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제법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경제법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키워드: 경제법; 공공-민간 이중 구조 제 3 관할 구역 사회 기준
1 법무 부서의 전통적인 구분은 각 학과 문제에 대한 인간의 연구 욕구를 바탕으로 하며, 이는 종종 매우 기초적이고 중요한 출발점과 입구로 여겨진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으로 볼 때, 공욕과 사욕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욕망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독립적 인 개인 주체의 욕망입니다. 공공욕망은 각종 사적인 주체들이 각종 사적인 욕망에 기반을 둔 욕망이다. 정치학과 사회학 분야에서는 정치국가와 시민사회의 이원구조가 존재한다. 이는 사적인 욕망과 공공욕망의 이분법과 관련이 있다. 그 중에서도 정치국가의 존재는 종종 인간의 욕망을 실현하는 필요성으로 여겨진다. 시민 사회의 존재는 적어도 객관적으로 정치국가와 경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적인 욕망의 실현을 보장하고 시민 사회를 사적인 욕망을 실현하는 주요 영역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전통적인 법률 부문 분할은 공적 이원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공법과 사법의 구분은 대륙법계의 역사적 전통으로 고대 로마법에서 기원했다.
현대법체계에서 공법과 사법의 구분은 로마법의 계승이지만 19 세기 정치국가와 시민사회 분리의 산물이라고 말해야 한다. 시민사회가 국가지배에 반대하는 자유사법질서의 자치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공법과 사법의 구분 뒤에는 법학자들이 국가 권력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감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홉스다. 그는 국가를 리비탄에 비유하고, 멘데스비둘기가 제기한' 삼권분립' 과 록이' 정부론' 에서 제기한 권리는 국민에게 속한다. 토크빌, 루소, 볼테르와 같은 위인들은 예외 없이 국가와 전체주의에 대항한다. 공법은 주로 국가와 시민의 관계를 조정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그로 인한 권리를 공공권리라고 한다. 공법에는 보통 헌법, 행정법, 형법, 절차법, 군사법이 포함된다. 사법은 주로 개인 개인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데, 이로 인한 권리를 사권이라고 한다. 사법은 민법을 가리킨다. 공법과 사법의 구분을 기초로 한 전통 법률 체계는 매우 추상적인 주체 체계를 특징으로 한다. 전체 법률 시스템에는 두 개의 주체, 개인 (법인 포함) 과 국가만 있다.
미국 학자 멜리만의 논술을 통해 우리는 공법과 사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사법관계에서 당사자는 평등하고 국가는 심판자이다. 공법 관계에서 국가는 공익의 대표자 (또는 주권 권력의 계승자로서, 그는 한 쪽이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다). 공법과 사법이라는 두 가지 매우 다른 개념의 발전은 법률제도에서 이런 차이를 더욱 확립하였다. ""
2 경제법의 기본 가설법학 연구의 깊이는 패러다임 전환에 달려 있다. 뉴라트는 가설의 중요한 가치에 대해 "사회과학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가설의 네트워크일 뿐이다" 고 지적했다. 첫 번째 부분에서 논의한' 공적 이원구조' 는 법과 사회과학 전체에서 * * * 교제의 기본 가정으로 볼 수 있다. 경제법 분야에서는 독특한 가치를 지닌 기본 가설이 존재한다.
2. 1 양손가설 양손가설의 기본 의미는 경제를 조절하거나 자원을 할당하는 수단이 두 가지라는 것이다. 하나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 (일반적으로' 보이지 않는 손' 이라고 불림) 이고, 다른 하나는 국가 (또는 정부) 가 볼 수 있는 손이다. 한 나라는 두 손으로 경제를 조절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이원구조 가설이 형성되었다. 중국의 헌법 개정안은 실제로 이 가설을 묵인했다. 중국 헌법 개정안 제 7 조는 "국가가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실시한다", "국가가 경제입법을 강화하고 거시규제를 개선하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들은 우리나라가 이미 헌법에서 시장경제제도를 인정한 것으로 밝혀져 현대시장경제제도에서 시장메커니즘이 자원 배분에서의 기초적인 역할과 현대시장경제 여건 하에서 거시규제의 보편적인 수요와 없어서는 안 될 국가규제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시장은 자원 배분에서 기초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국가는 시장 규제에 기초하여 거시적 규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국가에서는 양손을 함께 사용하면 경제법칙이 두 손을 조율해 발생할 수 있는 양손 실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절대 계획경제는 경제법이 필요하지 않고, 절대 시장경제는 경제법을 용납하지 않는다. 양손을 함께 쓰는 가설을 통해 경제학에서 중장기 논쟁을 벌인 정부와 시장의 관계를 더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으며 사법과 공법의 관계, 민법과 경제법의 관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2.2 두 가지 실패 가설은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조절 조건 하에서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경쟁, 외부효과, 공공재, 정보편차 등을 가로막는 문제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어 시장조절이라는 보이지 않는 손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어렵다. 동시에 공평분배, 화폐가치 안정 등의 문제도 시장메커니즘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없어 시장실패 가설을 제시했다. 일반적으로 시장의 결함은 시장 밖의 힘으로만 보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티글리츠가 말했듯이, 시장 실패는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개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그러나, "시장 실패와 소득 분배 불평등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제기한 사람들에게 경제학자들은 정부가 민간 시장처럼 결함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경고했다." "정부정책이나 집단행동이 경제효율이나 도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소득분배를 높일 수 없을 때 정부는 실패한다." 바로 시장 실패와 정부 실패의 논리에 경제법이 생겨나고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경제법, 경제법, 경제법, 경제법, 경제법, 경제법)
3 경제법의 출현은 경제법의 기본 가설을 토론할 때, 우리는 사실 경제법의 발생 원인을 볼 수 있다. 여기서 필자는 사회 구조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3. 1 왜 사회구조의 변화에 경제법이 필요한가? 답은 간단하다. 사회경제생활의 발전과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해 전통법부서가 사회현실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경제법의 출현을 촉진했다는 것이다.
사회 분업의 사회화에 따라 시민 사회와 정치 국가 사이에 융합 지역이 나타났다. 독일의 저명한 법학자인 라드브루흐는 새로운 사회경제사상, 즉 국가의 의무는 각종 힘에 정기적으로 개입하는 자유방임으로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비록 이런 사상은 아직 사법의 개념에 침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주의의 경제력을 더 이상 임의로 발휘하지 않는 새로운 조합경제 형태이지만, 점점 더 포용되는 경제단위 조합에 의해 조직되고 결정되는 경제 자체는 끊임없이 망설이고 있으며, 간혹 새로운 사회와 법률사상으로 확대된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대규모 생산이 가능해졌고, 대규모 자본 축적은 자본주의에서 19 말까지 거대한 기업이나 조직을 만들었다.
"경제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조직 및 구성원의 새로운 이익, 이 둘의 결합은 정책 의제와 정치적 특징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은 단체들이 개혁을 지지하지만, 그들의 구체적인 목표는 매우 다르다. 모든 단체들은 현지 시장 체계의 쇠퇴와 대기업 역량의 성장이 재산권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고 생각한다. " 바로 이런 대규모 조직이 점차 사회 발전의 주도력이 되어 사회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이다. 전통적인 법률 체계의 경우, 이원구조로 형성된 공법과 사법은 그 근본적 발판과 기초이다. 전통법에서는 조직의 규모를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 기본 구조가 정치국가-그룹 사회-시민사회의 삼원 구조로 발전하여 주체가 국가-조직-개인으로 변하면 법률 조정이 무력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