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먀오족의 민속 풍습은 무엇입니까?
먀오족의 민속 풍습은 무엇입니까?
묘족의 주요 민속 풍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교 풍습
묘족은 정령숭배를 믿고 자연을 숭배했으며, 선조. "구장 축제"는 먀오족의 가장 큰 제사 활동입니다. 일반적으로 7년마다 작은 희생이 있고 13년마다 큰 희생이 있습니다. 음력 10월부터 11월까지 익해일(宜海日)에 거행되며 이때 구자소를 죽이고 여성춤을 추며 조상을 제사합니다. 감정과 가족의 화합을 강화하기 위해 식사 중에 친척과 친구들을 함께 모이도록 초대하십시오.
묘족의 주요 신앙에는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및 기타 원시 종교 형태가 포함됩니다. 전통 먀오족 사회에서는 유령과 신이 미신이고 주술이 만연합니다.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 먀오족도 있습니다. 불교와 도교를 믿는 먀오족은 주로 먀오족 언어로 "Bad deib zhal"(Badai Zhou)이라고 불리는 먀오족의 동부 방언을 사용합니다.
근대 이후 서양 선교사들이 우리나라 본토에 깊숙이 침투하여 설교를 하게 되면서 윈난, 귀주, 쓰촨의 교차점, 귀주 카이리 등 지역에서 일부 묘족들이 기독교로 개종했고, 그리고 후난의 위안링(Yuanling)과 윈난 남동부의 몇몇 사람들은 천주교를 믿습니다. 특히 윈난(雲南) 북동부와 구이저우(貴州) 북서부 지역에서는 기독교 신앙이 한때 막강한 추진력과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외국 사절단이나 선교사들은 먀오족 지역의 구이저우성 카일리에서 먀오족을 위한 많은 초중등 학교와 의료기관을 개설하고 일부 경제 개발 프로젝트를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먀오족 사회와 민족의 발전에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들의 정치적 지위가 향상됩니다. 유명한 목사로는 안순(Anshun) 출신의 당주런(Dang Juren), 보겔리(Bogeli), 장다오후이(Zhang Daohui), 왕슈더(Wang Shude) 등이 있다. 처음 두 사람은 먀오족 지역에서 사망했다.
해외의 먀오족 가운데 베트남과 라오스의 소수의 먀오족은 천주교를 믿는다. 미국, 프랑스 등 서방 국가의 먀오족 역시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고 있다. 라오스와 태국의 먀오족 역시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조상 숭배, 영혼 개념 등이 여전히 상당 부분 유지되고 있습니다. 동부 지역의 많은 묘족과 야오족은 판후(신의 일종)를 숭배합니다. 그들은 대대로 "여신과 개 아버지"의 이야기를 전하고 판후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깁니다. 중부 지역의 일부 먀오족은 자신들의 조상 강양이 단풍나무의 심장에서 유래했다고 믿으며, 따라서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여깁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먀오족 사람들이 버팔로, 대나무 등을 토템 숭배 대상으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상 숭배는 먀오족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그들은 비록 조상은 죽었으나 그들의 영혼은 영원히 자손과 함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명절이나 명절에는 조상에게 술과 고기를 바쳐야 하며, 매일의 식사까지도 항상 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믿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조상 숭배 의식을 거행합니다. 후난 서부에는 "목돼지"와 "조상을 숭배하는 척추소"가 있고, 구이저우 남동부에는 "내장 먹기"가 있으며, 구이저우 중부에서는 "두발랑"이라고 합니다. 북서쪽 구이저우, 북동쪽 윈난에는 늙은 소를 때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중 구이저우(貴州) 남동부 지역에서 구장을 먹는 것이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가장 대표적이다. 구장먹기축제는 북축제, 북회축제, 구장(구장)축제라고도 불리며, 씨족(북회)을 기준으로 7~13년마다 개최된다. 그들은 나무북에 조상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으며, 제사용 북은 나무북을 두드려 조상의 영혼을 불러내어 자녀와 손주들의 제물을 즐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주례자를 구장토우(葉莊堂)라 부르는데, 희생된 구장 소는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길러진다. 