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낡은 전통 파도의 세 가지 요소

낡은 전통 파도의 세 가지 요소

최선의 답은 반드시 고정적이어야 한다.

첫 번째 화제는 청춘을 위해 잔을 들어라

1, 마오 쩌둥 "Qinyuan 봄? 창사

작문 자료: 동창 QIA, 소년/풍화정무/선비 의기/견책 방규/강산/격려의 말/더러움. 만 호우/옛날 옛적/중류 타격/보트 정지 (마오 쩌둥)

관점: ① 사람들은 세상을 공유하는 원대한 이상과 포부를 가져야 한다. ② 젊음은 열정이 필요하다. ③ 삶의 리듬을 파악한다. ④ 사회는 학교이다.

곽소천은 청년 시민에게

글짓기 자료: 하지만 당신을 맞이하는 것은 모두 새들의 감미로운 노랫소리가 아닙니다./전진하는 길에는 늘 살을 에는 폭풍우와 우레가 있습니다 ... (곽소천)

관점: ① 고통은 인생길의 풍경이다. ② 도전을 만날 용기를 가져라. ③ 마음가짐이 인생의 길을 결정한다.

3, 검지 손가락 "미래를 믿어"

글짓기 자료: 거미줄이 내 난로를 무자비하게 막았을 때/잿더미의 연기가 빈곤의 슬픔을 탄식할 때/나는 여전히 고집스럽게 실망한 재를 깔고 있다/아름다운 눈송이로 적는다: 미래를 믿어라 (검지 손가락)

관점: ① 절망적 인 삶은 없으며 절망적 인 사고 방식 만 있습니다. (2) 확고한 신념은 모든 고난을 이겨낼 수 있다. ③ 좌절에 직면하다. ④ 낙관과 비관

팬 "6 월, 우리는 바다를 보러 간다"

작문 자료: 우리는 단지 삶의 축 (판진희) 에 머물고 싶지 않다

각도 안내: ① 젊은 사람들은 탐구 정신을 가져야한다. (2) 사상은 풍랑 속에서만 성숙할 수 있다.

양자의 "18 세" 및 기타

글쓰기 자료: 아이가 자라면, 많은 부모들은 더 이상 아이의 어린 시절을 파악할 수 없는 서글픔을 느낄 수 있다. 아이가 자라면, 그는 더 이상 하루 종일 너를 붙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사상, 자신의 친구, 자신의 활동을 가질 것이다. 그는 더 이상 말을 듣지 않고, 심지어 반항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에게는 말을 할 수 있는 친구가 있어서 기쁘다. 자기 자식보다 자라서 절친한 친구가 되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인생에 지기가 있으면 아이를 1 위에 두어야 한다. 그래요?

(창장)

각도 영감: ①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2 감사는 인류에게 없어서는 안 될 품격이다. ③ 이해는 세대 차이를 가로 지르는 다리이다. ④ 존경은 항렬과 등급을 가리지 않는다.

6. 장지에' 내 사계절' 입니다

(1) 문자자료: 나에게 생명을 주는 동시에 나에게 주어진 책임을 회피할 권리가 없다. 나는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되고, 삶의 어려움을 끊임없이 감탄하거나, 운명이 나에게 이런 불모지를 준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나는 결코 누군가가 대신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모든 사람이 필수가 있기 때문이다 (장지에)

관점: ① 고통에 직면하는 것은 삶에 주어진 책임이다. (2) 운명은 도전자의 손에 달려있다. 3 착실해야 멋진 삶을 살 수 있다. 4 마음가짐이 인생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2) 문자자료: 사람이 기대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장지에)

관점: 희망은 인생의 여정에서 영원한 등불이다

(3) 문자자료: 액운은 약자만 도태할 수 있고, 이 재난을 막아도 또 다른 재난에 몰락할 수 있다. 그러나 강자는 남아서 자신의 길을 계속 걸을 것이다. (장지에)

각도 영감: ① 삶에 도전-우리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운명은 항상 강인한 사람을 선호한다.

