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신화 확산과 진화

고대 중국 신화 확산과 진화

고대 중국 신화 의 원시 상태 는 매우 다채롭다. 그러나 역사 의 대조 를 거쳐 현재 드러난 것 은 대부분 단편적인 단편이다.

고대 중국 신화 의 실전 은 문인 의 중시 를 제외하고 역사 신화 은 매우 중요한 원인 이다. 소위 신화 역사화는 신화 () 를 역사적 전설로 여기는 것이다. 통상적인 방법은 신을 인류의 조상으로 되돌리고 신화 이야기를 역사적 사실로 삼는 것이다. 이는 허황된 시작과 발전 계보를 구성한다. 이런 문화 현상은 세계 다른 민족의 문화사에서 어느 정도 나타났다. 신화 역사화, 한편으로는 많은 신화 들이 역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역사적 신화, 반역사나 준역사의 신화는 쉽게 역사로 해석된다. 한편, 신화 역사화는 문화 발전의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 문화에서 이성 문화로의 발전은 계승과 발전의 과정이 아니라 신화 역사화는 바로 이런 계승과 발전 과정의 구체적 구현이기 때문이다.

중국 신화 역사화는 역사학자와 사상가의 의식이나 무의식적인 행동이다. 일반적으로 고대 신화 속의 이미지는 동물형, 반인반수형에서 인간형으로의 발전 과정을 거쳤다고 생각한다. 정통사가나 유가 경전에서 반인반수의 신성이미지는 이미 지워졌다. 이 이미지를 역사 계보에 포함시키기 어렵고 합리화 원칙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이 밖에도 합리화 원칙에 위배되는 다른 신화도 모두 삭제되었다. 상당수의 신화 중 상당수가 역사학자들의 인정을 받지 못해 기록에 들어가지 않았다. 이것들 중 어느 것도 조사할 방법이 없다. 문인에 의해 기록될만큼 운이 좋았지만, 유통 과정에서 무자비하게 삭제되었다. 예를 들어 고대판' 여전' 에 기재된 순신화 중 두 여성이 순순에게 새공과 용에게 복종하고 우물 재난에서 탈출하도록 가르쳤는데, 이 판' 여전' 은 사라졌다. 또' 회남자' 는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신화, 창아가' 달을 두꺼비로, 달을 잘 안는다' 고 말하지만, 이 버전의' 회남자' 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는 것일 수 있다.

또 불교의 변화도 있어 제왕과 같은 고대 신화 들도 이런 운명을 피할 수 없다. 1929 년 상하이 세계서점은' 현서' 라는 필명으로 마오 방패' 중국 신화 연구 ABC', 즉' 산해경' 과' 초사' 의 내용을 상호 증명하고 춘추시대에 발견됐다. 초사'' 영혼 모집' 편에 따르면 후토는 지하 유도를 관장하는 신이다. 마오 돈 (Mao Shun) 은 여기서 말하는 "유두 (Youdu)" 의 모든 것이 검은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그리스 신화 중 우울한 국내 상황과 매우 유사합니다. 원시인들의 사후 세계에 대한 생각은 대부분 비극적이다. 그러나' 산해경' 의' 나룻배' 신화 은 완전하지 않다. 마오 둔 (Mao Shun) 은 여전히 ​​왕일주 (Wang Yizhou) 의 "영혼" 의 내용을 인용하여 후토가 조용한 수도의 왕이라는 것을 설명해야합니다.

마오 돈의 논술에서 소처럼 생긴 토번은 북유럽 신화 중 지옥의 문을 지키는 개갈임처럼 그윽한 수도의 수호자라고 결론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국에도 아주 완벽한 귀신역 신화 () 이 있을 수 있지만 현대에는 위에서 언급한 두 조각만 남아 있다. 후세 사람들은 오른쪽 문 수비수 토번 (Tubo) 이 몸을 지그재그로 구부려 한 쌍의 뾰족한 모퉁이를 흔들며 호랑이의 머리를 바라보며 피투성이의 손가락을 벌려 사람을 쫓아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그윽한 것에는 무엇이 있고, 뒷흙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그것은 분명 원작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현대감은 도망갔다. 후세의 책에는' 귀신의 영역' 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불교 사상 과 인도 신화 이 보편적 으로 뒤섞여 더 이상 중국 의 민족 신화 에 해당하지 않는다. 불교가 중국에서 흥성한 것은 아마도 중국 귀신역이 신화 사라지는 가장 큰 원인일 것이다. ""

