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지혜 문명과 전통 사상
중국의 지혜 문명과 전통 사상
1. 음양과 천인 감응의 오행
"도생일, 생명 2, 생명 3, 생명만물." 만물은 음양을 지고 양을 안고, 기세가 화목하다. "("도덕경 ") 음양오행은 서로를 보완하여 우주의 만물을 구성한다.
세상의 만물은 공간에 상응하는 물질이 있다. 오행은 하늘의 금, 나무, 물, 불, 흙 다섯 별, 땅의 금, 나무, 물, 불, 흙 다섯 가지 물질, 사람에 대한 인, 의, 의식, 지혜, 신오덕에 해당한다. 이 다섯 가지 물질은 하늘, 땅, 사람 사이에 연결되어 있다. 하늘의 목성이 변하면, 땅의 나무와 사람의 인자도 따라서 변한다.
고대에 사람의 운명은 하늘, 땅, 사람의 상호 영향, 오행의 상호 영향에 따라 계산되었다. 음양을 조정하고 사계절, 오행 순서를 따르고, 하늘을 존중하고, 덕을 중시하고 선을 행해야 길조를 핑안 할 수 있다.
"하늘과 땅과 조화, 해와 달과 조화" (점괘문어),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장자 오기론"), "행복과 하늘과 땅이 조화를 이루고, 은사가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룬다" ("계절러론 편").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면 세상은 홀로그램이다.
2. 중국 고대 문화는 일종의 수양 문화이다.
공경, 단정, 평온, 자신의 마음을 철저히 안정시키고, 마음에는 잡념이 없고, 태연자약하게, 온몸의 정신이 조화를 이루고, 우주의 태기와 통한다. 하나님과 도와 화목하게 지내다.
이것은 연습과 얼마나 비슷합니까? ! 나는 줄곧 중국 고대 문화가 일종의 수양 문화라고 생각했다. 고대 문인의 서화로 말하자면, 한가함과 수양이다. 조예가 깊은 사람은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1. 진나라
중국 고대에는 정확한 발음과 고아한 음악을 추앙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조용하고 밋밋하다' 는 것이지, 떠들썩한 조류가 아니다. 하프, 플루트, 후금은 모두 부드럽고 조용하며 오래 간다.
이렇게 우아한 음악 뒤에는 풍성한 문화 유산이 있다.
유가는 사회윤리도덕의' 교화' 를 중시하며 중화의 아름다움을 숭상하고, 점잖고, 함축적이고 우아하며, 요염하고 시끄러운 익사를 거부한다.
도가는 자연, 조용함, 무위, 연약함, 조화를 숭상한다. 노인은 "소리가 소리처럼 크다" 고 말했고, 정확한 목소리는 "간결하고 조용하다" 고 말했다. 고요해야만 공허한 공간감과 만물과 하나가 되는 정신적 체험을 할 수 있다. Zhuangzi 는 "조용하고 조용한" 삶의 이상을 제안했습니다. "밋밋하고 담박하면, 근심이 들어오지 않아 덕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비는 거문고를 친구로 삼고, 지음을 구하며, 다투지 않고, 기예를 과시하지 않고, 명리를 멀리하고, 수양성을 갖추었다.
2. 체스
"고송수, 바둑 소리만 들린다", "마음대로 바둑을 두드리며 코담배를 떨어뜨린다", "고희보다 낫고, 패도 좋다" 는 것은 고대인들이 바둑을 두는 즐거움을 보여준다. 나의 여가 시간에 나는 바둑을 두고 친구를 사귀었다.
장기에 관심을 기울이다. 각종 바둑 기세는 종종 바둑 선수들의 성격 수양을 나타낸다. 송조 대신판은 바둑을 공맹의 도에 비유했다. "바둑의 길은 정적이지만 선택에 있다. 인은 온전하고, 의는 지킬 수 있고, 예의는 변할 수 있고, 지혜는 합할 수 있고, 편지는 자제할 수 있다. " 군자는 다섯 가지를 알고 있어서 바둑을 거의 할 줄 모른다. "양무제는 바둑을 잘 둔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경험에 관한 것이다." 만약 상황이 이미 이겼다면, 너무 가볍지 않았을 것이다. 재난은 부주의로 시작되었고, 성공은 성공에 떨어졌다. ""
바둑판은 작지만 신비롭고 변화무쌍하다. 천지 음양, 왕정, 병법 등. 바둑은 전쟁터와 같고, 흑백군은 포진하여 수비군을 점령하고, 지용은 쌍전이다. 동한 학자들은 안젤라베이비 이렇게 말합니다. "게임이 더 엄격합니다. 클릭합니다 출생의 대강도 있어야 하고, 입세할 치밀한 계획도 있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유석도의 대표 인물, 정치가, 군사가, 문학가, 수학자, 철학자 등. 모두가 바둑 짱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신이 이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3. 책
서예는 중국 고대에 매우 유행했던 예술 형식으로, 아속공상이다. 서예를 배우면 마음가짐, 도야성, 건강과 장수를 조절할 수 있다. 역사상 많은 유명한 서예가들이 대부분 수성이다. 당대에' 구성궁' 을 쓴 구양문의는 85 세까지 살았다. 공묘를 위해 비석을 세운 유세남은 89 세까지 살았다. 당대 서예가 상하이의 수국선과 베이징의 손머버는 모두 100 세를 넘었다.
(서면) 초청
왕희지는 거위손바닥으로 물을 긷는 필법을 보고, 장욱은 공손 아주머니가 검기를 추는 필법을 보고, 황정견은 나무꾼이 노를 젓는 필법을 보고 ... 서예가의 손바닥은 허무하고 실하고, 빠르고 급하지 않고, 느리지만 지체하지 않는다. 백춤' 의 자태와' 용탱' 의 자태를 포착해야 천인이 하나가 되어 자아의 경지를 잊지 않을 수 있다.
고대 서론은 일반적으로 도덕과 서예의 관계, 즉' 책이 그 사람과 같다' 는 말에 관심을 기울였다. 청대 주학강은' 임지신거리' 에서 "서예를 배우는 것은 기예에 불과하지만, 입질은 첫 순간이다" 고 썼다. 자질이 높고, 조금씩 그려내고, 자신의 정기와 정기가 있다. " 열등한 사람들은 관대하고 격앙되고 실의에 빠졌지만 인상적으로 보였지만, 강직하고 폭력적인 사람들은 다소 폭로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 예술을 사랑하며 서예 인재의 양성을 매우 중시하고 위진 시대에 남긴 잉크를 발굴하여 왕희지의 서예가 지위를 확립하고 당대의 서예 번영에 큰 공헌을 하여 서예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당 태종
당태종은 서예에 대해서도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책의' 근골' 과' 기' 를 강조하며, 서예에는' 화합의 기풍' 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국은 적극적이다. 만약 네가 정직하다면, 너는 그것을 조화라고 부를 수 있다. " \ "차라리 급하게 예모와 화해하는 것이 낫다. 당연히 손목은 힘이 없고 전선도 태연하다. " 당태종은 직접 왕희지의 전기를 쓰고 불후의' 온천명' 을 썼다. 그것은 힘이 세고, 용용모가 화려하고, 용용모가 화려하며, 호매한 영기로 가득 차 있다.