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림자 인형극의 창시자이자 신은 누구인가요?
그림자 인형극의 창시자이자 신은 누구인가요?
옛날 옛적에 허베이성(河北省) 동쪽의 란저우(泉州)에 유난히 못생기고 얼굴에 곰보가 가득한 덩치 큰 가베너(Gabener)가 있었는데, 그의 가족은 한 팔은 길었다. 매우 가난했고, 70대 노모는 그의 보살핌이 필요했기 때문에 40대가 될 때까지 아내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다 가베네르투는 비록 가난했지만 마음씨가 착하고 효심이 깊었으며, 부처님을 만나면 절에서 절을 하고 향을 피우는 등 부처님께 헌신했다. 어느 해, 남해의 관음보살이 동쪽으로 와서 사람들에게 선행을 권유했습니다. 하북성 동부 루안허(顯河)에 왔을 때, 관음보살은 대가벤터우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를 구하기 위해 그는 백발의 노파로 변신하여 Da Ga Ben'er 앞에 와서 물었습니다. "젊은이, Da Ga Ben'er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습니까?" "저희 늙은 할머니, 안 돼요? 그런데 저는 멍청하고, 크고, 검고, 뚱뚱하고, 아무것도 없어요. 어떻게 잘 살 수 있나요?" 할머니가 말했습니다: "노래를 잘하시네요. 그러면 바보가 될 수 있지 않습니까?" "당나귀 가죽으로 사람의 모습을 조각하고, 색칠하고, 실로 매달고, 노래하고 놀고, 사람들에게 배우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 좋은 일도 어머니를 잘 응원할 수 있어요!” 저는 못생기고 사람 보는 것도 무서워서 그래도 남자 가수가 승자지만, 여자 가수라면 그 사람이 그렇지 않을까요? 멍청한 목소리로 사람들을 웃게 만들까?” “걱정하지 마세요. 그냥 무대를 설치하고, 앞에 창을 씌우고, 천으로 둘러싸서 밖에서 실루엣만 볼 수 있게 하면 돼요. 여자에 대해 노래할 때 목을 꼬집으면 목소리가 가늘어지지 않겠습니까?" 그렇게 말하고 나서 관음보살이 진정한 모습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제야 다가벤아는 자신이 보살을 만났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그리고 그는 재빨리 그에게 절했습니다. 그때부터 다 가벤에르투는 당나귀 그림자 인형극을 부르기 시작했고, 점차적으로 한 사람이 노래하고 연주하는 것에서 여러 사람이 연주하는 방식으로 발전했고, 연주 방식도 매달리기에서 바뀌었다. 가느다란 인형을 사용하는 밧줄과 가느다란 짚막대를 꽂아 연주하고 악기도 있었다.
이것이 전설적인 루안저우 그림자 인형의 유래다. 후대까지 일부 민속 그림자 인형극의 상자 안에는 일반 인형사보다 키가 절반 정도 큰 가베너 머리가 들어 있었다고 한다. 그림자 인형의 조상, 그림자 상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허난상성 등 일부 지역에서는 당나라 태종 이세민의 어린 아들을 드라마의 신, '고랑신'으로 숭배한다.
작가가 상자에서 나올 때, 상자를 봉할 때, 공연을 시작할 때마다 5~6세의 모습으로 '늙은이'의 이미지를 배치해야 한다. - 위나 프런트 데스크에 있는 늙은 소년. 그런 다음 손과 얼굴을 씻고 향과 종이를 태우고 세 번의 절과 아홉 번의 절을 합니다. 알고 보니 당왕이 즉위하자 조정에서는 그를 축하했고, 문무장수들은 연습하고 노래를 불렀으며, 후궁의 후궁들도 종이를 자르고 그림자극을 했다고 한다.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드러내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대신 베일과 촛불을 그림자로 걸어놓는다. 당나라 왕은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이 영화가 매우 우아하고 사람들이 신을 숭배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그림자놀이가 대중에게 소개되면서 이를 '봉헌놀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어린 왕자는 극장에 너무 매료되어 어느 날 극장 상자에서 잠을 자다가 질식하여 사망했다. 그림자 연극의 남자, 예술가들은 그를 숭배했습니다. 드라마 신은 Lao Langshen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것은 단지 전설에 불과하다. 실제로 사람들은 명나라의 황소지(黃紫治)와 같이 역사상 그림자 인형극의 혁신과 발전에 탁월한 공헌을 한 예술가들을 조상 또는 창시자로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 청나라의 왕조와 Xie Changchun 외.
