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청 가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명청 가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명식 가구와 청식 가구는 재료 선택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스타일과 스타일에서는 크게 다르다. 명식 가구는 재료에 주로 황화려한 목재를 사용한다. 이 소재는 질감이 섬세할 뿐만 아니라 조형 기능도 강하여 경목 소재 중의 상품에 속한다. 솜씨에서 목재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심플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추구한다.
청나라의 특징은 명나라보다 무겁다고 말해야 한다. 무늬가 복잡하고 두껍게 보여서 명나라의 경박한 기질이 없다. 청나라에서는 조각한 물건이 많다. 청나라가 17 세기와 8 세기를 겪었을 때, 세계적인 조류가 있었는데, 바로 철학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복잡한 철학의 예술적 반영은 복잡하고 무늬가 많다. 특히 만청에 이르면 그 구조가 달라진다. 황궁의 구도와 마찬가지로 청나라 중후반 이후 장생자와 박쥐 몇 개가 나타났다. 그것의 패턴은 이미 개념적인 것이 되었다.
청식 가구 장식이 호화로워서 명대보다 품종이 많이 늘었다. 당시 청궁부에는 많은 숙련된 장인들이 모여 가구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명품 가구는 주로 궁정 가구에 반영되었다. 특히 강, 용, 장시 3 세대 가구가 더 대표적이다. & gt& gt 상위 10 대 고전 가구 브랜드
둘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가구 식별
조형 시대의 특징이 뚜렷하다
명청 가구의 품종과 조형은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술상, 원의자 등 가구는 명대에 여전히 유행하여 청대에 들어선 후 점차 도태되었다. 풍격이 점잖은 태사의자는 청식 가구의 대표이다. 커피 테이블처럼, 그것은 그 자체로 청식 가구의 배치 방법에 적응하여 생긴 품종으로, 대부분 마호가니와 신황화려한 제품이다. 더 이른 것을 본 적이 없다. 또한 접는 의자, 접는 향초 등이 있다. 모두 청나라 옹정 이후 나타난 신종이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인기있는 부두, 스타일도 분명히 다릅니다. 명대의 좌잔은 뚱뚱하고 짧으며 청대의 좌잔은 날씬하고 키가 크다. 책상과 의자의 다리와 발도 얇음에서 두껍게 하는 과정을 거쳤다. 전자의 특징을 지닌 모든 책상과 의자는 일반적으로 후자보다 오래되었다. 명청 가구 연대의 감정, 때로는 어떤 성분에 근거하여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명대의 관모 의자 등받이는 기본적으로 수수한 면무무늬이다. 청대 관모자 의자의 등받이는 대부분 조각판으로, 소판은 보기 드물다. 또 다른 예로, 명식 가구의 압정은 모두 직압정을 사용하지만, 청대 중기 이후에는 압정이 나국 압정을 많이 사용한다. 또 다른 예는 캐비닛인데, 명나라 캐비닛은 대부분 모깎기되어 있고, 변발에는 뚜렷한 분할이 있다. 그것들은 각종 매끄러운 선 장식을 위주로 조각하지 않는다. 청대에 들어선 후 이런 둥근 코너는 점차 줄어들고, 대신 네모난 코너가 있고, 밑이 곧고, 옆발이 점차 줄어들어, 청중엽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옆발이 없다.
장식 패턴에도 시대차이가 있습니다.
고대 기물을 감정할 때 장식 스타일과 문양을 단대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다. 가구도 예외는 아니다. 명청 가구의 장식 기법과 무늬 장식에는 시대차이가 있다.
전반적으로 명식 가구는 정교하고 옹졸하지 않고, 간결하고 저속하지 않고, 두껍고 떫지 않고, 독특한 심미 개성과 예술 형식도 장식 문양에서 뚜렷하게 드러난다. 명식 가구의 장식 소재는 소나무, 대나무, 매, 란, 석류, 영지, 연꽃 등 식물 소재이다. 산석, 흐르는 물, 시골집, 파빌리온 누각 등의 경관 제재는 비교적 흔하며,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도안은 방승, 판장, 만자색, 여의함, 운두, 거북등, 곡자, 그림화 등 더 많이 사용된다. 청대 가구에 비해 명식 가구의 장식 소재는 대부분 우아하고 대범하며,' 명월청천',' 춘설' 등 문인의 아취가 있다.
청식 가구는 화려한 눈으로 조각과 그림을 잘 그렸고, 그의 장식 패턴도 그에 따라 이런 심미 스타일을 반영했다. 청식 가구는 표현에 있어서 금상첨화이다. 청대 장인은 명식 가구보다 작품의 인공미보다는 재료의 자연질감에 더 신경을 쓴다. 그래서 청대 가구에서 그런 대형 채소는 조각한 것이 아니다. 청대 가구 장식 문양의 제재는 명대의 기초 위에서 더욱 발전하고 넓히며 식물, 동물, 산수, 인물은 어디에나 있어 매우 풍부하다. 길조 도안은 이 시기에도 유행하지만, 이 시기에 유행하는 도안은 대부분 일반인의 생활에 접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명식 가구의 춘설에 비해 세속적으로 보인다.
만청가구의 장식 도안은 대부분 각종 물품의 이름으로 상서로운 문자를 엮어 만든 것이다. 예를 들면' 사슴학이 같은 봄',' 연세',' 봉대모란',' 부귀꽃',' 욱일동승으로 향하다',' 조생귀자',' 상서로운' 등이 있다 궁중 가구는' 구름 치일',' 용놀이 구슬',' 홍복치천' 등을 많이 사용한다.
잔물결은 또한 고대 중국에서 흔히 볼 수있는 장식 패턴입니다. 가구에 잔물결이 청나라 이후, 특히 건륭 시대에 나타났다. 이 시기의 가구는 대부분 책상, 의자, 걸상의 다리와 발에 말굽 모양의 무늬가 새겨져 있었다. 결론적으로, 풍부하고 다채로운 주제는 청대 가구 장식 패턴의 특징 중 하나이다. 청나라 옹정 이후 서양 도안을 모방하는 풍조가 성행하고 있다. 특히 청대의 광식 가구는 중서양식 가구가 등장했다. 중국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그릇을 만드는 반면 서양식 도안은 조각한 것이다. 보통 모란과 비슷한 패턴으로, 스바냐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흥미롭게도, 일부 제재는 명청시대에 사용되었지만 도안 내용은 다르다. 용은 중화 민족이 예로부터 숭배해 온 토템이다. 용문은 명청 가구에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명대 다조각용 (일명 유괴룡 혹은 초룡) 은 청대에 용문양이 가장 흔하다. 기린은 길상동물으로서 중국 고대에 자주 쓰던 장식 소재이기도 하다. 명대 중반에 기린은 반드시 잠자는 자세, 즉 두 발이 땅에 무릎을 꿇어야 한다. 명말 청초에 기린은 반드시 앉은 자세여야 하고, 앞다리는 무릎을 꿇는 것이 아니라 곧게 펴야 하며, 뒷다리는 여전히 명나라 중기와 같다. 청강희에 들어서자 기린은 일어서서 보았다.
명청 가구의 장식 문양은 전통을 답습하거나 일부러 모방하기 때문에 단대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비교 및 단절을 위한 참조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비교에서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피험자를 사용하여 비교해야 나이를 더 쉽게 판단할 수 있고 결과도 더 정확해야 한다. 참고물은 옥기, 도자기, 칠기 등 공예품의 도안일 수 있으며, 특히 명청 건축물의 장식 도안은 가구상의 장식 도안과 재질, 내용, 형식상 더 많은 유사점이 있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