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인재 선발 제도가 오늘날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

고대 중국 인재 선발 제도가 오늘날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

첫째, 중국 역사의 인재 선발 제도

인재를 선발하고 임용하는 것은 정치의 근본이다. 중국에서는 일정한 형식의 선발, 고찰, 발견, 양성 및 인재 사용 실천을 통해 일찍이 선진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원시 사회가 지도자를 추천하는 주요 방식은 현임능을 뽑는 것이다. 이는 씨족 사회가 장기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유능한 사람" 은 발명이나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성인" 은 부계 가문의 전통으로 측정한 인품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킨다. 원시 사회 말기에 연맹 지도자로 선출된 후계자는 재능이 출중하고 도덕이 고상하다.

하상주는 중국 노예 국가가 탄생에서 정상까지 발전한 시기이다. 이 시기 인재 선발제도 (예: 관학선발제도,' 촌제재' 제도, 공실제도, 사세제도 등) 는 주로 사세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이런 제도에서는 왕공귀족의 자녀만이 대대로 벼슬을 할 수 있다.

-=-=-=-=-=-=-=-=-=-=-= =-=-=-=-=-= =-= =-=-=

춘추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주로' 검찰 징수제' 를 실시한다. 시찰제도는 지방관원에 대한 고찰과 추천을 통해 조정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추천하고, 조정에 의해 직접 임용하거나 일정한 형식의 심사를 거쳐 임용한다. 징용 제도란 황제가 직접 인재를 모집하여 관직을 하고, 정부 장관 자신이 부하 직원을 파면 (임명) 하는 제도다. 탐험가는 시험없이 고위 공무원에게 수여되었습니다. 검록 제도가 하상주보다 좋지만 덕재와 덕을 겸비하고 치국에 능한 인재도 많이 뽑혔다. 하지만 객관적인 인재 선발기준 부족과 추천권을 가진 관리들의 권력 남용으로' 권세 자식은 인사 발탁을 많이 하고 청빈수지자는 청빈퇴직을 많이 한다' 는 현상이 나타났다 [1]. 심지어 \ "학자, 나도 몰라 책, 나는 효도하고 아버지와 헤어졌다. 차가운 원소는 진흙처럼 순수하고, 뾰족한 병사는 닭처럼 겁이 많다. 이 오래된 속담은 추천제의 폐단을 심각하게 폭로하고 무자비하게 조롱했다. 이런 현상은 위진 남북조에서' 구품 정지제' 를 실시할 때 극치에 이르렀다.

-=-=-=-=-=-=-=-=-=-=-= =-=-=-=-=-= =-= =-=-=

위진 남북조의 인재 선발제도는 한대에 비해 추천과 심사를 선관방식으로 하는' 구품 정제' 가 있다. 그것은 동한 검찰 제도의 반성과 득실을 기초로 한 것이지만, 실제 운영에서는 거의 모든 선거권이 법정을 점거한 신사의 고위 관리들에 의해 독점되고, 일류 학자의 기준은 점차 재능과 덕을 버리고, 우민을 공략하지 않고 가세를 중시하고 있다. 남북조 후반 검찰제도의 시행 중점은 시험으로 옮겨지기 시작했고, 문밸브 자원에 의지하여 선인을 선발하는 9 품 중정제는 이미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게 되면서' 상품은 빈궁하지 않고 하품은 신사가 없다' 는 부패 국면이 나타났다. 따라서 시대가 새롭고 비교적 합리적인 선거관제도를 요구하면서 과거제도가 생겨났다.