허베이 성 란저우시 북쪽 안주앙에서 아기가 태어난 것은 명나라 만리(萬利) 시대의 일이다.
황수지는 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가 기억할 때부터 집은 음악, 체스, 서예, 그림으로 장식되어 있었고, 벽에는 "현대를 이해하기 위해"라고 적힌 배너가 걸려 있었다. 그리고 고대 사건을 읽으려면 책 다섯 수레를 읽어야 합니다." . 집에 있는 노인들이 그에게 주는 가르침 역시 "모든 것이 열등하고 오직 독서만이 우월하다"는 주장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황소지는 아주 어렸을 때 당나라 서예가 염진경이 지은 시 '학문 장려'를 좌우명으로 삼았다.
세시 '시계 불이 켜지고 치킨이 5시가 되면 남자는 마음을 정한다.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할 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젊은 황수지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가르치는 강좌로는 배울 수 없을 정도로 재능이 뛰어나고 시간이 있을 때마다 소설과 기타 여가 서적을 읽습니다. 그의 배는 수많은 이야기로 가득 차 있었다. 저녁 식사 후에 그는 친구들과 놀았고, 항상 잠시 동안 이야기를 나누도록 요청받았습니다.
황수지의 또 다른 취미는 그림자 인형극 관람이다. 당시 삼리우 마을 어디에서 그림자 인형극을 하든 그의 존재는 빼놓을 수 없었고, 그는 매일 그곳에 나타나 끝까지 동행하곤 했다. 그래서 그는 곧 마을에서 유명한 "그림자"가 되었습니다.
관심분야와 취미가 그들을 좋은 친구로 만듭니다. 매일 학교에서 집에 오면 두 사람은 그림자 두루마리를 뒤집어 함께 그림자를 만듭니다.
저녁에 불이 켜지자마자 창가 앞에 모여들고 놀고 노래를 부르며 마당에 있는 아이들이 모두 구경하게 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수년간의 연구 끝에 시, 그림, 그림자 인형극의 대가가 되었습니다.
황수지는 잘생기고 외모에도 재능이 있다. 이후 국시와 관시에 합격한 뒤 더 공부하기 위해 공립학교에 입학해 학생회원이 되었는데, 흔히 학자라고도 불린다.
이것은 고대 학자들이 관료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문턱이기도 했다. 과학시험에 합격하여 진사의 칭호를 얻으면 봉급이 좋은 고관이 되거나 영광스러운 조상이 됩니다. 그러나 황수지는 여러 번의 과학적 조사 끝에 불운을 겪었고 결국 이름을 잃었다.
1579년 황수지는 과거에 또 다시 낙제했다.
이로 인해 그는 낙담하고 극도로 우울해졌습니다. 그는 "어쩌면 이것이 운명일 수도 있고 신의 뜻일 수도 있다! 잊어버리세요. 그는 양관로를 택할 것이고 나는 외판다리를 택할 것입니다."
에서 그 후, 금메달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영광스러운 조상을 두겠다는 황수지의 내면의 꿈은 완전히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집에 머물면서 괭이를 가지고 노는 것은 잉크 낭비일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고민 끝에 그는 결국 비행기를 타기로 결정했습니다!
황수지는 산하이관을 떠나자마자 기름지고 기름진 검은 땅을 보았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곳 사람들은 정직하고 정직하며, 생산품도 풍부합니다. 나는 풍부한 지식과 재능을 가지고 몇 년 동안 밖에서 일할 수 있다면 평상복 생활에도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부자가 되거나 좋은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황수지는 간단한 짐을 챙겨 광둥성 여행을 시작했다. 그는 새벽에 여행하고 밤에 머물면서 많은 고난과 위험을 겪었습니다. 때로는 산이 길 건너편에 놓여 있고 때로는 파도가 무섭고 무서워서 그를 겁나게 만들었습니다.
이때마다 황소지는 마음 속으로 용기를 냈고, 당스님은 서방으로 가서 불경을 배우며 수많은 생사를 겪으며 천주에 도착했다. 수년간 서양의 불경을 찾는 여정을 완성했습니다. 이를 악물고 인내하세요!
그래서 그는 운명에 도전하고 죽음에 맞서 싸우며 다시 간토 여행을 시작했다.
