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둥 전통 문장 창작 주제

산둥 전통 문장 창작 주제

교남 민속

정월 등랑야대는 교남 특유의 풍습이다. 교남은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은 자정이 아니라 5 시에 먹기 때문에 현지인들은 그것을' 섣달 그믐날 밥' 이라고 부른다. 저녁 식사 후 사람들은 세배를 시작했다. 새해가 지나고 날이 밝자 랑야대 마을 주변의 남녀노소가 폭죽과 향을 들고 랑야대로 갔다. 정월 대보름까지 랑야대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다. 오늘날 랑야대 관광지는 매년 대련을 붙이고 폭죽을 달고 고대 가마를 준비하고 연극 등을 준비한다. , "년" 분위기를 렌더링합니다.

정월에 모자봉을 오르는 것은 교남의 또 다른 독특한 풍습이다. 섣달 그믐날 이후 사람들은 등롱, 폭죽, 종이돈, 제물 등을 거행했다. 대주산 남쪽 기슭의 산봉우리인 모자산의 정상에 올랐다. 원래 산꼭대기는 서서서사였는데 지금은 사기밖에 남지 않았다.

정월에 민간 예술 공연은 교남의 큰 민속 경관이다. 교남의 민간 예술 공연은 전통적인 죽마, 가뭄선, 용춤, 사자 춤이다. 과거 민간 연예인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해 시골에서 공연한 지 오래다. 매년 정월 14 일까지 현지 각 향진의 공연 시간이다. 정월 14 일에는 대공장 황산 유왕 등 향진역에서 동시에 상연된다. 정월 대보름에 교남시에서 화차 순환이 열리고, 시내에서 민간 예술 전시회가 열린다.

라이 우 세관

섣달 그믐달에 들어서자, 라이 우 집집마다 잇달아 생선, 술, 향, 폭죽을 마련하여' 연야밥' 이라고 부르며 온 가족이 월말까지 먹을 수 있게 하였다. 대청소를 한 번 하는 것을' 먼지 청소' 라고 한다. 섣달 30 아침 식사 후 춘련, 문신, 부뚜막 왕자, 연화를 붙이기 시작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테이블을' 청가당' 이라고 합니다. 저녁에 온 가족이 노소를 모아 풍성한' 단원밥' 을 먹고 천륜의 즐거움을 즐기는 것을' 송년 환영' 이라고 한다. 저녁 식사 후 짚에 불을 붙이고 문 밖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정원의 길조가 밝다는 것을 의미하며' 조정' 이라고 불린다. 그런 다음 온 가족이 밤을 새워 만두를 빚고 ("수수함" 이라는 의미) 부뚜막 옆에 둘러앉아 날이 밝을 때까지 집을 지켰다.

삭일 아침,' 종이코드' (휴지, 분향,' 김원보' 등). ) 폭죽을 터뜨리고 천지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새해 첫날을 맞이한다. 그리고 온 가족이 함께 만두를 빚는다. 저녁 식사 후 남녀노소가 새 옷을 입고 세배를 시작했다. 먼저 조상 어른에게 제사를 지내고 나서 가족과 이웃의 관계에 따라 인사를 드립니다. 가장 가까운 친척과 어른들은 어린 아이들에게' 세뱃돈' 이나 사탕을 나누어 주고, 이날이나 이튿날 오후에 홈홀에 배달한다.

중학교 3 ~ 15 일, 친척과 친구들은 서로 세배하며 선물을 주고, 어떤 이웃들은 서로 술을 청하고, 조건적인 향진은 저글링, 공연, 평서 등 오락 활동을 한다.

정월 대보름날에 사람들은 만두나 정월대보름에 익숙해져 12 증기등으로 잡면을 곁들인다. 저녁에는 출입구, 조상의 집, 강, 교차로에 각각 면등, 무등, 종이등을 배치했다. 불을 켤 때 조상에게 "불" 을 놓아라. 화분, 폭죽 등을 넣다. 거리와 정원에 있다.

제남세관

돌천등회

음력 정월 대보름, 속칭' 정월대보름' 또는' 등회' 라고 불리는데, 제남은 일 년에 한 번 등불이 매우 장관이다.

일 년에 한 번의 돌천등회는 더욱 독특하다. 각종 꽃등, 새와 짐승등, 등롱등, 이야기등, 수수께끼등 등 등 등. 웅장하고 웅장하거나, 고풍스럽고 우아하거나, 장인심이 독특하며, 선명한 지방색을 띠고 있다. 이날 집집마다 정월대보름을 먹는 것이 유행했다.

