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산수화는 중국 국민의 예술 정신을 반영한다.

중국의 산수화는 중국 국민의 예술 정신을 반영한다.

첫째, 도가 사상

산수화는 회화의 주제가 되었고, 산수, 자연, 물상은 회화 형식으로 미화되고 예술화되었는데, 이것은 노장사상의 깨우침이다. 노인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사람은 땅을 다스리고, 땅은 하늘을 다스리고, 하늘은 파이프를 원하고, 도는 자연을 원한다. 타오 "자연" 은 우주의 기원을 의미합니다. 성인은 자연계의 만물에서 길을 발견하고 총결하여 함도성인이라고 불린다. 성인의 도도 사물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노자" 제 78 장 "사람의 생약, 죽음은 강하고, 만물의 생생은 바삭하고, 죽음은 마른다. 이것은 일종의 자연 현상이지만, 성인은 강한 물체는 왕왕 생명력을 잃지만, 약한 물체는 생명력으로 가득 차 있다고 총결하였다. "군대가 강하면 죽고, 병사가 강하면 죽는다" 는 삶의 이치; 나무가 강하면 접는다. " 성인은 성인의 도가 밝혀낸 이미지를 음미하여 도를 얻는다. 성인의 미상이라고 하며, 맛은' 명심' 을 해야 한다. 오심이 있으면 만물의 뿌리를 밝히기 어렵다. 이를 청미상이라고 한다. 성배' 는 노장미학에서 물려받은 사상 개념이다. 노자는' 현으로 가라' 는 사상을 제기하여 그 본래의 면모로 돌아왔다. 장자는 그것을' 명심' 과' 잊다' 라는 명제로 발전시켜 심미심성론을 세웠다. 종병의' 명심' 은 바로 노자의' 청정함', 장자의' 재계',' 좌망각' 은 일종의 텅 빈 심경이다. 종병은' 사상개방' 이 사진미학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오직' 마음이 맑다' 만이 텅 빈 상태에서 자연체로부터' 맛' 과 심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종병은 이 철학 사상을 산수화 창작에 적용해' 성인은 도영물' 을 제시하고 산수는 형평도의 관점을 제시했다. 산수가 성인을 끌어들이는 것은 산수가 질적이고 재미있고 영성이 있어 정신본체론의 내면정신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숭도' 는 총애를 다투는 것이다. 종병은 풍경의 화신이다. 그것의 아름다운 모양 때문에 경관은 만물과 경쟁할 수 있다. 성도의 도는 산수화의 형식에 더 집중되어 있고, 도가 사상은 산수화의 발전에 긍정적인 추진 작용을 하였다. 종병은 산수화의 선구자로, "산수를 그리는 순서" 에서 말했다. 그리고 쿤룬산의 큰 눈동자는 작고, 눈길이 길고, 형형은 도박을 하지 않고, 몇 리는 인치를 둘러쌀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공, 동공, 동공, 동공) 만약 네가 그것을 좀 넓게 남겨두면, 너는 그것이 매우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쿤룬 산은 크지만 사람의 눈동자는 작다고 말했다. 산화에 접근하면 전모가 보이지 않는다. 멀리서 돌아보면 산 전체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의 무수히 많은 탐험에서, 어떻게 진정한 산을 그림 형식으로 표현하는가, 그는 투시로케이션 방법을 발명했다. 바로 너의 눈앞에 투명한 생사 조각을 놓고, 먼 곳에서 네가 선택하고 싶은 풍경을 반사하는 것이다. 오늘 네가 나가서 사생할 때 손을 들거나 종이를 비우는 방법과 비슷하다. 이 방법은 서구 투시법보다 천 여 년 앞당겼지만 중국 산수화는 이런 투시법을 사용한 적이 없어 사용을 피한다. 종병의 사상이 그림에 반영된 것은 "세로 3 인치는 천 피트까지, 가로화는 몇 척이면 백리까지 갈 수 있다" 는 것이다. 이것은 종병의 투시원리와 응용일 뿐만 아니라, 자연사물에 대한 종병의 미적 사상도 반영한 것이다. 종병이는 산수에서 그의' 재미정신' 과' 정신의 느낌' 을 찾을 수 있었다. 이는 자연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와 그의 정신을 아름다움의 대상에 융합시켜 자유롭게 해방된 것이다. 