신화 역사를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그것들을 개조하는 것이다. 즉, 신화 왜곡 해석, 실제 사건으로 만들어 고대 역사의 초석이 되는 것이다. 이런 예는 전통 유교 경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상서',' 좌전',' 국어' 에서' 사기',' 오월 춘추',' 월절서'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송대 로비의' 도로사' 는 그의 대표작이다. 변화의 결과로, 많은 수의 신화 들이 사라지고, 역사가 앞으로 뻗어나가고, 각 씨족의 족보가 더욱 엄격해졌다. 예를 들어, 17 년 동안 중국의 많은 동양 부족들은 새를 토템으로 사용했는데, 그 중 새에 관한 많은 신화 들이 유행했을 것이다. 여기서 토템새에 관한 이 신화 들은 일련의 공식 명칭으로 전환되어 후세의 사회관료기구에 따라 조직되었다.

신화 역사화는 춘추 초기부터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상속으로 이 전통을 병행했다. 공자는 일찍이 "괴력의 의혹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라고 말했고, 직접 신화 개조에 참여했다. "시체 쫓는 사람" (손성연 시리즈) 다운로드에 따르면 자공이 공자에게 황제의 사면이 있는 신화 () 을 언급했을 때 공자는 "황제가 네 명을 데리고 사방을 통칭하여 사방이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사면은 네 사람이 네 방향을 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황제는 사면이 있다' 는 신화 () 가 천하를 다스리는 역사적 사실이 되었다. 또 다른 신화 역시 공자와 같은 운명을 겪었다.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 봉건 제도 문화의 주류이다. 공자는 성인으로서 신화 태도가 이후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 신화 발전 변화의 또 다른 길은 도교에 의해 개조되어 신화 이야기의 원천이 되었으며, 원과도 그것을 신화 일부로 여겼다. 신화 이야기는 일반적으로 수련이나 신선의 인도를 통해 신선이 되거나 신선이 되는 이야기를 말한다. 신화 이야기에서 많은 고대 신화 인물을 찾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황제와 서왕모이다. 《사기》에 따르면 황제는 경산 기슭에 솥을 주조하고, 솥에 용을 달고, 황제가 용을 타고 승천하는 것을 맞이했다. 이 이야기는 뚜렷한 동화 흔적이 있다. 황제가 치우를 이긴 것은 신화 이야기 중의' 구천현녀',' 황제 (황) 삼관 오의음양의 술' 덕분입니다. 영보 5 자 오승문 덕분에 치우가 중국 허베이에 있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약을 훔쳐 달에 간 창아, 신선약을 조종하는 서왕모 역시 신화 이야기의 중요한 인물이다. 동화로의 신화 전환은 제한적이며, 일반적으로 소수의 특정 인물에게 집중되며 수련, 약 복용, 승천불멸의 줄거리가 있다. 하지만 동화의 문화적 의미는 신화 보다 훨씬 약하다. 동화 속에서 그 신화 인물들이 함축하고 있는 민족정신과 심미적 자질이 심각하게 약화되었다.

고대 신화 은 후대 작가 의 문학 창작 에 큰 영향 을 끼쳤다. 마르크스 가 말한 것 처럼, "그리스 신화 은 그리스 예술 의 병공장 뿐만 아니라 그 토양 이다." " 문학에서 사람들은 신화 정신의 지속과 발전을 볼 수 있다. 문학에 대한 신화 영향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문학 창작의 소재로, 다른 하나는 문학 창작의 사고방식, 표현 방식, 감상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대 신화 들은 그 넓고 심오한 내포와 생동감 있는 표현력으로 후세 문학의 기초를 다졌다. 신화 (WHO) 는 후세에 직접 기록될 뿐만 아니라 각종 문학 작품에 소재를 제공한다. 선진 산문에서' 장자' 라는 책은' 기필' 과' 이변' 으로 유명하다. 장자' 의 정교한 추리와 천마의 문필은 신화 덕분이다. 예를 들어 소요유중의 붕의 변화, 영황중의' 파란' 과 같은 이 두 신화 모두 전문이 변화무쌍하고 기이한 로맨틱한 색채를 부여했다. 조식이 낙수의 여신 비비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에 관해서는, 그는 회자되는' 로신푸' 를 창작했는데, 이는 신화 소재를 활용한 성공적인 창작이다.