(4) 문자자료: 내가 열심히 살면서 양심에 거리낌 없이 지불한 한, 사람들은 내가 수입이 부족한 바보라고 비웃을 권리가 없고, 그의 잣대로 내가 가치가 있는지를 측정할 필요도 없다. (장지에)

관점: ① "책임" 은 최고의 생활 태도이다. ② 인생의 길은 다양하고 고정적인 패턴이 없다. (3) 자신을 사는 것은 진실을 사는 것이다.

7, 맑스의 "직업을 선택할 때 청소년의 고려 사항"

(1) 글짓기 자료: 마르크스는 17 살 때' 청년이 직업을 선택할 때의 고려' 를 적고 과학적이고 숭고하게 자신의 삶을 계획했다.

각도 안내: ① 좋은 시작은 성공의 절반입니다. 야망이 있는 사람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질 것이고, 야망이 없는 사람은 항상 동경할 것이다.

(2) 글짓기 자료: 한 사람이 자신만을 위해 일한다면 유명한 학자, 위대한 철학자, 걸출한 시인이 될 수 있지만 결코 완벽한 위인이 될 수 없다. 역사는 같은 목표를 위해 노력하여 고귀한 사람이 위대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경험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람을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칭찬한다. 종교 자체는 모든 사람이 존경하는 이상적인 인물이 인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적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데, 누가 감히 그러한 가르침을 부정할 수 있겠습니까? (마르크스)

관점: ① 행복은 즐거움일 뿐만 아니라 주는 것이다. ② "자아" 와 "자아" 중에서 선택

8. 피숙민 《나의 다섯 가지 샘플》

작문 자료:' 나의 다섯 가지 샘플' 에서 피숙민은 가상의 선택을 통해 인생의 의미에 대해 철학적 추궁을 했다. 내가 왜 태어났을까? 그녀의 대답은 글쓰기이다. 그래서' 공기, 물, 햇빛, 꽃, 펜' 이라는 다섯 가지 마음에 드는 것이 하나밖에 없을 때, 그녀는 펜을 남겼다. 그녀는 작가이고, 펜이 없으면 영혼도 없고, 사고도 없고, 비판도 없고, 존재의 의미도 없기 때문이다.

관점: ① 사람들이 사는 것은 의미가 있어야합니다. ② 추구는 무한한 동기이다. ③ 선택은 마음에서 나온다.

두 번째 주제는 교육을 받는 방식이다

9. 헤르만. 헤세는 교육의 길이다

(1) 글짓기 자료: 헤르만? 헤세는 진정한 수양은 공리를 추구해서는 안 되며,' 정신과 마음의 완전성' 에 있어서 독서는 교육을 받는 주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고전 작품을 열심히 공부한 뒤 세상을 발견하고 사회를 알고 자기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각도 미세 조정: ① 마음을 형성하는 것; ② 성격 3 배양 4 읽기 ⑤ 고전적인 힘

(2) 글쓰기 자료: 진정한 수련은 진정한 운동과 같다. 완성이자 격려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처에서 종점에 도달할 수 있지만 결코 멈추지 않고, 영원히 길 한가운데서, 우주와 함께 진동하며 영원 속에 살고 있다. 헤르만? 헤센)

관점: ① 자기 재배는 궁극적 인 것이 아니라 평생 문제입니다. ② 견지해야 영원할 수 있다.

10, 견자의' 설득'

(1) 글짓기 자료: 말을 실은 사람은 충분하지 않지만 천리 떨어진 곳으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는 성격이 다르고, 좋은 것은 사물에 대한 허위이다. (순자)

각도 미추: 외적인 것을 통해 이상은 종종 가능한 한 빨리 현실로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2) 자료 쓰기: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순자)

각도 다이얼링: ① 일정한 유지; ② 장단점

1 1, 한유의' 세설'

(1) 글짓기 자료: 저는 선생님입니다. 푸용은 그의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한유"

각도 안내: ① 무엇이든 할 때 지침이 있어야합니다. ② 기준은 전통적인 경험의 재현이 아니라 법칙을 따르는 필연적인 결과이다.

(2) 문자 자료: 성인은 무상하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지식은 선후순이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는데, 그럴 뿐이다. "한유"

코너 다이얼: ① 큰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 수준은 전적으로 나이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3 녹색은 파란색에서 파란색보다 낫습니다. 우리는 감히 선인을 뛰어넘어야 한다.