그는 세상의 명리를 잊을 수 있다. 이것이 그의 마음이 넓어진 이유와 결과다. 이것은 마침 장자의 훈도에서 나온 것이다. 세계 명산대천에 희망을 걸고 자신의 그림에 흡수해 장엄한 회화 형식을 보여 일종의 정신적 초월을 이루었다. 중국 철학은' 도' 가 우주의 본원이라고 생각하는데, 만물은 도에서 기원한다. "밧줄은 없어서는 안 되고, 사물에 귀속되고, 만물이라고 하며,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노자 > 제 14 장") "도" 는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만질 수 없는 우주의 기원이다. ("장자 >; You You) 기다림과 관망하는 과정을 통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은 도이고, 또한 심미 주체의 선정이 필요하다. (서양속담, 아름다움속담) 중국 미학관의 방법으로 그는 인간의 심미 차원을 정신세계로 완전히 옮겼다. 서양예술이 감각체험을 중시하고 그림을' 공간예술' 과' 시각예술' 이라고 부르는 것과는 달리, 중국 전통미학은 모든 심미활동을 선경지에 두었다. (양웅 \ "법안 \") 는 말했다; \ "남편은 속마음을 말하고 속마음을 그렸다. "마음이고, 그림은 표현이다. 관찰은 심미 주체가 텅 빈 심경으로 고립된 절연 물질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둘을 융합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러므로 정신수양은 사진의 심미 실현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왕 \ "물고기 창 맨비 \") 눈이 끝이 없는 경우, 욕심 훈제, 짱 가득 보상, 우연도 아니다. 창작할 때, 반드시 "꼬집고, 의미심장하고, 촌스럽다" 는 것이다. "청나라 때 입었던 것 ("Xi 고재화 서 "권 1);" 나는 그림에 관심이 있다. 필묵을 찾아 그림을 그릴 때마다 그림에 관심이 없다. 그림을 그렸는데, 나는 필묵을 찾았다. 일부러 가리는 것이 무의식보다 낫다. "중국의 산수화는 유석도의 화신이다. 그는 단순히 산수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산수를 그려 중국 산수문화의 독특한 심미 방식을 만들어 자연을 관찰하고 인생을 깨닫는 데 사용했다. 사람들은 자연 우주 만물에 대한 감성적 직관에서 특히 즐거운 경험을 얻을 수 있어 사람들의 생활 경지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잉크로 감정을 표현한다

산수화의 풍격은 수천 년의 진화를 거쳤으며, 시기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북방의 웅장한 산수를 표현하든 남방의 수려한 산수를 표현하든 필묵의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다. 펜과 잉크는 음표처럼 산수화의 정수이다. 음표가 없으면 아름다운 멜로디가 없고, 필묵이 없으면 독특한 산수문화가 없기 때문에 필묵은 그림의 근본이다. 산수화 필묵의 색채관은 노장의 사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노자는 "오색이 사람을 맹목하게 한다" 고 생각한다. 그 흰색을 알고, 그 흑, 현과 현현, 만기의 문을 지키다. 현장은 천지의 뿌리다. 블랙은 심오하고 신비롭고 미묘하며 예측할 수 없고 풍부한 색이다. 산수화는 흰색과 검정색으로 만들어진 세계이다. 흰색은 죽은 공간이 아니라 만물의 영원한 운행을 창조하는 방식이다. Zhuangzi 가 말했듯이, "다른 사람을 보면 빈 방이 희끗희끗하다." 이' 흰색' 은' 도' 의 길조의 빛으로 생명의 무한한 지속을 상징한다. 중국화의 공백은 의경상의 허무함이 아니라 은신처이다. 숨기기는 한 지점에서 더 많은 대상 문화를 생각하게 한다. 청초 화가 윤중광은 그림을 그릴 때 말했다. \ "빈 이 어려운 그림, 명확한 장면 을 달성하기 위해. 신은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 실제 장면은 지금이다. 신이 탄생했다. 