그네를 타다

청명절에 그네를 타는 풍습도 제남 도시와 농촌에서 전해졌다. 이날 남녀는 노소를 막론하고 새 옷을 입고 거리 앞 광장에 나무틀을 세우고 가로목 한 개를 얹고 아래에 밧줄 두 개를 달고 밧줄 아래에 널빤지를 가로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사람은 판에 앉을 수도 있고, 보드에 서 있을 수도 있고, 손에 밧줄 두 개를 들고 위아래로 움직일 수도 있어 매우 재미있다. 전설에 따르면 그네를 휘두르는 것은 처음에는 북방 야만인의 게임이었다. 한당 이래 제왕의 후궁과 고귀한 귀족의 원림에 많이 사용되어 점차 민간으로 전해졌다.

버드나무를 꽂다

청명은' 녹류황반불련' 의 계절이다. 제남의 도시와 농촌에서는 과거에 버드나무를 문 안에 두는 풍습이 있었고, 여성과 아이들은 모두 버드나무 가지와 버드나무 공을 쓰고 있었다. 이 풍습은 신농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국민들에게 농작물을 재배하도록 가르치는 농부의 창시자가 나중에 연도를 기억하고 장수를 표현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소망으로 발전했다고 한다. 농촌에는 농업 속담이 있다. "꽃 한 송이를 쓰고, 백팔이를 낳고, 하나를 꽂고, 백구를 낳는다." 그 후, 버드나무의 풍습은 점차 도태되고,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심고, 유류를 심고, 널리 퍼지면서 청명 시대의 식목조림으로 발전했다.

목욕불, 석방하다.

부처님께 목욕을 하고 놓아주는 것은 종교 명절이다. 매년 음력 4 월 8 일은 목욕 불절이다. 민간 향약은 단물을 서로 증정하여 불사에서 분향을 하거나 생선 거북 소라 등 수생동물을 사서 풀어주는 것을' 욕불' 이라고 한다. 절에는 사람들이 동물을 사육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방생장이 많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4 월 초 8 일은 석가모니버의 생일이라고 한다. 이 날, 동악묘와 북극묘의 승려 도사들은 모두 대경을 위해 노래를 불렀고, 많은 선남신녀들이 절로 몰려들어 돈을 다투었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 종일 방사 주문을 암송하고 사온 물고기, 거북, 달팽이, 조개 등 수생 동물을 물에 던져서 종교에 대한 자비와 경건함을 표현한다.

단오절

제남 사람들은 단오절을 지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문부적을 그리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오독' (전갈, 지네, 독사, 두꺼비, 도마뱀) 의 이미지로 오려내기를 만들어 문의 상징으로 삼았다. 이렇게 하는 것은' 오독' 을 없애고 역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단오절 아침, 사람들은 문에 아이엽가지를 꽂거나, 아이엽으로 엮어 상인방 한가운데를 꿰어 벌레를 쫓으며 건강을 보호한다. 수컷 황주를 마시고 쫑쯔-단오아침 식사 전에 수컷 황주 한 잔을 마시고 찹쌀대추백의 쫑쯔 한 잔을 먹어야 한다. 황주를 마시는 것은 살충을 위해 악을 없애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쫑쯔 가방은 애국시인 굴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향낭을 쓰고 색실을 묶는 것은 아이에게 향낭을 씌우고 손목에 색실을 묶는 것도 제남단오절에 유행하는 풍습이다. 이 향낭은 면직물과 견사로 수놓은 것이다. 향낭에는 수컷과 창술 외에도 약초로 만든 향신료가 들어 있어 곤충과 더러움을 제거할 수 있다. 오색선은 오색룡을 상징하며 요괴를 제압할 수 있다. 단오절에 제남의 몇몇 유명인들이 호명호에서 보트 타기, 모임, 술 마시기, 시 쓰기, 노래 부르기. 이러한 관습들 중 일부는 단오절에 아이조, 쫑쯔 가방과 같은 오늘날까지 계속되어 왔으며, 이러한 풍습은 오늘날 제남에서 여전히 성행하고 있습니다.

마비통음

연꽃은 제남인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연꽃의 사용에는 제남에 특별한 풍습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은 블루튜브 음료이다. 대명호의 연꽃이 만개할 때, 일부 관원과 학자들은 늘 호숫가로 피서를 간다. 그들은 호수의 큰 연잎을 잘라서 술을 넣었다. 그리고 그들은 연꽃잎의 중앙부분을 비벼서 속이 빈 연꽃줄기와 통하게 하고 연줄기의 끝에서 술을 마셨다. 이것이 당송 시대 문인 아사가 전해 내려오는 미담' 벽통음료' 이다.

