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간쑤성 Tianshui 시 설날 풍습

간쑤성 Tianshui 시 설날 풍습

부뚜막 신에게 제물을 바치다

부뚜막은 우리나라 민간의 영향이 매우 크고 널리 퍼지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하나 있었다. 사람들은 이 존존을' 사명보살' 또는' 주방주 사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에게 봉인된' 9 일 동주방왕 사명부군' 으로 각 집의 아궁이를 관리하고 가장으로 숭배받았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신 할머니' 라고 불린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 커플의 이미지에 대한 모방일 것이다. 부뚜막 신의 조각상은 대부분' 동방요리사가 생활을 관장한다',' 인간감독의 신',' 일가의 주' 라는 글자가 적힌 한 해의 달력을 인쇄하여 부뚜막 신의 지위를 나타낸다. 양쪽에' 천도가 좋다, 하계보 핑안' 의 대련이 있어 온 가족의 핑안 축복을 드립니다.

부뚜막 신을 보낼 때, 거지들 몇 명이 변장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고, 집집마다 부뚜막 신을 보내고,' 부뚜막 신 보내기' 라는 이름을 지어 음식을 교환하는 곳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아궁이를 보내는 풍습은 중국 각지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경자가 아궁이를 사실로 보냈다" 는 시구를 쓴 적이 있다. 오직 닭젤만이 달콤하고 옷은 향기롭다. 집에 아무것도 없다면 영양은 몇 마리밖에 없다.

섣달 23 의 제사로는 중국의 새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주일 후 섣달 그믐 날, 부뚜막 신은 가족이 받아야 할 길흉화복을 가지고 다른 신과 함께 세상에 왔기 때문이다. 부뚜막신은 하늘의 신들을 인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신들은 설을 쇨 후 다시 하늘로 올라갔고, 부뚜막신만이 다른 사람의 주방에 오래 머무를 것이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을' 접신' 이라고 하고, 부뚜막 신에게' 부뚜막' 이라고 부른다. 보통 섣달 그믐날 밤에 아궁이를 줍는데, 의식은 훨씬 간단하다. 그때는 새 아궁이로 갈아입고 아궁이 앞에서 향을 피우면 된다.

먼지를 쓸다

부뚜막 축제가 끝난 후 설 준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우리 민간에서는 이 기간을' 설' 또는' 먼지 제거일' 이라고 부른다. 먼지 제거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이를' 대청소' 라고 부른다.

폭죽

중국 민간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말이 있다. 새해가 다가오자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물로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한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할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 주요 명절과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

용등을 놀다

용등을 노는 것은 일명' 용춤',' 용등 춤' 으로 중국 특유의 민간 오락 활동이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중국 도시와 농촌에는 모두 용등을 치는 풍습이 있다. 천백년의 전승과 발전을 거쳐 용등을 놀리는 것은 이미 활발하고, 연기가 아름답고, 낭만적인 민간 무용이 되었다. 용등을 노는 것은 용에 대한 미신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용춤으로 용의 가호를 빌었는데,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새해 전화를 지불하다

세배는 중국의 전통 민속이며,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서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고대에' 세배' 라는 단어의 원래 의도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노인에게 절을 하고, 새해 복 많이 받고, 노인의 생활에 안부를 묻는 것을 포함한다. 동배의 친우들을 만나면, 경례하고 축하해야 한다.

새해 인사는 보통 집에서 시작한다. 이른 아침, 후배들이 일어나면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며 건강하고 장수하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합니다. 어른들이 예배를 마친 후에는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집안 어른들에게 세배를 한 후, 밖에 나가 만나도 웃는 얼굴로 인사해야 한다. 서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사계절이 뜻대로 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한다. 이웃, 친척, 친구들도 서로 방문하거나 술을 마시도록 초대한다.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 날, 민간에는 수세 풍습이 있다. 도쿄의 꿈' 제 10 권 섣달 그믐 날은 "서민의 집, 난로의 자리, 수년이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섣달 그믐날 수세 풍습은 유래가 깊다. 섣달 그날을 가장 먼저 관찰한 기록은 서진 지방지에서 볼 수 있다: 섣달 그믐날 밤, 각 당사자는 서로 선물을 주고,' 회증년' 이라고 부른다. 술과 음식은 "늙지 않다" 는 초대를 받았다. 노소를 막론하고 함께 모여 술을 마시며,' 연령별' 이라는 완전한 노래 한 곡을 기원합니다. 모두들 밤을 새우며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리며 하루가' 수세' 라고 말했다.

희신을 환영합니다.