위치가 적대적이어서 그림을 많이 그린다. 허실은 서로 생생하고, 그림이 없는 것이 묘처이다. " 제백석이 그린 새우는 수산 연못이 없지만 물이 가득 찬 것을 느끼게 한다. 배경을 그린다면, 결국 한 각도로 자신을 폐쇄된 구석에 묶거나 배경을 그리지 않는 것이 뱀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 그림 환경에서 수영을 하도록 초대하는 것 같습니다. 주위를 둘러보고, 흥미진진하고, 기억에 남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블랙" 은 필묵에 힘쓰고, 생동감 있고 집중적인 묘사를 견지하고, 생동감 있는 필법묵운을 중시하며, 물상과 공백영역을 서로 보완하고, 은유와 연상을 일으켜 예술적 감각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백존블랙', 블랙 부분은 이미지가 더욱 생동감 있고 집중된 표현으로 간단한 화면을 연상시킨다. 필묵의 조직에는 백허, 스파 스, 흑실, 밀착, 백과 흑이 서로 호응하고 서로 스며들고, 흑중 () 에는 흰색 (), 백중 (), 흑 (), 잉크 () 에는 흑 (), 잉크 () 에는 흑 () 이 있다. "흰색을 알고 어둠을 지키라", 어둠을 기초로 하고, 또 흰색을 고려한다. 구름' 남천절름발이' 가 말한 바와 같다. "고대인의 마음은 먹지도 않은 곳에 있다" 며 화면을 편안하고 허황되게 했다. 물론,' 화이트' 의 아름다움은' 잉크' 를 깨우고 관리하여 더 나은 예술적 효과를 얻는 데 있다. 장자는' 오색의 혼란' 이 간단하여 천하가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각양각색의 세속미는 감각을 자극할 수 있지만, 진정한 아름다움은 아니다. 초기에 은둔사상이 있던 화가는 화려한' 오색' 을 버리고 대신' 소박한' 수묵산수화로 1000 여 년 동안 중국 산수화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수묵은 중국 화가가 객관적인 물상을 표현하고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하는 강력한 예술 수단이다. 물과 잉크의 교묘한 조화를 통해 양수, 음수, 압력, 좌절, 지우개, 스플래시, 파손, 잉크 축적과 같은 다른 획, 획, 운송 잉크의 변화를 이용하여 농도, 빛, 건조, 습기, 실, 가상 등을 만들어 낸다. 수묵은 물의 조화를 통해 서로 다른 수묵상 변화를 일으키고, 서로 다른 감정과 감정 내용을 표현하는 수묵의 의미를 표현하고, 서로 다른 수묵상이 겹치게 하여 교향악 같은 리듬 변화를 형성하여 수묵색조의 수묵운율의 아름다움에 도달한다. 이런 잉크의 먹감은 묵법의 아름다움과 고도로 통일되어' 먹운' 을 형성한다. 잉크운' 은' 골필' 과 같은 표현 수단을 결합하여 객관적인 사물의' 모양과 신' 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작가의 주관적인' 정' 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먹운' 의 생동감이다. 석타오는 그의 작품' 유출 부용' 에서 언급했다. "잉크 그룹에는 검은 덩어리가 있고 잉크 그룹의 잎은 넓습니다. 펜이 담배를 입는 것을 보면 파도가 끝이 없다. " 우리는 수묵과 그림에 대한 그의 이해를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예술에 대한 자연에 대한 감정도 함축하고 있다. 서양의 산수화는 검정, 흰색, 회색, 빛, 그림자 5 대 색조로 자연을 재현하는 반면, 중국의 산수화는' 기운이 생동감 있다' 를 핵심으로 시, 책, 그림을 결합하여 일음과 일양, 일허실로 생명의 율동을 표현한다. 당대의 장언원은' 오색운묵'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고, 검정, 파랑, 빨강, 노랑, 흰색 대신' 오색' 을 사용했는데, 즉 잉크로 색을 대신하는 것도 공간거리, 명암, 음양, 건습, 심지어 성격 등 더욱 풍부하고 복잡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었다. 왕위, 오도자도 "그림 속 수묵화를 상상으로 한다" 고 주장했다. 