"마오뎬의 달빛에 수탉의 소리가 울려 퍼지고, 반차오의 서리가 서리 같다"고 황수지는 끈기 있게 전진했다. 그러나 산하이관(山海關)에서 멀지 않은 곳에 집에 남은 돈이 별로 없었다. 이런 종류의 목표 없는 여정을 지속하려면 최우선 과제는 도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 그는 출발하기 전에 이미 정신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공연 예술 견학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수도의 중요한 지역이나 큰 마을과 마을에 갈 때마다 과학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거나 초등학생들에게 수업을 하곤 했습니다.
때때로 바람이 맑고 달이 밝을 때나 타작마당이나 거리 한복판에서 마을 사람들을 위해 그림자 인형 몇 곡을 부르기도 하는 그는 인기가 많다. 대중과 함께 잠시 머물도록 초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때는 열흘, 어떤 때는 8일, 어떤 때는 한 달이나 두 달이 되기도 합니다.
가끔 학원이 있는 곳을 만나면 더 오래 머물게 된다. 시험장에서의 답답함과 장거리 이동의 고된 노동으로 인해 더 많은 휴식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학원은 문화적 명소나 경관이 있는 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학원에는 책이 많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칼럼도 많고 문화적인 분위기도 강해서 자기계발에 좋은 곳이에요. 또한, 학원에서는 자유시간에 강의와 토론을 하면서 봄꽃과 가을달을 감상하고 심신을 수양하며 높은 곳에 올라가 휴식을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천을 방문하고 경치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지식을 향상시키고 마음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황수지는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점차 동북 민속, 문학과 예술, 민족 종교, 인문학, 역사 등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얻었고, 이는 그가 미래 사회에 통합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스로 매우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십시오.
'산에는 달력의 날이 없고, 추위에는 해가 없다'는 말처럼 황수지는 이렇게 걷고 멈췄다. 마침내 선양에 도착한 그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도시에서 사립학교 교사로 일하며 평생을 보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고향의 그림자 인형극이 자주 생각나서 틈만 나면 그림자 인형극을 하다가 그림자 인형극을 부르기 시작했다.
나중에 이곳 사람들도 그림자 인형극 관람을 좋아하는 것을 보고 관심이 많아 견습생들을 가르치는 스튜디오를 차리고, 그림자 인형반을 만들고, 그림자 인형극을 부르고, 점차 지역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황수지는 공연 연습 과정에서 거친 조형, 단순한 줄거리, 남방 사투리와 북방 사투리, 혼합 언어 등이 과거의 전통적 영향이 컸음을 깊이 느꼈다. , 그것은 지역 주민들의 미적 습관과 맞지 않아 그림자 인형을 완전히 변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견습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박물관을 개관하는 동시에 그림자 인형극에 있어서도 개혁과 혁신을 단행했다.
봄 풍경을 세 가지로 표현하기는 쉽지만, 슬픔의 시기를 표현하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다. 황수지는 전통적인 그림자 인형의 가장 큰 단점이 투박한 모양, 단순한 조각, 불완전한 거래, 복잡한 사회 생활과 사람들의 깊은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백 개의 그림자 인형극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역사적인 이야기, 일화, 전설을 바탕으로 하고 각계각층의 인물이 참여합니다. 황제와 장군, 재능있는 선비와 미인, 상인과 귀족, 학자와 농민, 상인, 마녀와 신인, 승려와 비구니, 편협한 검객, 신과 귀신과 악마 등이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과 감정으로 보면 온갖 기쁨, 분노, 슬픔, 이별과 재회, 7가지 감정과 6가지 욕망이 있다. 그 외에도 산, 강, 구름과 비, 새, 동물, 곤충, 물고기, 가구 및 기타 물체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하늘을 나는 것, 땅을 달리는 것, 물 속에서 헤엄치는 것 등 온갖 것들이 다 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인 그림자 인형극을 완전히 변형시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조각품에 사용되는 재료를 예로 들면, 그것은 단순한 문제처럼 보였지만 황수지의 개혁에 걸림돌이 되어 거듭된 실패를 안겨주었다.
나중에 페이라는 학생은 남편이 하루 종일 종이를 자르는 것을 보고 여러 번 실패했는데, 모두 내구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분 좋게 양가죽으로 피를 긁어내고, 종이 문양대로 잘라보니 참으로 튼튼하더군요.
