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수공예의 혈통을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
민간 수공예의 혈통을 어떻게 전승할 것인가?
200 년 동안, 여러 세대가 꿈꾸고 추구해 온 생산과 기술 혁명은 수작업 대신 기계 생산을, 수공방 대신 대규모 공장화 생산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오늘날 수공예인의 기예는 이미 구원과 보호가 필요한 무형문화유산이 되었다. 시 문화국 사회문화처장 이야바는 2007 년 서주에 등록된 민간 연예인 수만 명, 중요한 전승 수 천 명, 유엔이 명명한 민간 연예인은 18 명이라고 소개했다. 장인은 많지만 기예는 실전의 위험이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보는 지난해 말 개판하고 매주 화요일 문화주간지에' 수석 예술가' 칼럼을 개설해 매주 우리 시의 연예인을 인터뷰했다. 본 란이 개설된 후, 약 40 명의 유명 숙련된 장인을 연이어 집필했다. 요티아를 만드는 고고, 철탁을 만드는 전춘안, 장병근, 손지서를 쓰는 조방건, 오려내기 꽃을 만드는 이한옥, 향낭을 만드는 진경희, 목각을 만드는 진경희, 초편을 만드는 왕계령, 널빤지 인화를 하는 전옥전 지난 8 월 말 연대에서 열린 제 5 회 중국 민간공예박람회를 취재하던 중 중국문련 관련 지도자는' 서주일보'' 수석 예술가' 란의 개설과 운영을 듣고 "많은 원시 공예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고 말했다. 네가 수공예와 장인을 이렇게 중시하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 X0D \ 전통공예의 추종자이자 홍보가로서 본보의' 수석 예술가' 칼럼은 일주일에 한 번밖에 나오지 않지만 큰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일부 예술가들의 자신감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이 민간 수공예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젊은이는 배우고 싶지 않다. 우리가 죽은 후에 아무도 배우지 않았다." 인터뷰를 할 때, 많은 예술가들이 걱정스럽게 기자들에게 말했다. "하지만 당신이 보도한 후에,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기꺼이 배우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기교가 실전되지 않을 것입니다." \x0d\ 고구면사부는 평소 관광지에 노점을 벌며 하루에 60 ~ 70 위안을 벌어 생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금은 서주가 반죽을 반죽할 수 있는 사람은 열 명도 안 되고, 제자를 데려온 사람은 그 하나뿐이고, 뒤를 이어 아무도 없다. 풍현 당인궁도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예술은 사람을 따라가고, 당인궁은 용도가 단일하여 판매량이 크지 않다. 현재 연예인은 10 밖에 없어 보호력을 강화해야 한다. 수공예를 더 잘 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아마도 첫 번째 단계는 관심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x0d\ 수공예전승난 \x0d\ 루소는' 아미아' 에서 모든 인류가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직업 중 자연상태에 가장 근접할 수 있는 것은 육체노동이라고 말했다. 지위가 있는 모든 사람들 중에서 운명과 타인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사람이 장인이다. 솜씨는 그의 솜씨에 달려 있다. 그는 자유롭다 ... 하지만 오늘날까지 수공예는 더 이상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천년을 전승하고, 현재 자신의 손에 전해지고 있는 솜씨에 대해 장병근 등 일부 노예술가들의 말 중 가장 자주 나오는 두 단어는' 고민' 과' 무기력' 이다. \x0d\ 중국의 공예미술학교는 한때 공예미술 인재의 요람이었다. 그러나 국가대학이 합병하거나 시장 수요에 따라 전문적으로 조정함에 따라 대부분의 고교의 공예미술 교육 포지셔닝은 더 이상 전통공예미술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전통공예미술전문 훈련을 받은 대학생이라도 취업할 때 대부분 그래픽 디자인으로 바뀐다. "사회" 를 통해 전통 수공예 기예를 전승하는 길은 갈수록 좁아진다. \x0d\' 멘토' 관계를 통해 수공예 기술을 전승하는 것도 어렵다. 솜씨를 배우면 아무리 슬기로운 사람이라도 몇 년 동안 배워야 하며, 그 동안 외로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외로움' 은 스승에 대한 시험이다. 속도와 효율성을 추구하는 이 시대에는 스승이든 경제적으로든 시간비용적으로든 이런' 고행승' 식의 수행 과정을 마치기가 어렵다. 가보' 의 방식은 수공예 교육에서 점점 더 흔하지 않다. 수공예 수입이 높지 않아, 일부 예술가의 자녀들은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기를 꺼린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장인들은 자기 아이들이 그들처럼 손재주로 밥을 먹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실 수공예 전승의 세 가지 주요 방식 중 가족 전승이 가장 심각하다. \x0d\' 죽음과 예술 멸종' 을 피하는 수공예 전승의 길은 어렵다. 수석 예술가' 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기자는 몇 가지 유형의 장인을 만났다. 한 부류의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솜씨에 대한 감정을 잃고 무감각해졌을 뿐이다. 한 사람은 그의 솜씨에 열정이 충만하여 그것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이어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더 많은 것은 이 두 사람 사이에 있는 한 무리의 장인들이며, 그들은 자신의 기예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를 원하며, 돈을 벌고 더 큰 발전을 추구하고 싶어한다. 막막한 가운데 그들은 발전과 전승의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이들이 전진의 동력을 찾아 민간 수공예 전승의 길을 고수하게 하는 것은 전통 수공예의 보호와 전승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좋은 것들이 언젠가는 정말 파괴될 것이다." \x0d\ 수공예의 발전을 기대한다 \x0d\ 수석 예술가가 글을 쓰는 과정에서 기자가 진정한 장인을 대할 때 그의 솜씨와 그의 생활에 감동을 받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62 세의 장병근은 스테인리스강판에 망치로 조각할 때 눈물을 흘리며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그는 예술에 대한 애착을 작품에 통합시켰다. X0d \ 장병근 같은 민간 수공예인들의 견지로 우리 시의 민간 수공예는 여전히 매우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다. 20 10 연대에서 열린 제 5 회 중국 민간공예박람회에서 우리 시 18 명의 민간 연예인이 뛰어난 기예로 대상을 받았다. 면점사고는 서주에 5 원 한 장의 작품을 연대에서 10 원, 20 원 30 원에 팔았다. "결국 공급 부족" 입니다. \x0d\ 이런 서주 수공예품은 좋은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국제적 관점에 따르면, 전통 공예의 보존, 전승, 발전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 하나는 원료가 있어야 하고, 원료는 전승될 수 있다. 둘째, 누군가는 할 수 있고, 누군가는 할 수 있어야 상속체계가 유지될 수 있다. 셋째, 누군가는 사야 하고, 수공예품은 시장이 있어야 하며, 누군가 사야 유통이 가능하다. 이 세 가지 조건은 필수이며 우리 시의 민간 공예품 시장이 구비한 것이다. X0d \ 사실 신중국 설립 초기에는 공예미술업계가 수출창출의 지주산업으로 중국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현재 공예미술업계가 국유와 단체기업에서 수공작업장으로 돌아오는 것은 경제 모델의 변화이며 일종의 진보이다. 수공방이 당대 공예미술업의 발전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중국 광업대 관리학원 부교수는 우리 시의 공예미술산업 기초가 비교적 좋다고 생각하는데, 만약 대대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서주 문화산업의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어쨌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장인을 보호하고 공예의 효과적인 전승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공예가 부로 바뀌기 어렵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만 서주 수공예의 전승이 더 안정되고 더 좋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