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생애 소개
공자의 생애 소개
공자의 초창기 생활은 매우 어려웠다. 그는 "나는 더 이상 비천할 수 없을 정도로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가 세 살 때 촉이 죽어서 노나라 동부의 방산에 묻혔다. 공자는 공자묘의 위치를 알려주지 않았다. 안지는 곡부궐리로 이주하여 그를 성인으로 키웠다. 게임으로서 젊은 공자는 제사기 (콩콩) 와 실천식을 장식하는 데 쓰인다.
공자의 어머니는 돌아가셨고, 향년 17, 공자는 부모님을 함께 묻길 원했다. 아버지의 매장지를 알아보려고 그는 어머니의 관을 길목 (오아버지의 길) 에 세워 행인에게 알아보았다. 공자의 이웃, 인부의 어머니, 공자에게 양숙의 묘를 알려주자 공자는 부모를 함께 산에 묻었다. 이듬해 공자가 그의 어머니를 애도했을 때, 지손의 가족은 연회를 열어 학자를 대접했다. 공자는 갔지만, 그는 지손의 가신 양호에게 질책과 거절을 당하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나중에 학자들은 가짜라고 의심했다.
공자 19 세 때 노국 귀족 밑에서 문서, 사관, 전관, 창고 관리, 축산 관리. 그는 송나라 관리와 결혼하여 이듬해에 아이를 낳았다. 노소공은 잉어 한 마리를 보내 축하하고, 아들은 이름을 지어 보어라고 불렀다. 공잉이 공자에게 죽기 전에 유복자 구멍이 하나 있었다.
스물세 살 때 공자는 농촌에서 강의하기 시작했는데, 학생으로는 안회님의 아버지 안우, 일찍이 참삼한 아버지, 염등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노소제 17 년, 탄국군 탄자가 루 [15] 를 방문했다. 27 세의 공자는 박학으로 존경을 받았다. 한유의' 세설' 에는' 공자교단 항아리' 라는 말이 있다. " 공자는 일찍이 "공물 노기 () 를 조공하고, 스승과 함께 드럼을 배우고 피아노를 연주하며, 창홍 () 을 구경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서른 살쯤 되었을 때, 첫 제자들 중 일부는 공자를 찾아왔다. 이후 공자는 교육사업에 종사하여 제자를 널리 받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제자 삼천, 성현인 칠십이. 그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제창하여 당시 학술적 하향 이동, 사립학교 강의의 파이오니아와 대표가 되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만세의 모범',' 지성의 스승' 으로 칭송받았다.
둘째, 적합
노소공은 서른다섯 살 때 당시 노국권, 삼촌, 역사에 패배하여 제나라로 도피했다. 공자는 노국을 떠나 제나라에 갔다. 공자는 제태사와 음악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소희 음악의 아름다움을 들었지만, 삼월육의 맛을 알지 못했다. 제경공이 공자정치에 대해 묻자 공자는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이라고 말했다.
제경공이 말했다. "좋아요! 믿음은 군무군, 신하, 아버지, 아버지, 아들, 자식이 없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좁쌀이 있지만 나도 먹어야 하나요? " 어느 날 나는 공자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정치는 돈을 절약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공 징 은 공자를 니켈 xitian 박사 로 봉인하고 싶었지만, 제나라 연의 잉 낙담 했다. 안영은 공자가 제나라 문화에 개입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제나라 의사가 공자를 해치려 한다는 것을 알고 공자를 해고할 수밖에 없었고 공자는 루로 돌아가 제자를 소집하여 강의했다.
셋째, 루 초기의 벼슬아치.
노구년, 5 1 세의 공자석루가 중도자이 (중금 산둥 브루상현) 에서 시작해 1 년 후 평사가 되고, 이후 다시 대사구로 올라섰고, 그동안 사진도 찍었다.
루 십 년, 루 지아 밸리 에서 만났다. 이번 사건에서 공자는 외교적 승리를 거두고 제나라를 노국을 점령한 온양 등으로 돌려보냈다.
루 13 년, 공자는 다시 확립된 권위를 위해' 교묘한 삼도' 의 정치군사행동을 계획하고, 이를 통해 삼환의 실력을 약화시키려 하고, 먼저 숙부의 질곡에 빠지고, 그 후 대가를 생각하고, 포위 공격의 공세에 실패했다.
루 십사년, 공자가 루 박사의 난정자 소정모를 죽였다. 그러나 소정무 사건은 나중에 법가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 조작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노국이 공자의 통치 아래 진보했기 때문에, 제나라 국민들은 깜짝 놀랐다. 제나라의 이엄은 노에게 여악을 바쳐 국가 대사에 관심이 없고 공자와 노와 기 사이의 도덕과 정책상의 차이는 메우기 어렵다. 결국 공자는 루세웨이에 갔다.
넷째, 세계 일주
공자가 노국을 떠난 후 제자들을 데리고 천하를 두루 다니며 위 (), 조 (), 송 (), 정 (), 진 (), 채 (), 예 (), 추 () 등을 유람했지만 중용되지 않았다. 그 사이 마리나 송 포 등지에서 공자 일행은 여러 차례 곤경에 처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건강 관리 구금 기간
공자가 위국에 도착했을 때, 그는 진디로 가는 길에 고성을 지나갔다. 엄크국화는 외국의 격차를 가리키며 말했다. "제가 여기 온 것은 이것이 부족한 것입니다." 공자는 키가 커서 루의 양호로 오인되어 포위되었다. 루즈는 화가 나서 칼을 잡고 전쟁을 준비했지만 공자는 그를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공자는 안회와 분리되어 한때 안회가 죽었다고 생각했다.