-=-=-=-=-=-=-=-=-=-=-= =-=-=-=-=-= =-= =-=-=

수당 () 에서 명청 () 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과거 제도를 약 1300 년 시행하였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장지동이 말한 바와 같이, "선인의 법, 한 () 에서 수 () 까지, 당 () 지명 () 은. 한위 () 에서 수 () 까지 선거가 주된 것이지만, 시험도 가끔 사용한다."; 당송 () 에서 명나라 () 까지 시험을 위주로 선거도 사용한다. "[2] 과거제도의 창조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 집중되어 있다. 첫째, 과거제도는 중국 봉건시대에 지식관원을 선발하는 기준이 확립된 것을 보여준다. 이는 천여 년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창작이었다. 그 전에 고대인들은 수천 년간의 탐구를 거쳐 관료의 의지와 지식의 결합부터 징수 제도의 명성, 선거제도의 돈, 9 품의 계보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제도를 찾았다. 그것은 검벌제도에서 행정장관 의지의 결정 요인을 배제하고 지식을 중시하는 기준을 보존하며 결국 수천 년을 전승해 그 오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둘째, 시험 제도는 선거 과정에서 공정성과 평등의 원칙을 반영한다. 물론 계급사회에서 일반인의 자녀는' 공평한' 교육을 받을 수 없고, 당연히 공평하게 선발될 수도 없다. 여기서 말하는 정의는 통일된 지식 기준 하에서 과거제도가 결국 일반인의 자녀들이 관직에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광단과 피효통의 근대 진사 900 명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명청진사의 절반은 농촌에서 왔고 과거는 중국 역사상 어느 정도 동등한 경쟁을 가진 관원 선발제도였다. 셋째, 각 왕조가 세운 과거시험에는 금폐실 제도, 지명 제도, 기피 제도, 재시험 제도, 절당 시험 제도, 검증 제도 등 부정을 처벌하는 완전한 시험 방법과 규정이 있다. 과거시험은 예부 (때로는 인사부) 가 주관하지만 검찰이 감독한다. 감독관은 부정행위를 하고 시험 규칙을 어기면 유배되거나 파직되거나 심지어 참수될 수도 있다. 이것은 봉건 관료 특권에 대한 엄격한 제약으로 정의의 원칙을 구현했다. 넷째, 선택 절차가 수립되었습니다. 과거 제도 하에서 명청 시대에는 이미 네 개의 계단이 형성되었으며, 반드시 진보적이고 넘을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는 아동 시험, 일명' 시험',' 시험' 이다. 여기에는 현령이 주관하는 현고시, 현령이 주관하는 부고시, 교무 주재의 서원 시험 3 단계가 포함되어 있다. 아이는 3 년에 한 번, 시험을 두 번 본다. 수능을 통과한 사람을' 사' 라고 부른다. 두 번째는 지방 시험이며 타운십 시험이라고도합니다. 성도 도시에서 3 년마다 열린다. 본 성의 학생, 감생, 공생, 영생, 관생, 과학연구, 녹음과, 유산 시험을 통과한 사람은 모두 시험에 참가할 수 있다. 시험관은 황제가 임시로 임명하고, 통과자는' 리프트' 라고 부르며, 관직을 할 자격이 있다. 셋째, 시험, 즉 대신시험, 베이징에서 거행되며 예부가 주관한다. 3 년마다 각 성의 거인과 국자감의 감생은 모두 시험을 볼 수 있다. 시험을 통과한 사람은' 공사', 일명 중국 진사, 정원 300 명, 1 위는' 회원' 이라고 불린다. 넷째, 궁중 시험으로 황제가 직접 주재하여 즉석에서 질문하고 답안지를 제출하려고 한다. 참가자들은 모두' 진사' 라고 불린다. 목록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1 위는 상위 3 위: 1 위, 2 위, 탐화는 모두 진사와 이갑생 학자; 상위 3 명의 학생이 진사와 함께 있다. 갑은 한림관이 될 수 있다. 2, 3 학년 학생들이 관선을 통과한 후 한림원에서 3 년을 공부한 후 성적에 따라 관원에게 수여해야 한다. 여러 차례 엄격하게 선별하여, 일반적으로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우선관을 택할 수 있다. 처음 두 시험에 합격하면 더 높은 수준의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뿐이다. 진사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즉시 관직을 할 수 없고, 관직을 할 자격만 있다. 어떤 벼슬을 하고, 어디로 가서 일하는지, 반드시 인사 부서에서 배정해야 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일반 지식인들은' 공정경쟁' 을 통해 관료체계의 일원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이른바' 조신은 전사랑, 조신은 황혼' 으로 지식인의 흐름을 촉진하고 봉건통치의 기초를 넓혔다.

-=-=-=-=-=-=-=-=-=-=-= =-=-=-=-=-= =-= =-=-=

과거 제도의 부정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하나는 선인들의 관본위 사상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시대의 제한 때문에 과거제도가 지식을 중시하는 원칙은 아주 작은 범위로 제한된다. 지식이란 사실 유교 고전의 한 내용일 뿐 자연과학은 거의 없다. 8 주를 그대로 옮기는 방법은 경직될 수밖에 없다. 봉건 제도가 쇠퇴함에 따라 중국은 점차 식민지 반식민지 사회로 전락하여 폐단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8 주 제도는 이미 사회의 진보와 과학 기술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청말 광서 31 년, 즉 1905 년이 되어서야 과거시험이 중단되었다.

