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족 설날의 풍속 습관

장족 설날의 풍속 습관

장족의 풍속 습관

건설

좡족 사람들은 산에 의지하여 물에 따라 사는 것을 좋아한다. (우리가 산수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싫어하기 어렵다, ㅋㅋㅋㅋ ~). 청산녹수 사이에 우거진 목조건물은 장족 전통 민가이다. 나무집 위에는 사람이 살고, 밑에는 가축이 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다, 개혁개방으로 인해). 어떤 집이든 신전은 집 전체의 중심축에 놓아야 한다. 전실은 축제와 사교 행사, 양옆 사랑방 거주자, 뒷홀이 생활구역입니다. 집 안의 생활은 벽난로를 중심으로 하며, 하루 세 끼는 벽난로 옆에서 공급된다. -응?

원피스

장족 사람들은 대부분 직접 만든 토포를 옷감으로 하여 스타일이 다양하다. 장족 여성의 옷은 보통 남색이고, 바지는 약간 넓으며, 머리에는 자카드 수건을 묶고, 허리에는 정교한 앞치마를 매고 있다. 청남은 더블 버클 외투를 입고 허리춤에 허리띠를 맸다.

혼인 풍속

포화가 신부실에 들어가다

장족의 결혼 풍속. 결혼식 당일 신부는 반드시 총불 세례를 받아야 집에 들어갈 수 있다. 이런 결혼 풍속은 광서전양현 어봉 등 장족 마을에서 유행한다. 신부는 신랑집에 오기 전에 잠시 멈추고' 돌격' 을 준비해야 한다. 출입구, 로비, 새집에는 모두 7 ~ 8 명의 청남청년으로 구성된' 포병' 팀이 있고, 손에 폭죽 한 송이를 들고 신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신부가 문 앞에 접근하려고 할 때,' 포수' 는 폭죽에 불을 붙이고' 불 벽' 을 구성하여 신부가 접근하는 것을 막았다. 만약 네가 겁이 많은 신부라면, 너는 문 밖으로 물러나서 두 번째 돌격을 기다려야 한다. 총잡이' 들도 승리의 경험을 총결하여 두 번째' 블로킹' 을 준비했다. 신부는 두세 가지' 죄명' 이 없으면 문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에워싸고 구경하는 사람들은 안팎 3 층으로 매우 시끌벅적하다. 힘든 몸부림 끝에 신부는 문을 건너뛰고 신부실 앞으로 왔다. 이것은 마지막 슬픈 칸이다.' 포수' 가' 총' 을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영리한 들러리, 들러리들이 사방을 정찰하고,' 포화' 가 희소할 때 신부를 안고 신부를 안고 신부실로 뛰어들었다. 갑자기 환호성이 천둥처럼 울려 퍼지며 신부의' 깃발 탈취' 를 축하했다. 결혼식이 끝나면 하객들은 신부의 지도 아래 신부가 어둠을 더듬어 "물을 길어" 오는 것을 지켜본다. 신부가 물독을 가득 채울 수 있다는 것은 신부가 고통을 견딜 수 있는지에 대한 시험이다. 이런 식으로 신부는 밤늦게까지 신부실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단어를 외우다