12, 왕자쿤의' 무슨 새로운 일' 이 있어요

(1) 문자 재료:

A, 젊은이들은 많은 가짜를 믿고, 노인들은 많은 진짜를 의심한다. (독일 속담)

B, 내가 일반적인 학습 과정을 마쳤을 때, 나는 많은 어려움과 잘못에 갇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러한 문제와 실수에서 우리는 하루하루 자신의 무지를 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 같다.

데카르트는 많은 책을 읽은 후에 한 연설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관점: ① 의심 만이 진실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② 의식적으로 독립적으로 생각할 때만 우회로를 덜 걸을 수 있습니다. ③ 성숙에는 시간의 세례가 필요하고, 풍랑의 경험이 필요하다.

(2) 텍스트 자료:

A. 한나라의 유명한 비평가 왕충은 어려서부터 가난해서 책을 살 여유가 없어 서점에 가서 책을 읽었다. 그는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사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책을 읽고 백가를 두루 돌아다닐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는' 논형' 이라는 책을 전문적으로 썼는데,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어, 그가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고도의 재능을 보여 주었다.

B, 아인슈타인은 과학계에서 가장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거인이다. 아인슈타인은 젊었을 때 물리학, 수학 등에서 탄탄한 기초를 다졌으며, 일반 자연과학과 철학에도 강한 흥미와 풍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C. 청대 시인 () 은 "가을물이 눈을 씻고 평생 옛사람을 속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시가 정원을 따라가다"? 보좌) 이 가을물은 지식의 물이며,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파도와 파도이다.

D. 노신은 "독서 잡담" 에서 "숙제를 다 끝냈고, 여유가 생겼다" 고 말했다. 나는 내 업계와 무관하더라도 다양한 책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문학류의 책을 읽는 경향이 있고, 문학을 배우는 사람은 과학류의 책을 읽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이 거기서 무엇을 배우는지 보는 경향이 있다. 그래야 다른 사람과 다른 것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관점: ① 심오한 지식은 독립적 사고의 전제이다. (2) 독립적 사고는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3) 텍스트 자료:

A. 명대 철학자, 교육자 진헌장은 "선인들은 학문이 의심스럽고, 의심이 적고, 대진하다" 고 말했다. 회의론자들은 깨달을 기회가 있다. 어떤 것은 깨달고, 어떤 것은 진보한다. "

B, 공자는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C. 정판교는 "'공부' 라는 단어는 뜯어봐야 한다" 고 말했다. 배우는 것은 배우는 것이고, 묻는 것은 묻는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문제 없이 배웠다. 그들은 만권의 책을 읽지만, 어리석은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

각도 상담: ① 질문을 잘하면 진보가 빠르다. (2) 학습과 질문은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

(4) 문자자료: 청초 사상가 당견은 은서에서 "마음도 영리하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영원히 존재할 것이다. 조금만 쓰면 작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만약 네가 그것을 대량으로 사용한다면, 그것은 큰 성공이 될 것이다. "

관점: 사고를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사고 방식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5) 자료 쓰기: 오랜 노력이 필요한 중대한 문제가 있다. 엘리시는 605 번이나 실패하고서야 이 약을 606 번 만들었습니다. 퀴리 부인은 단지 몇 톤의 우라늄 찌꺼기에서 수십 밀리그램의 순염화 텅스텐을 추출했다. 그들이 얼마나 많은 노동을 했는지 상상할 수 있다. "야망을 불문하고 모두 신에게 뭉친다" ("장자?" 성다'),' 끈기 있게 금석을 열어 줄 수 있다' ('순자'? 권고 학습), 전임자의 투쟁 정신은 항상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왕자 매케인"

각도 영감: ① 장기간의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성공의 어머니입니다. (2) 강한 끈기는 승리의 보증이다.