-=-=-=-=-=-=-=-=-=-=-= =-=-=-=-=-= =-= =-=-=

손중산 선생은 중외 인재 선발제도의 장점을 참고해 중외 인재 선발제도의 단점을 없애고, 시험권 독립을 핵심으로 하는 공무원 고시제도를 만들어 8 개 주식문 선발제도를 대체했다. 공무원 고시제도는 난징 임시정부 시절, 베이징 정부 시절, 시험권의 독립이 남경 국민정부 시기에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1) 공무원 시험 제도. 고위 공무원 시험은 국가 최고 수준의 시험으로 고시원에서 개최된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중앙과 지방기관에 배정되어 직위 1 급에서 임명을 추천한다. 베이징 정부가 개최하는 두 차례의 고위 공무원 시험, 684 명 입학; 남경국민정부가 대륙에 있는 동안 * * * 는 15 회, * * * 학생 모집 432 1 사람을 개최했다. 일반 공무원 시험은 각 성에서 통일적으로 실시되고, 시험 합격자는 주최 기관에서 고시구 기관에 배정되어 임직한다. 베이징 정부는 일반 공무원 시험을 치르고 295 명을 채용했다. [③] 남경정부는 14 회 일반시험을 치렀고, * * * 62 10 명의 임명제 공무원을 채용했다. 특별시험의 수준은 고급시험보다 높고, 나머지는 일반시험보다 낮다. 남경 국민정부가 전문시험에 합격한 인재는 고등이나 일반시험에 합격한 인재의 10 배 이상이다.

(2) 공무원 시험을 보완하는 공무원 제도. 관원의 할당, 임용, 심사, 성과 평가, 임면, 승진, 연금 등을 가리킨다.

민국시대 인재 선발제도는 공무원 고시 제도 외에 학교 교육 인재 선발제도와 유학생 선발제도도 포함돼 있다. 민국 초년에 장려 졸업생의 기원이 폐지되었다. 베이징 정부는 중학교 입학시험을 개혁하려고 시도했고, 대학과 중학교 졸업시험의 권리도 회수했다. 이들 시험은 각각 교육부와 교육부에서 거행했다. 남경국민정부는 초중고등학교 졸업시험 제도와 전국 고교 통일입학시험 제도를 시행했고 학사 석사 박사의 시험 제도를 형성했다. 유학자들은 졸업하여 귀국하는데, 베이징 정부 기간 동안 반드시 전국 통고를 통과해야 출생과 관직을 수여할 수 있다. 남경정부 시절 유학생 귀국 시험 등록과 항전 시기 유일 학생 시험 제도가 시행되었다.

요약하자면, 중국 역사의 인재 선발제도는 고대, 근대, 현대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가로로는 공무원 선발제도, 학교 고시제도, 특수인재 선발제도로 나눌 수 있다. 각기 다른 각도에서' 임인위현' 과' 임인위친' 으로 나눌 수 있고, 가문과 인본, 우우 추천을 중시하고, 선발추천과 시험을 결합해 단순히 시험으로 인재를 선발하고, 교육배양과 인재 선발을 분리하고, 결합한다. 즉 시험제, 선거제, 임용제이다. 이들 인재 선발제도는 각기 다른 표현 형식과 중점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 단계와 사회 형태에 따라 그 역할도 다르다. 선거 임용 제도만으로는 한 사람의 재능의 크기를 구분할 수 없다. 시험 제도만으로는 한 사람의 도덕적 자질을 감별할 수 없다. 시험 제도와 선거제도를 결합해야만 덕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 시험 제도, 선거제도, 임용 제도의 관계에서 시험 제도가 가장 중요하다.