광서 이산과 환강현의 접경인 일부 지역에서는 장족 청년이 결혼하여' 배자' 의 풍습이 지금까지 유행하고 있다. "배자" 는 장어의 음역이다. 사실 한 글자가 아니라 1 피트 4 피트 길이, 1 피트 넓이의 광대역은 여자 어머니가 직접 짜거나 사온 진한 검은색 (색이 가장 좋은) 천으로 바느질한 것이다. 딸이 결혼하는 날, 남자가 단어를 외울 줄 아는 사람을 지정해 신랑 집으로 돌려보내 조카가 태어날 경우를 대비해 아기를 낳게 했다. 이런 풍습은 현지 장어에서' 배자' 라고 불린다. 단어를 외우는 사람은 반드시 세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 미혼 청남 총명하고 예의 바르다. 배자식은 여자 집 정청에서 거행된다. 의식을 주재하는 사람은 반드시 마을에서 존경받는 어른이어야 하며, 이미 할아버지가 되었다. 어른은 먼저 현지 명주 두 잔을 주어 단어를 외우는 사람에게 드렸다. 말을 외우는 사람은 예의 바르게 두 손으로 잔을 들고 공손하게 어른에게 두 잔을 답례로 주었는데, 쌍방은 모두 한 잔 마셔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런 다음 어른들은 준비한 끈을 단어를 외우는 사람의 어깨에 묶고 서로 술을 권하며 상서로운 말을 한다. "읽기" 라는 글자를 다 읽고 폭죽을 터뜨려 결혼식 하객을 배웅하고 핑안 돌아오다. 말을 외우는 사람은 어른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하고 대문을 나서서 우산을 펴서' 손자' 가 외할머니 집을 떠나는 것을 의미했다. 남자의 집으로 돌아오자 주인은 향을 피우고 총을 쏘아' 배자' 의 개선으로 돌아오는 것을 환영했다. 어릴 때' 한자 제외' 의식을 거행하는 것도 어른이 주재한다. 서로 술을 권하자 어른들은 천을 가볍게 벗어서 우리 엄마에게 맡기셨다. 신랑의 부모도 단어를 외우는 사람에게 상을 주어야 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신부와 그녀의 절친들이 무리를 지어 신랑집에 왔는데, 결혼식 날은 더욱 시끌벅적했다.

신부가 강을 건너다

장족의 결혼 풍속은 계북 용승자치현에서 유행한다. 계북산구에서는 원래 40 ~ 50 리 산길밖에 없었는데, 강을 5 ~ 6 번 건너서 서너 개의 다리를 건너야 했다. 그래서 결혼할 때 신부는 다리를 건너야 한다. 신부를 데리고 다니는 사람은' 선원' 이라고 불리며 대부분 미혼남청년이다. 강을 건널 때 대포를 세 번 울리고 나팔이 일제히 울린다. "선원" 은 두 손바닥으로 무릎을 받치고, 몸을 구부리고, 등을 잘 외워야 강을 건너거나 다리를 건널 수 있다. 등 신부는 특히 문명의 예의를 중시하며, 동작상으로는 무례하게 해서는 안 되고, 더욱 조롱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신부를 업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품성이 가장 좋다. 강을 건널 때,' 응모' (미혼 청녀가 손에 쥐고 있음) 가 신부에게 우산을 씌워 햇빛을 가리다. 약 50 ~ 60 미터 폭의 강 위에서 결혼식 행렬이 한 줄로 당겨져 매우 시끌벅적하다. 착지 후 똑똑한' 응모' 는 우산을 매우 낮게 놓아서 다른 사람이 베일을 쓴 신부를 훔쳐보지 못하게 했다. 용승의 장족 결혼은' 삼관'' 10 문' 을 넘어야 한다. 먼저 연애를 하고 약혼 한 후에야 결혼할 수 있다는 것이 이른바' 삼속' 이다. 인사하고, 노래하고, 외출하고, 촌채를 건너고, 강을 건너고, 다리를 건너고, 입문하고, 노래하고, 집으로 돌아가고, 집에 들어가고, 구멍방에 들어가는 것을' 10 문' 이라고 합니다. 강을 건너다' 는' 10 문' 중 다섯 번째' 문' 일 뿐' 10 문' 이 지나야 신부실에 들어갈 수 있다.

르와 부기

장족 여성들이 낙교 (장어, 즉 아기) 를 낳을 때, 그 주부는 친히' 유모' 를 찾아 며느리에게 젖을 먹여야 한다. 출산 후 며느리가 푹 쉬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유모' 는 보통 출산 후 5 개월 된 여성이 맡으며 보수가 없다. 유모' 가 되어' 둘째 엄마' 라는 명성을 얻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아이가 자라서 명절이 되면 선물을 가지고 유모집에 가야 한다. 4 ~ 5 살짜리 아이는 병이 많으니, 부모는' 부희' (장어, 이아버지) 를 찾아 아이의 후원자가 되어 아이의 건강을 보장해야 한다. 부기' 는' 프로페셔널' 이다. 취임 후, 그는 늘 부모와 상의하고, 의사에게 약을 구하고, 여러모로 요리를 하며,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킨다. 아이가 자라면' 유모' 처럼' 부기' 를 대하며 최선을 다한다.

