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자 공자와 묵자의 철학 사상을 따로 열거하다

노자 공자와 묵자의 철학 사상을 따로 열거하다

묵자의 철학사상은 우주론, 인생관, 지식론, 도덕관으로 나뉜다. 종교사상에서 연역되고 묵자 학술사상의 특성이기도 하다. < P > (1) 우주론 < P > 묵자는 공리주의를 옹호하는 행주자로, 우주본체론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 않고, 묵자가 실용을 주장하기 때문에 우주에 대한 묵자의 견해도 과학조례에 부합한다. 대체로 우주관은 네 부분으로 나뉜다.

1, 우주의 일원설: 묵자는 우주천지만물 * * * 을 일체로, 합공간과 천지만물을 하나로 간주한다고 주장한다.

2, 공간시간: 이 견해는 이미 발달한 과학적 안목으로 보면 진보된 학문이고, 시간상으로는 과거, 현재, 미래를 요약하고, 공간시간은 우주이며, 일단 어긋나면 우주가 되고, 물체가 다시 공간상의 이전은 반드시 일정한 시간을 거쳐야 하며, 묵자도 우주의 모든 것이 허무맹랑하다고 주장한다.

3, 모순과 물질불멸의 법칙: 묵자는 우주의 진화가 모순현상이라고 생각하는데, 묵자가 말하는 모순은 변증적이며, 각 우주의 만물은' 정반합' 의 법칙에 따라 발전한다.

4, 우주의 운화에 대하여: 묵자는 우주가 살아 있고, 움직이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천지만물의 생존과 합병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과 연구에 대해, 묵자는' 시작' 이 우주운화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묵자의 우주관도' 하늘' 이라는 글자로 모든 것을 요약할 수 있다. 묵자는 종교가이기 때문에 하늘을 떠나지 않는다. 하늘을 존경하지만 운명을 믿지 않고 우주 만물의 현상을 서로 협조하여 하나의 체계를 형성하고, 시간을 경과, 공간을 위사, 우주, 우주, 즉 시간이기 때문에 우주 만물의 존재 변화는 공간과 분리되지 않는다 < P > (2) 인생관 < P > 묵자인생관은 숙세파로 시대와 인생이 서로 맞지 않아 완벽에 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인위적인 방법으로 개선을 도모하고 적극적으로 분투하는 정신을 인생의 목표로 삼고 있다.

1, 의미

2, 열심히

3, 창조

4, 근면

5, 구세

노자의 도를 구하는 사상

1, 도의 해석 해석한 시스템은 객관적인 실재와 주관적인 경지로 나뉜다. < P > 환경의 영향이 먼저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절차가 발생하였다. 호적지씨의 말처럼: 나는 노자의 철학을 먼저 그의 정치학설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 뜻은 철학 사상이 공중에 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1) 이런 이해방법에 따라 서복관 선생과 같은 견해를 내보낼 수 있으며, 노자의 실천적 배려가 그 형형적 주장을 결정한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다. (2)

논리 절차, 먼저 서술, 덕, 형형적 의미의' 도덕' 을 우선으로 한 다음 인간성과 정치적 주장을 서술해야 한다. 풍우란 씨는 비교적 논리적인 절차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필자는 절차 발생 견해에 동의하는 경향이 있다. 노자는 주문의 피로의 시대에 처해 있으며, 격동과 혼란의 무상변화, 인간성의 소외와 왜곡의 이화에 대해 반드시 깊은 반성이 있을 것이다. 그는 변변이 분분한 현상 세계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을 파악하려고 한다. 그 변하지 않는 본질은 순박하고 자연스러운 본성이며, 본성의 순박함에서 우주의 오묘함, 즉 도를 드러낸다. 따라서 도의 장악은 인간성의 배려에서 출발하고, 인간성의 배려는 주문의 피로에 의해 자극된다. < P > 본성의 순박하고 투철한 오묘함, 도의 내포는 무위소박함이다. 이에 따라 우주와 존재의 논술이 전개되고, 객관적인 실재와 주관적인 경지의 두 가지 주요 시스템의 해석이 관련된다. < P >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내포는 대략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본체나 원리류, 후시와 풍우란이 시작하고 대표한다.

(2) 종합 해설류는 방동미 등을 대표할 수 있다.