각 희생 행사는 3년 동안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먀오족 사람들은 주술을 믿습니다. 주요 마술 활동에는 Guo Yin, Miao 점술, 신의 심판, 유령 희생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Gu 마술도 있습니다. 마법 이벤트는 마법사가 주최합니다. 마법사는 대부분 비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원시 숭배와 주술 활동에서 주인 역할을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무당이 마을 장로 역할도 합니다.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제사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종파의 계보, 자국의 주요 역사적 사건, 이주 경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신화와 전설, 고대 노래, 민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부 마법사는 가수이기도 하며 댄서의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마법사는 먀오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계승자이자 먀오족 사회에서 지식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게다가 마법사들은 특정한 의학적 기술을 갖고 있으며 몇 가지 약초에 대해서도 알고 있으며, 귀신을 쫓아내면서 과학적인 의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의복의 특징
귀주(貴州)와 후난(湖南)에는 묘족 복식의 종류가 200여종이 넘으며, 우리나라에서 묘족 복식의 종류가 가장 많고 보존 상태가 가장 좋은 지역이다. 그리고 세계는 "묘족" 의상 박물관"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먀오족 의상은 직조, 자수, 따기, 염색 등 중국 전통 민속 공예 기술을 유지하면서 자수 또는 자수와 염색, 직조와 결합 등의 다른 공예 기술을 혼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수는 이러한 의상 패턴을 다채롭고 다채롭게 만들어 독특한 민족 예술 특성을 보여줍니다.
콘텐츠 측면에서 볼 때, 의복 패턴의 대부분은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생명체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의미를 표현하고 민족, 계통, 언어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을 수 있는 서사시"라고 불립니다. 모델링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중국 선화 또는 거의 선화 모델링 기법을 채택하고 단일 선을 패턴의 윤곽으로 사용합니다. 생산기법으로 볼 때 의복발전사의 5가지 형태인 편조형, 직조형, 봉제형, 패치워크형, 재단형은 모두 귀주 남동부의 묘족 복식에 예시가 있다. 역사적 위계관계가 뚜렷하여 의류생산이라 할 수 있다. 색상 면에서 볼 때 그들은 묘족을 선택하여 다양한 강렬한 대비 색상을 사용하고 일반적으로 빨간색, 검은색, 흰색, 노란색 및 파란색의 풍부함과 풍부함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테마를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의상의 전체적인 느낌에 맞춰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포멀한 관점에서 보면 드레시한 옷과 캐주얼한 옷으로 나누어집니다.
의상은 명절이나 결혼식에 입는 의상으로 복잡하면서도 화려하며 묘족 의상의 예술적 수준을 구현한다. 캐주얼 의류는 드레스업 스타일보다 조용하고 간결하며 소재를 덜 사용하고 작업이 덜 필요하며 일상복에 적합합니다. 의상과 캐주얼 의류의 구분 외에도 묘족 의상은 연령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묘족 소녀들은 주름치마를 즐겨 입는다. 치마에는 주름이 500개가 넘는데, 겹겹이 겹겹이 쌓인 경우도 있는데, 30겹이나 40겹까지 겹친다. 이 스커트는 직조부터 표백, 염색, 재봉, 최종 드로잉 및 자수까지 모두 소녀들이 직접 수놓은 꽃 벨트와 꽃 가슴 주머니와 함께 정말 화려하고 아름답습니다.
'서비스'라고 하면 '장식'을 생각해야 합니다.
머리 장식에는 은색 뿔, 은색 부채, 은색 모자, 은색 손수건, 은색 머리띠, 은색 머리핀, 은색 핀, 은색 탑 꽃, 은색 메쉬 체인, 은색 꽃 빗, 은색 귀걸이, 은색 어린이 모자 액세서리가 포함됩니다.