민속활동에서 희신은 늘 사람들의 숭배를 받는다. 민간의 신 중에서 서신은 고전에서 거의 볼 수 없고, 그의 이미지는 회화에서도 보기 드물다. 사람들이 서신을 숭배하는 것은 행운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다. 사람들이 서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는 여전히 주의해야 할 것이 많다. 신정초 1 일 화북' 영서신' 은 서신의 자리를 겨냥해 일정 기간 문을 나서서 영접하고 분향, 폭죽, 돼지양 잡기를 했다. 이것은 고대의 의식이다. 또한' 북평풍속류' 는 수년 당시 베이징 설날의 풍속을 기록하였다. "뜰에는 풍속이 있고, 설날 새벽에는 친구들을 데리고 신령을 경신할 수 있다. 서신을 만나면 한 살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한 살 곽자

섣달 그믐날 밤, 베개에 귤, 리치 등 과일을 얹어' 연과' 라고 부른다. 고령과는' 귤' 과' 리치' 의 해음' 길리' 를 취하여 보통 다음날 음식을 취한다. \ "푸 지안 리 드라이 레드 덩 오렌지, 늦은 밤 일어나 훔쳐 맛. 랭 베개가 몽롱하다면 새해에는 운이 좋을 것이다. " 이' 강향절 송길리' 는 신혼부부가 섣달 그믐날 밤에 귤, 리치 등 과일을 먹는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춘련

춘련은' 문련',' 춘스티커',' 대련',' 대련' 이라고도 불린다. 그것들은 깔끔, 이중성, 응축, 섬세한 글로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고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며 중국 특유의 문학 형식이다. 설날이면 도시든 농촌이든 집집마다 붉은 춘련을 골라 문에 붙여 명절에 축제 분위기를 더해야 한다.

세뱃돈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특별한'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잠들었을 때 부모가 몰래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민간에서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악귀나' 년' 이 어린이를 다치게 할 때, 아이들은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청 오만운의' 세뱃돈' 시는 "100 원짜리 채색선, 다시 베갯잇에서 꺼내어 폭죽 가격에 대해 논하며 줄을 밤새 바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이런 관점에서 세뱃돈은 아이의 마음속에 박혀 있고, 아이의 세뱃돈은 주로 폭죽, 장난감, 사탕 등 명절에 필요한 것을 사는 데 쓰인다.

요즘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여전히 성행하고 있으며, 금액은 수십 ~ 수백 가지이다. 이 세뱃돈은 대부분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에 쓰는 것으로, 새로운 패션은 세뱃돈의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복" 이라는 글자를 뒤바꾸다

설 기간에는 집집마다 문, 벽, 상인방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양루의 꿈' 에 따르면 "어렸을 때 백화점을 구경하고, 문신도부를 그리고, 설날을 보내는데."; "독서인은 크기에 관계없이 바닥을 쓸고, 가정을 청소하고, 문신을 바꾸고, 종욱을 달고, 복숭아를 박고, 춘카드를 붙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 문장 속' 봄카드' 는 빨간 종이에 쓴' 복' 자이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지금이나 과거,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러한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는' 복' 이라는 글자를 암호로 삼아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착한 마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이라는 글자가 모든 문에 붙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글을 몰라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었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가족들은 네가 오늘 방문한 것을 알고 일부러'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이것이 바로' 복도' 라는 뜻이 아닙니까?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정성껏 다양한 도안으로 만들었는데, 예를 들면 장수, 복숭아, 잉어 점프용문, 오곡이 풍성하고, 용봉상상 등이 있다. 과거 민간에는' 섣달 이십사, 집집마다 큰 글자를 쓴다' 는 말이 있었다. 복자는 이전에 손으로 쓴 것이었는데, 지금은 시장과 상점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

불꽃놀이, 불꽃놀이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는 동시에 사람들은 불꽃놀이를 좋아한다. 불꽃놀이, 일명' 불꽃놀이' 또는' 불꽃놀이' 는 폭죽에서 진화해 왔다. 그것은 퓨즈, 추진제, 화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화선은 도화선이고, 불을 붙이고, 추진제를 태우고, 추진제를 공중으로 쏘는 것이다. 화약에 혼합염이 있다. 폭발 후 고온에서 산소와 반응하면 각양각색의 불꽃이 생기고 불연성 물질이 연기를 일으킨다. 불꽃놀이는 폭죽 맑은 소리는 없지만 무궁무진한 변화와 다채로운 패턴이 있다.