(3) 해석 클래스를 통해 테이블을 대표로 새로 보장할 수 있습니다. < P > 본체나 원리류는 우주본체로, 원초물질이며, 절대관념, 원리나 규율자이다. < P > 종합 해설 같은 실체는 무한히 실재하는 실체로, 모든 활동의 유일한 패러다임이나 프랑스식이다. 도용은 보편적으로 모든 만물 속에 있다. 도상 () 은 도상 () 의 전체 대용 () 으로, 무계 () 에서 바로 현체 () 를 사용한다. 도정, 도의 고명한 성덕은 구체적으로 성인에게 드러날 수 있다. 당군의선생의 여섯 가지 의미의 해석은 이와 비슷하다. 처음 네 가지는 형이상학의 의미이고, 마지막 두 가지는 형하의 의미이며, 여기에 표기되지 않는다. < P > 해석류를 통해 존재계 전체가 가치의 세계이고, 도는 이 모든 사물의 지위와 관계의 가치를 규제하는 성이다. < P > 또 다른 하나는 경지형으로, 모종삼이 대표한다고 한다. 경지형 형식 학교 관람 또는 보는 길에 따라 형등학교 (metaphysics in the line of vision). 이 견해의 세계, 혹은 이 설명의 세계는 보통 말하는 기정사실세계 (과학이 말하는 세계) 가 아니라, 우리의 실천에 따라 보는 세상이다. (3)

필자는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경지와 두 가지 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각각 에센스가 있고, 또한 융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볼 때, 당군의씨의 주장을 따고, 주관적인 경지에서 모종삼 선생의 논술을 포착한다. 마지막으로 필자의 견해를 그리려고 노력하다. < P > 2, 도의 육의 의미 (4)

도는 만물을 관통하는 보통, 필연적인 법칙 또는 근본 원리를 가리킨다. 도의 제 1 의 의미-사리에 통달하는 길

이 고대를 집행하는 길, 현재에 대비하는 길이 있다. 옛날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은 도교 () 이다. (14 장) < P > 법인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25 장) < P > 반자도의 움직임, 약자도의 사용. (4 장)

는 엿보지 않고 천도를 본다. (47 장) < P > 하늘의 길은 다투지 않고 선승하며, 말할 것도 없이 선응한다. (73 장)

하늘의 길, 그것은 여전히 활을 펴고 있는가? 높은 사람은 억제하고, 아랫사람은 그 일을 한다. 여유가 있는 자는 손해를 보고, 부족한 자는 보충한다. 하늘의 길은 손해가 남아서 보충이 부족하다. (77 장)

천도는 친척이 없다. (79 장)

천국의 길, 해롭지 않은 이익; 사람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 (81 장) < P > 위에서 설명한 길은 아직 실제 실체가 아니다. < P > 도의 두 번째 의미는 형상도체이며, 형형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나 실리자이다.

도로, 매우 도로. (장)

유물혼성, 선천적으로 태어났다. ...... 나는 그 이름을 모르는 강한 글씨는 말했다, 강한 이름은 큰 말했다. (25 장) < P > 도는 늘 무명, 박. (32 장) < P > 큰길은 범연한데, 그 정도는 좌우할 수 있고, 만물은 생계를 믿고 지칠 줄 모르며, 성공에는 없고, 의복은 만물을 위주로 하지 않는다. (34 장)

도은무명. (41 장) < P > 도생 하나, 평생 2, 2 생 3, 3 생 만물. (42 장) < P > 도생, 덕축인, 물형, 기세가 이루어진다. 만물로 도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귀덕이다. (51 장)

도의 제 3 의 의미-도상의 길. 도상은 도체이며, 제 2 의에서 뻗어나온다.

도로, 매우 도로. (장)

도로 충동에 사용되거나 수익성이 없다. 연이어서 만물의 종처럼 보인다. (4 장)

공덕의 용모는 오직 다음과 같다. 도는 사물이지만 어렴풋하다. (21 장)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강하고 이름은 크고, 대설은 사라지고, 죽음은 멀고, 먼 것은 반대라고 한다. (25 장) < P > 반자도의 움직임, 약자도의 사용. (4 장)

도의 네 번째 의미-동덕의 길. 이를 위해, 노자의 언덕, 혹은 인간성의 득도자에 대해 말하거나, 또는 도리의 반물과 생물, 축물, 순물 등에 대해 말하자면, 이것은 모두 연도와 인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덕의 용모는 오직 다음과 같다. 도는 사물이지만 어렴풋하다. (21 장) < P > 도생 하나, 평생 2, 2 생 3, 3 생 만물. (42 장) < P > 도생, 덕축인, 물형, 기세가 이루어진다. (51 장)

옛 도생, 덕축이다. 길고, 키우고, 정자를 키우고, 독으로 키우고, 보양하고, 덮어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51 장)

도자 만물의 오오. (62 장) < P > 도자 오의의-수덕의 길 및 기타 생활의 길. 사람의 욕구는 도현덕과 같고, 덕을 추구할 때 덕을 쌓는 방면, 그리고 다른 생활상에서의 자처인의 술, 정치군사상의 치국 용병의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 P > 상사는 듣고 부지런하게 행했다. 상사는 망하면 하사가 듣고 웃으며 웃지 않는 것이 부족하다고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41 장)