-=-=-=-=-=-=-=-=-=-=-= =-=-=-=-=-= =-= =-=-=

둘째, 중국 역사상 인재 선발 제도의 공헌

--문화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다. "선인", "응시" 또는 "과거 시험" 이든 문화 지식의 높고 낮음을 빼놓을 수 없다. "차 집" 도 "고전 배우기" 를 하는 사람들을 "인용" 해야 한다. 과거 시험에 관해서는 학식이 깊지 않으면 감히 물어보지 못한다. 첫째, 과거시험은 사회 구성원들이 명망, 지위, 권력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이 반드시 책을 읽고, 문화 지식을 배우고, 과거시험에 참가해야 하는데, 이는 객관적으로 문화의 보급과 학교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둘째, 학교는 시험 제도를 위해 설립되었고, 국가는 학교에서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 이런 교육과 학습, 학습, 시험의 통일시험 제도는 과정, 교육 내용, 표준의 통일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시험에서 시문 쓰기를 요구하자 전국의 수많은 수험생들이 시문 훈련에 장기적으로 힘쓰고, 우리나라 문화교육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켜 수천 년의 문화유산을 전승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과거시험에는 식수, 식법, 무학 등의 과목이 있어 당시 사회에 나타난 중문경무, 경경 경산, 중대인 경아 등 교육 고정관념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외국의 일부 학자들의 통계에 따르면, 근대 이전에는 중국 남부의 많은 농촌에서 문해율이 1920 년대와 1930 년대보다 더 높았다고 한다. 이것들은 모두 과거제도가 문화교육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과거 시험이 무엇이고 학교가 무엇을 배우느냐의 폐해로 인해 학교 교육은 명청후기에 과거제도의 예속과 과거시험의 예비장소로 진화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학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학교명언)

--과학 기술 혁신과 발전을 촉진하다. 중국 고대에는 철학, 역사, 문학, 과학기술이 세계 선두에 섰는데, 이는 학교 교육의 발전과 인재 선발 제도와 일치한다. 중국의 5 대 기초학과, 즉 천문 수학 농업 지리 의학은 모두 진나라와 한 () 이 형성한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송원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태초력법' 은 여러 차례의 역법 개혁을 거쳐 상당히 완벽한 정도에 이르렀다. "9 장 산수" 를 기초로 한 수학 체계는 고대 그리스의 수학 체계보다 낫다. 당, 명나라 시대의 인재 선발제도가 문화과학 발전을 촉진하는 작용이 더욱 두드러진다. 청대에 이르러 강희 황제의 지지로 1690 년부터 국내 자연과학을 잘하는 학자들이 청나라 황궁에 모여 천문 알고리즘 방면의 책을 편찬하고' 법력원류', 권 *** 100 을 편찬했다 과거, 학교 운영, 교내 선현, 유학생을 폐지하여 근대 과학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어느 정도 국민의 생활 습관과 풍속 습관에 영향을 미쳤다. 시험은 통과할 수 있는지, 어디서 왔는지 묻지 않기 때문에, 가장 비천한 사람이라도 시험에 통과할 수 있다면 관직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험명언) 요 수천 년 동안 중국 국민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민족 단결과 국가 통일을 촉진하다. 중국은 광활하고 민족이 많은 나라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각 민족은 오랫동안 통일된 대가족에 모였다. 중국은 여러 차례 분열했지만 곧 통일을 되찾았다. 역사적 요인과 경제, 정치, 문화의 유대 외에도 시험 제도를 핵심으로 하는 인재 선발제도가 중요한 요인이다. 첫째, 시험이 공개적이고 객관적이기 때문에 인재 채용은 응집력이 있다. 시험 제도는 대체로 각 시기의 관원 임용 제도, 취사 기준 및 교육 내용을 통일하였다. 선인의 기준은 유가 경전이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주로 유가 사상이다. 유교 문화는 봉건 국가가 정통 지위를 유지하는 근본적인 수단이며 봉건 통치자가 사회 전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힘이다. 유가의 정치 기준과 가치 체계는 인심을 응집시키는 기본 방식이 되어 지위, 명성, 권력의 획득을 구성한다. 따라서 유교가 주창한 윤리도덕, 통일사상, 인정, 덕치, 충절 등 봉건윤리관념은 사람들의 사상 분야에 뿌리를 내리고 뚜렷한 심리적 자질을 형성하였다. 진 통일 이후 중앙정부가 실시한 모든 인재 선발제도가 널리 전해졌다. 당대에 이르러 과거제도는 영남으로 확대되었고, 광서는' 남선' 조치를 실시하여 현지 인재를 선발하였다. 송대는 각종 우대 정책을 내놓고 소수민족이 학교를 설립하고 과거시험에 참가하도록 독려하여 더 많은 우수한 소수민족 자제들이' 장원' 이 되도록 격려했다. 명나라는 지방관의 아들이 일률적으로 유유에 접근하여 원주민들의 입학, 조공, 승천을 명시 적으로 보호하고, 다른 곳에서 가짜 국적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나라에 이르러 강희 황제는 토스트 자제가 경서를 배우고 가까운 부주현의 입학시험을 볼 수 있도록 허락해 주겠다고 두 번이나 분명히 밝혔다. 바로 이런 이유로 우리 역사에서 소수민족 지역은 대량의 진사와 거인을 양성하였다. 유주 일지통계만 역대 진사 96 명, 리프트 827 명. [4] 동시에 변방에 흩어져 있는 소수민족 정권도 중원 왕조의 인재 선발제도를 모방했다. 당서 고구려전' 과' 구당서 고구려전' 에 따르면 고구려는 일찌감치' 오경',' 삼사' 연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자감을 세웠고, 후주 함덕 5 년 (기원 958 년) 부터 유학을 지도로 과거 선거관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또 송 () 나라가 윈난 () 에 세운 단 대리정권 () 도 중원 () 을 본받아 배양한 선비 () 를 위한 대문을 열었다. 당 항목이 건립한 서하 () 국가도 송제 () 를 모방하여 과거 () 를 실시하여 선비 () 에서 선비 () 를 취하였다. 여진이 창립한 김희종도 존공 독경을 주장하며' 경학과 사부 두 과목' 을 택했다. [5] 동시에, 중앙 정부는 각지의 문화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고, 각지의 최저 정원을 유지한다. 예를 들어 청중엽 이후 1 등상, 2 등상, 탐화상을 쓰촨, 구이저우, 산시, 윈난, 광둥, 광서 등 외진 성에 수여해 이런 특별한 영광이 소수 문화 수준이 높은 성에 의해 독점되지 않도록 외진 성의 인재들에게 특별한 격려를 베풀고, 외진 성의 마음속에 큰 구심력이 생겼다. 이것은 통일된 문화사상이고, 심리적 자질의 본질은 민족 응집력의' 첨가제' 이다. 둘째, 기피 제도의 수립으로 시험과 공무원의 연결 문제다. 과거 국가의 인력에 대한 임면과 전근은 모두 인사 부서에서 총괄하였다. 청대에는' 문관 분성, 무관 분할' 이 성행하였다. 이 제도를 통해 작은 지체를 방지하고 편애와 편애의 폐단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문화, 교류 인재의 역할을 하여 각지의 사람들이 점차 고화된 결합체가 될 수 있게 한다. 이 두 가지 이유로 한 나라의 2000 여 년 통일을 유지할 수 있다.