부의 신을 들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초오일은 재물신의 생일이기 때문에 정월 초일 이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행사는 재물신을 맞이하는 것이다. 재물신의 생일이 오기 전날 밤, 집집마다 연회를 열어 재물신을 축하했다. 재물신에 관한 전설이 많다.

송나라 때 채경은 돈이 많았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그는 태어날 때부터 재물신이었다. 그는 마침 정월 초금요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부의 신으로 여겼다. 채경이 비하된 후 민중은 재물의 신으로 개종했다. 당시 송 () 나라의 성은 조 () 였는데, 이 신비한 글자는' 란 ()' 이라는 글자의 일부였기 때문에, 그는 숭배의 이름을 주었다.

조현단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가장 존경받는다. 많은 상점과 주택들이 모두 그의 목각 조각상을 모시고 있다. 현단은 냄비 밑처럼 생겼고, 손에 강철 채찍을 들고, 검은 호랑이를 타고, 위풍당당하다.

(사람을 가리킴) 원산지 또는 원래 단위로 돌아갑니다.

정월 초 둘째, 셋째, 시집간 딸들은 친정으로 돌아가 남편과 아이들과 함께 세배를 합니다. 딸이 친정으로 돌아가면 반드시 과자 사탕 한 봉지가 있어야 하고, 어머니가 이웃집에 나누어 주는 것은 마치 설을 쇠는 광경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만약 집에 많은 딸이 있는데, 이 딸들이 같은 날에 돌아오지 않는다면, 우리는 한 번에 하나씩 공유해야 한다. 선물은 매우 얇아서 과자 네 개밖에 없다. 그러나 그것은 강한 감정을 반영한다. 진정한' 예의와 애정' 이 무엇인지 시골 사람들에 대한 처녀의 그리움을 표현했다. 여자아이가 집에 돌아가면, 집에 조카가 있으면 이모가 또 돈을 내야 한다. 그녀는 섣달 그믐날 세뱃돈을 주었지만 이번에는 다른 의미를 지녔다. 이런 풍습은 조산인들에게' 야식을 먹어라' 라고 불린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점심일 뿐, 딸은 저녁 식사 전에 시댁으로 돌아가야 한다.

푸타오 현

산해경' 에 따르면, 여러 해 전 동해에는 오래된 독삭산이 있었는데, 수백 마리의 도깨비가 출몰했다. 두 형제, 신투와 레이우는 기적이며 귀신을 떨어뜨리는 데 능하다. 그들은 귀신의 활동을 엄격히 제한한다. 매년 연말에 그들은 큰 나무 밑에 서서 수백 개의 귀신을 검사한다. 그들이 사람에게 해로운 흉귀를 보았을 때, 특수한' 갈대 끈' 으로 묶어서 악귀를 먹는 신과 호랑이가 허기를 채우게 하여 백성을 위해 해를 입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도살과 레이우의 능력은 제한되어 있어, 그들은 세상의 모든 악령을 없앨 수 없다. 그것은 모든 가정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그래서 황제는 전국에 설날 전야에 집집마다 도자루로 신투와 레이우의 조각상을 조각하고 섣달 그믐날 밤에 문 앞에 걸어 놓으라는 명령을 선포했다. 동시에 대문 윗부분에 갈대줄을 달고 두 번째 문에 호랑이 한 마리를 그려 요괴의 침입을 피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목각이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마호가니에 직접 두 개의 조각상을 그려 신투와 레이우의 이름을 새기고 섣달 그믐날 오후에 문 양쪽에 걸어 귀신을 쫓았다. 이것은 최초의 복숭아 상징이다.

5 대에 이르러 대련은 복숭아의 기호에 나타나 신투와 레이우의 이름을 대신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보통 위에 상서로운 말을 쓴다. 송 태조가 독일에 도착한 지 2 년 후, 촉왕 맹씨가 신선을 맛보며 섣달 그믐날 학사제사로 삼았다. 촉주는 학사가 쓴 글자에 만족하지 않는다. 즉' 설날, 여경, 가절, 장춘' 을 쓴다. 맹장의 비문은 전설 속 푸타오의 내용과 성격을 바꿔, 푸타오를 원래의 복숭아나무에서 어떤 사상을 표현하는 특수한 스타일인 대련으로 바꾸었다. 어떤 전문가들은 맹창의 비문이 중국 최초의 춘련이라고 생각한다.

고대 설날에 복숭아를 걸어놓는 풍습은 많은 학자들의 저서에 기재되어 있다. 백거이 "이백유철": "정월 초하루, 도부, 선목명성, 백귀신의 두려움." 왕안석: "폭죽 소리가 한 살, 봄바람이 따스하게 소련을 도살한다. 천 가구들은 항상 신도로 낡은 복숭아를 바꾼다. " 고대 설날에 사람들이 복숭아를 걸어놓은 성황이 눈에 띈다.