는 가상 극으로, 조용하고 독실하다. (XVI 장)

캐리어 캠프 영혼 포옹 하나, 여성 평화 없음? 특별 가스 유도 부드러운, 아기 평화 수 있습니까? 현람 [현람] 을 없애고, 흠잡을 데가 없을 수 있습니까? 애민치국이 어찌 알 수 있겠는가? 천문이 닫혀 있는데, 암컷이 될 수 있을까? 네 달 을 이해하고, 활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출생, 가축, 출생은 하지 않고, 믿고, 길게 도살하지 않고, 현덕이라고 한다. (1 장) < P > 도의 육의 의미-일종의 사물 상태나 사람의 심경이나 인격 상태. < P > 상선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을 잘 이롭게 하며, 뭇사람의 악행에 처한다. 그래서 몇 가지 방법이 있다. (8 장) < P > 3, 당연히 실제 < P > 본체나 원리류, 도는 우주본체, 절대적인 관념, 원리나 법칙이다. 당연히 지휘에 함축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만물이 자유의 의지를 상실한 것은 순전히 수동적인 결정이다. 이는 사람과 덕성을 가지고 덕을 쌓을 수 있는 용모와 갈등이 생겨 노자의 뜻을 관통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 P > 도는 우주 온톨로지, 원리 또는 법칙이며, 인간 사물이 추구하는 규, 정치 생활이 원만한 토템이 되었지만, 인류의 의지의 자유를 부정했다. 인류의 의지의 자유를 부정하고, 역사 발전에서 여러 차례 출현하여, 다른 변종을 만들어 냈다. < P > (1) 그리스 종교사상의 운명 Fate 의 관념, 즉 자유와 반대되는 관념. < P > (2) 양측 근대 과학상의 필연적인 자율관념이 의지자유의 부정론자로 이어졌다. < P > (3) 인간의 사상, 감정, 의지와 같은 인간의 심리현상은 기존의 상식, 심리학, 유전학, 민족학 및 기타 사회과학의 지식에 근거하여 다소 증명된 것이다. < P > (4) 우리는' 존재할 수도 없고 존재할 수도 없다' 는 생각에 대해 생각할 수 없다. 우리는 그것이 자유로워졌다고 생각할 수 없다. 스세노사의 부인의지의 자유는 이를 위해 말한다. (5)