중국 문학사에는 신화 입시 현상이 비일비재하다. 예를 들어' 시경 풍아 생민' 은 후직의 각종 기적을 묘사하고 있으며, 각종 신선도' 이소' 에서 몰려들고 있다. 그 이후로, 시인, 특히 낭만주의 시인, 종종 그들의 시에 신화 사용 됩니다. 이상은은' 요지' 시가 말했다. "요지 할머니 친척들의 창문이 열리고, 노래가 움직이고, 팔마일은 만리에 가고, 한 번도 돌아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화 이미지의 마법 사용입니다. 신화 소재를 소재로 한 소설, 희곡도 많다. 주로 신화 기발한 상상력을 이용해 신화 이미지나 줄거리를 이용해 재창조한다. 예를 들어 당대 리의 소설' 유일' 은 아름다운 사랑 신화 하나를 만들었다.

명청신마소설의 신화 흡수와 개조는 이런 문학의 최고봉에 이르렀고, 그 대표인물' 서유기',' 손오공',' 저팔계' 와 그 날으는 일흔두 가지가 중국 문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야기 중 하나가 되었다. 손오공에게서 치우 형천과 오의 영향을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거울 꽃 가장자리", "신의 로맨스", "붉은 저택의 꿈" 에는 생각을 자극하는 많은 동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고 대 신화 소재로 중국 고전 문학의 모든 구석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발굴과 개조를 거쳐 새 작품에서 빛을 재방사하여 문학 작품에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불어넣었다. 《여신의 상실》

이른바 여신의 상실, 즉 여신의 퇴화는 모계 씨족에서 부계 씨족으로의 전환에 따라 모계 제도가 부권제로 대체되고 여성의 지위가 최고봉에서 저곡으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여신세계는 여성세계의 반사와 반영이기 때문에 여신도 여성처럼 지위의 변화를 겪었다.

인류 사회는 모계 사회에서 시작되었고, 인류의 조상에 대한 숭배도 여신에서 시작되었다. 신화 초기에는 중국의 여와, 서왕모, 후토 등 많은 걸출한 여신이 있었다. 세계 각지의 신화 역사를 살펴보면, 더 이른 신화, 창조모신의 이미지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시 소수민족 창조 신화 속 창세신을 비교해 보면 대부분 모신이다.

그러나 씨족 사회가 모계제에서 부계제로 전환되고, 부계제가 모계제를 대체하고, 부권제가 모계제를 대체하고, 남신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여신 이미지가 주역으로부터 점차 조연으로 소외되고 있다.

많은 신화 중에서 여신은 남자 신으로 대체되었는데, 이것은 창조 신화 속에서 드러난다. 신화 역사를 살펴보면, 창조 신화 는 대체로 진화 과정 을 겪 고 여신 (대모신) 이 독립적으로 세계 를 창조, 여신 과 남자 신 결합 으로 세계 를 창조, 한 남자 신 독립 으로 세계 를 창조 했 다. 이 과정은 여신이 생명을 창조한 주인공에서 조연으로, 심지어 자연권을 잃는 과정이다. 반고, 중국 신화 중 부상한 남자 신은 세계를 창조하는 신으로 여겨졌으며, 그는 여와를 대신하여 창조를 독점했다.

중국 고대 신화 중 신의 이미지와 지위의 변화로부터 당시 인류 사회 역사의 진화, 즉 모계 사회에서 부계 사회까지 탐구할 수 있다. 문화기원 신화' 에서 신화 창조자가 여신에서 남신으로의 진화, 여신 이미지가 창세신에서 생식신으로의 변화, 홍수의 이야기, 남신이 문화영웅 이미지를 독점하는 현상은 모두 원시 사회족보가 변할 때 여성 지위의 거대한 역사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