이 사건으로 황소지는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다. 그는 전통적인 그림자 인형극을 변형시키기 위해서는 소수의 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고향 친구이자 동급생인 조진중(曹玄중)을 선양으로 초대하여 자신의 공연창작팀에 합류하게 되었다. 공연을 하는 동안 그들은 개혁을 하고 있었습니다.
분업을 다듬고 영화 속 캐릭터를 날것의 사람, 젊은 사람, 수염 난 사람, 큰 사람, 못생긴 사람, 악마 등으로 나누었고, 그림자를 조각하는 데 사용되는 재료도 단단한 종이에서 변경했습니다. 양가죽으로, 그다음에는 당나귀 가죽으로.
그림자의 크기는 60센티미터 이상에서 30센티미터 정도로 축소되었으며, 가늘고 매끈한 수수 줄기로 제어되어 흔히 '화살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림자 인형 업계에서 줄 저글링을 잘하는 이들은 늘 '화살왕'으로 칭송받았다.
노래에 있어서 황수지는 형제극의 아름다운 노래와 지역적 완벽함을 그림자 인형에 흡수했다. 충성스러운 자는 직립한 모습으로 조각되었고, 악한 자는 추악한 모습으로 조각되었으며, 긍정적인 얼굴은 신사와 순결을 상징하며, 두꺼운 눈썹, 둥근 눈, 새겨져 있는 뚱뚱한 얼굴 화장은 드러난 이빨과 따르는 사람들을 상징합니다. 군중이 있거나 유머러스합니다.
이런 풍부한 혁신 끝에 란저우잉의 전형적인 '밝은 코, 높은 눈썹 라인, 가느다란 붉은 봉황눈과 연결된 곡선형 눈썹 끝, 작은 체리색 입, 뾰족한 턱, 오각 얼굴이 형성됐다. , 7- 포인트 패키지'로 미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영상 두루마리의 내용은 우아하고 대중적이며 건전합니다. 역사를 이용해 현재를 풍자하고 현재의 병폐를 비판하여 세상을 구하고 사람을 구하며 사람들의 지혜를 계몽하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그리고 재미있고 재미있습니다.
음악과 노래 측면에서 황수지는 루안저우 사투리와 정통 루안셴 노인들의 이야기, 그리고 민요와 작은 노래와 성가를 흡수하여 강력한 지역적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난주 그림자 인형극이 탄생했고, 황수지(Huang Suzhi)도 난주 그림자 인형극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후 여러 세대의 예술가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발전함에 따라 북경, 천진, 하북, 허난 및 기타 북부 지역의 동북 3성에서 인기를 끄는 대규모 민속극으로 발전했습니다.
셰창춘은 청나라 동치시대에 태어나 10세 때부터 도청 그림자 인형극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12세 때 스승인 셋째 삼촌을 따라 북쪽으로 가서 닝샤(寧夏) 왕자저택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번 공연에서도 삼당삼촌이 앞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시창춘이 백무대에서 징을 연주했다.
어느 날 밤, 시에창춘은 징을 치다가 졸음이 오더니, 징이 박자에 맞지 않아 소리가 맞지 않았다. 그리고 연극이 끝난 뒤 셋째삼촌은 시창춘을 엄하게 질책하고 벌을 내렸다. 그때부터 자존감이 매우 높았던 시창춘은 연기력에서 스승을 뛰어넘고 하루라도 빨리 독립배우가 되기 위해 남몰래 결심했다.
셰창춘은 총명하고 재능이 뛰어나며 도청 그림자 인형 예술에 대한 초인적인 이해와 기억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스승의 말만 들으면 대본, 가사, 그림자 인형의 모든 세부 사항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모든 동작을 한번 외워보세요. 그래서 2년 안에 그는 스승이 부른 희곡을 모두 외울 수 있었습니다.
어느 날 저녁, 왕자는 가족 드라마 '석경당의 칼 숭배'를 직접 주문했다. 과거 관행에 따르면 시에 창춘과 그의 형제들은 무대 뒤에서 무대를 준비하고 영화 제작자를 준비한 후 앞 무대에 있는 마스터들에게 쇼를 시작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그날 밤, 사창춘과 다른 사람들이 상을 차리고 짐을 꾸린 후, 왕자는 이미 도착했지만 아직 스승을 보지 못했습니다.
"빨리 사부님한테 공연 시작해 달라고 하세요!" 형들이 걱정스럽게 말했다.