위령공이 공자에게 준 월급은 그가 벼슬을 할 때와 같다. 한동안 살다가 그는 가식적으로 아첨하며 떠났다.
공자는 민들레에서 몇 달을 보낸 후 위국으로 돌아왔다. 위령공 부인의 남자를 만났을 때 공자는 북쪽을 향해 고개를 숙이고 땅에 내려앉아 위를 향하지 않았다. 그의 아내 남자도 커튼에서 공자를 경배한 적이 있다. 루즈가 이 일을 알았을 때, 그는 매우 불만스러웠다. 겉으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공자는 공자가 하늘에 대해 루츠를 반대하겠다고 맹세했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깨달았다. "내가 틀렸다면 신이 나를 미워하게 하라!" " 몇 달 후, 위령공과 그의 아내 남자가 같은 차를 타고 공자가 뒤따르자 나머지 관원들이 줄을 서서 지나갔다. 공자는 이 일 때문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그에게 왜 부끄러운지 물었다. 공자는 감탄했다: "나는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것처럼 도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애국을 떠났다.
여섯째, 송의 위기를 넘긴다
공자는 송국에 도착한 후 큰 나무 밑에서 제자들과 함께 예절을 공부했다. 송사마환은 공자를 죽이고 나무를 뿌리째 뽑았다. 제자는 조속한 시일 내에 떠나려고 하는데, 아들이 말했다. "태어날 때부터 덕이 있는데, 주는 것보다 낫다. 내가 왜 주는 거야?" "
일곱, 정 상 손실.
공자는 정국에 있을 때 제자와 헤어지고 공자는 곽동문에 홀로 서 있었다. 누군가 자공에게 동문에 잃어버린 개와 같은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제자는 마침내 공자를 찾아 돌아와 이 일을 그에게 알렸다. 공자는 행복하게 웃으며 말했다: "모양은 목적이 아니다. 그것은 마치 길을 잃은 개와 같지만, 그것은! 그래! "
여덟, 카이 첸에 갇혔다
우 공격 첸, 추 공격 카이, 추 zhaowang 공자 를 고용하도록 사람을 보내 공자는 즉시 출발했다. 진의사와 채의사는 공자가 추이용될까 봐 공자를 진채지야에 포위했다. 공자 등은 갈 수 없고, 7 일 동안 밥을 먹을 수 없고, 많은 제자들이 병으로 쓰러졌다. 불행한 제자들이 많았지만 공자는 쉴 새 없이 지껄였다. 나중에 자공이 초나라에 파견되어 초소왕은 공자를 맞이하기 위해 동원되었다.
아홉, 노인
기원전 484 년, 칠순에 가까운 공자가 노강으로 파견되어 노인으로서 그를 다시 노국으로 돌아오는 것을 환영했지만, 그는 임명된 것이 아니다. 이 시기에 공자는 교육과 고서 정리를 중시했다. 기원전 483 년에 외아들 공잉이 공자보다 먼저 죽었다. 안후이는 48 1 년 전에 그보다 먼저 죽었다. 공자는 "예전에 나를 따라 채천에 간 사람은 문보다 못하다" 고 느꼈다. 애공 14 년 여름, 제나라 진항살왕, 공자재계 목욕 3 일, 애공 빠치 간청, 애공은 그를 "고소" 라고 불렀다. 나중에 공자는 계강자가 출병할 것을 요구했는데, 결과는 거절당했다.
479 년 3 월 9 일 (노애공 16 년 4 월 9 일, 율리우스력 3 월 9 일, 양력 3 월 4 일, 양력 2 월 1 1 일), 공자의 죽음 제자는 그를 위해 3 년, 자공은 공자를 위해 6 년 동안 묘를 지켰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을 세우기로 결심하고, 40 을 혼동하지 않고, 50 을 알고 천명을 알고, 60 과 순순, 70 을 따라, 순간을 넘지 않는다."
확장 데이터:
공자 (전 55 1 ~ 전 479), 이름 중니, 춘추말기 노국 (현 산둥 곡부 동남) 사람.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유학 창시자.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제자 3000 명, 성인 제자 72 명. 공자가 제자를 이끌고 세계 일주 14 년. 만년은 고대 문헌을 정리하고, 시문책을 편집하고, 예악을 정의하고,' 춘추' 를 위해' 주역' 의 순서를 정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의 사상은' 인' 을 핵심으로 하고,' 인' 즉' 애인' 은' 인정' 을 실시하는 것을 주장하며,' 례' 를 기초로 하고,' 자신을 예의를 인자로 삼는다' 고 주장한다. "정명" 이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은 명실상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습" 과 "생각" 의 결합에 주의해라. 이른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한다. 서당 강의 분위기를 제창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제창하며, "가르치는 것은 종류가 없다",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군자는 애인을 배우고, 소인은 도를 배우는 것" 을 강조한다.
서한 이후 공자학설은 2000 여 년 봉건 사회의 문화 정통이 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현존하는' 논어' 라는 책은 공자와 제자 사이의 문답을 기록하며 공자학설을 연구하는 주요 재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