세 번째 화제 집 달빛이 얼마나 밝을까! 。

13, 렉싱의' 향토 콤플렉스'

(1) 문자 재료: (링)

A, 사람의 일생은 많은 모색을 거쳐야 하고, 미래는 미지의 것으로 가득 차 있지만, 어린 시절의 낙인은 누에고치처럼 자신을 꼭 감싸고, 문신문양처럼 평생 몸에 붙어 있다.

B. 사람이 고향을 떠나자마자 뿌리를 잃은 난초가 되어 파도를 쫓는 부평초가 되었다. 흩날리는 가을 천막, 바람에 흩날리는 민들레, 시골의 꿈은 시종 그들을 따라다닌다. 자모의 손에 있는 선은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든다. 이 선의 길이는 지구를 세 바퀴 돌고 위성을 따라 하늘로 날기에 충분하다.

관점: ① 집은 평생 브랜드입니다. 향수는 시공간의 변화로 사라지지 않는다.

(2) 작문 자료: (링 그램)

A, 빈둥빈둥 놀던 결과, 대부분의 아이들은 강호에 늙어서 금, 미녀, 허명, 이익이 모두 빈 광주리가 되었다. 그들 중 몇몇은 지루해서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돌아왔다. 일부 봄꽃과 가을달이 현장을 배회하고 있다. "네가 집에 돌아왔을 때, 너는 틀림없이 매우 슬플 것이다. 클릭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분주하게 달려가서 명리장에서 벗어나 옳고 그름의 땅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외로움만이 나의 오래된 정원의 문을 닫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무관심하고, 부주의로 먼지 그물에 부딪쳐서 허리를 굽혀 쌀 다섯 마리를 줍고, 서쪽으로 돌아가 국화를 심고, 스스로 즐기기를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이런 경지에 이르려면 적어도 몇 묘의 불모지와 세 칸의 초가집이 퇴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나라에 가서 살아야 한다.

B, 재난과 전쟁보다 더 기억에 남는 것은 유배이다. 귀향은 어렵고, 국가는 돌아가기 어렵다. 굴원, 자이, 장검, 한유, 류종원, 소동파, 심지어 강유위, 양계초까지, 정말 대대대대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언급 린 쑤, 위대한 애국 성인 현대 중국 역사의 첫 번째 챕터 를 열어 언급 할 시간, 아편 금지 때문에 유죄 판결을 받고 해고, 일리 군대를 보냈다. 그가 수비하러 가는 슬픈 순간에, 그는 시 한 수를 들고 가족에게 작별을 고했다. "만약 국가의 생사를 탐내면, 왜 화를 피하지 않겠는가?" " 망명 생활은 군주의 인자함이며, 비천한 사람을 키우는 것도 적당하다. "백 년 후에 이 시를 다시 읽으면 여전히 가슴이 찢어지고, 맥맥이 끓고, 두 눈이 시큰시큰하다.

각도 영감: ① 고향은 인류의 마지막 목적지입니다. 집은 집일 뿐만 아니라 정신이 깃든 항만이다.

14, 한소공의' 내 마음은 집에 간다'

(1) 글쓰기 자료: 유명한 작가 한소공, 프랑스 세인트루이스에 잠시 머물다. 나젤 강의 우아한 별장은 푸른 바다와 녹색 공원을 마주하고 있지만, 그는 행복하지 않다. 조국의 언어도 없고, 주변 친족의 동반도 없이, 그는 고향이 상품이 아니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여행지도, 왕복 항공권도 아니고, 어떤 고객에게도 일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주말 소일거리가 아니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고향은 어떤 관광지보다도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 너의 피, 눈물, 땀.

각도 다이얼링: ① 집안의 달빛이 얼마나 밝습니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고향은 생명을 부양하는 원천이다.

(2) 글쓰기 자료: 고향은 우리가 지불하는 것입니다. 출생지와는 다릅니다. 노력하고 헌신한 사람들만이 진정으로 자신의 고향을 가질 수 있어야 고대인의 심정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사방을 떠돌아다니며 자신의 고향을 위해 슬퍼하는 것이다. 이 고향이 한 곳에 낙인이 찍히든 여러 곳에 낙인이 찍히든, 조국에 있든 외국에 있든 간에. "한소공"

각도 다이얼: ① 유료 소유; (2) 영원한 기억은 투입에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