의상을 입은 먀오족 소녀들이 모두 모이면 반드시 아름다운 은빛 세상이 될 것입니다. 은장식을 머리 위에 꽂고, 높이 20cm 정도의 정교한 은색 화관을 달고 있는 것이 먀오족 소녀들의 특징이다.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 꽃을 탐색하는 나비, 태양을 바라보는 붉은 봉황, 봉황을 바라보는 수백 마리의 새, 물 속에서 노는 물고기의 문양이 은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높이 1미터 정도의 은뿔을 은관에 끼워넣기도 하는데, 끝 부분에 화려한 펄럭이는 장식이 있어 더욱 고귀하고 고급스럽습니다. 은관의 아래쪽 가장자리에는 은꽃띠를 달고, 작은 은꽃 펜던트를 한 줄로 늘어뜨려 목에 걸고 있는데, 대부분은 은꽃과 작은 은고리로 되어 있다. 그는 가슴에 은색 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차고 있고, 가슴과 등에 은색 망토를 걸치고 있으며, 수많은 작은 은종을 늘어뜨려 놓고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두 개의 소매에만 불 같은 붉은 색을 주색으로 자수가 표시되어 있지만 소맷단에도 더 넓은 원의 은색 장식이 새겨져 있습니다. 먀오족 소녀들이 입는 의상은 무게가 수 킬로그램에 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일부는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되어 "화려한 옷과 은색 의상을 입은 요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먀오족 은 장신구의 장인정신은 화려하고 정교하며 독창적이며 먀오족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Xijiang, Konbai 및 Wugao의 Qianhu Miao Village에서 10km도 채 안되는 거리에 있는 Maliang에 있습니다. 이곳은 먀오족의 은장신구 생산지로 유명한 곳으로 그 중 린넨 소재가 가장 전문적입니다. 먀오족의 85%가 은세공인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마을의 성씨는 " 당나라 먀오족 나라의 난소왕국. 은국 이후.
3. 먀오족의 금기
출산 금기: 출산하는 여성은 외부인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실수로 들어간 분은 외출시 발을 씻고 찬물 한 그릇을 마셔야 모유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모돈 쇠고기, 모돈 돼지 고기, 수탉 고기, 작은 생선, 야채, 고추 등을 섭취하지 마십시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임산부가 임산부를 만나거나 다른 산모의 집에 가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출산 기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농업 금기 사항: 먀오족 사람들은 매년 처음으로 밭에 거름을 배달하고 돌아올 때 외부인을 만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묘목을 심을 때 묘목밭에 물고기가 보이면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물고기가 묘목 뿌리를 먹어버릴 것입니다. 어떤 마을에서는 기장을 수확할 때 기장 작은 이삭을 남기지 않고 아이들이 물어보면 "더 이상"이라고 말하지 말고 "아직 자라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기장이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 먀오족이 농작물을 파괴하러 왔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들판에 있는 쥐를 언급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그들은 단지 "그들의 아버지와 아들"이라고만 불릴 수 있습니다. 오일을 피하세요. 첫 달에 봄이 시작된 이후에는 오일에 흙을 옮기거나 물을 운반하는 것을 피하세요.
장례 금기 사항: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남자는 낮에, 여자는 밤에 죽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시간이 맞지 않아 고인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성의 사람. 고인이 몸이 좋지 않으면 유족들은 마법사에게 '변화' 주문을 외워달라고 부탁하는 동시에 손바닥만한 나무관을 만들어 고인을 함께 묻어주어 동지애의 표시로 삼곤 했다. 철, 구리 및 기타 은이 아닌 금속, 면 및 동유로 코팅된 물건을 관에 넣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죽은 사람이 동쪽으로 돌아가는 길에 물을 살 수 없으면 철과 구리가 고문을 당할 것이라고 믿어집니다. 고인.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죽음의 날 마을에서 일을 할 수 있지만 밭에 나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날 같은 마을 사람들은 장작을 집으로 가져갈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입관 기간 동안 가족들은 야채를 먹을 수 없습니다. 매장 후 한 달 이내에는 집에 있는 어떤 것도 팔거나 빌릴 수 없습니다.
생활 관습의 금기 사항: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밥그릇, 밥주머니, 밥그릇을 씻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데, 이는 새 쌀을 먹을 때만 씻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묵은 쌀을 치우고 새 쌀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씻으면 가족의 재산이 씻겨 나가고 먹을 음식이 충분하지 않게 됩니다. 산에서 생수를 마실 때에는 직접 마시지 말고 먼저 풀 표시를 하여 병자와 귀신을 죽인다는 표시를 하여야 한다. 나병이 퍼지지 않도록 길가에 방치된 다른 사람의 옷을 만지지 마십시오. 아이들이 집에서 작은 활과 화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조상을 때릴까 봐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머리를 만지거나 쓰다듬는 것을 피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아이의 키가 자라지 않습니다. 여성이 연장자와 같은 벤치에 앉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먀오족의 금기는 분야에 따라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