세계 문명에 기여했습니다. 일찍이 당중종 시대에 일본은 당나라를 모방한 시험 선거관 제도를 건립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16 세기 이후 중국의 시험 제도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300 년도 채 안 되어 서방 국가들은 중국 과거제도를 소개하는 70 여 종의 책을 영어로 출판했다. 중국 전통 시험 경험의 광범위한 전파는 근대 유럽과 미국 국가 공무원 시험 제도의 건립에 유익한 청사진을 제공하였다. 손중산 선생은 유럽과 미국의 시험 제도를 고찰한 후 "현재 각국의 시험 제도는 거의 영국의 시험 제도를 기초로 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근원을 거슬러 영국의 시험 제도는 처음에 우리 중국에서 배운 것이다. " 。 후시는 "외국에 있을 때 중국 문화가 세계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 공개적이고 객관적인 공무원 시험 제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고 말했다. 우리만큼 길고, 엄밀하며, 개방할 수 있는 나라의 시험 제도는 없다. " "서방 국가를 반관하고 공무원 시험 제도를 시행한 지 200 ~ 300 년 만에 모두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 영국 문관제도의 창시자인 노스코트와 한플레 두비암은 오랫동안 중국의 과거제도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19 년 50 년대에 제기한 영국에서 실시된' 공개 경쟁, 공정시험' 공무원 선발제도는 국학을 기초로 한 것이다. 이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중국이' 경위' 를 실시한 시기에 유럽은 여전히 야만적이고 낙후된 노예제 단계에 처해 있는데, 시험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중국의 과거제도가 이미 천여 년 동안 시행되었을 때, 유럽은 고용인면에서 여전히' 개인협상' 과' 정당공유' 를 하고 있다. 중국 인재 선발제도의 점진적인 도입으로 서방의 관원 임용 제도와 교육제도가 새로운 포인트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