제남에서는 연잎이 술을 만드는 데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음식도 많이 만들 수 있다. 예전에 제남인들도 연봉을 먹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중' 연꽃볶음' 은 제남 여름 특유의 명물이다. 신선하고 완벽한 연꽃잎을 깨끗이 씻은 후 얇은 달걀 반죽을 걸어 기름솥에 넣고 튀기고 튀긴 후 설탕을 뿌려 입에 먹는다. 그것들은 맛있고, 기억에 남는다.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지춘 현

제남 사람들은 향유를 즐겨 먹는다. 향은 나뭇잎의 향기가 먹을 수 있는 나무이다. 청대에 사람들은 봄을 따고 향유의 어린 잎을 먹는 것을' 봄을 먹는다' 라고 부르는데, 이는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남 교외의 중궁 지역은 향유가 많이 난다. 매년 봄, 향유가 긴 잎을 발아할 때도 제남인들이 봄을 먹을 때이다. 이때 농민들은 연보라색이나 연한 녹색의 새싹을 쪼개서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봄을 먹는 것" 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앞을 다투어 사서 봄의 달콤함을 맛보았다. 향은 먹는 방법이 많아 제남의' 향아 순두부무침' 이 유명하다.

7 월 30 일 하등 개봉.

제남에서는 지난 매년 7 월 30 일 저녁에 불사에서 분경회를 열어 불경을 교화했다. 어떤 사람들은 장왕에 대한 경건함을 나타내기 위해 정원과 옹로의 벽을 따라 땅에 심었습니다. 또 강에서 죽은 귀신을 하등의 형태로 뒤집는다.

강등은 젖은 국수로 만든 것이다. 말린 후, 콩기름을 등그릇에 붓고, 솜으로 심지를 비벼서 불을 붙이고, 강에 넣고, 그 흐름을 따라 내려가게 한다. 이 때, 나는 강, 반짝이는, 펄럭이는 Yuxian, 강 yinghong 에 밝은 빛을 보았다. 강에서 물에 빠진' 귀신' 은 빛을 보면 초생할 수 있다고 한다. 하등을 켜는 것은 불교의 미신 활동이다.

명호추오

제남은 연근이 많이 생산되는데, 특히 후밍 연근이 풍부하다. 후명호에서 연근을 밟는 것은 제남의 전통 풍습이다. 연근을 밟을 때 연근을 밟는 사람은 가죽 방수' 점프슈트' 를 입고 있다. 가죽옷은 물에 닿으면 부드러워져서 착용자는 물속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나는 머리나 가죽옷이 수면 위로 흐르는 것을 보고 리듬감이 있다. 발로 물속에서 연근을 탐험하는 연근 나들이꾼이다. 연근 가지를 찾은 후 적당한 연근절을 찾아 힘껏 밟아야 한다. 신선한 연근이 뿌리에서 쪼개져 발로 연근의 물을 후벼내고 연근에 검은 진흙을 발라 단구 밖에 발라 물을 붓지 않도록 한다. 연근에 공기가 들어 있어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물에 가라앉는다. 마지막으로 물 위에 떠 있는 연근을 모아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구오" 천불산이 높이 올랐다

제남에서는 중양절마다 사람들이 천불산을 오르러 간다. 원대 이래 이날은 천불산 묘회로 정해져 더욱 시끌벅적하다. 제남 사람들은 국화를 감상하는 것 외에 국화를 먹는 풍습도 있고, 흰 국화 꽃잎을 따서 밀가루에 찍어 볶는다. 아니면 고기로 국화 샤브샤브를 만들고 국화로 술을 담그고 산에서 피크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등산을 제외하고 제남 사람들은 과거에 중양절에 찐 대추떡을 먹었다. 거리에는 대추떡을 파는 사람이 있는데, 찹쌀과 대추나 팥과 대추를 원료로 많이 사용하며, 쪄서 잘게 썰어 거리에서 판매합니다.

마상만두 마샤면

산둥 사람들은 자기 집에서 문을 나서거나 손님을 배웅할 때 곧 길을 떠나는 사람을 초대하여 만두를 먹는다. 이것은' 가마산' 이라고 불리는데, 가마는 고대의 은괴와 원보처럼 그들이 나가서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가족들이 멀리서 오거나 손님이 방문할 때, 저녁 식사는 국수여야 하며, 속칭' 하마면' 이라고 불린다. 전설에 의하면 분식은 마치 밧줄처럼 방문자의 말다리를 걸려 며칠 더 머물게 하여 애정을 나타냈다.

공예품: 웨이팡 연, 쯔보의 도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