재물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사람들은 정월 초 이순신에 제사를 지내며 폭죽을 밤낮으로 터뜨렸다. 이때 상인은 관승대왕, 원수 조, 세 명의 재신을 위해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가장 중시한다. 제물은 주로 양고기, 수탉, 살아있는 잉어, 떡, 찐빵 등이다. 신을 위해 술잔에 불을 태우는 것은' 화주 활어' 라는 뜻이라고 한다. 신을 보낼 때 송백가지를 참깨줄기에 꽂고, 장원보에 노란 돈을 더해 마당에 타서 타닥거리다.

어떤 독실한 사람들은 오현재신묘에 가서 분향을 하고, 이 절에서 재물신의 금원보 (금은종이 주괴) 를 빌려, 즉 돈을 빌려서 재물신의 가호를 구하여 부자가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정월 초엿새,' 가난해졌다'

정월 초육,' 빈궁을 보내다' 는 중국 고대의 매우 특색 있는 풍습이다. 궁귀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뜻한다. 불쌍한 녀석은' 불쌍한 아들' 이라고도 불린다. 송진원량' 세시광기' 에 따르면' 문종북문' 에서 인용됐다.' 전욱이 있을 때 궁중에서 아들을 낳고, 옷이 끝나지 않아 궁중 빈자라고 불린다. 나중에 정월에 죽어서 궁전에 묻혀서' 오늘 가난해졌다' 고 말했다. \ "전설에 따르면, 이 가난한 귀신은 전욱의 아들이다. 그는 약하고 짧아서 누더기 셔츠를 입고 죽을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설령 새 옷이 그에게 주어진다 해도, 그는 먼저 찢거나 불태우고 입기 때문에 "궁중차" 이다. "빈곤을 보내는 풍습은 당대에 상당히 성행하였다. 대문호 한유는 일찍이 문장' 가난한 사람 보내기' 를 쓴 적이 있는데, 그는 문장 속에서 "(대사님) 가난한 사람에게 허리를 굽혀 세 번 절을 하며' 나는 돈이 있다, 나는 흥미가 있다' 고 말했다. 당대 시인 야오합도' 삼시가 가난의 날' 이라는 시를 썼는데, 그 중 첫 번째 시는 매년 이 날 우리는 거리로 나가 술을 마시며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 말했다. 천가구의 가구가 보고 있는데, 아무도 가난한 사람을 보내지 않는다.

마지막 두 문장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빈곤을 보내는 풍습은 상당히 보편적이었다. 송대 이후 빈민을 보내는 풍습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옥곡원' 에서' 다실 삼기 부빈' 에 기재된 전조의 말은' 랑씨에게 가난을 보내라고 권하는 것' 이다. 가난을 보낸 날짜에 대해 몇 가지 설이 있다. 한 살 된 광제는 한 살 잡주를 인용해' 인절' (정월 초칠) 전날인 정월 초육이라고 한다. 한 권의 책으로,' 도경' 에서 인용한 것으로, "적양 풍속은 정월 29 일을 가난한 9 일로 하여, 집배궁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설은 음일, 즉 정월 마지막 날이라는 것이다.' 문종북문' 에 따르면' 가난뱅이' 가 정월 음일로 죽었기 때문이다. 빈궁을 보내는 사흘이 다르고 각지에서 빈궁을 보내는 날도 다르지만, 한 가지는 똑같다. 바로 정월 초하루로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빈민, 빈민, 빈민, 빈민, 빈민) 《 빈년 잡기 》 에 따르면 가난한 사람을 편히 쉬게 하는 풍습은 "사람은 가지 않고 칠전을 덮고 큰길을 버리고 가난을 보내는 것" 이라고 한다 한유의' 빈곤 보내기' 에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돛을 벽에 올려야 한다' 고 언급했다. 즉, 가난한 사람을 보낼 때' 가난한 사람' 을 위해 상징적인 배를 준비하고' 가난한 사람' 에게 마른 식량을 가져와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곳에는' 바나나 보트가 가난한 사람을 배웅하는 것' 도 있다. 각지마다 모두 자신의 빈곤 전달 방식이 있는 것 같다.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빈민 송습 풍습은 우리 국민들이 보편적으로 새해를 맞이하고, 낡은 가난과 고난을 보내고, 새해에 더 나은 삶을 영접하고자 하는 전통심리를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