탕하지 않고 움직이고, 또 피곤하고, 슬프지 않고 슬프고, 낭비 없이 행복하고, 고갈되지 않고 이용되고, 널리 알리지 않고 널리 알리고, 돈을 쓰지 않고 주고, 먹지 않고 가져가며, 자리가 바닥이 아니고 움직임이 흐르지 않고, 오음이 조화롭고, 바람이 잔잔하고, 리듬이 있고, 질서가 있다. 이것이 바로 큰 덕이다!" 이 찬양의 말은 항상 음악적 요소의 반대되는 통일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표현된 감정의 조화와 당위는 고대 중국 미학이 추구한 '조화'의 이상을 명확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金)나라의 완걸(萬達)도 그의 "음악강의(樂樂集)"에서 기자(吉舌) 컬렉션과 유사한 사상을 내놓았다. 몸을 떠나 본성을 잃으면 좋을 것이요, 옛 성자들이 지은 음악은 천지의 몸을 따라 성품이 되느니라 그러므로 천지의 팔방의 소리는 음양의 소리와 팔풍의 소리로 조화를 이룬다. 그러므로 법과 루는 조화를 이룬다. 음양(陰陽)과 소리(聲)는 만사에 합당하며, 남자와 여자는 자리를 바꾸지 않고, 왕과 신하들은 그 자리를 어기지 아니하며, 천하가 함께 기뻐하며, 구국(九國)도 그러하리라.

완구는 지자보다 더 야심차고 지자보다 더 넓은 범위를 포괄했다. 그러나 그는 음악의 아름다움은 '하늘과 땅의 조화'와 유기적인 통일에서 나온다고 믿었다. 우연히도 Jizha의 견해와 다른 다양한 반대 요인. 사실 고대 중국에서는 시, 서예, 그림 등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모두 이랬습니다. 다만 이들 작품에서는 다양한 대립적 요소들의 표현과 통일성이 다를 뿐이다. 이를 알면 위진대에 남성복과 여성복의 특징이 뚜렷해졌을 때 남녀가 함께 입는 현상을 미학적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고, 위진대 시대의 특징을 혼합했을 뿐만 아니라, 복식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다. 남성 의류뿐만 아니라 여성 스타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니섹스 의류의 미적 특성과 출현 이유는 의심 할 여지없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요컨대 정치적, 경제적 이유 외에도 위진남북조의 의복미학사상이 빛나는 중요한 이유는 문화해방, 즉 사회윤리의 해방이다. 한유학 최고의 위치에 있는 사고 방식은 개인의 필요와 의지를 사회 무대에서 중요한 위치로 용감하게 밀어붙입니다. 역사적 통치자, 특히 한 유교인들은 개인의 사회에 대한 애착과 복종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개인의 가치는 이러한 애착과 복종을 통해서만 반영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사람들은 큰 경멸과 반항을 표출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개인의 존재의미와 가치를 재정립하고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였다. 위(魏)나라와 금(魏)나라 시대는 이념해방의 관점에서 볼 때 보헤미안적 행동의 출현, 거칠고 자유로운 의복 행동의 출현, 고의적인 재단의 출현, 헐렁한 옷과 헐렁한 벨트의 사치와 화려함, 반전통주의의 출현을 보았다. '남녀차이, 인간다움' '최고가 최고'라는 사상은 유교가 강조하는 '예의가 없는 것은 건드리지 말라'는 교리를 강력히 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위·진·남·북조의 사회구조는 여전히 기본적인 봉건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었으며, 모든 일을 혈족의 원칙에 따라 처리해야 하므로 개인을 중시하지 않는다. 유교적 군주와 신하의 위계관계를 근본적으로 부정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 발전 과정에서 초기에는 개인의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것에서 나체로 술을 마시는 등 병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옮겨가는 결과를 낳았다. 자기 포기. 그러나 격동의 시대에 깔린 '인간의식'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위금(魏陵) 복식미학사상은 당대 복식의 유례없는 번영에 중요한 토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사에 유산을 남겼다. 의류 미적 생각. 영광스러운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