창작에서 그는 당시 오색찬란한 분위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냥 가버렸다. 중국의 우주관과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신비한 공간 의식을 구축하였다. 중국화는 필묵에 의지하여 독특한 공간감을 만들어 낸다. 이는 노자 장자의' 도' 가 자연이고 유가의' 허무' 인 것과 같다. 중국 철학의' 빈' 과' 실' 은 변증운동이고, 중국 그림의 흰색과 흑도 대립통일이다. 허중에는 진실이 있고, 백중에는 어둠이 있는 것으로 표현된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진실과 현실이 공존하고, 그리지 않는 모든 것이 묘한 곳이 되었다." 서로 다른 획과 방법으로 생성된 각종 먹상은 서로 다른 먹의와 먹계를 표현할 수 있으며, 먹의와 먹규의 아름다움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먹운' 을 형성한다. 따라서' 묵운' 은 형식과 내용이며 필묵 내용미와 형식미의 고도의 통일이다. 잉크 운은 수묵 자체의 형식미의 언어와 리듬이다. 그것은 펜, 조형, 구도 등 예술적 수단과 조화를 이루어 형신을 겸비한 산수화 예술 이미지를 만들어 작품의 주제와 의경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산수화의 색채 변화는 기본적으로 단순하고 두터운' 일색변화' 를 중시하는 미묘한 변화인데, 이것은 중국화의 필묵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복잡한 색채와 과도한 장식이 수묵의 표현을 파괴하고 방해하기 때문에 수묵의 역할을 잃으면 화면 전체가 흩어져 분해되고 작품도 멋과 정취를 잃는다.

셋째, 자연의 이미지를 만들어라

중국화가필묵이라는 두 가지 간단한 재료는 산수문화를 매우 깊은 수준으로 발전시켰지만, 그는 서양과는 다른 관찰 방식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입상' 과' 관물취상' 의 방법을 사용하며,' 계사전' 에는 한 구절이 있다. 공자 는 말했다; 이 책은 글도 없고 글도 의미가 없다. 그러나 성인의 의미는 보이지 않는가? 공자 는 말했다; 성현이 그 뜻을 다하고, 점괘를 세우고, 그 위선을 다하고, 말로 그 말을 다하고, 그 이익을 바꾸고, 그 영을 다 하도록 고무하다. "말이 뜻을 이루지 못한다" 는 말은 사상적, 감정적 한계를 뜻하는 반면, "이미지" 는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즉, 이미지를 통해 성인의 사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박물관 이미지 가져오기" 는 "코헨스 전기" 에서 말한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Xi 가의 왕을 믿고 하늘을 올려다보고 고개를 숙이고 땅을 내려다보며 새와 짐승의 문화를 보고, 땅의 적응성과 먼 만물을 보고, 그래서 팔괘를 시작했다. 신의 덕행과 만물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사물취상' 은 성인들이 자연현상과 생명현상에 대한 관찰에 근거하여 창조한 것이다. 간단한 가로줄로 우주를 대표하는 심오하고 미묘한 진리를 배열하다. "보기" 는 외부 물체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느낌입니다. "취취" 는 "관" 을 기초로 정제, 개괄, 창조를 하는 것이다. "보기" 와 "가져오기" 는 "코끼리"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일을 보는 방식도 다르다. 우리는 한 각도를 고정할 수 없고, 스스로를 고립된 물체에 제한할 수도 없다. 큰 (매크로), 작은 (마이크로), 먼, 가까운 "위" 와 "아래" 를 보는 것입니다. 그래야' 천지의 길, 만물의 사랑' 을 파악할 수 있다. 관물취상' 이라는 명제는' 쉽게' 에서 코끼리의 출처, 생성, 방식을 설명한다. 쉬운 이미지와 심미 이미지가 통하는 점이 있기 때문에, 이 명제는 예술의 본원에 닿는다. 