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과 발전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과 발전
경제 발전과 세계의 대통합으로 중국 민간 무용문화는 외래문화의 끊임없는 충격으로 전파되거나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다음으로, 나는 너를 위해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검색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좋아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우리 졸업생 교육망에 계속 주목해 주십시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 민족 동포들은 자신의 근면과 지혜로 다채로운 민족 문화를 창조하였다. 민족 민간 무용은 민족 문화의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춤의 예술 형식으로 각 민족의 사상 감정과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으며, 인민 생활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민족 민간 무용의 형성과 발전에서, 그것은 여러 방면에서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아, 무용 문화의 내포와 무용 동작 방면에서 어느 정도 민족 문화의 모습을 드러낸다. 민간 무용 문화를 통해 우리는 서로 다른 민족의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민족 민간 무용 문화는 민족 문화의 백과사전으로, 한 민족의 정신을 반영하고 인류가 사는 문화재산이다. 따라서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과 발전도 민족 전통 문화와 민족 정신의 연장이다.
첫째, 중국 민속 무용 문화 발전의 문제점
중국 민간 무용문화의 발전에는 주로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신문화의 충격으로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경제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과학기술 수준이 끊임없이 향상되면서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문화관념도 자연히 변화하여 우리 민족 문화의 끊임없는 개혁과 쇄신을 이끌 것이다. 새로운 문화의 충격으로 민족 전통문화는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고, 민족 민간 전통문화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사고' 춤은 동북농촌에서 유래한 것으로, 일종의 오락성이 강한 장례 춤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토지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화장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여 이런 장례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제' 사북' 춤은 외진 시골에만 존재한다. 다른 하나는 외래의 강세 문화의 영향으로 동화의 위협이다. 각국의 경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우리는 세계 경제의 세계화와 세계 문화의 대통합을 주시하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은 이미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며, 각국 국민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서로 교류하는 동시에, 자연히 문화의 융합을 가져올 것이며, 이러한 문화 융합의 추세는 이미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외래의 강세문화의 영향으로 한 민족이 자신의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중국의 많은 민족 전통문화는 동화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물 격려' 는 중국 덕앙족이 제사를 지내기 위해 공연한 춤으로, 대개 신령이나 발수절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있다. 그러나 주변 한 () 다이 () 의 강세 문화의 영향으로 점차 태족의' 양 ()' 춤에 동화되고 대체되었다.
둘째,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
민족 민간 무용문화가 멸종 위기에 처해 동화되는 현상에 직면하여, 우리 민족 민간 무용문화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것을 계승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전승 방식은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환경 전승이다. 다른 하나는 대량 상속입니다. 또 하나는 사회 전승이다.
환경전승이란 사람들이 특별한 환경과 분위기를 통해 자국 문화의 정수와 매력을 느끼고, 자신의 춤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초 위에 전통 명절이나 제사 행사에서 자신의 독특한 민간 무용 문화를 과시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민간 무용 문화를 전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민간 무용 자체는 대중적이고 연기자는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 전승은 특정 환경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동바춤은 나시족 특유의 민족무용으로, 보통 민간축제나 제사 활동에 나오는데, 이 종족의 사람들은 대제사나 제천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동수춤을 전승할 수 있다.
대중 전승은 민족 민간 무용 문화의 대중 중의 전승을 가리킨다. 대중 전승의 주요 방식은 가족 전승과 사제 전승이다. 가족 상속은 부자 상속과 숙조카 상속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관계로 인해 가족전은 외부의 영향이 적고, 전승 내용은 순수하며 전통문화의 더 나은 전승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Nanjian 이순신 민속 무용 "요리 댄스" 는 가족 상속이며, 가족 상속으로 인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스승의 전승은 민간 무용 문화의 가장 흔한 전승 방식이다. 사제들 사이에는 혈연관계가 없지만 전승의 범위는 더 넓고, 전승인마다 다른 지도 방법이 있어 전통무용문화가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고 전통 민간 무용문화를 보완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사구' 춤은 스승의 방식을 통해 발전한 것이다.
사회 전승이란 사회력을 이용해 민족 민간 무용문화를 전승하는 방식을 말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물질문명' 과' 정신문명' 의 공동 발전을 주장해 왔기 때문에 민족 민간 무용문화의 전승에 더욱 신경을 썼다. 현재 중국은 각종 연구기관을 설립하여 민족 민간 무용 문화를 연구하고 보호하고 있다. 2002 년 중국 동바연구원은 윈난민족대학과 합작하여' 나시어문학과 동바 문화' 학부 전공을 개설했다. 사회 전승의 방식으로 민족 민간 무용 문화를 전승하다.
셋째, 민족 민간 무용 문화를 발전시킨다
1. 상속의 변화. 우리나라의 경제형태의 변화와 관광업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교통편리성, 경제발달, 전통문화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는 민족 민간 무용문화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전승 과정에서 어느 정도 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시대적 맥락에서, 본민족의' 향토적인 분위기' 를 보존하면서 동시에 일정한 상업 원소를 주입했다. 따라서 적절한 적응과 처리가 불가피하다. 운남 다이 (Yunnan Dai) 와 같이, 다이 (Dai) 의 특징적인 춤의 수행에 기초하여, 다른 민족의 요소들이 추가되어 "참새의 정신", "물" 과 같은 새로운 시대의 특징을 지닌 많은 훌륭한 춤이 형성되었습니다.
2. 보호에서 발전하다. 민족 민간 무용문화에 있어서 전승의 전제는 보호이고, 보호는 더 나은 발전을 위한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민족 민간 무용 문화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지방정부는 현지 민족 민간 무용문화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법규를 제정했고, 어떤 지방정부는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을 신청해 보호했다.
동화 과정에서 자신의 특성을 수립하십시오. 과학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이미 정보시대에 들어섰다. 인터넷을 통해 각 민족 간의 교류가 점점 더 밀접해지고 전통문화에 대한 교류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많은 민족이 흡수와 차용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발전시켰으며, 동시에 그 무용 문화도 융합된 상태를 보였다. 하지만 이 때문에 각 민족의 민간춤 문화도 민족 민간춤의 무대에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오늘날의 사회적 맥락에서, 경제 발전과 세계 문화의 대통합으로 인해 중국의 민족 민간 무용 문화는 불가피하게 외래문화의 충격과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민족 민간 무용 문화는 민족 정신의 구현이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우리는 자아를 잃고 민족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국제 정세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국정을 결합하고, 외래문화의 정수를 흡수하고, 민족 민간 무용문화에 새로운 요소를 주입하고, 우리나라 민족 민간 무용문화를 발전시키고, 우리나라 정신문명 건설을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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