죽마를 밟고 마을로 들어가다

광서룡주현 김룡지역의 장족 마을에서는 사람들이 외출하거나 마을에 들어가면 모두 높은 시소를 밟아야 한다. 마을 어귀로 나가다. 죽마를 특정 못에 걸고 밭에 나가 일하거나 다른 곳으로 가다. 마을에 들어갈 때, 못에서 높은 시소를 떼어내고, 입구의 돌계단을 뛰어내린 다음, 높은 시소를 문가에 걸어 손과 발을 씻고 위층으로 올라갔다. 이 신발들은 조상이 물려준 것이라고 한다. 그들은 아열대 지방에 위치하여 일년 내내 비가 많이 오고, 길이 질퍽거려 걷기가 불편하다. 만약 그들이 흙발로 집에 들어온다면, 확실히 비위생적이어서, 이런' 비' 자 모양의' 시소 신발' 을 발명했다.

사회희생

광서환강장족은 매년 여름 섣달 그믐날에 새해 벼묘목이 무병, 가축이 살찐 제사를 기도한다.

다음은 우리 장족의 명절이다.

퉁구 거리

동란 아이동과 장락향의 장족 전통 명절. 그들은 음력의 첫날, 15 일, 30 일에 거행된다. 그 때 각 마을의 총각들은 동고대를 구성하여 동고를 마을 부근의 높은 산 꼭대기로 메고 나무틀에 걸어 먼저 북을 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 동고 경기를 벌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방법은 드럼 대 드럼, 작은 드럼 대 드럼, 사방 1 그룹, 드럼당 3 명, 번갈아 가며 연주하며 중단하지 않는 것이다. 우렁차고 예쁘고, 리듬이 명쾌하고, 지구력이 오래도록 승리한다. 게임은 늘 밤새워 한다. 이와 동시에 젊은 남녀가 함께 노래를 부른다. 경기가 끝나자 사람들은 집에서 가져온 종바 등 음식으로 소풍을 갔고, 노랫소리와 웃음소리가 계곡에 울려 퍼졌다.

개구리 축제

동란 남단 천아현 장족 민간 전통 명절. 속칭 명절. 이 축제는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30 일 (일부 지역은 15 일까지 계속됨) 까지 큰 마을이나 여러 마을에서 공동으로 열린다. 개구리녀 초대',' 개구리녀 노래',' 효개구리녀',' 장개구리녀' 등의 제사식이 있다. 축제 내내 개구리 신을 찬양하는 것은 인간에게 비를 가져오고, 풍작을 축복하는 성과는 시종일관 이어지며, 유흥신의 가무 축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사람들은 설날 첫날 발견한 첫 개구리를 신성하게 여기고, 이 개구리를 잡은 사람은 존경과 지지를 받으며, 그해 개구리 제사를 주재하는 수장이 되었다. 현대의 개구리부녀절은 대중오락의 명절과 가요회로 발전하여' 마송회' 라고도 불린다.

지려제

Longzhou 카운티와 Pingxiang Zhuang 민속 축제. 지리장어는' 경축' 혹은' 설날 보충' 을 의미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1894 설이 다가왔을 때 프랑스 침략자들이 국경을 침범했다. 침입자와 싸우기 위해 현지 청장년은 무기를 들고 집을 지키기 때문에 설날을 제때에 보내지 못했다. 정월 삼십, 출정한 장병들이 개선하여 돌아오자, 마을 사람들은 닭과 양을 도살하고 찹쌀떡을 만들고, 따뜻한 대접을 하고, 승리를 축하하고, 설날을 보충하고, 잇달아 흉내를 냈다. 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사자를 추고, 용등을 연주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매우 시끌벅적하다.