중국 화가는 산수 사이에서 행복하지만 스케치 클립과 유화 상자로 자연을 모방하지 않는다. 그들은 물체의 수학적 형태, 기하학적 비율, 색광, 물리적 시공간을 신경쓰지 않고, 무한한 무한한 순수한 자아심을 없애기 위해 우주에 자신을 넣는다. 영혼이 눈과 아름다움을 목욕하는 정신을 이해하려면, "종은 한가하고 널찍한 곳에 은거하고, 결혼하여 핑안 화목한 기운을 기르고, 꽃과 새를 그려 스스로 즐겁게 한다." " (장언원' 역대 명화노트') 이런 독특한 심미방식은 중국 화가가 자연으로부터 직접 창작모제를 요청하지 않고 자연에서 영감을 찾는 것을 결정한다. 일단 바라보면, "내가 풀벌레인지, 풀벌레가 나인지 모르겠다" (나대정' 호림우록') 는 내가 두 번 잊는 경지에 이르렀다. 리 rihua 는 \ "Sophora 사슴 교회 시 \" 에서 말했다; "하루 종일 조송의 대나무 숲 밑에서 너는 송죽을 쓸 수 없을지도 모른다." 창조정신을 중시하는 이런 느낌은 서구의 모방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묵상의 과정은 사물이 서로 융합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정련된 표상은 서구 그림의 전형적인 표현과는 달리 화가의 감정의 표상이며, 나의 표상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상명언) 감정적 사고의 통제 하에 사물과 자신의 표상에 대해 정제와 개괄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객관적인 세계에서는 모든 외적 관계와 현존하는 사물을 버려야 나의 표상이 통일될 수 있고, 중국화의 서정적 필법이 드러날 수 있다. 펜과 각종 점선으로 중국화에 운용하는 것은 중국화의 큰 특색이 되어 만상의 초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녹이고, 시적인 마음을 녹이고, 시적인 경지를 화경에 녹인다. 붓이 그린 라인, 먹색의 농도는 생활의 정서를 직접 표현하여 인물의 핵심을 관통했다. 그 정신은 소박하고 함축적이다. "먼지를 씻고 나를 혼자 남겨라." "방사서는' 무심사론' 에서 산천초목이 모두 병사라고 말했다. 이것은 자연이다. 이 현실도 마찬가지다. 마음으로 환경을 만들고 손으로 심장을 운반하는 것이 가상 환경보다 낫다. 허황되고 정말 필묵에 틈이 없다. 그래서 고대인의 필묵은 산천과 창나무보다 더 아름답고, 물은 생동감 있고 매끄럽다. 세계 밖에서, 이것은 일종의 기적이다. 아니면, 모두 정제액이고, 나를 버리고 정자를 보존하고, 노래는 모두 매우 훌륭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중국화는 필묵의 흑백관계에 의지하여 아름다운 경지를 창조했다. 마원의' 단독 낚시 한강' 은 사방에서 외로운 배 한 마리와 노인 한 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텅 비어 있지만, 공백은 비어 있지 않아, 강면이 넓고 밥 짓는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것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수묵이 빚은 중국 이미지는 개방적이고, 유동적이며, 무한하다. 서양화와는 달리 제한된 세계, 정지된 공간, 내용은 하나의 틀에 국한되어 벽에만 장식될 수 있다. 유화의 색채는 시각적으로 관람자에게 불안과 불안을 가져온다. 국화는 함축을 아름다움으로 하고, 먹색은 다채롭고, 일당십으로, 적은 수로 많이 이긴다. 산수화를 감상하는 것은 마치 여름날 단이슬을 마시는 것과 같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 큰 영향을 미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 산수화는 소견으로 크고, 적은 것으로 많은 생각을 이기고, 작은 나무 몇 그루의 작은 풀이 독특한 세계를 보여준다. 네모난 인치 사이에 우주를 느낄 수 있고,' 일초하루',' 일화일세계' 의 생명의 의미는 한 장면에서 실현될 수 있다. 산수화는 풍경화가 아니라 자연에 대한 묘사로 생명의 내적 지지와 영혼의 안정을 찾는다.