원칙의 길에서 정치적 운용으로 인해 성웅식의 기리마스가 나타날 수 있다. 성웅승계도의 취지는 대도발언을 하고, 세계를 영욕이 대항하는 이원인간으로 나누며, 백성들을 도향의 유토피아로 이끌고 파시스트의 독재전체주의의 통치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도로 도로, 매우 도로. 이름은 이름, 아주 이름. "(장) 도의 세계는 무지와 지식이 없는 묵묵한 경지이다. 어쩔 수 없이 현상의 세계는 무상생이 있고, 서로 보완하기 쉬우며, 대치다툼을 벌이는 뭇사람의 목소리가 떠들썩하고, 정욕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인이 성인의 무위통치에 따라 처리한다. 성인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정욕을 알고 있는 위선 규례 제도를 소탕하여 무정하고 무욕적인 깨끗한 곳으로 만드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Lao Tzu 의 성도의 통치와 도교의 법칙 사이의 연관성은 Chirimas St. Xiong 의 팬텀을 피할 수 없습니다. < P > 아마도, 노자는 "하늘의 길, 다투지 않고 선승하고, 말하지 않고 선응한다" (73 장) "하늘의 길, 이로움이 해를 끼치지 않는다" 고 변명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길은 다투지 않는다. "(81 장), 규율도를 면제하는 전문성과 성인의 패권. 그러나, 도의 세계 조성은 여전히 성인의 메커니즘을 통해 해야 한다. 무위 중의 유망함이 권력 부패와 아름다운 유토피아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P > 도의 두 번째 의미는 형상도체이며, 형상 도체는 만물을 창조할 수 있다. 형상도체가 비트격화라면 예교의 그리스도가 되어 만물을 창조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노자의 형상도체도 만물을 창조할 수 있지만, 인격은 아니다. 그는 창조의 힘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도는 만물을 창조한 후, 오히려 자제하지 않고, 그 성을 금할 수 없고, 그 근원을 막지 않고, 한 걸음 물러서서 만물을 자라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모종삼 씨, 노자도의 창조를 불생생생생생으로, 불생생생생으로 표현된 종관관계는 경지형 형식 등교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도가의 도는 실체 하나, 신, 유교 같은 천명도체가 만물을 창조하는 것을 객관적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말하면 당연히 주관이고, 도생은 경지이다. (6) 필자는 도생이 주관적이고, 일종의 자세일 뿐, 여전히 실질적 창조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지만, 그의 정성은 한 걸음 물러나면 일종의 자세처럼 보인다. < P > 도생 만물은 한 걸음 물러서서 만물을 자생하게 한다. 만약 도와 만물이 마치 온톨로지와 현상과도 같고, 또 동체와 사용의 관계는 체현에서, 용견체에 의해, 하나는 많고, 하나는 많으면 하나라면, 그 길과 만물은 섭외를 포함한 확장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물이 번창하면서 드러난 만자천홍의 규율제도 (예: 도덕, 문화, 스타일, 습성, 법률, 민족, 국가 등) 는 모두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도심에서 의연한 대비의 전례를 지키다. 그러나, 타오 는 단계, 포함 된 응축 이 아니다; 그러므로 도는 건축이 아니라 해체이다. 도의 창조는 또 비켜서, 형상 실체의 도와 만물 사이에 중추를 느슨하게 하고, 창조를 설명하지만, 도생덕축인 밀접한 체용은 섭발용 관계처럼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도의 비비트 격화, 자존감 신권 정치의 위기; 도를 한 걸음 비켜도 도덕정치의 도살을 없앨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도의 법칙은 일의를 이루며, 도와 독재전체권에 대한 긴장과 불안을 야기하지만, 한 걸음 물러서서 하늘이 맑아지는 것이 도가의 정채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P > 단 한 걸음 비켜도 도생은 더 이상 만물의 성장에 간섭하지 않는다. 도와 만물 사이에는 단절된 것 같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만, 타오 는 원래 자연 의 원래 얼굴 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또한 자신의 진정한 성장 의 속도를 따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mou zongsan 이 언급 할 수없는 삶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그러나 도로와 만물이 강호를 잊을 때, 만물은 마음 속의 지식으로 인해 자신의 본래의 면목에서 소외되어 왜곡이 자연을 방해하는 규율제도의 건설을 초래하여 무명, 무욕, 무지, 무위대로 세계에 도달할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물이 소외되는 소외된 광경에 직면하여, 도의 창조는 한 걸음 물러나고 시비위격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의 법칙성도 강제적이지 않아 큰길 폐지의 혼란스러운 탁세가 생겨났다. 노자는 마음 알고 있는 지식의 혼란과 혼탁을 해결하기 위해 성인체 체치대로의 무위통치가 저절로 생겨나야 한다. < P > 성인은 무분별한 통치의 매커니즘을 세우고, 그 아비의 원래 뜻을 규명하며, 인의례지의 위선을 자연스럽게 해체하고, 정치의 간섭 작용을 낮추고, 정치화를 제거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정치는 여전히 존재하고, 정치는 여전히 도치로 돌아가는 윤리적 역할을 맡고 있다. 정치는 회귀도치의 과정이 변질될지, 유토피아의 토템을 강화하는 것은 알 수 없다. 따라서, 한 걸음 물러서서 정치의 색채를 약화시키고 독재주의의 신권 정치 위기를 면제하는 도상의 실체적 의로움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재자, 독재자, 독재명언) 그러나 무대에 오른 성인의 통치는 제도의 견제와 견제에서 벗어나 팽창으로 흘러갈 것인지의 여부는 역사의 궤적을 따라 답을 찾을 수밖에 없다. < P > 노자도 이의는 형상실체로, 부드러운 자연적 성격으로 인해 만물의 진정한 성장을 양보하고, 섭합을 함축하는 생화학 작용을 상실하며, 도덕독재정치의 폐해를 면할 수 있다. 노자는 정치의 존재를 완전히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무정부주의의 주장까지 철저히 해임하지 않았다. 그는 정부의 시용 기능을 간소화하고, 잘 알고 있는 치열한 장을 풀었지만, 도가 창조한 무지, 무욕, 무명, 무위적인 세계는 여전히 정치적 추구의 목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치는 촉수를 내밀어 무위적인 기능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권모술로 오해를 받았다. 정치 도치 기능, 성인의 무위 통치, 정치의 규율제도를 해체했지만, 인치의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왔는데, 어찌 노자의 본의였는가, 또 노자 정치논술이 필연적으로 발전하는 구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치명언) < P > 도의 형상실체는 만물을 창조했다. 그것은 만물과 당연한 통어관계가 아니라 한 걸음 물러서 무위통치의 정치를 만들었다. 그러나 도로 모양 성격, \ "고대 도로 를 수행, 로얄 오늘 이 있습니다. 옛날을 알 수 있는 것은 소위 도기 (14 장) 이며, 또한 정치 발전의 내포를 결정하고, 정치는 중립적인 역할을 나타낼 수 없고, 정치의 발전은 도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