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red mansions 의 꿈" 과 중국 문화
"red mansions 의 꿈" 과 중국 문화
중국 문화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 자, 이것은 슬림한 길, 공맹의 길이다. 다른 하나는 재정 정신으로 중국 문학사로 농축된 것이다. 《홍루몽》은 주로 이 두 가지 측면을 반영하였다. 인간관계, 사회윤리, 도덕인의는 모두 표현이다.
홍루몽' 은 중국 전통문화의 흔적을 깊이 새겼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낭만주의와 현실주의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현실 사회 생활을 더 잘 반영하고 이상화된 인물로 독자가 삶을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홍루몽' 은 예술언어로 정확하고 통속적이며 생동감 있고 풍부하며 감정적 색채와 예술적 매력이 있어 표현력이 강하다. 중국 고전 소설의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홍루몽》은 중국 봉건 사회의 백과사전이다. 청대 학자 왕영은 "한 권의 책에서 모한 시를 쓰고, 시를 쓰고, 희곡을 사랑하고, 대련편액을 쓰고, 이야기 농담을 하는 것은 모두 훌륭하다" 고 평가했다. 기술계, 거문고 서화, 의성상, 그리고 솜씨, 화종과, 양조양어, 바늘로 밥을 짓는 것은 모두 지엽적인 일이다. 사람은 악이 있고, 순결이 있고 고집이 세며, 현덕이 있고 호매가 있고, 강건하고 나약함이 있으며, 전대 여장군, 외국 시인, 신선도깨비, 비구니 여자, 매춘부 여배우, 노예, 도둑마, 술주정뱅이 무뢰한, 유색; 사적은 성연, 사치음, 청렴함, 궁정 대전, 경침부, 옥형, 경경경창단, 매매 이익 등 모든 것이 완비되어 있다. 생명의 종말, 금음독 삼키기, 돌발 질병 사망, 약물 실수, 자살, 투하 우물, 들보, 계단 부딪히기 등등. , 모두 있습니다. 모든 것을 포괄하고, 바다처럼 크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소설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중국은 2 천여 년의 봉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농경사회의 정화이자 중화문명의 요람이다. 홍루몽' 은 이런 맥락에서 탄생했다. 전문은 중국 봉건 사회의 세 가지 기본 차원인 물질문화, 제도문화, 정신문화를 포괄한다. 홍루몽' 은 중국 전체 고대 문화에 대한 회고, 총결, 응결, 예술적 표현으로 중국 봉건 사회 생활 문화의 집대성자이다. 홍루몽은 끝이 없다. 노신 선생이' 홍루몽' 을 평가할 때 말한 바와 같이, "의지 때문에 이경을 보는 문인, 음탕한 도학자, 얽힌 재자, 풍만한 혁명가, 궁실 비문의 장설부."
홍루몽' 의 사상은 중국 문화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중화문명의 토양에서 영양을 섭취한다. 작가가 처한 시대, 외래와 내부, 이상과 현실이 격렬하게 충돌하면서 시대의 어색함이 결국 이 불후의 걸작을 이루었다.
조설근은 18 세기 초에 태어났고 유럽 르네상스 이후 400 년이 지났다. 이 기간 동안, 세계의 휴머니즘 사조는 중세의 신권과 독재통치에 반대하고, 인간의 가치를 존중하고 숭상하며, 사람은 자신을 지배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동시에 과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코페르니쿠스의 태양학설이 생겨났다. 중국의 봉건 왕조는 전성기에 접어 들었고 서방은 세계를 더 잘 이해하는 과학 시대에 접어 들었다. 1760 년에 영국은 산업 혁명을 시작했다. 건륭 25 년,' 홍루몽 원고' 가 탄생하여 사회에 전해졌다. 이때 와트가 발명한 증기기관은 이미 공업에 적용되어 공업혁명의 고조를 가져왔다. 당시 중국이 세계와 단절된 상황은 심각했지만, 바람이 불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10 년 (1582 년), 이탈리아 선교사 리마동 (Limadou) 이 중국에 선교하여 서구의 문명과 기술을 가져왔다. 만리 30 년 동안, 리마동이 북경에 와서, 종을 바쳐 황제를 기쁘게 했다. 동시에, 그는 세계지도, 즉 세계지도를 가져와 상류층과 문인 야스의 시야를 넓혔다. 나중에 예수 목사 탕약망은 청나라 순치년 동안 중국에 와서 기독교, 서구 문명, 과학 지식을 가져왔다. 기독교는 하느님 앞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축첩에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사상은 중국 사회, 특히 상류층 지식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홍루몽' 의 외적 사상의 원천, 즉 세계 환경이다.