넷째, 매력과 펜

신의 운율과 골필을 전하는 것은 셰이흐의' 육법' 중 두 가지 방법으로, 둘 다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매력은 펜으로 표현해야 하고, 매력은 펜으로 연결하여 생생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한다. 구름기' 는 역사 발전에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진나라 양한 위진 남북조의 문헌에서' 기' 의 본의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쑤 쉔 의 \ "Shuowen 솔루션 단어 \" 구름 입니다; \ "가스, 가스 도. 상형 문자 "입니다. 단락 옥 컷 노트; "가스는 구름이고, 모든 가스의 이름으로 이어집니다." 모든 기체 물질입니다. 둘째, <역경> 계사는 "정예, 유혼이 변한다" 고 말했다. (한 주; "담배의 본질이 축적되어 하나가 되고, 모이면 흩어지고, 헤엄치면 변한다. 고대인들은 천지의 만물이 모두 가스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다. 셋째,' 파이프 실내공업' 에서도 기정도 있다. 기도는 생명이고, 생명은 곧 생각하고, 생각은 알고, 아는 것은 끝이다. "고대인들은 정신을 정신이라고 부르는 특별한 것으로 여겼다. 넷째, 위진 시대에는 기를 써서 사람의 성격을 판단하고 사람을 교화했다. 위문제 조비는' 전론 논문' 에서 글재주 위주의, 기탁한 몸, 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장 수준은 주로 가스이고, 가스의 차이는 자신의 몸 때문이다. 조비의 이곳의' 스타일' 은 문학정신의 온톨로지와 작가의 내면적 기질을 가리킨다. 위의 네 가지 의미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때로는 완전히 구별하기 어렵다. 문예 작품의 기운은 작가의 기운, 생명력, 우주의 모든 기운과 관련이 있다. 가스와 이성도 섹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순신 계사" 에서 구름의 본질은 사물이고, 유혼은 변화이다. "또 다른 구름;" 단순화가 쉬워야 세상이 의미가 있다. " 이치와 가스는 사실 단숨에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우주 만물의 근본이다. 세계의 물질적 원소로 볼 때, 그것은 가스라고 불리며, 만물의 근본 원리로 볼 때, 그것은 이치라고 불린다. 이치에 맞으면 기운이고, 기운은 이치에 맞는다. 셰이크의 소위 운기의 기운은 사실상 이성, 도, 신의 의미를 담고 있다. 셰이크는 회화 예술의 아름다움이 생동감 있는 매력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매력은 작품의 정신적인 면모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사물의 법칙과 본질을 반영한다. "운" 은 위진 때 창조한 신조어로, 진나라 여정의' 운집'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북송 () 시대에 서현 () 이' 설문 ()' 을 개정할 때, 그 수입을 새로 붙였다. "Shuowen xinfu" 는 "운율, 조화" 라고 말했다. 목소리에서 보면, 원의 목소리이다. 진나라 이후 사람들은 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인물지' 의 운율은 그 단어, 답, 동작 리듬, 음용이 드러난 어떤 의태와 태도를 가리킨다. 나중에 운의 개념은 평론 인물에서 평론 문학 작품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작품의 운율을 가리킨다. 셰이크는 운의 개념을 인용하여 회화를 논평하는데, 회화작품의 운율, 즉 화가가 이미지 처리, 필법 리듬, 색채, 필묵 구성 등을 통해 어떤 운율과 계기 자세를 보이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셰이크는' 고화목록' 에서 육이삭의 그림을 이렇게 평가했다. \ "매력 창력 부동, 그래서 스타일 부동. 