농기구 축제

계서남 장족 전통 명절. 매년 음력 2 월 29 일에 거행한다. 그날 집집마다 가공하여 생산한 각종 농업 생산 공구가 장터에서 연이어 일렬로 늘어섰다. 쟁기틀, 멍에, 쓰레받기와 쓰레받기가, 멜대, 괭이, 쟁기, 갈퀴, 괭이, 세탁 바구니, 죽석, 곡물 광주리, 곡식통이 있었다 사람들은 봄갈이를 위해 구매를 하고 있다.

화파절

장족 전통 명절. 민간 전설에 따르면 장족의 시조 유가는 꽃에서 태어났다. 나중에 감독은 꽃과 아이를 보냈다. 모든 사람들이 유가화원의 꽃에서 이 세상에 왔기 때문에 그들은 꽃의 여신으로 여겨진다. 음력 2 월 29 일은 화파신의 생일이다. 장족 부녀자가 제사식을 거행하다. 마을의 같은 세대의 여성들은 성씨가 다른 자매를 결성하고, 자금을 모아 닭오리 향촉 제사를 준비하고, 무리를 지어 야외로 나가 꽃을 따고, 출산을 기원하며,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축복한다. 자식이 없는 여자는 앞으로 야외에서 꽃을 꺾어 쓰고, 꽃신이 그들에게 꽃을 보내게 하고, 그들의 아이들에게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중에 임신하면 아기가 태어난 후 영혼이 생기게 하기 위해, 반드시 선생님에게 야외에서 경을 읽고, 꽃을 피우고, 길가의 도랑에서 다리를 놓는 의식을 하고, 꽃을 다리에서 떼어내라고 요청해야 한다. 아이가 태어나면 산모 침대 앞에 여신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런 풍습은 지금 이미 사라졌다.

음력 3 월 3 일 가요회

장족 전통 명절. 일명 삼월가요회라고도 합니다. 광서소는' 가해' 라고 불리는데, 장족은 매년 몇 차례 정기적인 산가 모임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음력 3 월 초 3 일 성대하다. 이날 집집마다 가지각색의 찹쌀밥을 만들고, 붉은 달걀로 염색하고, 명절을 축하하며, 어떤 명절은 이삼일 동안 계속된다. 현지 노래회에는 구체적인 회의장이 있다. 일반적으로 경사지이다. 어떤 사람들은 대나무와 옷감으로 노래방을 만들어 다른 마을의 가수를 접대한다. 참가자들은 미혼 청년 남녀를 위주로 노인 아이들도 흥을 돋우러 왔다. 허가 주변에는 장사꾼들이 운집하여 민간 무역이 활발하다. 수천 명의 남녀노소가 방원 수십 리 밖에서 더 큰 노래회에 참가하러 왔다. 인산인해로, 노랫소리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며 시끌벅적하다. 유명한 노래회에는 바마의 판양강, 안전한 면산, 전양의 조엽, 전동의 양언, 이산의 하검, 유주의 옥봉산이 있다. 사람들이 가요회에 가는 것은 경기를 하고 노래를 감상하기 위해서이다. 젊은 남녀 사이에는 노래의 우정이 있고,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 증표를 사랑의 증표로 증정한다. 또 수국 던지기, 계란 만지기, 장극 공연 등 오락 활동도 있다. 노래회는 민족 문화의 성대한 행사일 뿐만 아니라 민족 경제 교류의 성대한 행사이기도 하다. 민족 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자치구 인민정부는 1984' 3 월 3 일' 가요회를 조직했다. 광서 각지의 가수가 난닝에 운집하자, 각 형제민족, 홍콩, 마카오 동포, 전국 각지의 외국인 친구들도 잇달아 찾아와 성황을 이루었다. 1985 광시장족자치구 인민정부는' 3 월 3 일' 을 문화예술제로 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