"소리치기엔 너무 늦었다, 노래하자!" 시창춘이 자신있게 말했다.
"너? 왕자의 저택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면 참수형을 당할 거라는 걸 알잖아!" 형제들이 다 조언했다.
"노래를 잘 할 수 있으니 격려만 해주시면 됩니다."
셰창춘은 연설을 마친 뒤 약간의 준비를 한 뒤 프런트로 걸어가서 서류를 치웠다. 목구멍을 열고 노래를 부르는 전통 사극. 그의 목소리는 크고 웅장하며, 강인함과 부드러움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분명하게 말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며, 그의 목소리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의 그림자 인형극은 활기차고 감정적으로 노래할 때 눈물을 흘리게 합니다.
또한 무대 뒤의 사람들은 실수할까봐 두려워서 북 연주와 음악이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조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따라서 시에창춘의 연주는 대세를 포함해 모든 관객을 매료시켰다. 왕자는 "샤오지에가 라오지에보다 노래를 더 잘할 줄은 몰랐어요!"라며 계속해서 그를 칭찬했다. 게다가 외국 담배를 충분히 피운 라오지에. 담배에 중독되어 오랫동안 그를 초대하는 제자가 없었습니다. 마침내 그가 도착했을 때 징과 북과 오케스트라가 모두 울려퍼졌고 연극은 이미 오랫동안 시작되었습니다!
노걸 사부는 재빨리 극장에 와서 조카 시에창춘의 도교 노래와 그림자 인형극을 듣고 목격했고 문득 자신의 실력이 자신의 실력을 훨씬 능가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는 긴 한숨을 내쉬며 "이건 정말 신의 축복이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지에 사부는 아직 철없는 시에창춘에게 노래 무대를 맡겼다. 은퇴를 위해 시골로 돌아왔다. 이렇게 10살이 넘은 시에창춘은 닝샤태자저택에서 '수습을 시작'했다.
닝샤 왕자는 시에창춘의 연기력에 깊은 매력을 느꼈고, 자신의 저택에서 여러 차례 그를 초대해 영화 상자 한 쌍, 크리스탈 안경, 밍크 한 쌍을 선물하기도 했다. 가죽 자켓은 그의 노래에 대한 최고의 보상입니다.
동지 초기에는 장춘에서 산시성 딩변으로 건너가 현지 연극단에 합류해 그림자 인형극을 계속 불렀다. 산시성(陝西省)에서 예술활동을 하는 동안 그는 많은 민속가극단, 예술가들과 접촉하게 되었고 그의 예술적 소양은 크게 향상되었다. 그는 많은 예술적 친구를 사귀고 지역 예술적 자양분을 흡수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환현 그림자 인형극의 우수한 공연 기법을 지역에 많이 소개하여 두 장소의 그림자 인형극 예술을 여러 측면에서 통합했습니다. 뛰어난 피킹 실력과 가창력을 겸비해 그는 곧 예술가들 사이에서 대가로 평가받았다.
Xie Changchun은 장기간의 예술 활동을 통해 그림자 인형극단을 데리고 다양한 장소에서 공연을 펼치며 도교 노래와 그림자 인형 기술의 혁신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도칭 그림자 인형의 악기와 노래를 연속적으로 개편하고 호친을 2현에서 4현으로 변경하고 노래 측면에서 작은 수나, 워터뱅 및 기타 악기를 추가했으며 다른 오페라를 흡수했습니다. 민요의 특성과 새로운 기법, 새로운 창법을 창조하여 도청 그림자 인형의 표현 기법을 더욱 다채롭게 하고 예술적 매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Xie Changchun은 "충효", "일 그림자 탑", "교룡 망아지"와 같은 역사 이야기 및 기타 연극을 기반으로 한 많은 도청 그림자 인형극 대본을 각색하고 이식했습니다. , "쓴 축제" "그림", "선과 악의 그림", "구화산"등 이러한 훌륭한 연극은 이후 Longdong Daoqing Shadow Play의 레퍼토리였습니다.
또한 Xie Changchun은 예술 견습생 양성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그 중 더 유명한 견습생으로는 Jing Nailiang, Du Minhua, Han Defang 등이 있습니다. Xie 가문의 '4인'으로 알려진 웨이궈청(Wei Guocheng).
그의 가르침과 영향으로 재능 있는 인재들이 대거 등장했고, 용동도경 그림자 인형극은 번영기를 맞이하여 그림자 인형극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