풍채는 주로 매력, 즉 우아함과 초탈을 말한다. 기운과 운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화에서 기운과 운의 의미는 관계의 내면적 본질이고, 운의 의미는 작품의 외적 표상과 재미를 선호한다. 무기는 운치가 정해지지 않고, 운은 작품을 더욱 감동시킨다. "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것은 회화 작품이 형식 구조 묘사를 통해 드러난 내면의 본질과 정신을 가리킨다

다섯째, 필묵수양

"양성" 이라는 단어는 "이몽" 이라는 책에서 나온 것으로, 덕양성의 성작이기도 하다. 무지와 침묵으로 바른 길을 지탱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신성한 업적이라는 뜻이다. "양육" 은 자연 사물에 대한 온톨로지의 인식이다. 자연을 정성껏 돌보는 것은 세상 만물에 정신을 불어넣을 수 있고, 생명에 대한 이해는' 양육' 의 정을 가져야 하며, 자연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여 주관적인 승화 과정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의 말로 수양은 자연미와 그 법칙을 파악하고 예술화하여 화가의 감정과 의경을 반영하는 예술미를 창조하는 것이다. 산수화가는 결코 수동적으로' 만물의 구체' 를 모방하지 않고, 자연을 취하여 나를 위해 쓰고, 사물로 마음을 쓰고, 즉 생활, 자연, 예술미를 통일하여 예술 창작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예술 창작에서 화가는 예술과 현실의 관계를 합리화하고 회화 심미에서 주체의 적극적인 역할을 파악함으로써 기대한 예술적 효과와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그 과정은 주로 화가의 자연에 대한 미감으로 시작되며, 자연을 체험하고, 이미지를 키우고, 의경을 형성하여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 화가의 마음의 원활함과 관람자가 감상하는 이중원망을 실현하는 것이다. 석도는 하정과 마찬가지로 산수화가가 자연을 스승으로 삼아 산수의' 질과 실' 을 추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필은 생명이 아니라 정신' 이라는 말이 있다. 동시에 산수화가는 미지의 수양 능력, 즉 예술의 개괄과 제련을 갖추어야 산천의 광화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필무수양이 무효다' 는 말이 있다. 성공한 산수화가는 모두 옳다. 하정이 말한 바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사물의 실실, 사실" 과 "물건의 화화, 그 화화" 의 결합은 "필묵" 의 유일한 길이다. 그래야 "정신을 최대한 발휘하고, 그 고질적인" 화 "와" 신 "을 얻어서 그 영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수화의 표현에서, "필은 그 양강의 아름다움을 얻고, 잉크는 그 음유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먹묘한 공령의 내포는 육성해야 비로소 그 자연의 영기를 얻을 수 있다. 청대 산수화의 발전은 생존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산수화는 복고풍이든 혁신이든 내용과 형식 면에서 이미 완벽하다. 석도는 이를 위해 획기적인 총결을 하였다. 그는 예술이 삶이라고 생각한다. 필묵은 생활에 대한 깨달음에서 비롯된다. 예술 형식은 직접적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기봉을 모아 원고를 작성한다' 고 생각한다. \ "산천의 경우 산천은 산천에서, 산천은 산천에서 태어났다." 