홍루몽' 이 출판되기 전에 외국 환경과 국내 정세의 발전을 보면 봉건사상과 자본주의의 싹트는 새로운 사상의 투쟁이 치열하다. 일부 학자들은 과거 제도가' 분서갱유' 보다 사람에게 더 큰 피해를 준다는 지적이 있다. 봉건 사회의 여성에 대한 억압은 더욱 잔혹하다. 홍루몽' 을 읽을 때 소설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또 다른 취향과 체험이다. 시대의 변천으로 인해 중국 문화 자체가 영원히 정지 상태에 있지 않을 것이다. 시대의 수레바퀴가 모든 것을 짓밟았다.
명나라와 청 왕조는 중국 봉건 사회의 마지막 두 왕조로서 중국 문명 시대에 접어 들었다. 명청문인들이 너무 많은 역사적 부담을 지고 있다. 그들은 선인의 휘황찬란함을 찬탄하면서, 늘 자신의 휘황찬란한 업적을 자신의 궤도에 포함시키기를 희망한다. 홍루몽' 은 만년 중국 봉건사회문학사의 고봉으로서 중국 고전문화에 대한 자각상속과 운용을 구현해 중국 봉건사회 백과사전식 파노라마 시각으로 봉건사회의 생활과 사회 만상을 보여줄 수 있는 기백을 갖추게 했다.
홍루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마치 중국 전통문화의 대관원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한 권의 책에서, 모한 시사가부, 서예, 서예 희곡, 그리고 대련과 술수수께끼, 평서 우스갯소리가 모두 좋다. 기예는 거문고와 서화, 의점성학, 그리고 손재주, 화종과, 새 양어, 바늘로 밥을 짓는 등 모든 것을 포괄한다. 주선생이 말했듯이' 홍루몽' 은' 중국 문화소설' 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 를 담고 있다. 특히' 홍루몽' 에서는 중화민족 고전의 슬픔이 얼굴을 향하고 있다. " 슬픔안개가 화림을 뒤덮었다' 는 전통적 시적 기질을 가지고 있다. 장자의 초탈, 굴원의 비탄, 불교의 공허함, 유가의 근심. 모두 붉은 빌딩에 던진 것이다. 그래서' 홍루몽' 이 반영한 사상도 매우 복잡해서, 유석도는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었지만, 전혀 없는 것 같다.
홍루몽' 의 아름다움은 서사스타일, 뱀회색선의 골조구조와 생동감 넘치는 인물 이미지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비극적인 특징을 지닌 중국 고전문학의 문화분위기에 있어 문인과 문화의 신성성을 드러낸다.
홍루몽' 은 해방된 책이자 집착적인 책이다. 개성과 이상에 대한 집착으로 가득 차 있다. 책 속의 부와 사치의 깊숙한 곳에는 깊은 슬픔이 숨어 있다. 이런 슬픔은 저자가 소멸하고 포기할 수 없는 우환의식, 무의식 속의 깊은 역사감, 즉 생명에 대한 영원한 궁극의 추궁을 함축하고 있다.
왕몽은 "책에는 인생의 비극감, 사회적 몰락감, 숙명론감, 결국 초월감이 있다" 고 말했다. 독자들이' 홍루몽' 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작가의 주관적 사상을 초월할 수 있지만 조설근은 유석도를 초월한다. 그러나 그는 봉건 전통 관념을 부정하는 동시에 전통 지식인의 마음가짐을 나타냈다. 가보옥은 출로를 찾을 수 없다. 그는 자보옥을 파멸로 몰아가는 것이 아니라 감정, 해방, 견지로 가득 찬 이 꿈을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주었다. 자보옥의' 마지막 날의 어리석음' 을 긍정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인간성을 탐구하는 사각의 빛이 있다. 그러나 조설근의 의식 깊은 곳에는 전통문화에 대한 인정이 있어 전통문화에 대한 회귀가 일어났다. 따라서' 홍루몽' 의 비극은 실제로 중국 전통문화의 비극이며, 당시 마지막 날 역사 문화는 저항할 수 없는 비극이었다.
한 작품의 문화가 축적될수록, 그것이 저장하는 정보의 양이 커질수록, 사람들의 강렬한 관심과 토론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홍루몽' 을 연구하는 것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미 민족 전통문화의 화석과 표본이 되었으며, 이는 중국의 다른 어떤 소설도 이룰 수 없는 성과이다.
홍루몽' 은 중국 문학사에서 가장 성과가 높은 고전소설이자 세계문화사에서 한 민족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소수의 인류문화의 공동가치를 지닌 명작이다. 홍루몽' 은 중국 문학을 세계로 인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미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