산천과 신이 만나 소급하여 마침내 대숙하였다. 예술가의 생명에 대한' 양육' 은 형이상학을 제거해야만 실현될 수 있다. 산수화는' 닮음' 을 추구하지 않지만,' 참' 을 추구한다. 곽 "사물의 이미지에서 진실을 취하다" 는 것은 비슷한 반의어이다. 진실한 사람은 강한 것을 두려워하고, 비슷한 사람은 그 모양을 얻을 수 있고, 그 기운을 남길 수 있다. "참" 은 사물의 본질이다. 동치창 () 이' 원한과 응응' 을 제기한 것도 예술가가 자연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권의 책을 읽고 만길을 걸어야 이미지와 정신을 진정으로 초월할 수 있다. 그림은' 유사' 로 끝나고, 생활과 양양의 결합으로' 차이' 의 예술 경지에 이르렀다. 그는' 화법' 의 최고 원칙을 총결하여' 회화언어' 에 썼다. "태고는 어쩔 수 없고, 너무 간단하고, 너무 간단하며, 법도 성립되었다. 법이 있는 곳, 그것이 있는 곳. 화가는 모든 것의 기초이며 비엔티안의 뿌리입니다. 신을 위해 보고, 사람을 위해 숨기다. 세상 사람들은 모르기 때문에 화법이 자립한다. 그림을 그리는 법자는 법을 낳을 수 없고, 법은 법을 관통할 수 있다. 이 그림은 홍몽 시스템 밖에서 모집한 것이다. 즉, 천필만묵,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파악을 듣는 것이다. " "회화 이론" 은 주로 다음 세 가지 의미를 포함합니다. 첫째,' 그림' 은 철학 범주와 미학 범주로서 우주의 만물과 예술 세계의 발생, 존재, 발전, 변화의 근본 규칙과 규칙을 가리킨다. 노인이 말했듯이, 하나, 둘, 셋, 세 개의 칼을 함께 낳다. 둘째, "그림" 은 예술 법칙이나 창작 방법의 범주를 가리키며, 회화 예술의 근본 법칙과 형식 법칙, 즉 만물을 통섭하고 만물이 통일되는 것을 가리킨다. 다시 한 번,' 그림' 은 종종 더 구체적인 개념, 즉 한 번에 한 번, 중국화의 가장 기본적인 언어 요소, 정교한 스케치나 걸작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이 세 가지 수준은 통일되어 있어서 분할할 수 없다. 필묵은 회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쓰이고, 회화 이미지는 우주와 주관적인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석타오가 말했다. 모든 것을 그리는 것은 자연스럽고, 나의 방식은 일관적이다. 따라서 석도의 미적 뿌리는 노장사상을 바탕으로 한 또 한 번의 노력이다. 그가 보기에 필묵의 기교는 옛사람이 아니라 산천 만물의 구체에서 나온 것이다. 자연은 나의 선생님이다.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는 사상을 구현한다. 필묵이 시대에 따르다. "양육" 은 예술가의 생활에 대한 경험과 제련이다. 화가는 생활에 깊이 들어가야 자연의 본질을 느낄 수 있고 필묵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 거실에서만 화보를 모사한다는 것은 산천의 오묘함을 이해할 수 없고 산수화에서' 실현 가능',' 희망',' 유유',' 살기 좋은' 예술의 경지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활에 깊이 들어가지 않으면 필묵은 건조하고 무미건조하며 생기가 없게 된다. 자연의 영기를 얻어야 산천의 아름다움과 나무의 생명력을 표현할 수 있다. 필묵은 그림의 표현 형식일 뿐만 아니라 필묵을 통해 중국 산수문화 발전의 뿌리와 중국 문인 정신을 이해하는 열쇠이기도 하다. 산수화는 중국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서로 의지하고 있다. 중국 문화와 산수화 문화는 계속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중국인의 정신을 보여주는 독특한 표현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